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학의 국제경쟁력 강화 방안 연구
Research Project on Strengthening International Competitiveness of Vocational Colleges
- 저자
- 정태화 전종호 최동선 김철희
- 분류정보
- 기본연구(2011-15)
- 발행기관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발행일
- 2011.10.31
- 등록일
- 2012.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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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학학
요 약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3 제2절 연구의 내용 8 제3절 연구 방법론과 연구 추진 절차 9 제4절 용어의 정의 15 제5절 연구의 제한점 17 제2장 선행연구 분석과 연구의 분석 접근 모형 19 제1절 선행연구 분석과 시사점 21 제2절 연구의 분석 접근 모형 31 제3장 정부의 지원 정책과 국제적 인증·평가제도 35 제1절 정부의 지원 정책 현황 38 제2절 전문대학의 국제경쟁력 강화 관련 현황과 프로그램 운영 64 제3절 국제적 교육 프로그램 인증 및 기관 평가제도 81 제4절 시사점 92 제4장 현장의 요구 분석을 위한 설문조사와 면담조사 97 제1절 설문조사 99 제2절 면담조사 178 제3절 조사 결과의 요약과 시사점 186 제5장 외국의 관련 정책과 사례 동향 분석 201 제1절 주요 국가 정부의 정책 동향 204 제2절 다국가(多國歌) 간 협력 정책 213 제3절 시사점 219 제6장 전문대학의 국제경쟁력 강화 방안 225 제1절 정부의 정책 운영 방향 227 제2절 전문대학의 과제 243 SUMMARY 267 참고문헌 271 부 록 277 1. 설문조사지 279 2. 면담조사지 289 3. 전문대학 국제화 관련 3개 지원사업의 비교 분석표 295 4. WCC(World Class College) 사업과 WCU(World Class University) 사업의 비교 분석표 301 5. 국제개발협력기본법 및 시행령 309 6. 해외 소재 한국 산업체 간 협력 기구 321 7. 국내 전문대학과 해외 소재 한국 산업체 간의 유학생 교육 및 취업에 관한 협약서 325 8. 외국인 및 재외국민 건강보험 적용 관련 법령 329 9. 국외분교 설립 심의 기준 등에 관한 고시 333
본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선행연구 분석과 연구의 분석 접근 모형 - 선행연구 분석과 시사점 - 연구의 분석 접근 모형 □ 정부의 지원 정책과 국제적 인증·평가제도 - 정부의 지원 정책 현황 - 전문대학의 국제경쟁력 강화 관련 현황과 프로그램 운영 - 국제적 교육 프로그램 인증 및 기관 평가제도 □ 현장의 요구 분석을 위한 설문조사와 면담조사 - 전문대학의 국제협력 업무 담당자 대상 설문조사 - 전문대학에 재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 대상 면담조사 - 해외 소재 한국 산업체 관계자 대상 면담조사 □ 외국의 관련 정책과 사례 동향 분석 - 주요 국가 정부의 정책 동향 - 다국가(多國歌) 간 협력 정책 □ 전문대학의 국제경쟁력 강화 방안 - 정부의 정책 운영 방향 - 전문대학의 과제
Korea’s economy has been growing rapidly. Korea recently ranked 10th in terms of the size of the economy in the world. Remarkable development of Korea’s economy has enhanced Korea’s global status higher than ever. With the rise of Korea’s global status, there have been on-going needs to strengthen international competitiveness of vocational colleges. However they have not been actively responding to the various domestic nor international needs.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international competitiveness of Korean vocational colleges under the current circumstances and explores initiatives and tasks that the government and vocational colleges need to implement in order to cope with various demands inside and outside Korea. ...
