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Ⅰ-2-1> 설문 조사의 내용(실무자/교육생) 5
<표 Ⅰ-2-2> 설문조사의 내용(교육담당자) 7
<표 Ⅱ-1-1> 지역별 실무자/교육생의 특징 15
<표 Ⅱ-1-2> 업종별 실무자/교육생의 특징 16
<표 Ⅱ-1-3> 사업체 형태별 실무자/교육생의 특징 16
<표 Ⅱ-1-4> 사업장 규모에 따른 실무자/교육생의 특징 16
<표 Ⅱ-1-5> 근무연수에 따른 실무자/교육생의 특징 17
<표 Ⅱ-1-6> 직급별(민간기업) 실무자/교육생의 특징 17
<표 Ⅱ-1-7> 직무분야별 실무자/교육생의 특징 17
<표 Ⅱ-1-8> 연령별 실무자/교육생의 특징 18
<표 Ⅱ-1-9> 성별 실무자/교육생의 특징 18
<표 Ⅱ-1-10> 학력별 구분에 따른 실무자/교육생의 특징 18
<표 Ⅱ-2-1> 실무자/교육생의 국제업무 담당 여부 19
<표 Ⅱ-2-2> 실무자/교육생의 해외연수/출장/교육/파견/주재 경험 20
<표 Ⅱ-2-3> 실무자/교육생의 해외교육 경험 21
<표 Ⅱ-2-4> 실무자/교육생의 사내 실용영어교육 수강여부 22
<표 Ⅱ-2-5> 영어교육 실시방법(실무자/교육생) 23
<표 Ⅱ-2-6> 실무자/교육생의 교육경험 실용영어교육 영역 24
<표 Ⅱ-2-7> 실무자/교육생의 교육훈련 수준 25
<표 Ⅱ-2-8> 실용영어 교육이 업무수행에 도움이 되는 경우 26
<표 Ⅱ-2-9> 실무자/교육생의 듣기 숙달정도 27
<표 Ⅱ-2-10> 실무자/교육생의 말하기 숙달정도 28
<표 Ⅱ-2-11> 실무자/교육생의 읽기 숙달정도 29
<표 Ⅱ-2-12> 실무자/교육생의 쓰기 숙달정도 30
<표 Ⅱ-2-13> 실용영어 듣기의 업무에 필요한 정도(실무자/교육생) 31
<표 Ⅱ-2-13> 실용영어 말하기의 업무에 필요한 정도(실무자/교육생) 32
<표 Ⅱ-2-15> 실용영어 읽기의 업무에 필요한 정도(실무자/교육생) 33
<표 Ⅱ-2-16> 실용영어 쓰기의 업무에 필요한 정도(실무자/교육생) 34
<표 Ⅱ-2-17> 실용영어 듣기 교육의 필요성(실무자/교육생) 35
<표 Ⅱ-2-18> 실용영어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실무자/교육생) 36
<표 Ⅱ-2-19> 실용영어 읽기 교육의 필요성(실무자/교육생) 37
<표 Ⅱ-2-20> 실용영어 쓰기 교육의 필요성(실무자/교육생) 38
<표 Ⅱ-3-1> 업종별 실용영어 업무빈도(실무자/교육생) 41
<표 Ⅱ-3-2> 회사(기관)분류별 실용영어 업무빈도(실무자/교육생) 43
<표 Ⅱ-3-3> 외국투자기업 여부별 실용영어 업무빈도(실무자/교육생) 45
<표 Ⅱ-3-4> 종업원수별 실용영어 업무빈도(실무자/교육생) 47
<표 Ⅱ-3-5> 근무연수별 실용영어 업무빈도(실무자/교육생) 49
<표 Ⅱ-3-6> 직급별(민간기업) 실용영어 업무빈도(실무자/교육생) 51
<표 Ⅱ-3-7> 직무분야별 실용영어 업무빈도(실무자/교육생) 53
<표 Ⅱ-3-8> 연령별 실용영어 업무빈도(실무자/교육생) 56
<표 Ⅱ-3-9> 성별 실용영어 업무빈도(실무자/교육생) 58
<표 Ⅱ-3-10> 학력별 실용영어 업무빈도(실무자/교육생) 60
