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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자료

특성화고 교육 혁신 방안 연구

Study of Educational Renovation Measures for Specialized High Schools
저자
옥준필 김선태 김기홍
분류정보
기본연구(2012-19)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행일
2012.10.31
등록일
2013.01.24
요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 내용	5
제3절 연구 방법	7
제2장 특성화고 교육 혁신에 관한 이론적 논의_9
제1절 특성화고 교육과정 혁신에 관한 접근	11
제2절 특성화고 수업 혁신을 위한 주요 교수․학습 방법탐색	30
제3절 특성화고 교원의 역할과 직무 수행 능력에 대한 이해	45
제3장 특성화고 교육 실태와 혁신 과제_59
제1절 특성화고 현황	61
제2절 교육과정 실태와 혁신 과제	76
제3절 수업 실태와 혁신 과제	86
제4절 교원의 직무 수행 능력 실태와 혁신 과제	91
제4장 국내․외의 관련 교육 혁신 사례와 시사점_105
제1절 국내의 교육 혁신 사례와 시사점	107
제2절 국외의 교육 혁신 사례와 시사점	151
제5장 특성화고 교육 혁신에 대한 요구 분석_261
제1절 조사 개요	263
제2절 보통교과와 전문교과 교육에 대한 요구	268
제3절 수업에 대한 요구	304
제4절 전문교과 교원의 역량 개발에 대한 요구	320
제6장 특성화고 교육 혁신을 위한 방안_327
제1절 교육과정 혁신 방안	329
제2절 수업 혁신 방안	343
제3절 교원의 직무 수행 능력 강화와 관리 체제 혁신 방안	375
SUMMARY_385
참고문헌_389
부  록: 요구 조사 설문지_401
  본 연구는 특성화고의 교육 혁신을 위한 방안을 실제 학교 교과교육과 수업에서의 변화를 중심으로 모색해 보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보통교과를 포함한 교과교육과 수업에서의 혁신과 이를 위한 교사 교육과 관리 체제에서의 개선 방안을 구안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교육에서 핵심적인 영역은 ‘무엇을,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라고 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특성화고등학교 교육에 있어서 핵심적인 영역이라고 할 수 있는 ‘무엇을’-교과교육(보통교과와 전문교과), ‘어떻게’-수업 방법(또는 교수·학습방법), 그리고 실제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의 역량 개발’에 있어서 혁신적 방안을 모색하는 데 초점을 맞추자 한다.
  With the recent secondary vocational education policy changing from continuing education to employment, the interest in specialized high schools and meister high schools has increased sharply, and naturally various policies have been proposed to enhance high schools’ identity and competitiveness by restructuring or improving secondary vocational education system. However, most of them do not fully reflect the characteristics of specialized high schools since they are mostly focused more on normal high schools.
  In this contex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how to reform education for specialized high schools including meister high schools, with priority given to actual changes in their curricula and classes at school. Specifically, the study amis to develop institutional improvement plans for teacher education and management system. ...
<표 2-1> 미국 위스콘신주 중등학교의 응용 보통교과	20
<표 2-2> 보통교과와 전문교과의 통합 교육과정의 접근	27
<표 2-3> 교육 코칭 활용 수업의 활동 단계별 활동 내용	38
<표 2-4> 교원 역량 강화 중심의 교원 교육	55
<표 3-1>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종합고 연도별 학교 수 변동 추이	62
<표 3-2>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종합고 지역별 현황	63
<표 3-3>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종합고 설립별 학교 현황	64