<표 1- 1> 외국인 유학생 체류 현황(연도별 증감 추이) 5 <표 1- 2> 전문대학과 일반대학의 입학생 충원율 변화 추이 6 <표 3- 1> 전문대학 국제경쟁력 대상 집단별 정부 지원사업 38 <표 3- 2> 2011년 WCC 사업 선정대학의 국제경쟁력 강화 관련 프로그램 운영 현황 41 <표 3- 3> GHC 사업 연차별 지원 계획 43 <표 3- 4> 2010~2011년 GHC 사업단 선정 현황 43 <표 3- 5> 2010년 선정 GHC 사업단의 사업 현황 44 <표 3- 6> 글로벌 청년 리더 10만 명 양성 계획(2008) 47 <표 3- 7> 글로벌 사업을 통한 해외 취업 5만 명 계획 48 <표 3- 8> 2011년 전문대학생 해외 현장실습 사업 개요 50 <표 3- 9> 전문대학생 해외 현장실습 추진 실적(2005~2010) 51 <표 3-10> 연도별 국내 고등교육기관의 외국인 유학생 현황 52 <표 3-11> 우리나라 ODA 담당 기관 및 관련법 현황 55 <표 3-12> 2010년 ODA 사업별 세부 추진 실적 56 <표 3-13> 2010년 ODA 사업 추진 총괄 실적 58 <표 3-14> 연도별 국외 한국인 유학생 현황 65 <표 3-15> 지역별 국외 한국인 유학생 현황(2010) 65 <표 3-16> 주요 국가별 한국인 유학생 현황 65 <표 3-17> 학생 1인당 평균 유학비 비교 66 <표 3-18> 국내 유학 수입액 및 지출액(1993~2010) 67 <표 3-19> 연도별 국내 고등교육기관의 외국인 유학생 현황 68 <표 3-20> 유학 형태별 국내 전문대학의 외국인 유학생 현황 68 <표 3-21> 학교별․유학형태별 국내 고등교육기관의 외국인 유학생 현황(2010) 69 <표 3-22> 출신 국가별 국내 전문대학의 외국인 유학생 현황 70 <표 3-23> 지역별 국내 전문대학의 외국인 유학생 현황 71 <표 3-24> 국내 전문대학의 외국인 유학생 지원 제도 운영 현황 72 <표 3-25> 국내 고등교육기관의 외국인 전임교원 현황 72 <표 3-26> 출신 국가별 국내 고등교육기관의 외국인 교원 현황(2010) 73 <표 3-27> 출신 국가별 전문대학의 외국인 교원 현황 74 <표 3-28> 공학교육 국제 상호인증 협약 개요(2010년 8월 기준) 82 <표 3-29> 연도별 EAC/CAC/TAC 인증평가 대학 및 프로그램 현황 85 <표 3-30> 작업치료교육 인증기관(2011 기준) 87 <표 3-31> THE의 세계대학평가 지표 89 <표 3-32> IMD 2011년 국가경쟁력보고서 교육 부문 평가지표 90 <표 3-33> WEF의 2011년 국가경쟁력 평가 영역별 평가 항목 91 <표 3-34> WEF 2011년 국가경쟁력보고서 교육관련 평가지표 92 <표 4- 1> 조사 영역 및 조사 내용 101 <표 4- 2> 전문대학 국제교류 및 국제협력 사업의 운영 현황(2011년) 103 <표 4- 3> 전문대학 국제교류 및 국제협력 사업의 권역별 운영 현황(2011년) 105 <표 4- 4> 전문대학 재학생 대상 국제교류 사업의 운영 현황(2010년) 106 <표 4- 5> 전문대학 재학생 대상 국제교류 사업의 권역별 운영 현황(2010년) 107 <표 4- 6> 전문대학 재학생 대상 국제교류 사업의 파견 국가별 참여 현황(2010년) 112 <표 4- 7> 전문대학 재학생 대상 국제교류 사업의 권역별․파견 국가별 참여 현황(2010년) 113 <표 4- 8> 해외 교육훈련기관과의 교류 현황(2010년) 115 <표 4- 9> 해외 교육훈련기관과의 권역별 교류 현황(2010년) 117 <표 4-10> 어학연수 프로그램의 구성 및 운영 방법 120 <표 4-11> 해외 유학 지원 프로그램의 구성 및 운영 방법 121 <표 4-12> 해외 인턴십 프로그램의 구성 및 운영 방법 122 <표 4-13> 해외 취업(알선) 프로그램의 구성 및 운영 방법 123 <표 4-14> 어학연수 