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고서·자료

실용영어 인증방안 연구(Ⅱ) : 실용영어 요구분석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Needs Analysis of Practical English
저자
조은상 신명훈 정태화 김수원 박동열
분류정보
기본연구(1998-22-02)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행일
1998.12.31
등록일
1998.12.31
연구요약

Ⅰ. 실용영어 요구조사의 개요	3
   1. 조사의 배경과 필요성	3
   2. 설문의 내용	4
   3. 조사의 방법	9
 
Ⅱ. 실용영어 설문분석 결과	15
   1. 실무자 및 교육생의 설문 분석 결과	15
   2. 교육담당자의 설문 분석 결과	118
 
Ⅲ. 요약 및 결론	205
   1. 요약	205
   2. 결론	223

참고문헌	225

ABSTRACT	227

부  록	229
A survey research was carried out from September 7th to 28th by Korea Research Inc. which was entrusted by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to identify the needs of both practitioners and education coordinator for practical English. The survey questionnaire was developed and polished through the process of reviewing literature and discussing with specialists, scholars and practitioners in practical English, including business English. 
  The firms or organizations as subjects of research were limited to the domestic private firms with more than 50 employees, public firms, and government organizations. These firms or organizations were selected based on a criterion which was the experience of carrying out international tasks and/or practical English education. These firms or organizations were contacted by a research director and/or a interviewer employed by Korea Research Inc. to complete a questionnaire. An education coordinator of each firm was first interviewed and then two practitioners were selected for the similar interview. Data was electronically entered through a coding process. 
...
<표 Ⅰ-2-1> 설문 조사의 내용(실무자/교육생)	5
<표 Ⅰ-2-2> 설문조사의 내용(교육담당자)	7
<표 Ⅱ-1-1> 지역별 실무자/교육생의 특징	15
<표 Ⅱ-1-2> 업종별 실무자/교육생의 특징	16
<표 Ⅱ-1-3> 사업체 형태별 실무자/교육생의 특징	16
<표 Ⅱ-1-4> 사업장 규모에 따른 실무자/교육생의 특징	16
<표 Ⅱ-1-5> 근무연수에 따른 실무자/교육생의 특징	17
<표 Ⅱ-1-6> 직급별(민간기업) 실무자/교육생의 특징	17
<표 Ⅱ-1-7> 직무분야별 실무자/교육생의 특징	17
<표 Ⅱ-1-8> 연령별 실무자/교육생의 특징	18
<표 Ⅱ-1-9> 성별 실무자/교육생의 특징	18
<표 Ⅱ-1-10> 학력별 구분에 따른 실무자/교육생의 특징	18
