정책·이슈

마이스터고 현황 분석: 재학생의 학교 만족도와 진로계획을 중심으로

전문보기
저자 유한구 , 이은혜
구분Issue Paper
분류번호17-02
마이스터고 현황 분석: 재학생의 학교 만족도와 진로계획을 중심으로
Ⅰ. 서 론 ······································································· 1
Ⅱ. 분석 자료 및 분석 대상 ········································ 1
Ⅲ. 분석 결과 ································································ 2
Ⅳ. 결 론 ····································································· 16
    참고문헌 ······························································· 23
    [부록1]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II 개요 ················· 24
    [부록2] 집단간 평균 차이검정 결과 ··················· 32
마이스터고 진학자의 개인 특성과 학교 만족도, 진로계획을 다른 고교 유형과 비교 분석하였음. 마이스터고에는 평균 이상의 학업성취도를 가진 저소득층 학생이 주로 진학하였으며, 마이스터고의 교사 만족도와 교육 만족도는 과학고 다음으로 가장 높았고, 대부분의 학생이 선취업 후진학을 통해 일과 대학 진학을 병행하길 원해 우수한 교육 환경 및 과정을 제공하고 선취업 후진학을 통해 해당 분야의 전문가 육성을 목표로 하는 마이스터고 정책이 소기의 성과를 이룬 것으로 나타남.

주제어

마이스터고, 성과, 만족도, 진로

빈도 높은 키워드빈도 높은 키워드

마이스터고(231) 특성화(63) 재학생(49) 취업(47) 진로계획(41)
위 웹페이지에서 제공하는 기능과 콘텐츠에 오류나 개선의견이 있으신가요? 오류 및 개선의견 접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