프로그램의 학생 선발 기준(복수 응답) 124 <표 4-15> 해외 유학 지원 프로그램의 학생 선발 기준(복수 응답) 125 <표 4-16> 해외 인턴십 프로그램의 학생 선발 기준(복수 응답) 126 <표 4-17> 해외 취업(알선) 프로그램의 학생 선발 기준(복수 응답) 127 <표 4-18> 어학연수 프로그램의 전체 소요 경비 중 학생 부담 정도 128 <표 4-19> 해외 유학 지원 프로그램의 전체 소요 경비 중 학생 부담 정도 129 <표 4-20> 해외 인턴십 프로그램의 전체 소요 경비 중 학생 부담 정도 130 <표 4-21> 해외 취업(알선) 프로그램의 전체 소요 경비 중 학생 부담 정도 131 <표 4-22> 어학연수 프로그램의 사전교육 현황(복수 응답) 132 <표 4-23> 해외 유학 지원 프로그램의 사전교육 현황(복수 응답) 133 <표 4-24> 해외 인턴십 프로그램의 사전교육 현황(복수 응답) 134 <표 4-25> 해외 취업(알선) 프로그램의 사전교육 현황(복수 응답) 135 <표 4-26> 어학연수 프로그램의 학생 관리 현황(복수 응답) 136 <표 4-27> 해외 유학 지원 프로그램의 학생 관리 현황(복수 응답) 137 <표 4-28> 해외 인턴십 프로그램의 학생 관리 현황(복수 응답) 138 <표 4-29> 해외 취업(알선) 프로그램의 학생 관리 현황(복수 응답) 139 <표 4-30> 어학연수 프로그램 종료 후 사후관리 방법(복수 응답) 140 <표 4-31> 해외 유학 프로그램 종료 후 사후관리 방법(복수 응답) 141 <표 4-32> 해외 인턴십 프로그램 종료 후 사후관리 방법(복수 응답) 142 <표 4-33> 해외 취업(알선) 프로그램 종료 후 사후관리 방법(복수 응답) 143 <표 4-34> 전문대학 재학생 대상 국제교류 프로그램의 운영 성과 144 <표 4-35> 전문대학 재학생 대상 국제교류 프로그램의 권역별 운영 성과 145 <표 4-36> 전문대학 재학생 대상 국제교류 프로그램 운영의 어려움 정도 146 <표 4-37> 전문대학 재학생 대상 국제교류 프로그램 운영의 권역별 어려움 정도 147 <표 4-38> 전문대학의 외국인 유학생 유치 현황 148 <표 4-39> 전문대학의 외국인 유학생 권역별 유치 현황 148 <표 4-40> 전문대학의 외국인 유학생 배출 실적 149 <표 4-41> 전문대학의 외국인 유학생 유치 방법(복수 응답) 151 <표 4-42> 외국인 유학생 선발 시 고려사항 152 <표 4-43> 권역별 외국인 유학생 선발 시 고려사항 152 <표 4-44> 외국인 유학생의 수업료 153 <표 4-45> 외국인 유학생의 아르바이트 현황(복수 응답) 154 <표 4-46> 외국인 유학생의 졸업 후 진로 현황 156 <표 4-47> 외국인 유학생 프로그램의 운영 성과 157 <표 4-48> 외국인 유학생 프로그램의 권역별 운영 성과 157 <표 4-49> 외국인 유학생 프로그램 운영의 어려움 정도 158 <표 4-50> 외국인 유학생 프로그램 운영의 권역별 어려움 정도 159 <표 4-51> 해외의 산업체 근로자 대상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운영 현황 160 <표 4-52> 해외 사업체와의 협약 체결 및 참여 근로자 실적 161 <표 4-53> 협약 체결 후 해외 사업체로부터의 지원 현황(복수 응답) 161 <표 4-54> 해외의 산업체 근로자 대상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제공 장소(복수 응답) 162 <표 4-55> 해외분교나 해외 교육훈련기관 운영 여부 162 <표 4-56> 해외의 산업체 근로자 대상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내용(복수 응답) 163 <표 4-57> 해외의 산업체 근로자 대상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운영 