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체 위탁교육의 개선방안 연구 : 전문대학과 산업대학을 중심으로
A Study on Ways to Improve Entrustment Education : Junior Colleges and Polytechnics
- 저자
- 정지선 김덕기 손유미 홍선이
- 분류정보
- 기본연구(1998-13)
- 발행기관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발행일
- 1998.12.31
- 등록일
- 1998.12.31
연구요약 I.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내용 3. 연구의 방법 4. 연구의 제한점 II. 산업체 위탁교육의 현황 1. 산업체 위탁교육의 발전과정 2. 전문대학과 산업대학교의 위탁교육의 현황 3. 산업체 위탁교육의 형태 III. 산업체 위탁교육의 실태와 문제 1. 산업체 위탁교육의 목적과 인지도 2. 제도상의 문제점 3. 교육과정과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4. 위탁생의 복지 차원에서의 문제점 5. 산학협력의 실태와 문제점 IV. 산업체 위탁교육의 개선방안 1. 행정적·재정적 절차의 개선 방안 2. 운영상의 개선방안 3. 위탁생들의 복지 차원에서의 개선방안 4. 산업체 위탁교육의 산학협동 강화 V. 요약 및 결론 참 고 문 헌 ABSTRACT <부록 1> 산업체 위탁교육의 시행지침 <부록 2> 고등교육기관의 산업체 위탁교육훈련의 개선방안을 위한 설문조사 (담당자용) <부록 3> 고등교육기관의 산업체 위탁교육훈련의 개선방안을 위한 설문조사 (위탁생용) <부록 4> 교육부의 산업체 위탁교육 승인 현황 - 전문대학 <부록 5> 교육부의 산업체 위탁교육 승인 현황 - 산업대학교
본 연구에서는 전문대학 및 산업대학교의 산업체 위탁교육제도의 도입에서 오늘에 이르기까지의 발전과정과 현황을 검토하고, 교육공급자인 대학과 교육수요자인 산업체 및 산업체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실태와 문제점을 도출하여 현행의 산업체 위탁교육제도를 개선하고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또한 평생교육의 차원에서 산업체 근로자들에게 학위과정을 통한 계속교육의 기회 부여와 근로자 학생들의 교육의 효율을 위하여 원격교육을 포함한 다양한 교육 (비학위과정, 교육과정의 연계운영 등)의 가능성을 검토하고, 열린 교육체제를 확대하고 정착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The primary goal of this research is an attempt to examine the educational programs for the employees of industries in Korea, in which individual companies entrust its employees' education and training to designated institutions including four-year polytechnics and two-year junior colleges. This education program, from here on, will be referred as the "entrustment education" program. Simultaneously, this study will also attempt to suggest policy implications for improving the program through analyzing the current educational environment and problems of the entrustment education system in terms of its management and the institution. The entrustment education is mainly aimed at facilitating development of human resource by providing upgrading educations and retraining programs in conjunction with rapid developments in the areas of science and technology. At the same time, the program is established to also serve as the continuing education and foundation for life-long education opportunity for many industrial workers with high school education. ...