<표 Ⅱ-2-1> 실무자/교육생의 국제업무 담당 여부	19
<표 Ⅱ-2-2> 실무자/교육생의 해외연수/출장/교육/파견/주재 경험	20
<표 Ⅱ-2-3> 실무자/교육생의 해외교육 경험	21
<표 Ⅱ-2-4> 실무자/교육생의 사내 실용영어교육 수강여부	22
<표 Ⅱ-2-5> 영어교육 실시방법(실무자/교육생)	23
<표 Ⅱ-2-6> 실무자/교육생의 교육경험 실용영어교육 영역	24
<표 Ⅱ-2-7> 실무자/교육생의 교육훈련 수준	25
<표 Ⅱ-2-8> 실용영어 교육이 업무수행에 도움이 되는 경우	26
<표 Ⅱ-2-9> 실무자/교육생의 듣기 숙달정도	27
<표 Ⅱ-2-10> 실무자/교육생의 말하기 숙달정도	28
<표 Ⅱ-2-11> 실무자/교육생의 읽기 숙달정도	29
<표 Ⅱ-2-12> 실무자/교육생의 쓰기 숙달정도	30
<표 Ⅱ-2-13> 실용영어 듣기의 업무에 필요한 정도(실무자/교육생)	31
<표 Ⅱ-2-13> 실용영어 말하기의 업무에 필요한 정도(실무자/교육생)	32
<표 Ⅱ-2-15> 실용영어 읽기의 업무에 필요한 정도(실무자/교육생)	33
<표 Ⅱ-2-16> 실용영어 쓰기의 업무에 필요한 정도(실무자/교육생)	34
<표 Ⅱ-2-17> 실용영어 듣기 교육의 필요성(실무자/교육생)	35
<표 Ⅱ-2-18> 실용영어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실무자/교육생)	36
<표 Ⅱ-2-19> 실용영어 읽기 교육의 필요성(실무자/교육생)	37
<표 Ⅱ-2-20> 실용영어 쓰기 교육의 필요성(실무자/교육생)	38
<표 Ⅱ-3-1> 업종별 실용영어 업무빈도(실무자/교육생)	41
<표 Ⅱ-3-2> 회사(기관)분류별 실용영어 업무빈도(실무자/교육생)	43
<표 Ⅱ-3-3> 외국투자기업 여부별 실용영어 업무빈도(실무자/교육생)	45
<표 Ⅱ-3-4> 종업원수별 실용영어 업무빈도(실무자/교육생)	47
<표 Ⅱ-3-5> 근무연수별 실용영어 업무빈도(실무자/교육생)	49
<표 Ⅱ-3-6> 직급별(민간기업) 실용영어 업무빈도(실무자/교육생)	51
<표 Ⅱ-3-7> 직무분야별 실용영어 업무빈도(실무자/교육생)	53
<표 Ⅱ-3-8> 연령별 실용영어 업무빈도(실무자/교육생)	56
<표 Ⅱ-3-9> 성별 실용영어 업무빈도(실무자/교육생)	58
<표 Ⅱ-3-10> 학력별 실용영어 업무빈도(실무자/교육생)	60
<표 Ⅱ-3-11> 업종별 실용영어 숙달정도(실무자/교육생)	63
<표 Ⅱ-3-12> 회사(기관)분류별 실용영어 숙달정도(실무자/교육생)	65
<표 Ⅱ-3-13> 외국투자기업 여부별 실용영어 숙달정도(실무자/교육생)	68
<표 Ⅱ-3-14> 종업원수별 실용영어 숙달정도(실무자/교육생)	70
<표 Ⅱ-3-15> 근무연수별 실용영어 숙달정도(실무자/교육생)	72
<표 Ⅱ-3-16> 직급별(민간기업) 실용영어 숙달정도(실무자/교육생)	74
<표 Ⅱ-3-17> 직무분야별 실용영어 숙달정도(실무자/교육생)	76
<표 Ⅱ-3-18> 연령별 실용영어 숙달정도(실무자/교육생)	79
<표 Ⅱ-3-19> 성별 실용영어 숙달정도(실무자/교육생)	81
<표 Ⅱ-3-20> 학력별 실용영어 숙달정도(실무자/교육생)	83
<표 Ⅱ-3-21> 업종별 실용영어 교육필요성(실무자/교육생)	86
<표 Ⅱ-3-22> 회사(기관)분류별 실용영어 교육필요성(실무자/교육생)	88
<표 Ⅱ-3-23> 외국투자기업여부별 실용영어 교육필요성(실무자/교육생)	90
<표 Ⅱ-3-24> 종업원수별 실용영어 교육필요성(실무자/교육생)	92
<표 Ⅱ-3-25> 근무연수별 실용영어 교육필요성(실무자/교육생)	95
<표 Ⅱ-3-26> 직급별(민간기업) 실용영어 교육필요성(실무자/교육생)	97
<표 Ⅱ-3-27> 직무분야별 실용영어 교육필요성(실무자/교육생)	99
<표 Ⅱ-3-28> 연령별 실용영어 교육필요성(실무자/교육생)	102
<표 Ⅱ-3-29> 성별 실용영어 교육필요성(실무자/교육생)	104
<표 Ⅱ-3-30> 학력별 실용영어 교육필요성(실무자/교육생)	106
<표 Ⅱ-4-1> 외국기업 대상으로 업무수행시 애로정도(실무자/교육생)	108
<표 Ⅱ-4-2> 실무영어교육 받은 경험(실무자/교육생)	109
<표 Ⅱ-4-3> 실무교육내용(실무자/교육생)	110
