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 노동시장 연계와 성과(III): 교육-노동시장 생애경로조사 결과보고서
Education and Labor Market Linkage and Outcome(III): Final Report on Education-Labor Market Lifetime Path Survey
- 저자
- 전재식 김미란 민주홍
- 분류정보
- 기본연구(2011-26-01)
- 발행기관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발행일
- 2011.12.31
- 등록일
- 2012.0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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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노동시장 연계생애경로조사
제1장 조사의 필요성 및 목적 1 1. 조사의 필요성 3 2. 조사 목적 5 제2장 조사 설계 7 1. 조사 방향 9 가. 조사 기본 방향 9 나. 조사 항목 설계 12 2. 표본 설계 절차 16 가. 모집단 16 나. 표본 설계 24 다. 표본 교체 원칙 33 3. 가중치 부여 35 제3장 2011년도(3차) 조사 내용 39 1. 조사 내용 및 항목 설계 41 2. 데이터 생성 및 연계 자료 61 제4장 2011년도(3차) 조사 과정 65 1. 실사 개요 67 2. 실사 진행 결과 69 3. 조사 데이터 에디팅 74 4. 조사 내용 측면의 애로사항 75 제5장 2011년도(3차) 조사 결과 77 1. 응답자 특성 79 2. 현재 직장(일) 항목 82 3. 업무내용과 학력수준과의 관계 변화 97 4. 대학교육과 숙련 형성 101 5. 출신대학에 대한 만족도와 인식 136 6. 전공과 직업선택에 대한 인식 178 7. 학교 재학 당시 형제자매 관계 및 거주지 190
- 본 실태조사의 목적은 2009년부터 2011년까지 3개년에 걸쳐 본원에서 수행하고 있는 『교육과 노동시장 연계와 성과』시리즈 연구 수행의 일환으로서, 교육제도 정책 및 교육환경의 변화가 개인의 교육투자수익률 및 노동시장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가에 대해 개인의 생애 관점에서 중·장기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근거로 국가차원의 교육정책과 노동정책에 대해 제언을 하기 위한 기초자료 생성하기 위함임. 2011년에는 대학교육을 중심으로 20~30여 년간 빠르게 진행되어 온 대학진학률 상승에 비해 시장의 자율적 조정기능이 원활히 작동하지 못함에 따라 발생하는 교육-노동시장 연계 과정에서 오는 불일치(mismatch) 및 불평등(inequality)에 대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기초자료 생성을 목적으로 함. - 2011년도(3차) 조사는 대학교육을 중심으로 하향취업, 숙련-전공 불일치, 전공-일자리 불일치, 학벌 문제, 수도권-지방대 간 형평성 문제, 교육투자·성과의 남녀차별 문제 등에 대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기초자료 생성 ※2009년도(1차) 조사 및 2010년도(2차) 조사의 동일한 응답자(5,301명)를 대상으로 추적조사(follow-up survey) 실시 - 2009년도(1차) 조사에서는 대학교육을 중심으로 교육정책 및 입시정책의 변화가 교육-노동시장 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가를 분석함과 아울러 학교교육에서부터 