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설계

모집단

KEEP의 모집단은 2004년 현재 중학교, 일반계 고등학교, 전문계 고등학교 3학년에 재학중인 학생임.

조사 모집단

KEEP의 조사 모집단은 전국의 시·읍·면지역에 위치한 2003학년도에 31명 이상의 2학년이 있는 4,175개의 중학교 및 고등학교임.(<표 1>, <표 2> 참조)

  • 2003학년도에 2학년인 학생은 2004학년도에 3학년이 되며, 학생변동 상황 등을 고려하여 31명 이상의 2학년이 있는 학교를 표집대상으로 함.
<표 1> 조사 모집단의 결정과정
표1 조사 모집단의 결정과정
구분 총 학교수 제주도 도서·벽지 학생 수 조사 모집단
0명 1~30명
중학교 2,903 42 166 44 402 2,249
전문계고등학교 748 12 31 16 58 631
일반계고등학교 1,497 17 62 47 76 1,295
일반계
전문계 보통과
(1,297)
(200)
(17)
(0)
(38)
(24)
(39)
(8)
(36)
(40)
(1,167)
(128)
5,148 71 259 107 536 4,175

1) 분교 53개 학교 포함.

2) 전문계고등학교에서 일반계고등학교로 계열 변경한 14개 학교 중 2개 학교 포함.

3) 종합고등학교 199개 및 계열을 변경한 11개 종합고등학교 중 보통과가 있는 학교 포함.

<표 2> 지역별 학교 수 및 학생 수
표2 지역별 학교 수 및 학생 수
지역 학교 수(개) 학생 수(명)
중학교 전문계 일반계 중학교 전문계 일반계
합계 일반고 전문계
보통과
합계 일반고 전문계
보통과
서울 357 78 204 204 0 120,826 25,456 94,686 94,686 0
부산 159 46 82 82 0 47,991 16,731 29,755 29,755 0
대구 107 21 56 56 0 36,474 8,699 24,416 24,416 0
인천 87 28 49 49 0 35,793 10,133 21,709 21,709 0
광주 69 13 45 45 0 20,506 5,056 13,601 13,601 0
대전 73 13 39 38 1 20,227 4,527 14,601 14,386 215
울산 42 11 25 25 0 16,452 3,828 10,287 10,287 0
경기 392 110 229 182 47 132,889 28,181 80,688 75,351 5,337
강원 83 34 63 44 19 16,537 5,386 11,380 8,554 2,826
충북 91 30 43 43 0 18,409 7,056 11,638 11,638 0
충남 155 36 70 69 1 22,791 7,120 16,279 16,175 104
전북 123 52 83 59 24 23,446 7,587 16,096 13,545 2,551
전남 156 51 78 73 5 21,583 8,337 14,660 14,350 310
경북 169 59 112 102 10 30,529 8,458 22,958 21,632 1,326
경남 186 49 117 96 21 39,964 8,645 28,677 26,710 1,967
전국 2,249 631 1,295 1,167 128 604,417 155,200 411,431 396,795 14,636

1) 전문계 보통과 학생수 제외.

표본추출방법

KEEP의 표본추출은 1단계에서 전국을 지역별로 층화(stratification)하고(실업계 고등학교는 학교유형별로 층화), 2단계에서 지역별 학생 수 비율에 따라(실업계 고등학교는 학교유형별 학생 수 비율에 따라) 학교를 선정하고, 선정된 학교에서 학급 및 학생을 추출하는 층화집락추출법(stratified cluster sampling)을 사용함.