<표 Ⅱ-4-4> 업무에 도움을 주는 정도분석(실무자/교육생)	111
<표 Ⅱ-5-1> 실무자/교육생의 영어테스트 경험	112
<표 Ⅱ-5-2> (실무자/교육생)이 받은 적이 있는 영어테스트	113
<표 Ⅱ-5-3> (실무자/교육생)이 가장 최근에 받은 테스트	114
<표 Ⅱ-5-4> (실무자/교육생)이 테스트의 평가능력	115
<표 Ⅱ-6-1> 청취, 회화, 독해, 작문, 문법, 어휘의 중요성(실무자/교육생)	116
<표 Ⅱ-7-1> 지역별 교육담당자의 특징	118
<표 Ⅱ-7-2> 업종별 교육담당자의 특징	118
<표 Ⅱ-7-3> 사업체형태의 구분에 따른 교육담당자의 특징	119
<표 Ⅱ-7-4> 외국투자기업 여부별 교육담당자의 특징	119
<표 Ⅱ-7-5> 사업장 규모의 구분에 따른 교육담당자의 특징	120
<표 Ⅱ-8-1> 국제업무 수행 여부(교육담당자)	121
<표 Ⅱ-8-2> 외국기업 상대 업무(교육담당자)	122
<표 Ⅱ-8-3> 분야별 중요성(투자상담 교섭 등의 기획업무-교육담당자)	123
<표 Ⅱ-8-4> 분야별 중요성(무역 등의 국제영업, 마케팅-교육담당자)	125
<표 Ⅱ-8-5> 분야별 중요성(국제금융보험-교육담당자)	126
<표 Ⅱ-8-6> 분야별 중요성(특허나 기술도입과 같은 분야-교육담당자)	127
<표 Ⅱ-8-7> 분야별 중요성(해외 진출 공장, 지사의 관리-교육담당자)	128
<표 Ⅱ-8-8> 분야별 중요성(해외 시장 정보 수집-교육담당자)	130
<표 Ⅱ-8-9> 분야별 중요성(해외현지법률 및 규정에 관한 분야 -교육담당자)	131
<표 Ⅱ-8-10> 어학관련 해외교육 실시여부(교육담당자)	132
<표 Ⅱ-8-11> 해외교육의 종류(교육담당자)	133
<표 Ⅱ-8-12> 교육비 지원여부(교육담당자	134
<표 Ⅱ-8-13> 영어교육 실시방법(교육담당자)	135
<표 Ⅱ-8-14> 실용영어의 국제업무능력 기여도(교육담당자)	136
<표 Ⅱ-8-15> 실용영어 교육프로그램의 수강생 선발방법(교육담당자)	137
<표 Ⅱ-8-16> 실용영어 교육프로그램의 수강생 선발기준(교육담당자)	138
<표 Ⅱ-8-17> 실용영어 교육프로그램의 학급편성 기준(교육담당자)	139
<표 Ⅱ-8-18> 실용영어 교육프로그램의 수준(교육담당자)	139
<표 Ⅱ-8-19> 실용영어 교육프로그램의 분야(교육담당자)	140
<표 Ⅱ-8-20> 실용영어 교육프로그램의 실무영역(교육담당자)	141
<표 Ⅱ-8-21> 실용영어 교육프로그램의 수강생 배치방법(교육담당자)	142
<표 Ⅱ-8-22> 실용영어 교육프로그램의 강사(교육담당자) 	142
<표 Ⅱ-8-23> 실용영어 교육프로그램의 강사 최소자격기준 유무(교육담당자)	143
<표 Ⅱ-8-24> 실용영어 교육프로그램의 강사 최소자격기준(교육담당자)	144
<표 Ⅱ-8-25> 실용영어 교육프로그램의 교육시설(교육담당자)	145
<표 Ⅱ-8-26> 현재 실시하고 있는 실용영어 교육프로그램(교육담당자)	146
<표 Ⅱ-8-27> 교육생에 대한 교육성과 평가여부(교육담당자)	148
<표 Ⅱ-8-28> 수강자 평가방법의 종류(교육담당자)	149
<표 Ⅱ-8-29> 표준화된 평가방법의 종류(교육담당자)	150
<표 Ⅱ-8-30> 실용영어 교육 수강생 평가방법의 효율성(교육담당자)	151
<표 Ⅱ-8-31> 사내영어교육 평가결과 활용여부(교육담당자)	152
<표 Ⅱ-8-32> 평가결과 활용방안의 종류 (교육담당자)	153
<표 Ⅱ-8-33> 교육생에 의한 교육 프로그램 평가여부(교육담당자)	154
<표 Ⅱ-8-34> 실용영어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의 중요성(교육담당자)	155
<표 Ⅱ-8-35> 듣기 능력중 중요한 항목(교육담당자)	156
<표 Ⅱ-8-36> 말하기 능력중 중요한 항목(교육담당자)	156
<표 Ⅱ-8-37> 읽기 능력중 중요한 항목(교육담당자)	157
<표 Ⅱ-8-38> 쓰기 능력중 중요한 항목(교육담당자)	157
<표 Ⅱ-8-39> 교육담당자가 본 실무자의 듣기 숙달정도	159
<표 Ⅱ-8-40> 교육담당자가 본 실무자의 말하기 숙달정도	160
<표 Ⅱ-8-41> 교육담당자가 본 실무자의 읽기 숙달정도	161
