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소식

행사소식 상세내용
제목 제4회 K-CESA 활용 대학생 핵심역량 학술대회 개최
기간 2018.02.08~2018.02.08
초청장 등록일 2018.01.31
행사자료

K-CESA는 우리나라 대학생의 핵심역량을 진단하는 진단도구입니다.

 

2006년 ‘대학생 직업기초능력 개발 연구’를 시작으로
한국직업능력개발원과 교육부, 현장 전문가, 관련 연구자와의 협업을 통해
2009년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 시스템, K-CESA를 개발하였습니다.

 

2010년 본격적인 활용 이후 지금까지
총 170여개 대학과 18만 여명의 학생이 K-CESA에 참여하여
신뢰성과 활용성이 높은 진단도구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2014년부터 매년 열리는
"K-CESA 활용 대학생 핵심역량 학술대회"는
K-CESA와 핵심역량 연구의 성과와 꾸준한 성장을 확인하는 자리입니다.

 

이번 제4회 K-CESA 학술대회에는
10팀, 25명의 연구자가 6개월 간의 연구성과를 발표합니다.

 

모쪼록 많은 분이 참석하시어
학술대회 연구진의 노고와 성과를 격려해 주시고
K-CESA와 핵심역량 연구에 도움을 얻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K-CESA 드림.


■ 일시: 2017.2.8.(목) 13:00~18:00
■ 장소: 연세재단 세브란스빌딩 대회의실
■ 내용

12:00~13:00

등  록

13:00~13:30

인사말씀

-우수논문 시상식

- 1부   K-CESA와 핵심역량

13:30-13:45

대학 자체 진단 도구와 K-CESA 연계 활용 방안

: 동국대학교(경주) 사례를 중심으로

13:45-14:00

K-CESA 자기 보고형 및 상황 판단형 대인관계 역량 검사의 관계 연구

14:00-14:20

토론, 질의응답

- 2부   전공영역별 K-CESA 핵심역량 특성 분석

14:30-14:45

간호대학생의 대학생 핵심역량이 스트레스 대처 및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분석

14:45-15:00

K-CESA를 활용한 학제에 따른 치위생(학)과 학생의 핵심역량 특징 분석

15:00-15:15

핵심역량 기반 교양교육과정에 따른 대학생의 핵심역량 변화와 수업만족도 분석

15:15-15:30

전문대 유아교육과 학생들의 핵심역량 특성 분석

15:30-16:10

토론, 질의응답

- 3부   K-CESA를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16:20-16:35

예비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 함양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검증

16:35-16:50

졸업직전 예비유아교사들의 핵심역량 진단 및 현장유아교육전문가의 핵심역량 중요도 분석과 심층면담을 통한 유아교사양성과정 개선 연구

16:50-17:05

대학생 핵심역량 기반 맞춤형 비교과 프로그램 개발

17:05-17:20

핵심역량 향상 교육지원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핵심역량 교육요구도 분석

- 서울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17:20-18:00

토론, 질의응답

18:00

총평, 폐회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초청장)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문의: K-CESA   044-415-3784, 3884


위 웹페이지에서 제공하는 기능과 콘텐츠에 오류나 개선의견이 있으신가요? 오류 및 개선의견 접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