<표Ⅰ- 1> 방문 면담조사를 실시한 기관들 6 <표Ⅰ- 2> 조사 응답자의 특성 8 <표Ⅰ- 3> 설문조사 대상별 조사 영역과 내용 10 <표Ⅱ- 1> 산업체 위탁교육의 역사 16 <표Ⅱ- 2> 전국 전문대학 산업체 위탁교육 현황, 1994-1998 17 <표Ⅱ- 3> 위탁교육 참여 산업대학교 현황, 1994-1998 17 <표Ⅱ- 4> 1998학년도 위탁교육생 승인 수와 실제 등록 수 19 <표Ⅱ- 5> 산업체 위탁교육 수요 전망 - 담당자 21 <표Ⅲ- 1> 산업체의 문제점, 요구사항, 건의사항 28 <표Ⅲ- 2> 위탁생의 문제점, 요구사항, 건의사항 29 <표Ⅲ- 3> 학교측의 문제점, 요구사항, 건의사항 30 <표Ⅲ- 4> 위탁교육의 수강 목적 - 위탁생 32 <표Ⅲ- 5> 산업체 위탁 교육의 필요성 (복수 응답 중 1순위) - 담당자 33 <표Ⅲ- 6> 위탁생의 위탁교육에 대한 인지도 34 <표Ⅲ- 7> 산업체 위탁교육 홍보의 필요성 - 담당자 35 <표Ⅲ- 8> 교육부의 위탁교육 인가 시기에 대한 위탁생들의 의견 38 <표Ⅲ- 9> 현행 위탁교육의 선발기준에 대한 담당자들의 의견 39 <표Ⅲ-10> 현행 위탁교육의 선발기준에 대한 위탁생들의 의견 - 위탁명 39 <표Ⅲ-11> 정규학급에의 합반 편성 비율의 적정성 41 <표Ⅲ-12> 산업체 교육비 일괄 납부 규정에 대한 담당자들의 인식 42 <표Ⅲ-13> 수강해 온 교육과정에 대한 위탁생들의 견해 44 <표Ⅲ-14> 교육과정의 개선 방향 46 <표Ⅲ-15> 강의 내용의 난이도와 학습능력에 대한 견해 47 <표Ⅲ-16> 학점은행제, 자격증 코스의 도입?실시 의사 48 <표Ⅲ-17> 4년제 대학 편입의지 - 전문대학 위탁생 49 <표Ⅲ-18> 대학원 진학 의지 - 산업대학교 위탁생 50 <표Ⅲ-19> 대학편입 및 대학원 진학의 필요성 51 <표Ⅲ-20> 담당자가 보는 위탁생의 학업에 대한 열의 53 <표Ⅲ-21> 대학편입 및 대학원 진학의 필요성 - 담당자들의 견해 54 <표Ⅲ-22> 위탁생들이 편입을 희망하지 않는 이유 55 <표Ⅲ-23> 전공학과의 결정 요인 57 <표Ⅲ-24> 위탁교육 수강목적별 전공에 대한 만족도 58 <표Ⅲ-25> 성별, 학급형태별, 전공계열별 전공에 대한 만족도 59 <표Ⅲ-26> 위탁생들이 느끼는 근무시간과 수업시간에 대한 불편 60 <표Ⅲ-27> 공부할 시간적 여유 61 <표Ⅲ-28> 토요일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견해 62 <표Ⅲ-29> 토요일 수업 실시에 대한 담당자들의 찬반의견 63 <표Ⅲ-30> 위탁생들이 바람직하게 생각하는 학급의 형태 - 전공계열별 64 <표Ⅲ-31> 위탁생들이 바람직하게 생각하는 학급의 형태 - 소속학급별 65 <표Ⅲ-32> 사내 캠퍼스에 대한 산업체의 생각 66 <표Ⅲ-33> 위탁교육의 애로 사항 67 <표Ⅲ-34> 교수진에 대한 불만사항 68 <표Ⅲ-35> 시설 및 기자재에 대한 위탁생들의 견해 69 <표Ⅲ-36> 산업체 위탁생 주요 탈락이유 - 담당자 응답 70 <표Ⅲ-37> 교육과정에 산업체의 요구 반영도 - 담당자 72 <표Ⅲ-38> 위탁교육심의위원회 기능 - 담당자들의 견해 74 <표Ⅲ-39> 산업체 인사의 위탁교육심의위원회 참여도 - 담당자의 견해 75 <표Ⅲ-40> 산업체 위탁교육 실시 상의 어려움 76 <표Ⅲ-41> 산업체 인사의 교원활용도 - 담당자 77 <표Ⅲ-42> 위탁생에 대한 산업체의 협조 정도 78 <표Ⅳ- 1> 산업체 위탁교육 행?재정상의 개선안 83 <표Ⅳ- 2> 산업체 위탁교육 애로사항 해결을 위한 교육부 지원사항 85 <표Ⅳ- 3> 산업체 위탁교육생이라는 명칭에 대한 견해 95 <표Ⅳ- 4> 교육수강비용 대부제도 활용 실적, 1997 101 <표Ⅳ- 5> 산업체 위탁교육관련 고용보험법 적용 검토안 105 <표Ⅴ- 1> 산업체 위탁교육 개선방안 요약 112 [그림 III-1] 교육부의 위탁교육 인가 시기에 대한 담당자들의 의견 37 [그림 III-2] 위탁교육의 선발 기준에 대한 담당자들과 위탁생들의 의견 40 [그림 III-3] 교육비 부담의 주체 - 담당자들의 의견 41 [그림 III-4] 담당자가 보는 위탁생들의 수학능력 53 [그림 IV-1] 담당자들의 교육부의 지원 희망사항 85
번호 | 제목 | 저자 | 발행일 | 발행기관 | 첨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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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 산업체 위탁교육의 개선 방안 연구 | 1998.05.01~1998.12.31 | 바로가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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