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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자료

국가직무능력표준(NCS) 학습모듈 활용 실태 분석

Analysis of the Current Status of Using NCS Learning Modules
저자
김성남 김지영 이민욱 정향진 현지훈
분류정보
기본연구(2015-05)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행일
2015.10.31
등록일
2015.12.29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의 내용	7
제3절 연구의 방법	10
제2장 NCS 학습모듈 활용 관련 현황 및 이슈_15
제1절 NCS 학습모듈의 개념 및 특성	17
제2절 NCS 학습모듈 개발·활용 관련 추진 정책	25
제3절 NCS 학습모듈 활용 관련 주요 이슈	42
제3장 NCS 학습모듈의 이해, 인식 및 활용 실태_49
제1절 조사 개요	51
제2절 조사 결과	61
제3절 종합 및 시사점	99
제4장 NCS 학습모듈의 활용 사례_105
제1절 분석 개요	107
제2절 분석 결과	113
제3절 종합 및 시사점	138
제5장 결론 및 정책 제안_145
제1절 결론	147
제2절 정책 제안	151
SUMMARY_171
참고문헌_177
부  록_179
1. 특성화고등학교 대상 설문지 양식	181
2. 전문대학 대상 설문지 양식	199
3. 폴리텍대학 대상 설문지 양식	217
4. 민간직업훈련기관 대상 설문지 양식	235
  본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고, 전문대학, 폴리텍대학, 민간직업훈련기관 등 다양한 직업교육훈련기관을 대상으로 2013년부터 개발 추진된 NCS 학습모듈에 대한 이해, 인식 및 활용 등과 관련한 양적·질적 자료를 수집 및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NCS 학습모듈의 직업교육훈련 현장 활용도 제고를 위한 정책적 지원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current status of using NCS based learning modules(hereinafter referred to as “NCS learning modules”) in VET institutions so as to propose policy recommendations that could foster the use of NCS learning modules.
  For the purpose, this study used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methodology including literature review, questionnaire survey, focus groups interviews, and case study.
  This research was organized as follows. Chapter 2 presented the concept and key features of NCS learning modules followed by literature review on NCS learning modules and related policies. Issues related to NCS learning modules were discussed. In chapter 3, we conducted research surveys in terms of understandings, perceptions and the current status of using NCS learning modules in VET institutions. Survey design, methodology and its results were included. In chapter 4, we analyzed the six cases of VET institutions which had adopted NCS learning modules in their courses. Based on the research findings, chapter 5 drew a conclusion and policy recommendations to foster the use of NCS learning modules.
<표 1-1> 전문가 자문회의 운영 실적	11
<표 2-1> 호주와 영국의 NCS 및 지원 자료 개발 사례	20