성과 163 <표 4-58> 해외의 산업체 근로자 대상 교육훈련 프로그램 운영의 어려움 정도 164 <표 4-59> 전문대학 교수의 국제교류 활동 여부 165 <표 4-60> 전문대학 교수의 국제교류 권역별 활동 여부 165 <표 4-61> 전문대학 교수의 국제교류 활동 현황(복수 응답) 166 <표 4-62> 전문대학 교수의 국제교류 활동 실적 167 <표 4-63> 전문대학 교수의 국제교류 활동의 운영 성과 168 <표 4-64> 전문대학 교수의 국제교류 활동의 권역별 성과 169 <표 4-65> 전문대학 교수의 국제교류 활동의 어려움 정도 170 <표 4-66> 전문대학 교수의 국제교류 활동의 권역별 어려움 정도 171 <표 4-67> 전문대학의 ODA 사업의 참여 여부 172 <표 4-68> ODA 사업의 수혜 국가 현황(복수 응답) 172 <표 4-69> ODA 사업의 참여 분야(복수 응답) 172 <표 4-70> ODA 사업 참여시 대학의 주된 역할(복수 응답) 173 <표 4-71> 국제교류 및 국제협력 활동들의 전문대학 국제경쟁력 제고에 기여 정도 174 <표 4-72> 국제교류 및 국제협력 활동들의 전문대학 국제경쟁력 제고에 권역별 기여 정도 175 <표 4-73> 전문대학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주요 과제 176 <표 4-74> 전문대학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주요 과제(권역별) 177 <표 4-75> 외국인 유학생 대상 면담조사 참여자 현황 179 <표 5-1> 일본 정부의 ‘외국인 유학생 30만 명 유치 정책’ 세부 실천 방안 211 <표 5-2> 레오나르도 다빈치 프로그램(Leonardo da Vinci Programme)의 주요 내용 214 <표 5-3> 주요 국가별 WH 프로그램 비교 217 <표 5-4> 한국 청년의 WH 프로그램 참여 현황 219 <표 6-1> 유관 정부부처의 전문대학 국제경쟁력 관련 프로그램에 관한 업무 237 <표 6-2> 국내 정부지원사업과 국제적 인증․평가제도에 따른 대상 집단과 평가 영역 240 <표 6-3> 전문대학 국제경쟁력 평가 지표(예시) 241 [그림 1-1] 외국인 유학생 체류 현황(연도별 증감 추이) 5 [그림 1-2] 연구의 추진 절차 14 [그림 2-1] 전문대학의 국제경쟁력 강화 관련 제도와 프로그램 분석을 위한 접근 모형 34 [그림 3-1] WCC 중장기 비전 40 [그림 3-2] A 대학의 단계별․수준별 일본어 교육 시스템 77 [그림 3-3] A 대학의 IT 취업아카데미 구조 78 [그림 4-1] 외국인 유학생 대상 면담조사의 주요 내용 180 [그림 6-1] 전문대학의 국제경쟁력 관련 정책 및 프로그램 운영 모형 235 [그림 6-2] 전문대학 졸업생의 해외 취업 프로그램 운영 모형(안) 246 [그림 6-3] 국제경쟁력 관련 프로그램 성과 분석을 위한 SWOT 분석 모형 264 [그림 6-4] 국제경쟁력 관련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의 중요도 인식 정도와 만족도 간의 관계 분석 모형 265
번호 | 제목 | 저자 | 발행일 | 발행기관 | 첨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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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 전문대학의 국제경쟁력 강화 방안 연구 | 2011.01.01~2011.10.31 | 바로가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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