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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자료

특성화고·마이스터고 현장실습 운영 실태 및 개선방안

Current Status of On-the-job Training in Specialized·Meister High Schools and Measures for Improvement
저자
최수정 허영준
분류정보
기본연구(2012-46) , 이슈페이퍼(2012-09)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행일
2012.08.16
등록일
2013.03.14
주제어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현장실습, 산학협동교육
Ⅰ. 문제제기 2
Ⅱ. 현장실습 운영 현황 및 문제점 3
Ⅲ. 정책제언 17
참고문헌 22
[부록 1] 현장실습의 이론적 배경 23
[부록 2] 국외 선진국 사례 27
특성화고·마이스터고생들은 졸업 전 현장실습을 이수할 의무를 갖고 있다. 특히 산업체에 파견된 형태의 현장실습은 취업과 연계된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현장실습이 갖는 부작용 및 근본적 한계에 대해서 지속적인 문제제기가 있어왔다. 학생들이 현장실습을 통해 ‘일을 통한 교육’을 체험하기 보다는 값싼 노동력으로 활용된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되어 왔다. 본 고에서는 특성화고·마이스터고 현장실습의 운영현황과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들을 제언하였다. 여기에는 현장실습의 질 관리와 예산지원, 프로그램 성격에 따른 적절한 용어 사용, 실습파견 전 다양한 체험기회 제공, 기업을 포함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 부처간 긴밀한 협조체계 구축, 우수 현장실습 운영 기업의 포상·인증제도 운영 등이 포함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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