<표 2-2> 연도별 NCS 학습모듈 개발 현황 및 계획	26
<표 2-3> 연차별 수업연구회 선정 계획	34
<표 2-4> 특성화 육성대학 모형별 특징	37
<표 2-5> NCS 기반 훈련기준 구성	40
<표 2-6> 기존 훈련기준과 NCS 기반 훈련기준 비교	41
<표 2-7> NCS 학습모듈의 활용 유형	43
<표 3-1> NCS 학습모듈 활용 실태 분석을 위한 조사내용	52
<표 3-2> FGI 조사영역, 조사항목 및 질문항목	54
<표 3-3> 설문조사 대상 및 응답기관 현황	57
<표 3-4> 대상기관별 FGI 실시 인원수	60
<표 3-5> 응답자 특성(특성화고)	62
<표 3-6> 응답자 특성(전문대학)	64
<표 3-7> 응답자 특성(폴리텍대학)	66
<표 3-8> 응답자 특성(민간직업훈련기관)	69
<표 3-9> NCS 및 NCS 학습모듈에 대한 인식	71
<표 3-10> 소속 기관 관련 분야 NCS 및 NCS 학습모듈에 대한 인식	72
<표 3-11> NCS 및 NCS 학습모듈 관련 추진정책에 대한 인식	73
<표 3-12> 응답자 및 소속 기관 구성원의 NCS 및 NCS 학습모듈 관련 경험	74
<표 3-13> NCS 및 NCS 학습모듈 관련 경험의 유용성	75
<표 3-14> NCS 기반 교육훈련과정 개편 계획	77
<표 3-15> NCS 기반 교육훈련과정 개편 시기	78
<표 3-16> NCS 활용 교과목 운영 비율(2015년 1학기 이전 개편 기관)	78
<표 3-17> NCS 기반 교육훈련과정 운영 준비 수준	79
<표 3-18> NCS 기반 교육훈련과정에 대한 기관 구성원 및 학생(훈련생) 반응	81
<표 3-19> NCS 기반 교육훈련과정에 대한 기대 수준	82
<표 3-20> 기존 교육훈련과정 대비 NCS 기반 교육훈련과정의 차이점	83
<표 3-21> NCS 학습모듈 활용 경험 및 활용 방법	85
<표 3-22> NCS 학습모듈 활용 경험이 있는 특성화고의 기관 특성	87
<표 3-23> NCS 학습모듈 활용을 위한 준비	88
<표 3-24> 기존 교재 대비 NCS 학습모듈의 비교	89
<표 3-25> NCS 학습모듈에 대한 기관 구성원 및 학생(훈련생) 반응	90
<표 3-26> NCS 학습모듈 활용 시 가장 큰 장애요인	92
<표 3-27> 향후 NCS 학습모듈 활용 계획 여부	94
<표 3-28> NCS 학습모듈 활용을 위한 지원 사항	96
<표 4-1> 보건 분야 NCS 학습모듈 활용 사례분석 대상	109
<표 4-2> 문화콘텐츠 분야 NCS 학습모듈 활용 사례분석 대상	109
<표 4-3> NCS 학습모듈 활용 사례분석 조사도구	110
<표 4-4> 보건 분야 교육훈련기관 특성	114
<표 4-5> 보건 분야 NCS 학습모듈 활용 유형 및 방법	115
<표 4-6> 보건 분야 NCS 학습모듈 선정과 수업 준비	116
<표 4-7> 보건 분야 NCS 학습모듈 활용의 실제	118
<표 4-8> 보건 분야 NCS 학습모듈 활용 지원 환경	121
<표 4-9> 보건 분야 NCS 학습모듈 활용에 대한 평가	122
<표 4-10> 보건 분야 기타 의견	125
<표 4-11> 문화콘텐츠 분야 학교 특성	126
<표 4-12> 문화콘텐츠 분야 NCS 학습모듈 활용 유형 및 방법	127
<표 4-13> 문화콘텐츠 분야 NCS 학습모듈 선정과 수업 준비	128
<표 4-14> 문화콘텐츠 분야 NCS 학습모듈 활용의 실제	130
<표 4-15> 문화콘텐츠 분야 NCS 학습모듈 활용 지원 환경	134
<표 4-16> 문화콘텐츠 분야 NCS 학습모듈 활용에 대한 평가	135
<표 4-17> 문화콘텐츠 분야 기타 의견	137
<표 5-1> NCS 학습모듈 활용 확대를 위한 개선방향 및 정책 제안	151
[그림 1-1] 연구 추진체계	9
[그림 2-1] NCS와 NCS 학습모듈의 연결 체계	27
[그림 2-2] NCS 능력단위와 NCS 학습모듈의 구성 관계	28
[그림 2-3] NCS 학습모듈 개발 절차	29
[그림 2-4] NCS 기반 고교 직업교육과정 교과군	31
[그림 2-5] NCS 기반 고교 직업교육과정 기준학과	32
[그림 2-6] 전문대학 육성 방안 핵심과제별 주요 특징 및 내용	36
[그림 3-1] 한국폴리텍대학 캠퍼스 현황	59
[그림 5-1] NCS 학습모듈 활용 관련 문제점 도출에 따른 개선방향	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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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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