<표 3-4> 특성화고 계열별 학교 현황	65
<표 3-5>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종합고 연도별 학생 수 변동 추이	67
<표 3-6>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종합고 학년별 학생 현황	68
<표 3-7> 특성화고 신입생 연도별 지원 추이	69
<표 3-8>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종합고 신입생 지원 현황	70
<표 3-9> 특성화고 졸업생 연도별 취업률 및 진학률 추이	71
<표 3-10>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종합고 연도별 교원 수 변동 추이	72
<표 3-11> 2011년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종합고 교원 현황	74
<표 3-12>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변화 내용	77
<표 3-13> 교원 연수 기관의 현황	93
<표 3-14> 주요 대학 교원의 직무 수행 능력 강화 연수 사례	94
<표 4-1> 프로젝트 진행 과정 및 전공 기초교과․실습교과 이론지도 내용	141
<표 4-2> 미국 ITEEA의 EbD 프로그램 제목	158
<표 4-3> 수업 몰입 이유	166
<표 4-4> 가장 많이 활용하는 교수․학습 방법	167
<표 4-5> 학생들의 수입 몰입도가 가장 높았던 방법	168
<표 4-6> 교수자와 학습자의 활동 비율(교직원 대상)	171
<표 4-7> 교수자와 학습자의 활동 비율(학습자 대상)	172
<표 4-8> 잘란트(Saarland)에서 직업기본교육년의 직업 분야‘경제와 행정’에서 경제학과 시간표	177
<표 4-9> ‘기업과 기업 세계’에서의 학습 목표와 학습 내용	178
<표 4-10> 2005년 노동 시장 진입 인문교육과 직업교육 훈련이수자의 비율	183
<표 4-11> 이원화 직업훈련 프로그램의 특징	185
<표 4-12> 도제제도(Apprenticeship) 계약	186
<표 4-13> 도입 단계 과정의 핵심과목	187
<표 4-14> 경제 직업김나지움 과목	188
<표 4-15> 기술 직업김나지움 과목	188
<표 4-16> 직업 분야별 영어 자격시험	194
<표 4-17> 스콜라(Skola) 프로그램	204
<표 4-18> 보쿰 대학 교직 관련 모듈의 예	208
<표 4-19> 보쿰 대학의 학사와 석사 과정	209
<표 4-20> 고등학교 국가 수준 프로그램별 참여 학생 비율	220
<표 4-21> 기본교과 이수 과목 및 학점	227
<표 4-22> 프로그램 공통교과 및 세부 과정 교과 및 학점	228
<표 4-23> 자연 자원 활용 프로그램의 교과목 편성 및 이수 체제	231
<표 4-24> 레스토랑 경영과 식품 프로그램의 교과목 편성 및이수 체제	232
<표 4-25> 전기와 에너지 프로그램의 교과목 편성 및 이수 체제	233
<표 4-26> 경영 프로그램의 교과목 편성 및 이수 체제	234
<표 4-27> 호텔과 관광 프로그램의 교과목 편성 및 이수 체제	235
<표 4-28> 프로그램 졸업장 취득을 위한 조건	241
<표 4-29> 고등학교 졸업 이수율과 중도 탈락률	243
<표 4-30> 교사 교육 프로그램과 과목	247
<표 5-1> 조사 대상 및 방법	264
<표 5-2> 조사 내용	265
<표 5-3> 응답자 특성 분포	267
<표 5-4> 보통교과 내용의 기본적 교양과 직업기초능력 함양 적합성	268
<표 5-5> 보통교과 내용 수준의 적절성	270
<표 5-6> 보통교과 교육이 중점을 두어야 하는 것	271
<표 5-7> 전문교과 내용의 직업능력 습득 적합성	273
<표 5-8> 전문교과 내용 수준의 적절성	274
<표 5-9> 전문교과 교육이 중점을 두어야 하는 것	276
<표 5-10> 보통교과와 전문교과의 유기적인 연관 교육 여부	277
<표 5-11> 팀 티칭 경험 여부	278
<표 5-12> 팀 티칭 경험이 없는 이유	280
<표 5-13> 응용과목 개발 운영 여부	281
<표 5-14> 전문교과 관련 보통교과 기초 지식․기능에 관한 내용강화 필요성	282
<표 5-15> 전문교과 관련 보통교과의 기초 지식과 기능에 관한내용 강화 방법	284
<표 5-16> 학문 영역과 직업 영역을 통합한 응용과목 신설에 대한인식	285
<표 5-17> 개별 응용과목 신설 필요성(전체 응답)	286
<표 5-18> 개별 응용과목 신설 필요성(계층별)	288
<표 5-19> 바람직한 응용과목 내용 구성	290
<표 5-20> 바람직한 응용과목 교육 담당자	292
<표 5-21> 과제 연구 과목 신설에 대한 인식	294
<표 5-22> 바람직한 과제 연구 과목 이수 시기	295
<표 5-23> 바람직한 과제 연구 과목 이수 방식	296
<표 5-24> 팀 티칭 활성화의 필요성	297
<표 5-25> 교사 교육 연수 실시의 필요성	299
<표 5-26> 보통교과 담당 교사 대상 별도 연수의 필요성	300
<표 5-27> 보통교과 교사들의 특성화고 전담 근무에 대한 인식	302
<표 5-28> 특성화고의 계열과 기준학과의 재구조화 의견에 대한 인식	303
<표 5-29> 학생들의 일반적인 교실 수업 또는 실습 시간 몰입․집중 정도	305
<표 5-30> 수업 몰입 이유 동의 여부(전체 응답)	307
<표 5-31> 수업 몰입 이유 동의 여부(계층별)	308
<표 5-32> 수업 몰입을 못하는 이유 동의 여부(전체 응답)	309