  • 중학교 및 일반계고등학교(<표 3>, <표 4> 참조)
    • 층화 : 전국을 15개(서울특별시, 6개 광역시, 8개 도) 지역으로 층화함(단, 제주도는 제외함).
    • 학교 추출 : 각 교급별로 100개의 학교를 추출함.
  • 전문계고등학교(<표 5> 참조)
    • 층화 : 학교유형별로 3개(공업고, 상업고, 기타고) 집단으로 층화함. 8개 학교 유형 중 가사고, 농업고, 수산고, 실업고, 종합고, 해양고는 전국 학생 수 대비 비율이 낮아 기타고 유형으로 통합함.
    • 학교 추출 : 100개의 학교를 추출함.
<표 3> 지역별 표본학교 수(일반계고등학교)
표 3 지역별 표본학교 수(일반계고등학교)
지역 지역별 조사구 지역별 학생 수 비율(%) 지역별 할당 표본학교 수(개)
학교 수(개) 학생 수(명)
서울 357 120,826 19.99 20
부산 159 47,991 7.94 8
대구 107 36,474 6.03 6
인천 87 35,793 5.92 6
광주 69 20,506 3.39 3
대전 73 20,227 3.35 3
울산 42 16,452 2.72 3
경기 392 132,889 21.99 22
강원 83 16,537 2.74 3
충북 91 18,409 3.05 3
충남 155 22,791 3.77 4
전북 123 23,446 3.88 4
전남 156 21,583 3.57 3
경북 169 30,529 5.05 5
경남 186 39,964 6.61 7
전국 2,249 604,417 100 100
<표 4> 지역별 표본학교 수(중학교)
표 4 지역별 표본학교 수(중학교)
지역 지역별 조사구 지역별 학생 수 비율(%) 지역별 할당 표본학교 수(개)
학교 수(개) 학생 수(명)
서울 204 94,686 23.01 23
부산 82 29,755 7.23 7
대구 56 24,416 5.93 6
인천 49 21,709 5.28 5
광주 45 13,601 3.31 3
대전 33 14,601 3.55 3
울산 25 10,287 2.50 2
경기 229 80,688 19.61 20
강원 63 11,380 2.77 3
충북 43 11,638 2.83 3
충남 70 16,279 3.96 4
전북 83 16,096 3.91 4
전남 78 14,660 3.56 4
경북 112 22,958 5.58 6
경남 117 28,677 6.97 7
전국 1,295 411,431 100 100
<표 5> 지역별 표본학교 수(전문계고등학교)
표 5 지역별 표본학교 수(전문계고등학교)
지역 지역별 조사구 지역별 학생 수 비율(%) 지역별 할당 표본학교 수(개)
학교 수(개) 학생 수(명)
공업고등학교 202 63,059 40.63 41
상업고등학교 194 59,279 38.20 38
기타고등학교 235 32,862 21.17 21
전국 631 155,200 100 100

학급 추출방법

  • 추출된 학급에서 계통추출법으로 5명의 학생을 추출함.

학생 추출방법

  • 추출된 학급에서 계통추출법으로 5명의 학생을 추출함.

신규표본 설계(4차년도 추가 표본)

신규표본 설계의 필요성

  • KEEP의 기존표본은 1차(2004)년도 중학교 3학년 2,000명, 일반계 고등학교 3학년 2,000명, 전문계 고등학교 3학년 2,000명으로 구성됨(<표 6> 참조).
<표 6> 기존표본 설계
표 6 기존표본 설계
학교 유형 기존 표본 수(명)
2004년 중학교 3학년 2,000
2004년 고등학교 3학년 일반계 고등학교 3학년 2,000
전문계 고등학교 3학년 2,000
6,000
  • 1차년도 중학교 3학년 집단의 표본 수(2,000명)는 고등학교 3학년 집단의 표본 수(4,000명)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적으며, 중학교 3학년 학생은 2차년도 이후에는 일반계 고등학교 진학, 전문계 고등학교 진학 등으로 나뉨
  • 표본의 특성 변화(일반계고 진학, 전문계고 진학 등)와 표본 탈락 등을 감안하여 중학교 3학년 집단에 대한 추가 표본이 필요함.
    • 중3 코호트의 경우 전문계 진학자 비율이 30%정도로 전문계 학교 진학자의 향후 진로를 전문계 학교 특성(공업계, 상업계, 기타 등)에 따라 분석하기 위해서는 추가 표집이 불가피함.
    • 또한 특목고(과고와 외고)의 영향력이 큰 데 비해 특목고 졸업자에 진로에 대한 정보가 불충분하여 이를 보완하기 위해 특목고에 대한 표집이 필요함.

신규표본 수

  • 표본의 특성 변화(일반계고 진학, 전문계고 진학 등)와 특수목적 고등학교에 대한 자료의 필요성을 고려하여 학교 유형에 따른 신규표본 수를 결정함(<표 7> 참조).
    • 전문계 고등학교 3학년 1,000명, 특수목적 고등학교(외국어고, 과학고) 3학년 600명으로 신규 표본을 구성함.
<표 7> 지역별 표본학교 수(중학교)
표 7 지역별 표본학교 수(중학교)
학교 유형 기존 표본 수(명)
전문계 고등학교 3학년 1,000
특수목적고 고등학교 3학년 외국어 고등학교 3학년 300
과학 고등학교 3학년 300
1,600

