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1-1> 설문 대상 표집 및 회수율 10
<표 1-2> 교사 면담조사 대상고교 현황 12
<표 2-1> 진로진학상담교사 신청 자격 요건 20
<표 2-2> 진로진학상담교사 선발 기준 21
<표 2-3> 진로진학상담교사 부전공자격연수 실시 현황(1기, 2기) 23
<표 2-4> 진로진학상담교사 부전공 자격연수 교육과정(1기) 25
<표 2-5> 진로진학상담교사 부전공 자격연수 교육과정(2기) 26
<표 2-6> 진로진학상담교사 부전공 연수(2기) 과목별 이수방법 27
<표 2-7> 동계 민간기관 합숙연수 세부과정 2기(2012) 30
<표 2-8> 하계 민간기관 합숙연수 세부과정 2기(2012) 32
<표 2-9> 입학사정관제 시행 대학 현황 34
<표 2-10>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연차별 적용 학년 34
<표 2-11> 교육과학기술부의 진로진학상담교사 배치 계획(중등, ’11~14) 36
<표 2-12> 진로진학상담교사 시도별 배치 현황(2012.04.) 36
<표 2-13>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역할 및 직무내용(영역)별 직무활동 42
<표 2-14> 2011년 교육과학기술부 진로진학상담교사 직무 43
<표 2-15> 학교급별 배치에 따른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주요 역할 비중 비교 46
<표 2-16> 중등학교 진로진학상담교사 응답자 특성(1) 48
<표 2-16> 중등학교 진로진학상담교사 응답자 특성(2) 49
<표 2-17> 중등학교 교장 응답자 특성(1) 51
<표 2-17> 중등학교 교장 응답자 특성(2) 53
<표 2-18> 중등학교 교감 응답자 특성(1) 54
<표 2-18> 중등학교 교감 응답자 특성(2) 55
<표 2-19> 중등학교 타교과교사 응답자 특성(1) 57
<표 2-19> 중등학교 타교과교사 응답자 특성(2) 58
<표 2-20> 중등학교 학부모 응답자 특성(1) 60
<표 2-20> 중등학교 학부모 응답자 특성(2) 61
<표 2-21> 중등학교 학생 응답자 특성 62
<표 2-22> 초등학교 6학년 부장교사 응답자 특성(1) 63
<표 2-22> 초등학교 6학년 부장교사 응답자 특성(2) 64
<표 2-23> 초등학교 6학년 학부모 응답자 특성 65
<표 2-24> 진로진학상담교사(유경험자, 무경험자) 대상 설문 구성(1) 68
<표 2-24> 진로진학상담교사(유경험자, 무경험자) 대상 설문 구성(2) 69
<표 2-24> 진로진학상담교사(유경험자, 무경험자) 대상 설문 구성(3) 70
<표 2-25> 중등학교 교장, 교감 및 타교과교사 대상 설문 구성(1) 71
<표 2-25> 중등학교 교장, 교감 및 타교과교사 대상 설문 구성(2) 72
<표 2-26> 중등학교 학부모 설문 구성 73
<표 2-27> 중등학교 학생 설문 구성 74
<표 2-28> 초등학교 6학년 부장교사 설문 구성 75
<표 2-29> 초등학교 6학년 학부모 설문 구성 76
<표 3-1> 교육과학기술부의 정책지원에 대한 진로진학상담교사의 만족도 84
<표 3-2> 시도교육청의 정책지원에 대한 진로진학상담교사의 만족도 84
<표 3-3> 학교소재지역에 따른 시도교육청의 정책지원에 대한 진로진학상담교사의 만족도 85
<표 3-4> 진로진학상담교사가 인식한 진로교사에 대한 학교 조직문화 우호도 86
<표 3-5> 진로교육전용교실(커리어존) 설치 여부 86
<표 3-6> 진로교육전용교실(커리어존) 미설치 이유 87