초기 노동시장 이행, 그리고 노동시장 정착단계에 이르기까지 생애 모든 단계에서 교육과 노동시장 간 연계와 장단기 성과를 연구하기 위한 기초자료 생성 - 2010년도(2차) 조사에서는 대학교육을 중심으로 전공 선택 및 교육과정 만족도, 창의성 교육 등 교육투자에 대한 노력과 대학 재학 중 취업준비 및 구직활동, 일자리/아르바이트 경험, 학원 수강 등 취업을 위한 노력, 그리고 교육-노동시장 연계 장치로서 자격, 직업훈련, 산학협력 등이 노동시장에서 어떠한 성과가 나타나는가에 대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기초자료 생성
<표 2-1> 연도별 조사 항목 설계 14 <표 2-2> 확보된 모집단 대학 및 졸업생 현황 17 <표 2-3> 1982년도 4년제 대학 졸업자 18 <표 2-4> 1982년도 조사모집단: 제외 비율 6.2% 19 <표 2-5> 1992년도 4년제 대학 졸업자 20 <표 2-6> 1992년도 조사모집단: 제외 비율 3.9% 21 <표 2-7> 2002년도 4년제 대학 졸업자 22 <표 2-8> 2002년도 조사모집단: 제외 비율 3.9% 23 <표 2-9> 표본 틀 24 <표 2-10> 표본 크기 및 표본 추출률 25 <표 2-11> 1982년도 졸업자 표본 배분 27 <표 2-12> 1992년도 졸업자 표본 배분 27 <표 2-13> 2002년도 졸업자 표본 배분 28 <표 2-14> 표본 추출 대학과 졸업생 현황 29 <표 2-15> 1982년 표본 추출 대학과 졸업생 현황 30 <표 2-16> 1992년 표본 추출 대학과 졸업생 현황 31 <표 2-17> 2002년 표본 추출 대학과 졸업생 현황 32 <표 2-18> 사후층화 가중치: 1982년 졸업자 37 <표 2-19> 사후층화 가중치: 1992년 졸업자 37 <표 2-20> 사후층화 가중치: 2002년 졸업자 38 <표 3-1> 조사 항목 43 <표 3-2> 조사 항목별 세부 항목 44 <표 4-1> 조사 진행 일정 69 <표 4-2> 조사 완료 현황 70 <표 4-3> 1982년 졸업생 조사 완료 현황 70 <표 4-4> 1992년 졸업생 조사 완료 현황 71 <표 4-5> 2002년 졸업생 조사 완료 현황 72 <표 4-6> 졸업 연도별 상세 조사 현황 73 <표 5-1> 성별 조사대상자 수 79 <표 5-2> 계열별 조사대상자 수 80 <표 5-3> 지역별 조사대상자 수 81 <표 5-4> 지난주 경제활동상태 82 <표 5-5> 현 직장의 종사상 지위 83 <표 5-6> 현 직장에서의 근무형태 84 <표 5-7> 현 직장의 유형 85 <표 5-8> 응답자의 직급 86 <표 5-9> 일하는 사업장의 위치 87 <표 5-10> 현 직장 종사자 수 88 <표 5-11> 현 직장과 대학 졸업 시 희망하던 직업의 일치 여부 89 <표 5-12> 현재의 직장에 대한 만족도 90 <표 5-13> 현 직장에서의 업무와 대학교 전공과의 밀접도 91 <표 5-14> 직무에 대한 대학교 전공의 도움 정도 92 <표 5-15> 현 직장에서의 업무내용과 본인의 학력수준과의 비교 93 <표 5-16> 세전 월소득 94 <표 5-17> 평균 근로시간 95 <표 5-18> 현 직장을 구한 방법 96 <표 5-19> 대학졸업 후 모든 업무내용과 본인의 학력수준과의 비교 97 <표 5-20> 업무내용을 학력수준과 맞추기 위한 방법(1순위) 98 <표 5-21> 업무내용을 학력수준과 맞추기 위한 방법(2순위) 99 <표 5-22> 업무내용을 학력수준과 맞추기 위한 방법(1+2순위) 100 <표 5-23> 대학재학 중 받은 교육에 대한 숙련 형성의 도움 정도 101 <표 5-24> 대학재학 중 받은 교육에 대한 형성 정도_전공지식 102 <표 5-25> 대학재학 중 받은 교육에 대한 형성 정도_경제/경영/법학 지식 