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한국교육고용패널(Korean Education & Employment Panel)조사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는 학교에서 노동시장으로의 이행과정에 대한 자료를 중장기간에 걸쳐 체계적으로 수집하는 종단면조사(longitudinal survey)이다.

우리나라 청소년의 교육 경험과 진학·진로, 직업세계로의 이행 등을 파악하여 인적자원개발정책과 교육정책, 노동시장정책 수립 및 연구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2004년에 한국교육고용패널Ⅰ(1차 WAVE) 조사를 시작했으며, 2015년까지 동일한 표본을 추적하여 12차년도 조사까지 성공적으로 수행·완료했다. 또한, 2016년부터는 한국교육고용패널Ⅱ(2차 WAVE)조사를 새롭게 시작하여 세대별로 교육에서 노동시장으로의 이행 과정에 대한 연구와 능력중심사회 관련 정책의 성과를 파악하고, 12차(2015)년도 조사로 종료된 기존 조사 코호트와의 비교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한국교육고용패널Ⅰ은 2004년을 기준으로 중학교 3학년, 일반계 고등학교 3학년, 전문계 고등학교 3학년 각 2,000명 총 6,000명(4차(2007)년도 조사시 1,600명 추가)을 대표성 있게 추출하여 12차(2015)년도까지 추적 조사하였다. 그리고, 한국교육고용패널Ⅱ는 2016년을 기준으로 400여개 학교의 고등학교 2학년 10,000여명으로 표집을 구성했다.

한편,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는 학생에 더하여 학생들의 가구와 학교(학교행정가), 담임교사 조사를 병행하였다. 이는 학생을 둘러싸고 있는 가족 구성원과 그 배경을 함께 고려하고, 교육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학교 환경을 객관적으로 제시하고자 기획되었다.

년도별 KEEPⅠ , KEEPⅡ 추적조사 진행 현황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2016 2017 2018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KEEPⅠ 12차(2015)년도 추적조사 완료
1차년도 원표본 : 6,000명
KEEPⅡ 추적조사 진행 중(2018년)
1차년도 원표본 : 10,770명

패널조사는 시계열 자료의 성격과 횡단면 자료의 성격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조사 방법이다. 이는 단순한 시계열 자료나 단면 자료에 비해 패널 데이터가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 패널 데이터의 장점으로는 추정의 효율성(efficiency) 향상, 설명변수간의 공선성(collinearity) 발생 가능성 축소, 추정량의 편의(bias) 감소, 정책의 효과를 동태적으로 분석 가능, 상태간의 변이과정(transition between states) 이해 가능, 특정기간효과(period specific effect)나 특정연령효과(age specific effect) 및 동시태생효과(cohort effect)에 대한 분석 가능 등을 들 수 있다.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에서는 이미 1970년대부터 다양한 주제의 패널 연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정책수립에 반영하였다.

패널조사를 시행하는 대표적인 기관으로는 노동통계국(BLS)과 국립교육통계센터(NCES)가 있으며, 특히 국립교육통계센터의 패널 조사는 학생을 조사 대상으로 한 교육관련 패널 조사이다. 대표적인 조사로는 NLS-72, HS&B, NELS:88, ELS:2002를 들 수 있다. 이외에도 영국, 캐나다, 호주, 독일, 스웨덴 등에서도 청소년들의 성장, 진로, 학업성취, 취업으로의 이행 등에 관한 조사를 진행 중에 있으며, 국제기구인 OECD에서도 가입국가를 대상으로 15세 이상 학생의 교육, 취업관련 내용에 대한 패널조사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패널 데이터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정부출연연구소들을 중심으로 패널 조사가 진행되고 있다. 한국노동연구원의 '한국노동패널조사'가 1998년부터 매년 실시되고 있으며, 한국고용정보원의 '청년패널조사'의 경우 2002년부터 조사하고 있고,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청소년패널조사'는 2004년부터 시행되어오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는 국·내외적으로 요구되고 있는 패널 조사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교육과 고용간의 연계성과 학생들의 학교에서 노동시장으로의 이행 과정을 밝혀 청년층의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 하에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는 고등학교생활, 대학생활, 교육훈련, 자격증, 경제활동, 가정생활, 여가생활, 진로계획 및 직업의식, 군 복무 경험 및 계획, 일반적 특성 등에 대한 질문으로 구성·조사하고 있다. 또한, 2016년부터의 한국교육고용패널Ⅱ는 기존 한국교육고용패널I(2004~2015)과의 비교분석을 통해 현 정부와 이전 정부의 교육 및 고용정책 성과와 성공·실패 요인을 실증적으로 파악하는 것까지 가능하게 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교육고용패널 조사와 연구는 기획재정부의 예산 지원을 받고 있으며, 통계청의 공식 승인을 받아 수행되고 있음을 밝힌다. (통계청 승인번호 : 38902, 389002)

자료문의

  • E-mail : keep@krivet.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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