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능력개발 관련 통계 활용 및 개선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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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Use of Skills Development Related Statistics and Its Improvement Strategies
Author(s)
김미란정재호류지영
Publication Year
2010-12-31
Created
2010-12-31
Keyword
직업능력개발
URI
https://www.krivet.re.kr:8443/repository/handle/201303/4557
Other URL
https://www.krivet.re.kr/ku/da/kuBAAVw.jsp?gn=E1-E120141776
Abstract
정확한 사실에 기초한 정책의 수립과 집행이 강조되면서 정책을 뒷받침하기 위한 통계의 작성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정책 집행의 중간 단계 또는 사후 단계에서 평가를 통해 예산집행의 효율성과 정책의 효과성을 제고하려는 정부부처들의 노력으로 통계에 대한 수요도 늘고 있다.
사회적으로 직업능력개발에 관한 관심이 확대되면서 통계청이나 고용노동부 등 정부부처는 물론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등 국책연구기관에서도 직업능력개발의 실태를 파악하고 정책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다양한 통계를 작성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생성되는 주요 조사통계 가운데 직업능력개발의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조사통계를 수집·정리하여 제시하였다. 또한 현재 활용할 수 있는 조사통계로부터 도출할 수 있는 통계지표는 어떤 것이 있고, 정책지원을 위해 통계분야에서 개선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지를 제안하였다
□ 주요내용
- 직업능력개발 관련 국내 조사통계의 현황
- 유럽과 미국의 직업훈련 관련 조사, 통계·지표 현황
- 우리나라의 직업능력개발 현황
- 직업능력개발 관련 조사통계와 지표의 개선 방안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view the surveys which show the state of skills development in Korea and to suggest how to improve its surveys and statistical indicators. It is expected that it will help researchers and policy makers to perform empirical study on skills development policies and monitor training programs.
1. Surveys on Skills Development in Korea (excluding Panel Surveys)
There are 10 major surveys on skills development in Korea. Subject of eight of the surveys are households and two are enterprises.
Among Surveys on households are Additional Survey to Economically Active Population Survey(Employees Wage earners and salaried employees
, Youth, Aging Group)(ASEAPS), Local Area Labour Force Survey(LALFS), Household Income and Expenditure Survey(HIES), Time Use Survey(TUS) and Social Survey(SS) conducted by Statistics Korea and Lifelong Learning in Korean Adult (LLKA) conducted by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MEST).
The participation rate of vocational training can be derived from Employees ASEAPS, LALFS and LLKA. Employees ASEAPS and LLKA show how many hours they spent on vocational training in a year, TUS shows how many hours people spent on skills development in a day, and HIES shows figures of monthly expenditure of a household on skills development.
Among surveys on enterprises are Korea Continuing Vocational Training Survey(KCVTS) and Enterprise Labor Cost Survey(ELCS) carried out by the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MOEL).
KCVTS' questionnaire which benchmarked EU''s CVTS, includes training policies, continuing vocational training activities, and initial vocational trainings of the enterprises. ELCS surveys enterprises on cost of labor, education and training.
...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2