<표 3-7> 진로진학상담교사가 인식한 관련 책자 및 기자재의 충분도 88
<표 3-8> 진로교육 연간계획 수립 및 운영 여부 88
<표 3-9> ‘진로와 직업’ 선택과목 채택 여부 88
<표 3-10> 진로진학상담 외 업무 부과 실태 90
<표 3-11> 진로진학상담 예산 책정 여부 90
<표 3-12> 진로진학상담 예산 구체 사항 91
<표 3-13> 교장의 내년도 진로진학상담 예산 계획 91
<표 3-14> 진로진학상담교사가 인식한 진로진학상담 예산의 충분도 92
<표 3-15> 진로진학상담교사가 인식한 학교 주변 진로진학상담 관련 시설의 구비 정도 92
<표 3-16> 진로진학상담교사가 인식한 학부모 자원의 구비 정도 93
<표 3-17> 진로진학상담교사의 학교 조직 문화 및 물리적 환경에 대한 만족도 94
<표 3-18> 학교유형별 진로진학상담교사가 인식한 학교급간 직무 연계 필요성 95
<표 3-19>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중학교와 고등학교 간 연계에 대한 요구 96
<표 4-1> 진로진학상담교사 배치 이전 담당 과목 101
<표 4-2> 진로진학상담교사 배치 이전 수행 경험 보직 103
<표 4-3> 진로진학상담교사 배치 이후 업무 수행 시기 104
<표 4-4> 진로진학상담교사 보직 여부 105
<표 4-5> 학교유형별 진로진학상담교사(유경험자)가 인식한 직무별 중요도 107
<표 4-6> 학교유형별 진로진학상담교사 직무 수행율 및 수행 정도 111
<표 4-7> 학교유형별 진로진학상담교사가 인식한 직무별 어려움 113
<표 4-8> 진로진학상담교사가 인식한 직무 수행시의 적극성 114
<표 4-9> 진로진학상담교사 전문성 함양 활동 수행 현황 115
<표 4-10> 진로진학상담교사가 인식한 전문성 함양 활동의 유익성 115
<표 4-11> 학부모 및 학생의 진로진학상담교사 배치 인지 여부 116
<표 4-12> 학부모 및 학생의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역할 및 직무 인지 정도 117
<표 4-13> 학부모가 인식한 진로진학상담의 중요성 118
<표 4-14> 교장, 교감, 타교과교사, 학부모 및 학생이 인식한 진로진학상담 전담 교사의 필요성 119
<표 4-15> 교육주체별 진로진학상담교사 역할에 대한 인식 122
<표 4-16> 진로진학상담교사 활동에 대한 교장의 협조 및 지원 124
<표 4-17> 진로진학상담교사 활동에 대한 교감의 협조 및 지원 125
<표 4-18> 진로진학상담교사 활동에 대한 타부장교사의 협조 및 지원 126
<표 4-19> 진로진학상담교사 활동에 대한 타일반교사의 협조 및 지원 128
<표 4-20> 타교과교사 교과통합 진로교육 수행 여부 129
<표 4-21> 타교과교사 교과통합 진로교육 수행 시 진로진학상담교사의 협조 및 도움 여부 129
<표 4-22> 교과통합 진로교육을 하지 않는 이유(주관식) 130
<표 4-23> 자녀 진로교육에 도움을 받는 출처 131
<표 4-24> 진로진학상담교사의 도움 수혜 경험 여부 132
<표 4-25> 수혜한 진로진학상담교사의 도움 종류 132
<표 4-26> 진로진학상담교사 활동에 대한 학부모 참여 의향과 진로진학상담교사가 인식한 학부모의 협조 및 지원 정도 133
<표 4-27> 학생의 진로고민 정도 134
<표 4-28> 학생의 진로고민 종류 134
<표 4-29> 학생의 진로고민에 도움을 받는 출처 135
<표 4-30> 학생의 진로진학상담 활동에의 참여 의향 136
<표 4-31> 진로진학상담교사가 인식한 학생의 진로진학상담 활동 참여도 137
<표 4-32> 교육주체 타 구성원이 인식한 진로진학상담교사 직무 우선순위 139