103 <표 5-26> 대학재학 중 받은 교육에 대한 형성 정도_기타 사회과학 지식 104 <표 5-27> 대학재학 중 받은 교육에 대한 형성 정도_인문학(문학/역사/철학) 지식 105 <표 5-28> 대학재학 중 받은 교육에 대한 형성 정도_자연과학 지식 106 <표 5-29> 대학재학 중 받은 교육에 대한 형성 정도_공학 지식 107 <표 5-30> 대학재학 중 받은 교육에 대한 형성 정도_핵심역량_언어능력 108 <표 5-31> 대학재학 중 받은 교육에 대한 형성 정도_핵심역량_수리능력 109 <표 5-32> 대학재학 중 받은 교육에 대한 형성 정도_핵심역량_문제해결능력 110 <표 5-33> 대학재학 중 받은 교육에 대한 형성 정도_직업기초능력_종합적 사고 111 <표 5-34> 대학재학 중 받은 교육에 대한 형성 정도_직업기초능력_의사소통능력 112 <표 5-35> 대학재학 중 받은 교육에 대한 형성 정도_직업기초능력_정보통신능력 113 <표 5-36> 대학재학 중 받은 교육에 대한 형성 정도_직업기초능력_대인관계능력 114 <표 5-37> 대학재학 중 받은 교육에 대한 형성 정도_직업기초능력_글로벌역량 115 <표 5-38> 대학재학 중 받은 교육에 대한 형성 정도_직업기초능력_인성 및 태도 116 <표 5-39> 대학재학 중 받은 교육에 대한 형성 정도_직업기초능력_자기관리능력 117 <표 5-40> 대학재학 중 받은 교육에 대한 형성 정도_교양교과과정_전공지식 118 <표 5-41> 대학재학 중 받은 교육에 대한 형성 정도_교양교과과정_일반지식 119 <표 5-42> 대학재학 중 받은 교육에 대한 형성 정도_교양교과과정_핵심역량 120 <표 5-43> 대학재학 중 받은 교육에 대한 형성 정도_교양교과과정_직업기초능력 121 <표 5-44> 대학재학 중 받은 교육에 대한 형성 정도_전공교과과정_전공지식 122 <표 5-45> 대학재학 중 받은 교육에 대한 형성 정도_전공교과과정_일반지식 123 <표 5-46> 대학재학 중 받은 교육에 대한 형성 정도_전공교과과정_핵심역량 124 <표 5-47> 대학재학 중 받은 교육에 대한 형성 정도_전공교과과정_직업기초능력 125 <표 5-48> 직장생활에 활용한 정도_전공지식 126 <표 5-49> 직장생활에 활용한 정도_일반지식 127 <표 5-50> 직장생활에 활용한 정도_핵심역량 128 <표 5-51> 직장생활에 활용한 정도_직업기초능력 129 <표 5-52> 대학졸업 후 직업기초능력의 함양에 대한 중요도_전공분야(복수전공/부전공/연계전공 포함) 130 <표 5-53> 대학졸업 후 직업기초능력의 함양에 대한 중요도_타 전공 분야 131 <표 5-54> 대학졸업 후 직업기초능력의 함양에 대한 중요도_교양/일반 교육 132 <표 5-55> 대학졸업 후 직업기초능력의 함양에 대한 중요도_개인적 교육훈련 133 <표 5-56> 대학재학 중 형성한 전공지식의 직장생활에 대한 활용도 134 <표 5-57> 대학재학 중 형성한 숙련의 직장생활에 대한 활용도 135 <표 5-58> 졸업한 대학교에 대한 만족도_학교의 명성과 발전도 136 <표 5-59> 졸업한 대학교에 대한 만족도_교양교육 137 <표 5-60> 졸업한 대학교에 대한 만족도_전공교육 138 <표 5-61> 졸업한 대학교에 대한 만족도_교수 139 <표 5-62> 졸업한 대학교에 대한 만족도_대학행정지원 140 <표 5-63> 졸업한 대학교에 대한 만족도_취업에 대한 지원 141 <표 5-64> 졸업한 대학교에 대한 만족도_선후배와 동료 142 <표 5-65> 졸업한 대학교에 대한 만족도_자신의 전공선택에 대한 만족도 143 <표 5-66> 졸업한 대학교에 대한 만족도_전반적인 만족도 144 <표 5-67> 대학재학시절 학벌의 경쟁력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1순위) 