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설계

기업 모집단

  • 1차(2005)년도 및 2차(2007)년도
    • HCCP의 모집단은 우리나라에서 사업 활동을 하고 있는 모든 기업체를 대상으로 합니다.
    • 조사 모집단
      • HCCP의 조사 모집단은 NICE신용평가정보(주)의『KIS 기업 Data(2005)』 개요 정보에 속한 기업 중 근로자 수 100인 이상이면서 일반 기업 이상입니다.
      • 조사모집단 수 : 1,899개
    • 조사에서 제외된 산업 : 인적자본의 축적이 크게 의미가 없는 산업
      • 1차산업(농·임·어업)과 광업
      • 제조업의 일부 산업 : 담배 제조업, 가죽, 가방 및 신발 제조업, 목재 및 나무 제품 제조업, 펄프, 종이 및 종이제품 제조업, 출판, 인쇄 및 기록매체 제조업, 의료, 정밀 광학기기 및 시계 제조업, 가구 및 기타 제품 제조업, 재생용 가공 원료 생산업
      • 3차 산업의 일부 산업 : 전기, 가스 및 수도사업, 건설업, 도매 및 소매업, 숙박 및 음식점업, 운수업, 부동산 및 임대업, 공공행정, 보건 및 사회복지사업, 기타공공, 수리 및 개인서비스업, 가사서비스업, 국제 및 외국기관
  • 3차(2009)년도 ~ 5차(2013)년도
    • 제9차 한국표본산업분류가 2008년 2월 1일부터 시행되어, HCCP도 한국표준산업분류 9차 개정사항을 적용하여 표본설계를 보완할 필요성이 제기되었습니다.
    • 3차(2009)년도 이후 모집단은 우리나라에서 사업 활동을 하고 있는 모든 기업 중 한국표준산업분류 9차 개정 대분류 기준으로 다음의 산업에 해당되는 기업입니다.
      • 제조업, 출판/영상/방송통신 및 정보서비스업, 금융 및 보험업, 전문과학 및 기술서비스업, 교육서비스업, 예술 스포츠 및 여가 관련 서비스업
    • 조사 모집단
      • NICE신용평가정보(주)의『KIS 기업 Data(2007)』 개요 정보에 속한 기업 중 근로자 100인 이상이면서 자본금 3억원 이상인 기업입니다(단, 개인 및 공기업 제외)
      • 조사모집단 수 : 4,072개

기업 표본추출

  • 1차(2005)년도 및 2차(2007)년도
    • 표본추출의 기본 단위는 기업이고 표본은 450개 기업입니다.
      • 기업 표본추출을 위한 층화변수는 산업(대분류 3개 산업, 중분류 16개 산업), 규모(100~299명, 300~999명, 1,000~1,999명, 2,000명 이상), 기업형태(상장, 코스닥, 등록/외감)입니다.
    • 표본추출 방법 : 층화 후 임의표본추출(convenience sampling)
    • 표본 대체
      • 흡수·합병, 폐업, 업종변경 등의 사유로 조사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동일 업종, 동일 규모의 기업으로 표본을 대체함.
  • 3차(2009)년도 ~ 5차(2013)년도
    • 표본추출의 기본 단위는 기업이고 표본은 500개 기업입니다.
      • 기업 표본추출을 위한 층화변수는 산업(대분류 6개), 규모(100~299명, 300~999명, 1,000명 이상)입니다.
      • 표본은 층화변수에 의해 층화를 한 후, ‘기존 패널기업의 우선 배정’ → ‘탈락(망실) 기업의 표본 대체’ → ‘업종 제외기업과 추가 추출 기업의 신규 표집’의 단계 순으로 각 층별로의 임의표본추출로 선정.
    • 본추출 방법 : 층화 후 임의표본추출(convenience sampling)
    • 표본 대체
      • 업종, 기업규모, 기업형태, 1인당 매출액 등을 고려하여 대체

근로자 조사대상 선정 방법

  • 근로자 조사는 표본추출된 기업의 팀 단위로 팀장 및 팀원을 산업별/기업규모별 선정 기준에 따라 대상자를 선정하여 조사합니다.
  • 근로자 조사대상 선정 원칙
    • 근로자 조사는 팀 단위로 팀장 및 팀원 조사
    • 제조업은 관리직(팀장, 팀원)과 생산직(감독자, 근로자) 조사
    • 금융업은 관리직(팀장, 팀원)과 서비스직(팀장, 팀원) 조사
    • 비금융서비스업은 관리직(팀장, 팀원)과 핵심 전문직(팀장, 팀원) 조사
  • 근로자 조사대상자 수
    • 관리직 팀장은 기업 규모를 고려하여 조사 기업 당 5~10명 조사
    • 관리직 팀원은 기업 규모를 고려하여 조사 기업 당 12~16명 조사
    • 생산직/서비스직/핵심전문직 팀장(감독자)은 기업 규모를 고려하여 조사 기업 당 2~5명 조사
    • 생산직/서비스직/핵심전문직 팀원(근로자)은 기업 규모를 고려하여 조사 기업 당 10~25명 조사

    ※ 근로자 조사대상 선정방법은 2차(2007)년도에 일부 변경되어 5차(2013)년도까지 준용되고 있음. 자세한 사항은 유저가이드 참조

근로자 조사대상 선정 방법

  • HCCP는 방문 면접 조사를 원칙으로 합니다.
  • 조사 과정은 아래의 4단계로 진행됩니다.
  • 01
    기업접촉 단계
    조사 모집단 확인
    기업 표본추출
    기업접촉 시도
  • 02
    조사표 조사 단계
    조사표의 취지 및 작성방법 소개
    조사표 배포 / 회수 및 검토 / 완료
  • 03
    설문지 조사 단계
    적절한 응답자 결정
    설문지 배포 / 회수
    설문지 검토 / 완료
  • 04
    데이터화 단계
    완료 설문 데이터화
    데이터 검토 / 완료
위 웹페이지에서 제공하는 기능과 콘텐츠에 오류나 개선의견이 있으신가요? 오류 및 개선의견 접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