<표 4-33> 교육주체 타 구성원이 인식한 학교유형별 진로진학상담교사 직무 우선순위(일반계고) 141
<표 4-34> 교육주체 타 구성원이 인식한 학교유형별 진로진학상담교사 직무 우선순위(특목고) 144
<표 4-35> 교육주체 타 구성원이 인식한 학교유형별 진로진학상담교사 직무 우선순위(자율고) 146
<표 4-36> 교육주체 타 구성원이 인식한 학교유형별 진로진학상담교사 직무 우선순위(종합고) 148
<표 4-37> 교육주체 타 구성원이 인식한 학교유형별 진로진학상담교사 직무 우선순위(특성화고) 150
<표 4-38> 교육주체 타 구성원이 인식한 학교유형별 진로진학상담교사 직무 우선순위(마이스터고) 153
<표 4-39> 교육주체 타 구성원이 인식한 학교유형별 진로진학상담교사 직무 우선순위(중학교) 156
<표 4-40> 교장, 교감, 타교과교사, 학부모 및 학생이 인식한 진로진학상담 전담 교사의 도움 정도 157
<표 4-41> 진로진학상담교사 적성 및 역량에 대한 인식 159
<표 4-42> 진로교사의 자격 취득 및 배치 후 활동 전반에 대한 만족도 160
<표 4-43> 교장, 교감 및 타교과교사의 진로진학상담교사 활동에 대한 만족도 161
<표 4-44> 학부모의 진로진학상담교사 도움에 대한 만족도 161
<표 4-45> 학생의 진로진학상담 활동 수행 경험 및 만족도 162
<표 4-46> 주체별 현 진로진학상담교사 배치 규모에 대한 인식 163
<표 4-47> 진로진학상담교사 1명당 적정 학생수 164
<표 4-48> 주체별 교과부 2012년 진로교육 주요정책 중 중점 요소에 대한 인식 166
<표 4-49> 진로진학상담교사의 교과부 2012년 진로교육 주요 세부정책 중 중점 요소에 대한 인식 168
<표 4-50>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정책지원 개선요구(주관식) 169
<표 4-51> 진로진학상담교사의 활동을 위해 필요한 학교의 지원(주관식) 171
<표 4-52>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전문성 함양에 대한 요구 및 개선사항(주관식) 173
<표 4-53>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 수행 시 애로사항(주관식) 176
<표 4-54> 진로진학상담교사 활동 협조 및 지원에의 애로사항(주관식) 177
<표 4-55> 진로진학상담교사가 생각하는 진로교육 선진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사항(주관식) 179
<표 4-56> 진로진학상담교사 및 제도에 대한 교장의 요구사항(주관식) 181
<표 4-57> 진로진학상담교사 및 제도에 대한 교감의 요구사항(주관식) 183
<표 4-58> 진로진학상담교사 및 제도에 대한 타교과교사의 요구사항(주관식) 184
<표 4-59> 현재 시행되고 있는 초등학교 진로교육 유형 186
<표 4-60> 초등학교 6학년 부장교사의 현 초등학교 진로교육 유익성에 대한 인식 187
<표 4-61> 자녀 진로교육에 도움을 받는 출처 188
<표 4-62>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189
<표 4-63> 초등 진로교육에서 중점적으로 수행해야 할 진로교육 내용 190
<표 4-64> 학교급별 진로교육 연계를 위해 필요한 사항 190
<표 4-65> 초등학교 6학년 부장교사의 중등학교 진로진학상담교사 배치 인지 여부 191
<표 4-66> 초등학교 6학년 부장교사의 중등학교 진로진학상담교사 직무 및 역할에 대한 인지도 191
<표 4-67> 초등 진로진학상담 전담 교사 필요성에 대한 인식 192