145 <표 5-68> 대학재학시절 학벌의 경쟁력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2순위) 146 <표 5-69> 대학재학시절 학벌의 경쟁력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1+2순위) 147 <표 5-70> 우리 사회의 학벌에 따른 차별 정도 148 <표 5-71> 학벌차별이 존재하는 이유(1순위) 149 <표 5-72> 학벌차별이 존재하는 이유(2순위) 150 <표 5-73> 학벌차별이 존재하는 이유(1+2순위) 151 <표 5-74> 회사에서의 학벌에 따른 차별 정도 152 <표 5-75> 학벌이 개인의 생산성을 반영하는가에 대한 의견 153 <표 5-76> 차별이 심하다고 생각하는 항목 154 <표 5-77> 대학졸업 후 5년 동안의 동창회 참여 횟수 155 <표 5-78> 최근부터 5년 이내의 동창회 참여 횟수 156 <표 5-79> 출신대학의 발전기금 기부 의향 157 <표 5-80> 출신대학의 발전기금 기부 의향_기부횟수 158 <표 5-81> 출신대학의 발전기금 기부 의향_기부액 159 <표 5-82> 출신대학의 졸업자에 대한 가산점 부여 여부 160 <표 5-83> 출신대학의 졸업자에 대한 가산점수 161 <표 5-84> 출신대학의 졸업자에 대한 감산점수 162 <표 5-85> 지방대학 출신자의 차별에 대한 의견 163 <표 5-86> 지방대학 출신자의 차별이 존재하는 이유(1순위) 164 <표 5-87> 지방대학 출신자의 차별이 존재하는 이유(2순위) 165 <표 5-88> 지방대학 출신자의 차별이 존재하는 이유(1+2순위) 166 <표 5-89> 지방대학 출신자의 능력에 대한 의견 167 <표 5-90> 직장생활 중 출신대학으로 인한 차별경험 168 <표 5-91> 직장생활 중 출신대학으로 차별받은 상황(1순위) 169 <표 5-92> 직장생활 중 출신대학으로 차별받은 상황(2순위) 170 <표 5-93> 직장생활 중 출신대학으로 차별 받은 상황(1+2순위) 171 <표 5-94> 지난 3년간의 직장생활 중 차별받은 상황_새로운 일자리에 취업할 때 172 <표 5-95> 지난 3년간의 직장생활 중 차별받은 상황_임금(월급, 보수) 173 <표 5-96> 지난 3년간의 직장생활 중 차별받은 상황_승진이나 승급 174 <표 5-97> 지난 3년간의 직장생활 중 차별받은 상황_업무 배치 175 <표 5-98> 지난 3년간의 직장생활 중 차별받은 상황_일자리에서 교육/훈련기회 176 <표 5-99> 지난 3년간의 직장생활 중 차별받은 상황_일자리를 그만둘 때 177 <표 5-100> 대학재학시절 미래의 직업선택 시 중요하게 고려한 점(1순위) 178 <표 5-101> 대학재학시절 미래의 직업선택 시 중요하게고려한 점(2순위) 179 <표 5-102> 대학재학시절 미래의 직업선택 시 중요하게고려한 점(1+2순위) 180 <표 5-103> 현재 직업선택 시 중요하게 고려한 점(1순위) 181 <표 5-104> 현재 직업선택 시 중요하게 고려한 점(2순위) 182 <표 5-105> 현재 직업선택 시 중요하게 고려한 점(1+2순위) 183 <표 5-106> 남자와 여자의 동일대우에 대한 의견_비슷한 조건이면여자보다 남자를 더 선호하는 편임 184 <표 5-107> 남자와 여자의 동일대우에 대한 의견_업무가 고정되어있거나, 관례적으로 구분되어 있음 185 <표 5-108> 남자와 여자의 동일대우에 대한 의견_남자직원이 여자직원보다 교육이나 연수받을 기회가 더 많음 186 <표 5-109> 남자와 여자의 동일대우에 대한 의견_고용조정 시 여자직원이 그만두게 되는 경우가 더 많음 187 <표 5-110> 대학전공 선택 시 성 차별 요소에 대한 중요도 188 <표 5-111> 