<표 Ⅱ-3-11> 업종별 실용영어 숙달정도(실무자/교육생) 63
<표 Ⅱ-3-12> 회사(기관)분류별 실용영어 숙달정도(실무자/교육생) 65
<표 Ⅱ-3-13> 외국투자기업 여부별 실용영어 숙달정도(실무자/교육생) 68
<표 Ⅱ-3-14> 종업원수별 실용영어 숙달정도(실무자/교육생) 70
<표 Ⅱ-3-15> 근무연수별 실용영어 숙달정도(실무자/교육생) 72
<표 Ⅱ-3-16> 직급별(민간기업) 실용영어 숙달정도(실무자/교육생) 74
<표 Ⅱ-3-17> 직무분야별 실용영어 숙달정도(실무자/교육생) 76
<표 Ⅱ-3-18> 연령별 실용영어 숙달정도(실무자/교육생) 79
<표 Ⅱ-3-19> 성별 실용영어 숙달정도(실무자/교육생) 81
<표 Ⅱ-3-20> 학력별 실용영어 숙달정도(실무자/교육생) 83
<표 Ⅱ-3-21> 업종별 실용영어 교육필요성(실무자/교육생) 86
<표 Ⅱ-3-22> 회사(기관)분류별 실용영어 교육필요성(실무자/교육생) 88
<표 Ⅱ-3-23> 외국투자기업여부별 실용영어 교육필요성(실무자/교육생) 90
<표 Ⅱ-3-24> 종업원수별 실용영어 교육필요성(실무자/교육생) 92
<표 Ⅱ-3-25> 근무연수별 실용영어 교육필요성(실무자/교육생) 95
<표 Ⅱ-3-26> 직급별(민간기업) 실용영어 교육필요성(실무자/교육생) 97
<표 Ⅱ-3-27> 직무분야별 실용영어 교육필요성(실무자/교육생) 99
<표 Ⅱ-3-28> 연령별 실용영어 교육필요성(실무자/교육생) 102
<표 Ⅱ-3-29> 성별 실용영어 교육필요성(실무자/교육생) 104
<표 Ⅱ-3-30> 학력별 실용영어 교육필요성(실무자/교육생) 106
<표 Ⅱ-4-1> 외국기업 대상으로 업무수행시 애로정도(실무자/교육생) 108
<표 Ⅱ-4-2> 실무영어교육 받은 경험(실무자/교육생) 109
<표 Ⅱ-4-3> 실무교육내용(실무자/교육생) 110
<표 Ⅱ-4-4> 업무에 도움을 주는 정도분석(실무자/교육생) 111
<표 Ⅱ-5-1> 실무자/교육생의 영어테스트 경험 112
<표 Ⅱ-5-2> (실무자/교육생)이 받은 적이 있는 영어테스트 113
<표 Ⅱ-5-3> (실무자/교육생)이 가장 최근에 받은 테스트 114
<표 Ⅱ-5-4> (실무자/교육생)이 테스트의 평가능력 115
<표 Ⅱ-6-1> 청취, 회화, 독해, 작문, 문법, 어휘의 중요성(실무자/교육생) 116
<표 Ⅱ-7-1> 지역별 교육담당자의 특징 118
<표 Ⅱ-7-2> 업종별 교육담당자의 특징 118
<표 Ⅱ-7-3> 사업체형태의 구분에 따른 교육담당자의 특징 119
<표 Ⅱ-7-4> 외국투자기업 여부별 교육담당자의 특징 119
<표 Ⅱ-7-5> 사업장 규모의 구분에 따른 교육담당자의 특징 120
<표 Ⅱ-8-1> 국제업무 수행 여부(교육담당자) 121
<표 Ⅱ-8-2> 외국기업 상대 업무(교육담당자) 122
<표 Ⅱ-8-3> 분야별 중요성(투자상담 교섭 등의 기획업무-교육담당자) 123
<표 Ⅱ-8-4> 분야별 중요성(무역 등의 국제영업, 마케팅-교육담당자) 125
<표 Ⅱ-8-5> 분야별 중요성(국제금융보험-교육담당자) 126
<표 Ⅱ-8-6> 분야별 중요성(특허나 기술도입과 같은 분야-교육담당자) 127
<표 Ⅱ-8-7> 분야별 중요성(해외 진출 공장, 지사의 관리-교육담당자) 128