<표 5-33> 수업 몰입 못하는 이유 동의 여부(계층별)	310
<표 5-34> 가장 많이 활용하는 교수․학습 방법	312
<표 5-35> 학생들의 수업 몰입도 수준	314
<표 5-36> 학생들의 수업 몰입도가 가장 높았던 방법	315
<표 5-37> 수업 몰입을 위한 내적동기 강화 방법	316
<표 5-38> 수업 몰입을 위한 외적 동기 강화 방법	317
<표 5-39> 내적 동기 유발과 외적 동기 유발의 시간 비율	318
<표 5-40> 수업 진행 시 교수자와 학습자의 활동 비율	319
<표 5-41> 역량 강화의 필요성	320
<표 5-42> 전문교과 교원의 역량 수준	321
<표 5-43> 현직 교육 참여 여부	323
<표 5-44> 참여 현직 교육 도움 정도	324
<표 5-45> 현직 교육 및 연수 프로그램 관련 문제점의 정도	325
<표 5-46> 현직 교육 및 연수 프로그램 관련 문제 해결을 위한개선 방안	326
<표 6-1> 특성화고의 수업 혁신 관련 SWOT 분석	344
<표 6-2> 교육 코칭 활용 수업의 구체적인 활동 내용	348
<표 6-3> 융합교육과 프로젝트 교수․학습법의 특징 비교	353
<표 6-4> 융합교육 기반 프로젝트 과제의 실제 예시	356
<표 6-5> 융합교육과 관련된 수업 설계 모형	367
<표 6-6> STEAM의 단계별 TBL 적용 방법	368
[그림 2-1] 프로젝트 수업 전개 절차	32
[그림 2-2] STEAM 교육을 위한 ‘김진수의 통합 모형’	35
[그림 2-3] ICT 활용 마인드맵의 작성과정 도식	41
[그림 2-4] 교원과 학생의 효율적인 수업 활동	45
[그림 2-5] 예비 교원의 학교 현장 실습에서의 역량 강화	48
[그림 2-6] 교원의 역할과 직무 수행 능력의 연계점	52
[그림 4-1] 인천여자공업고 로봇교과 수업 과정 CLP	118
[그림 4-2] 전남공업고 SSP 실천 내용	127
[그림 4-3] 특성화고의 취업 활성화 정책에 따른 능동적 디자인 직무	130
[그림 4-4] 직무 분석을 통한 프로젝트 학습 기반 수업 개요도	131
[그림 4-5] 단계별 실무 프로젝트를 통한 자기 주도적 디자인전문성 확보	132
[그림 4-6] 춘천실업고 수업 혁신 실천 내용	134
[그림 4-7] 강호항공고 이론과 실습교과의 단원 연계	140
[그림 4-8] 수업 시간 몰입(Flow)/집중(Classroom engagement)정도에 관한 학습자 응답 결과	165
[그림 4-9] 수업에서 가장 만족을 느낄 때	169
[그림 4-10] 수업 몰입을 위한 내적동기 강화 방법	170
[그림 4-11] 교수자와 학습자의 활동 비율(교직원 대상)	171
[그림 4-12] 교수자와 학습자의 활동 비율(학습자 대상)	172
[그림 4-13] 독일 교육 제도의 기본구조	176
[그림 4-14] 오토 브레너 학교(bbsme)	181
[그림 4-15] 새로운 연방 주의 주제별 BLK 모델	199
[그림 4-16] 자기 주도적⋅협동적 학습과정	203
[그림 4-17] 자기 주도적 학습의 두 축	203
[그림 4-18] 도르트문트 대학 학사 과정 단계별 교원 양성 특징	210
[그림 4-19] 스웨덴의 국가 수준 프로그램(national programmes)	222
[그림 4-20] 국가 수준 프로그램 교육과정 구조	224
[그림 4-21] 기본교과 범위(역사, 사회, 과학)	225
[그림 4-22] 기본교과 범위(수학)	226
[그림 4-23] 교사 훈련 프로그램 일반교육 핵심과목의 내용	246
[그림 4-24] 교사 학위 제도	256
[그림 5-1] 보통교과 내용 수준의 적절성	270
[그림 5-2] 보통교과 교육이 중점을 두어야 하는 것	272
[그림 5-3] 전문교과 내용 수준의 적절성 정도	274
[그림 5-4] 전문교과 교육이 중점을 두어야 하는 것	275
[그림 5-5] 팀 티칭 경험이 없는 이유	280
[그림 5-6] 개별 응용과목의 신설 필요성 정도	287
[그림 5-7] 바람직한 응용과목 내용 구성	290
[그림 5-8] 과제 연구 과목 신설의 필요성	294
[그림 5-9] 계열과 기준학과의 재구조화 의견에 대한 인식	304
[그림 5-10] 학생들의 일반적인 교실수업 또는 실습시간 몰입․집중 정도	306
[그림 5-11] 가장 많이 활용하는 교수․학습 방법	313
[그림 5-12] 전문교과 교원의 현직 교육 참여 여부 비율	322
[그림 6-1] 특성화고등학교 교육과정 혁신 모형	331
[그림 6-2] 특성화고등학교 계열 재구조화 예시	334
[그림 6-3] 코칭과 티칭의 차이	347
[그림 6-4] ICT 활용 마인드맵을 이용한 STEAM	364
[그림 6-5] PBL Cycle	371
[그림 6-6] 융합교육과 PBL 교수․학습 방법 연계의 학습	373
[그림 6-7] 교과 내 수업형의 예	374
[그림 6-8] 교과 연계 수업형	375
[그림 6-9] 창․체 활용형	375
[그림 6-10] 직무 수행 능력 강화를 위한 방향	3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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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특성화고 교육혁신 방안 연구 2012.01.01~2012.10.31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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