대학졸업 후 직장 선택 시 성 차별 요소에 대한 중요도 189 <표 5-112> 고등학교 3학년 재학당시 형제자매 관계 190 <표 5-113> 고등학교 3학년 재학당시 대학재학 중인 형제자매 여부 191 <표 5-114> 고등학교 3학년 재학당시 대학재학 중인형제자매 수 192 <표 5-115> 고등학교 3학년 재학당시의 거주지 193 <표 5-116> 대학교 1학년 재학당시의 거주지 194 <표 5-117> 개인의 선호가 다른 사람의 이익에 의해 받는 영향 195 [그림 2-1] 조사의 흐름도 11 [그림 3-1] 데이터의 생성 및 연계 63 [그림 4-1] 표본조사 절차 67 [그림 4-2] 조사 수행 과정 68 [그림 4-3] 졸업 연도별 접촉(contact) 현황 73 [그림 4-4] 모니터링 및 에디팅 과정 진행도 74 [그림 5-1] 성별 조사대상자 수 79 [그림 5-2] 계열별 조사대상자 수 80 [그림 5-3] 지역별 조사대상자 수 81 [그림 5-4] 지난주 경제활동상태 82 [그림 5-5] 현 직장의 종사상 지위 83 [그림 5-6] 현 직장에서의 근무형태 84 [그림 5-7] 현 직장의 유형 85 [그림 5-8] 응답자의 직급 86 [그림 5-9] 일하는 사업장의 위치 87 [그림 5-10] 현 직장 종사자 수 88 [그림 5-11] 현 직장과 대학 졸업 시 희망하던 직업의 일치 여부 89 [그림 5-12] 현재의 직장에 대한 만족도 90 [그림 5-13] 현 직장에서의 업무와 대학교 전공과의 밀접도 91 [그림 5-14] 직무에 대한 대학교 전공의 도움 정도 92 [그림 5-15] 현 직장에서의 업무내용과 본인의 학력수준과의 비교 93 [그림 5-16] 세전 월소득 94 [그림 5-17] 평균 근로시간 95 [그림 5-18] 현 직장을 구한 방법 96 [그림 5-19] 대학졸업 후 모든 업무내용과 본인의 학력수준과의 비교 97 [그림 5-20] 업무내용을 학력수준과 맞추기 위한 방법(1순위) 98 [그림 5-21] 업무내용을 학력수준과 맞추기 위한 방법(2순위) 99 [그림 5-22] 업무내용을 학력수준과 맞추기 위한 방법(1+2순위) 100 [그림 5-23] 대학재학 중 받은 교육에 대한 숙련 형성의 도움 정도 101 [그림 5-24] 대학재학 중 받은 교육에 대한 형성 정도_전공지식 102 [그림 5-25] 대학재학 중 받은 교육에 대한 형성 정도_경제/경영/법학지식 103 [그림 5-26] 대학재학 중 받은 교육에 대한 형성 정도_기타 사회과학 지식 104 [그림 5-27] 대학재학 중 받은 교육에 대한 형성 정도_인문학(문학/역사/철학) 지식 105 [그림 5-28] 대학재학 중 받은 교육에 대한 형성 정도_자연과학 지식 106 [그림 5-29] 대학재학 중 받은 교육에 대한 형성 정도_공학 지식 107 [그림 5-30] 대학재학 중 받은 교육에 대한 형성 정도_핵심역량_언어능력 108 [그림 5-31] 대학재학 중 받은 교육에 대한 형성 정도_핵심역량_수리능력 109 [그림 5-32] 대학재학 중 받은 교육에 대한 형성 정도_핵심역량_문제해결능력 110 [그림 5-33] 대학재학 중 받은 교육에 대한 형성 정도_직업기초능력_종합적 사고 111 [그림 5-34] 대학재학 중 받은 교육에 대한 형성 정도_직업기초능력_의사소통능력 112 [그림 5-35] 대학재학 중 받은 교육에 대한 형성 정도_직업기초능력_정보통신능력 113 [그림 5-36] 대학재학 중 받은 교육에 대한 형성 정도_직업기초능력_대인관계능력 114 [그림 5-37] 대학재학 중 받은 교육에 대한 형성 정도_직업기초능력_글로벌역량 115 [그림 5-38] 대학재학 중 받은 교육에 대한 형성 정도_직업기초능력_인성 및 태도 116 [그림 5-39] 대학재학 중 받은 교육에 대한 형성 정도_직업기초능력_자기관리능력 117 [그림 