<표 Ⅱ-8-8> 분야별 중요성(해외 시장 정보 수집-교육담당자) 130
<표 Ⅱ-8-9> 분야별 중요성(해외현지법률 및 규정에 관한 분야 -교육담당자) 131
<표 Ⅱ-8-10> 어학관련 해외교육 실시여부(교육담당자) 132
<표 Ⅱ-8-11> 해외교육의 종류(교육담당자) 133
<표 Ⅱ-8-12> 교육비 지원여부(교육담당자 134
<표 Ⅱ-8-13> 영어교육 실시방법(교육담당자) 135
<표 Ⅱ-8-14> 실용영어의 국제업무능력 기여도(교육담당자) 136
<표 Ⅱ-8-15> 실용영어 교육프로그램의 수강생 선발방법(교육담당자) 137
<표 Ⅱ-8-16> 실용영어 교육프로그램의 수강생 선발기준(교육담당자) 138
<표 Ⅱ-8-17> 실용영어 교육프로그램의 학급편성 기준(교육담당자) 139
<표 Ⅱ-8-18> 실용영어 교육프로그램의 수준(교육담당자) 139
<표 Ⅱ-8-19> 실용영어 교육프로그램의 분야(교육담당자) 140
<표 Ⅱ-8-20> 실용영어 교육프로그램의 실무영역(교육담당자) 141
<표 Ⅱ-8-21> 실용영어 교육프로그램의 수강생 배치방법(교육담당자) 142
<표 Ⅱ-8-22> 실용영어 교육프로그램의 강사(교육담당자) 142
<표 Ⅱ-8-23> 실용영어 교육프로그램의 강사 최소자격기준 유무(교육담당자) 143
<표 Ⅱ-8-24> 실용영어 교육프로그램의 강사 최소자격기준(교육담당자) 144
<표 Ⅱ-8-25> 실용영어 교육프로그램의 교육시설(교육담당자) 145
<표 Ⅱ-8-26> 현재 실시하고 있는 실용영어 교육프로그램(교육담당자) 146
<표 Ⅱ-8-27> 교육생에 대한 교육성과 평가여부(교육담당자) 148
<표 Ⅱ-8-28> 수강자 평가방법의 종류(교육담당자) 149
<표 Ⅱ-8-29> 표준화된 평가방법의 종류(교육담당자) 150
<표 Ⅱ-8-30> 실용영어 교육 수강생 평가방법의 효율성(교육담당자) 151
<표 Ⅱ-8-31> 사내영어교육 평가결과 활용여부(교육담당자) 152
<표 Ⅱ-8-32> 평가결과 활용방안의 종류 (교육담당자) 153
<표 Ⅱ-8-33> 교육생에 의한 교육 프로그램 평가여부(교육담당자) 154
<표 Ⅱ-8-34> 실용영어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의 중요성(교육담당자) 155
<표 Ⅱ-8-35> 듣기 능력중 중요한 항목(교육담당자) 156
<표 Ⅱ-8-36> 말하기 능력중 중요한 항목(교육담당자) 156
<표 Ⅱ-8-37> 읽기 능력중 중요한 항목(교육담당자) 157
<표 Ⅱ-8-38> 쓰기 능력중 중요한 항목(교육담당자) 157
<표 Ⅱ-8-39> 교육담당자가 본 실무자의 듣기 숙달정도 159
<표 Ⅱ-8-40> 교육담당자가 본 실무자의 말하기 숙달정도 160
<표 Ⅱ-8-41> 교육담당자가 본 실무자의 읽기 숙달정도 161
<표 Ⅱ-8-42> 교육담당자가 본 실무자의 쓰기 숙달정도 162
<표 Ⅱ-8-43> 교육담당자가 본 실무자업무에 대한 듣기 필요성 163
<표 Ⅱ-8-44> 교육담당자가 본 실무자업무에 대한 말하기 필요성 164
<표 Ⅱ-8-45> 교육담당자가 본 실무자업무에 대한 읽기 필요성 165
<표 Ⅱ-8-46> 교육담당자가 본 실무자업무에 대한 쓰기 필요성 166