제2장 국내외 직업능력개발 관련 조사통계 현황
제1절 국내 조사통계의 현황 6
제2절 국내 패널조사통계의 현황 25
제3절 해외의 직업훈련 관련 조사와 통계 지표 현황 43
제4절 요약 및 시사점 57
제3장 직업능력개발 현황
제1절 가구조사에서의 직업능력개발 현황 63
제2절 기업체조사에서의 직업능력개발 현황 81
제3절 요약 및 시사점 90
제4장 결 론 93
SUMMARY 101
부록 107
참고문헌 131
표/그림 목차
<표 1-1> 직업능력개발 관련 통계의 분류(예시)?3
<표 2-1> 조사단위에 따른 국내 조사통계의 분류?5
<표 2-2> 근로형태별 부가조사의 직업능력개발 관련 문항?7
<표 2-3> 청년층 부가조사의 직업능력개발 관련 문항?9
<표 2-4> 고령층 부가조사의 직업능력개발 관련 문항?11
<표 2-5> 지역별 고용조사의 직업능력개발 관련 문항?13
<표 2-6> 가계동향조사의 직업능력개발 관련 지출항목?15
<표 2-7> 생활시간조사 행동분류표에서 일반인의 학습?16
<표 2-8> 기업 직업훈련실태조사 개요?20
<표 2-9> 기업 직업훈련실태조사의 조사 항목?21
<표 2-10> 기업체노동비용조사의 조사항목?25
<표 2-11> ‘직업능력개발 문항’이 있는 국내 패널조사?26
<표 2-12> 가구·개인 패널의 주요 조사내용?27
<표 2-13> 기업체?사업체패널의 표본규모와 조사대상업종?29
<표 2-14> 기업체?사업체패널의 주요 조사내용?30
<표 2-15> 한국노동패널 직업능력개발 관련 문항?32
<표 2-16> 한국여성가족패널 직업능력개발 관련 문항?33
<표 2-17> 청년패널조사 직업능력개발 관련 문항?35
<표 2-18>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 직업능력개발 관련 문항?35
<표 2-19> 대졸자직업이동경로조사 직업능력개발 관련 문항?36
<표 2-20> 인적자본기업패널조사의 인적자원개발 항목 구성?38
<표 2-21> 인적자본기업패널조사 직업능력개발 관련 문항(3차년도)?38
<표 2-22> 사업체패널조사 직업능력개발 관련 문항(2007)?41
<표 2-23> 여성관리자패널조사 직업능력개발 관련 문항(2008)?43
<표 2-24> CEDEFOP 훈련통계지표의 5개 주제 영역?45
<표 2-25> CEDEFOP 훈련통계지표의 영역별 지표항목?46
<표 2-26> CVTS3의 설문영역?49
<표 2-27> CVTS3 조사의 직업훈련개념 틀?50
<표 2-28> CVTS3 조사의 계속직업훈련 구분?50
<표 2-29> CVTS3의 설문항목?51
<표 2-30> 미국 고용훈련국(ETA)의 직업훈련정책 지표(indicators)?54
<표 2-31> 미국의 직업훈련정책 성과/효과 평가를 위한 조사?56
<표 2-32> 직업능력개발 관련 가구조사 비교?57
<표 2-33> 가구단위 조사통계별 생성 가능한 직업능력개발 관련 지표?58
<표 3-1> 임금근로자의 직업교육훈련참여율?64
<표 3-2> 임금근로자의 인적속성별 직업교육훈련참여율?65
<표 3-3> 임금근로자의 사업체 규모, 종사상 지위별 직업교육훈련참여율?65
<표 3-4> 임금근로자의 고용보험, 노동조합 가입 여부별 직업교육훈련참여율?66
<표 3-5> 인적속성별 직업교육훈련참여율?67
<표 3-6> 경제활동상태별 직업교육훈련참여율?69
<표 3-7> 지역별 직업교육훈련참여율?69
<표 3-8> 고령층의 인적속성별 직업교육훈련참여율?70
<표 3-9> 고령층의 경제활동상태 및 장래 근로 희망 여부별 직업교육훈련참여율?71
<표 3-10> 고령층 취업자의 종사상 지위별 직업교육훈련참여율?71
<표 3-11> 직업 관련 비형식교육참여율?72
<표 3-12> 임금근로자의 1년간 총 교육·훈련 시간?73
<표 3-13> 임금근로자의 인적속성별 1년간 총 교육·훈련 시간?74
<표 3-14> 임금근로자의 사업체 규모, 종사상 지위별 1년간 총 교육·훈련 시간?74
<표 3-15> 임금근로자의 고용보험, 노동조합 가입 여부별 1년간 총 교육·훈련 시간?75
<표 3-16> 일반인의 인적속성별 자격증·취업 관련 1일 학습시간?76
<표 3-17> 일반인의 취업 여부별 자격증·취업 관련 1일 학습시간?77
<표 3-18> 일반인의 지역별 자격증·취업 관련 1일 학습시간?77
<표 3-19> 2인 이상 전국 가구의 직업능력개발 관련 지출액?79
<표 3-20> 2인 이상 전국 가구의 소비지출 대비 직업능력개발 관련 지출 비중?80
<표 3-21> 직업능력개발 관련 지출 가구의 월평균 지출액(2009년)?81
<표 3-22> 기업의 향상훈련 실시 비중과 평균 훈련일 수(2008년)?82
<표 3-23> 기업의 양성훈련 실시 비중과 평균 훈련기간(2008년)?83
<표 3-24> 기업의 유급휴가훈련과 전직훈련 실시 비중(2008년)?84
<표 3-25> 기업의 자기계발지원과 금전적 지원 실시 비중(2008년)?85
<표 3-26> 기업의 근로자 1인당 월평균 노동비용?86
<표 3-27> 규모별 기업의 근로자 1인당 월평균 교육훈련비?86
<표 3-28> 산업별 기업의 근로자 1인당 월평균 교육훈련비?87
<표 3-29> 노동조합 유무별 기업의 근로자 1인당 월평균 교육훈련비?88
<표 3-30> 교육훈련비 지출 기업의 규모별 근로자 1인당 월평균 교육훈련비?89
<표 3-31> 교육훈련비 지출 기업의 노동조합 유무별 근로자 1인당 월평균 교육훈련비?89
<표 3-32> 개인·가구의 직업능력개발 현황?90
<표 3-33> 기업의 직업능력개발 현황?91
[그림 2-1] 2008년 사회통계조사의 평생교육 관련 문항?18
[그림 2-2] CVTS3의 훈련인원과 훈련시간 설문문항?23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김미란. (2010-12-31). 직업능력개발 관련 통계 활용 및 개선 방안.
Type
Research Report
ISBN
978-89-6355-176-0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Research Report) > I. 기본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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