5-40] 대학재학 중 받은 교육에 대한 형성 정도_교양교과과정_전공지식 118 [그림 5-41] 대학재학 중 받은 교육에 대한 형성 정도_교양교과과정_일반지식 119 [그림 5-42] 대학재학 중 받은 교육에 대한 형성 정도_교양교과과정_핵심역량 120 [그림 5-43] 대학재학 중 받은 교육에 대한 형성 정도_교양교과과정_직업기초능력 121 [그림 5-44] 대학재학 중 받은 교육에 대한 형성 정도_전공교과과정_전공지식 122 [그림 5-45] 대학재학 중 받은 교육에 대한 형성 정도_전공교과과정_일반지식 123 [그림 5-46] 대학재학 중 받은 교육에 대한 형성 정도_전공교과과정_핵심역량 124 [그림 5-47] 대학재학 중 받은 교육에 대한 형성 정도_전공교과과정_직업기초능력 125 [그림 5-48] 직장생활에 활용한 정도_전공지식 126 [그림 5-49] 직장생활에 활용한 정도_일반지식 127 [그림 5-50] 직장생활에 활용한 정도_핵심역량 128 [그림 5-51] 직장생활에 활용한 정도_직업기초능력 129 [그림 5-52] 대학졸업 후 직업기초능력의 함양에 대한 중요도_전공분야(복수전공/부전공/연계전공 포함) 130 [그림 5-53] 대학졸업 후 직업기초능력의 함양에 대한 중요도_타 전공 분야 131 [그림 5-54] 대학졸업 후 직업기초능력의 함양에 대한 중요도_교양/일반 교육 132 [그림 5-55] 대학졸업 후 직업기초능력의 함양에 대한 중요도_개인적 교육훈련 133 [그림 5-56] 대학재학 중 형성한 전공지식의 직장생활에 대한 활용도 134 [그림 5-57] 대학재학 중 형성한 숙련의 직장생활에 대한 활용도 135 [그림 5-58] 졸업한 대학교에 대한 만족도_학교의 명성과 발전도 136 [그림 5-59] 졸업한 대학교에 대한 만족도_교양교육 137 [그림 5-60] 졸업한 대학교에 대한 만족도_전공교육 138 [그림 5-61] 졸업한 대학교에 대한 만족도_교수 139 [그림 5-62] 졸업한 대학교에 대한 만족도_대학행정지원 140 [그림 5-63] 졸업한 대학교에 대한 만족도_취업에 대한 지원 141 [그림 5-64] 졸업한 대학교에 대한 만족도_선후배와 동료 142 [그림 5-65] 졸업한 대학교에 대한 만족도_자신의 전공선택에 대한 만족도 143 [그림 5-66] 졸업한 대학교에 대한 만족도_전반적인 만족도 144 [그림 5-67] 대학재학시절 학벌의 경쟁력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1순위) 145 [그림 5-68] 대학재학시절 학벌의 경쟁력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2순위) 146 [그림 5-69] 대학재학시절 학벌의 경쟁력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1+2순위) 147 [그림 5-70] 우리 사회의 학벌에 따른 차별 정도 148 [그림 5-71] 학벌차별이 존재하는 이유(1순위) 149 [그림 5-72] 학벌차별이 존재하는 이유(2순위) 150 [그림 5-73] 학벌차별이 존재하는 이유(1+2순위) 151 [그림 5-74] 회사에서의 학벌에 따른 차별 정도 152 [그림 5-75] 학벌이 개인의 생산성을 반영하는가에 대한 의견 153 [그림 5-76] 차별이 심하다고 생각하는 항목 154 [그림 5-77] 대학졸업 후 5년 동안의 동창회 참여 횟수 155 [그림 5-78] 최근부터 5년 이내의 동창회 참여 횟수 156 [그림 5-79] 출신대학의 발전기금 기부 의향 157 [그림 5-80] 출신대학의 발전기금 기부 의향_기부횟수 158 [그림 5-81] 출신대학의 발전기금 기부 의향_기부액 159 [그림 5-82] 출신대학의 졸업자에 대한 가산점 부여 여부 160 [그림 5-83] 출신대학의 