<표 Ⅱ-8-47> 교육담당자가 본 실무자의 듣기교육의 필요성 161
<표 Ⅱ-8-48> 교육담당자가 본 실무자의 말하기교육의 필요성 168
<표 Ⅱ-8-49> 교육담당자가 본 실무자의 읽기교육의 필요성 169
<표 Ⅱ-8-50> 교육담당자가 본 실무자의 쓰기교육의 필요성 170
<표 Ⅱ-9-1> 업종별 실무자의 실용영어 업무빈도(교육담당자) 173
<표 Ⅱ-9-2> 회사(기관)분류별 실무자의 실용영어 업무빈도(교육담당자) 175
<표 Ⅱ-9-3> 외국투자기업 여부별 실무자의 실용영어 업무빈도(교육담당자) 177
<표 Ⅱ-9-4> 종업원수별 실무자의 실용영어 업무빈도(교육담당자) 179
<표 Ⅱ-9-5> 업종별 실무자의 실용영어 숙달정도(교육담당자) 182
<표 Ⅱ-9-6> 회사(기관)분류별 실무자의 실용영어 숙달정도 평가(교육담당자) 184
<표 Ⅱ-9-7> 외국투자기업 여부별 실무자의 실용영어 숙달정도(교육담당자) 186
<표 Ⅱ-9-8> 종업원수별 실무자의 실용영어 숙달정도(교육담당자) 188
<표 Ⅱ-9-9> 업종별 실무자의 실용영어 교육필요성(교육담당자) 191
<표 Ⅱ-9-10> 회사(기관)분류별 실무자의 실용영어 교육필요성(교육담당자) 193
<표Ⅱ-9-11> 외국투자기업 여부별 실무자의 실용영어 교육필요성(교육담당자) 195
<표 Ⅱ-9-12> 종업원수별 실무자의 실용영어 교육필요성(교육담당자) 197
<표 Ⅱ-10-1> 교육담당자가 본 실용영어 평가도구 인증 필요성 여부 198
<표 Ⅱ-10-2> 교육담당자가 본 복수 인증방안 여부 199
<표 Ⅱ-10-3> 교육담당자가 본 외국 실용영어 평가도구 인증 여부 200
<표 Ⅱ-10-4> 교육담당자가 본 실용영어 평가도구 결과 제시방안 201
<표 Ⅱ-10-5> 인증된 실용영어 평가도구의 학교영어교육에서의 인정 여부(교육담당자) 202
<표 Ⅲ-1-1> 실용영어 영역별 세부항목(실무자/교육생) 206
<표 Ⅲ-1-2> 업종별 실용영어 요구분석 요약(실무자/교육생) 207
<표 Ⅲ-1-3> 회사분류별 실용영어 요구분석 요약(실무자/교육생) 208
<표 Ⅲ-1-4> 외국기업과의 합작투자여부별 실용영어 요구분석 요약(실무자/교육생) 209
<표 Ⅲ-1-5> 종업원수에 따른 실용영어 요구분석 요약(실무자/교육생) 210
<표 Ⅲ-1-6> 근무연수에 따른 실용영어 요구분석 요약(실무자/교육생) 211
<표 Ⅲ-1-7> 직급별 실용영어 요구분석 요약(실무자/교육생) 212
<표 Ⅲ-1-8> 직무별 실용영어 요구분석 요약(실무자/교육생) 213
<표 Ⅲ-1-9> 연령별 실용영어 요구분석 요약(실무자/교육생) 215
<표 Ⅲ-1-10> 성별 실용영어 요구분석 요약(실무자/교육생) 216
<표 Ⅲ-1-11> 교육수준별 실용영어 요구분석 요약(실무자/교육생) 217
<표 Ⅲ-2-1> 업종별 실무자의 실용영어 요구분석 요약(교육담당자) 219
<표 Ⅲ-2-2> 회사분류별 실무자의 실용영어 요구분석 요약(교육담당자) 220
<표 Ⅲ-2-3> 외국기업과의 합작투자여부별 실무자의 실용영어 요구분석 요약(교육담당자) 221
<표 Ⅲ-2-4> 종업원수에 따른 실무자의 실용영어 요구분석 요약(교육담당자) 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