1) 50개교 * 20명 = 1,000명

2) 10개교 * 30명 = 300명

신규표본의 모집단

  • 신규조사의 모집단은 2006년도 전문계고등학교, 외국어고등학교, 과학고등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이며, 이들을 대상으로 2007년도에 조사함.
    • 2006년도 기준 2학년 학생을 표집대상으로 한 것은 과학고등학교의 경우 재학생의 약 60%가 2학년을 마치고 대학에 조기진학을 하기 때문에 이들을 포함하기 위해서는 2학년을 표집대상으로 해야 함.
    • 신규표집은 2006년 2학년 기준으로 하며, 실제 조사는 2007년 3학년 기준임.
  • 신규조사의 조사 모집단은 전국의 시·읍·면지역에 위치한 2006학년도에 31명 이상의 2학년이 있는 641개의 전문계 및 외국어·과학고등학교임(<표 8> 참조).
    • 2006년도 기준 2학년 학생을 표집대상으로 한 것은 과학고등학교의 경우 재학생의 약 60%가 2학년을 마치고 대학에 조기진학을 하기 때문에 이들을 포함하기 위해서는 2학년을 표집대상으로 해야 함.
    • 2006학년도에 2학년인 학생은 2007학년도에 3학년이 되며, 학생변동 상황 등을 고려하여 31명 이상의 2학년이 있는 학교를 표집대상으로 함.
<표 8> 조사 모집단의 결정과정(신규 표본)
표 8 조사 모집단의 결정과정(신규 표본)
구분 총 학교수 제주도 도서·벽지 학생 수 조사 모집단
0명 1~30명
전문계고등학교 723 12 32 17 61 601
외국어고등학교 29 1 0 4 0 24
과학고등학교 19 1 1 1 0 16
771 14 33 22 61 641

전문계고의 학생 수는 보통과 학생 수를 제외시키고 계산한 것임
(예 : 종합고에서 보통과를 제외한 실업계반 학생의 수가 30명이하면 그 학교는 제외시킴)

학교 추출방법(신규표본)

  • 전문계고등학교(<표 9> 참조)
    • 층화 : 학교유형별로 3개(공업고, 상업고, 기타고) 집단으로 층화함. 8개 학교 유형 중 가사고, 농업고, 수산고, 실업고, 종합고, 해양고는 전국 학생 수 대비 비율이 낮아 기타고 유형으로 통합함.
    • 학교 추출 : 50개의 학교를 추출함.
  • 외국어고등학교(<표 10> 참조).
    • 층화 : 학교설립 유형별로 2개(공립, 사립) 집단으로 층화함.
    • 학교 추출 : 10개의 학교를 추출함.
  • 과학고등학교
    • 학교 추출 : 10개의 학교를 무작위로 추출함.
<표 9> 학교유형별 표본학교 수(전문계 고등학교)
표 9 학교유형별 표본학교 수(전문계 고등학교)
학교유형 학교유형별 조사구 학교유형별 학생 수 비율(%) 학교유형별 할당 표본학교 수(개)
학교 수(개) 학생 수(명)
공업고등학교 206 61,855 43.0 21
상업고등학교 188 54,002 37.5 19
기타고등학교 207 28,150 19.5 10
전국 601 143,962 100 50
<표 10> 학교설립 유형별 표본학교 수(외국어 고등학교)
표 10 학교설립 유형별 표본학교 수(외국어 고등학교)
학교설립 유형 학교설립 유형별 조사구 학교설립 유형별 학생 수 비율(%) 학교설립 유형별 할당 표본학교 수(개)
학교 수(개) 학생 수(명)
공립 7 1,272 18.37 2
사립 17 5,652 81.63 8
24 6,924 100 10

학급 추출방법(신규표본)

  • 전문계고등학교
    • 추출된 학교에서 4개 학급을 추출함.
  • 외국어고등학교 및 과학고등학교
    • 추출된 학교에서 5개 학급을 추출함.

학생 추출방법(신규표본)

  • 전문계고등학교
    • 추출된 학급에서 계통추출법으로 5명의 학생을 추출함.
  • 외국어고등학교 및 과학고등학교
    • 추출된 학급에서 계통추출법으로 6명의 학생을 추출함.

가중치

  • 종단연구(longitudinal survey)에서는 횡단면가중치(cross-sectional weights) 뿐만 아니라 종단면가중치(longitudinal weights)가 필요함.
    • 1차년도의 가중치는 횡단면조사의 일반적인 가중치 부여 방법을 사용할 수 있음.
    • 2차년도 이후의 가중치는 횡단면가중치 이외에 종단면가중치를 고려해야 함.
  • 일반적으로 가중치는 불균등 추출 확률 보정, 무응답 보정, 사후층화 보정의 3단계를 거쳐 계산됨.

불균등 추출 확률(unequal selection probability) 보정

  • 무응답으로 인하여 조사목표 표본 수와 실제 조사성공 표본 수에 차이가 발생함.
  • 응답률은 조사목표 표본 수에 대한 실제 조사성공 표본 수의 비율로 계산되며, 무응답 보정값은 응답률의 역수로 구함.

사후층화(post-stratification) 보정

  • 추출확률과 응답률을 고려한 가중치의 총합이 실제 모집단 수와 같도록 보정함.
  • 사후층화 보정값은 가중치의 총합에 대한 실제 모집단 수의 비율로 구함.

※ 표본설계 및 가중치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사용자 지침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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