<표 Ⅱ-8-42> 교육담당자가 본 실무자의 쓰기 숙달정도	162
<표 Ⅱ-8-43> 교육담당자가 본 실무자업무에 대한 듣기 필요성	163
<표 Ⅱ-8-44> 교육담당자가 본 실무자업무에 대한 말하기 필요성	164
<표 Ⅱ-8-45> 교육담당자가 본 실무자업무에 대한 읽기 필요성	165
<표 Ⅱ-8-46> 교육담당자가 본 실무자업무에 대한 쓰기 필요성	166
<표 Ⅱ-8-47> 교육담당자가 본 실무자의 듣기교육의 필요성	161
<표 Ⅱ-8-48> 교육담당자가 본 실무자의 말하기교육의 필요성	168
<표 Ⅱ-8-49> 교육담당자가 본 실무자의 읽기교육의 필요성	169
<표 Ⅱ-8-50> 교육담당자가 본 실무자의 쓰기교육의 필요성	170
<표 Ⅱ-9-1> 업종별 실무자의 실용영어 업무빈도(교육담당자)	173
<표 Ⅱ-9-2> 회사(기관)분류별 실무자의 실용영어 업무빈도(교육담당자)	175
<표 Ⅱ-9-3> 외국투자기업 여부별 실무자의 실용영어 업무빈도(교육담당자)	177
<표 Ⅱ-9-4> 종업원수별 실무자의 실용영어 업무빈도(교육담당자)	179
<표 Ⅱ-9-5> 업종별 실무자의 실용영어 숙달정도(교육담당자)	182
<표 Ⅱ-9-6> 회사(기관)분류별 실무자의 실용영어 숙달정도 평가(교육담당자)	184
<표 Ⅱ-9-7> 외국투자기업 여부별 실무자의 실용영어 숙달정도(교육담당자)	186
<표 Ⅱ-9-8> 종업원수별 실무자의 실용영어 숙달정도(교육담당자)	188
<표 Ⅱ-9-9> 업종별 실무자의 실용영어 교육필요성(교육담당자)	191
<표 Ⅱ-9-10> 회사(기관)분류별 실무자의 실용영어 교육필요성(교육담당자)	193
<표Ⅱ-9-11> 외국투자기업 여부별 실무자의 실용영어 교육필요성(교육담당자)	195
<표 Ⅱ-9-12> 종업원수별 실무자의 실용영어 교육필요성(교육담당자)	197
<표 Ⅱ-10-1> 교육담당자가 본 실용영어 평가도구 인증 필요성 여부	198
<표 Ⅱ-10-2> 교육담당자가 본 복수 인증방안 여부	199
<표 Ⅱ-10-3> 교육담당자가 본 외국 실용영어 평가도구 인증 여부	200
<표 Ⅱ-10-4> 교육담당자가 본 실용영어 평가도구 결과 제시방안	201
<표 Ⅱ-10-5> 인증된 실용영어 평가도구의 학교영어교육에서의 인정 여부(교육담당자) 	202
<표 Ⅲ-1-1> 실용영어 영역별 세부항목(실무자/교육생)	206
<표 Ⅲ-1-2> 업종별 실용영어 요구분석 요약(실무자/교육생)  	207
<표 Ⅲ-1-3> 회사분류별 실용영어 요구분석 요약(실무자/교육생)  	208
<표 Ⅲ-1-4> 외국기업과의 합작투자여부별 실용영어 요구분석 요약(실무자/교육생)	209
<표 Ⅲ-1-5> 종업원수에 따른 실용영어 요구분석 요약(실무자/교육생) 	210
<표 Ⅲ-1-6> 근무연수에 따른 실용영어 요구분석 요약(실무자/교육생)	211
<표 Ⅲ-1-7>  직급별 실용영어 요구분석 요약(실무자/교육생)	212
<표 Ⅲ-1-8> 직무별 실용영어 요구분석 요약(실무자/교육생)	213
<표 Ⅲ-1-9> 연령별 실용영어 요구분석 요약(실무자/교육생)	215
<표 Ⅲ-1-10> 성별 실용영어 요구분석 요약(실무자/교육생)	216
<표 Ⅲ-1-11> 교육수준별 실용영어 요구분석 요약(실무자/교육생)	217
<표 Ⅲ-2-1> 업종별 실무자의 실용영어 요구분석 요약(교육담당자)	219
<표 Ⅲ-2-2> 회사분류별 실무자의 실용영어 요구분석 요약(교육담당자)	220
<표 Ⅲ-2-3> 외국기업과의 합작투자여부별 실무자의 실용영어 요구분석 요약(교육담당자)	221
<표 Ⅲ-2-4> 종업원수에 따른 실무자의 실용영어 요구분석 요약(교육담당자) 	222
관련 주제 다른자료의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ㅈ어보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관련 과제 정보전체 1
기본 실용영어 인증 방안 연구 1998.05.01~1998.12.31 바로가기
보고서·자료 콘텐츠 문의처
홍보팀 · 044-415-3557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