졸업자에 대한 가산점수 161 [그림 5-84] 출신대학의 졸업자에 대한 감산점수 162 [그림 5-85] 지방대학 출신자의 차별에 대한 의견 163 [그림 5-86] 지방대학 출신자의 차별이 존재하는 이유(1순위) 164 [그림 5-87] 지방대학 출신자의 차별이 존재하는 이유(2순위) 165 [그림 5-88] 지방대학 출신자의 차별이 존재하는 이유(1+2순위) 166 [그림 5-89] 지방대학 출신자의 능력에 대한 의견 167 [그림 5-90] 직장생활 중 출신대학으로 인한 차별경험 168 [그림 5-91] 직장생활 중 출신대학으로 차별받은 상황(1순위) 169 [그림 5-92] 직장생활 중 출신대학으로 차별받은 상황(2순위) 170 [그림 5-93] 직장생활 중 출신대학으로 차별받은 상황(1+2순위) 171 [그림 5-94] 지난 3년간의 직장생활 중 차별받은 상황_새로운 일자리에 취업할 때 172 [그림 5-95] 지난 3년간의 직장생활 중 차별받은 상황_임금(월급, 보수) 173 [그림 5-96] 지난 3년간의 직장생활 중 차별받은 상황_승진이나 승급 174 [그림 5-97] 지난 3년간의 직장생활 중 차별받은 상황_업무 배치 175 [그림 5-98] 지난 3년간의 직장생활 중 차별받은 상황_일자리에서 교육/훈련기회 176 [그림 5-99] 지난 3년간의 직장생활 중 차별받은 상황_일자리를 그만둘 때 177 [그림 5-100] 대학재학시절 미래의 직업선택 시 중요하게 고려한 점(1순위) 178 [그림 5-101] 대학재학시절 미래의 직업선택 시 중요하게 고려한 점(2순위) 179 [그림 5-102] 대학재학시절 미래의 직업선택 시 중요하게 고려한 점(1+2순위) 180 [그림 5-103] 현재 직업선택 시 중요하게 고려한 점(1순위) 181 [그림 5-104] 현재 직업선택 시 중요하게 고려한 점(2순위) 182 [그림 5-105] 현재 직업선택 시 중요하게 고려한 점(1+2순위) 183 [그림 5-106] 남자와 여자의 동일대우에 대한 의견_비슷한 조건이면여자보다 남자를 더 선호하는 편임 184 [그림 5-107] 남자와 여자의 동일대우에 대한 의견_업무가 고정되어 있거나, 관례적으로 구분되어 있음 185 [그림 5-108] 남자와 여자의 동일대우에 대한 의견_남자직원이 여자직원보다 교육이나 연수받을 기회가 더 많음 186 [그림 5-109] 남자와 여자의 동일대우에 대한 의견_고용조정 시 여자직원이 그만두게 되는 경우가 더 많음 187 [그림 5-110] 대학전공 선택 시 성 차별 요소에 대한 중요도 188 [그림 5-111] 대학졸업 후 직장 선택 시 성 차별 요소에 대한 중요도 189 [그림 5-112] 고등학교 3학년 재학당시 형제자매 관계 190 [그림 5-113] 고등학교 3학년 재학당시 대학재학 중인 형제자매 여부 191 [그림 5-114] 고등학교 3학년 재학당시 대학재학 중인 형제자매 수 192 [그림 5-115] 고등학교 3학년 재학당시의 거주지 193 [그림 5-116] 대학교 1학년 재학당시의 거주지 194 [그림 5-117] 개인의 선호가 다른 사람의 이익에 의해 받는 영향 195
번호 | 제목 | 저자 | 발행일 | 발행기관 | 첨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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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 교육과 노동시장 연계와 성과(III) | 2011.01.01~2011.12.31 | 바로가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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