<표 4-68> 초등학교 6학년 부장교사의 초등 진로진학상담교사 역할별 필요성에 대한 인식 평균 193
<표 4-69> 초등학교 6학년 부장교사가 인식한 초등 진로진학상담교사 적정 배치 시수 및 규모 193
<표 4-70> 초등 진로진학상담교사 배치 시 필요 정책지원 194
<표 4-71> 초등학교 진로진학상담교사 필요성 194
<표 4-72> 초등 진로진학상담교사 활동의 유익성에 대한 인식 195
<표 4-73> 초등학교 6학년 부장교사의 교과부 2012년 진로교육 주요정책 중 중점 요소에 대한 인식 196
<표 4-74> 초등 진로교육에 바라는 점(6학년 부장교사) 196
<표 4-75> 초등 진로교육에 바라는 점(6학년 학부모) 197
<표 5-1> 진로지도교사(Guidance Counsellor)의 역할 230
<표 5-2> 진로 코디네이터의 경력 232
<표 5-3> 전달 구성요소 241
<표 5-4> 학교상담프로그램의 제공을 위한 사용시간 비교 246
<표 5-5> 학교상담교사의 재교육(원격교육) 249
<표 6-1> 교육주체 타 구성원이 인식한 진로진학상담교사 직무 우선순위 272
<표 6-2> 중학교 진로교사의 세부 직무 기준(안) 275
<표 6-3> 일반계고 진로교사의 세부 직무 기준(안) 276
<표 6-4> 특성화고 진로교사의 세부 직무 기준(안) 277
<표 6-5> 진로진학상담교사 직무 수행 여건의 문제점 278
<표 6-6> 진로진학상담교사 직무 수행 여건 조성을 위한 정책 추진 방향 279
<표 6-7> 진로진학상담교사 지원 자격 280
<표 6-8> 진로진학상담교사 선발 기준(안) 282
<표 6-9> 학교급별 진로진학상담교사 전문성(재교육) 대상 직무 287
<표 6-10> 진로진학상담교사 전문성(재교육) 요구사항 288
<표 7-1> 현행 진로진학상담교사 제도에 대한 SWOT 분석 293
<표 7-2> 진로진학상담교사 직무 302
<표 7-3> 초등진로교사의 역할 및 직무내용(영역)별 직무활동 제언 308
<표 7-4> 진로교육 정책별 시행 주체(이해당사자) 313
[그림 1-1] 연구 추진 전략 및 절차 14
[그림 2-1] 진로진학상담교사 역할 구명(안) 39
[그림 2-2] 진로진학상담교사로서의 경력단계별 주요 역할 수행(안) 40
[그림 2-3] 진로진학상담교사를 중심으로 한 교사간 역할 체계도 41
[그림 2-4] 진로진학상담교사 직무영역별 직무 45
[그림 5-1] 영국 초중등학교의 진로교육 담당자 231
[그림 5-2] 학교급별 상담프로그램 평균 사용 시간 246
[그림 6-1] 진로교사 역할 강조(안) 260
[그림 6-2] 진로교사와 학교내외 구성원 간의 역할 체계 수정안 262
[그림 6-3] 진로교사와 지원인력 간의 역할 체계 수정안 264
[그림 6-4] 중학교 진로교사의 직무 중요도와 수행정도 교차 분석 266
[그림 6-5] 일반계고교 진로교사의 직무 중요도와 수행정도 교차 분석 268
[그림 6-6] 특성화고 진로교사의 직무 중요도와 수행정도 교차 분석 270
[그림 6-7] 학생의 진로진학상담 활동 관련 요구사항 273
[그림 6-8] 중학교 진로교사의 직무 중요도와 어려움 교차 분석 284
[그림 6-9] 일반계고교 진로교사의 직무 중요도와 어려움 교차 분석 285
[그림 6-10] 특성화고 진로교사의 직무 중요도와 어려움 교차 분석 286
[그림 7-1] 진로진학상담교사 배치교 교장연수의 현재 교육과정 및 향후 교육과정 300
[그림 7-2] 진학/취업 업무를 위한 교사들의 역할 연계 304
[그림 7-3] 학교 진로교육 지원 인력 양성 체계 수립을 위한 절차 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