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단계 직업교육과 자격제도의 연계 방안 연구
A Linkage Scheme Between Secondary Vocational Education and the Qualification System
- 저자
- 이정표 김현수 박동열 김상진
- 분류정보
- 기본연구(1999-16)
- 발행기관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발행일
- 1999.12.31
- 등록일
- 1999.12.31
연구요약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2 3. 연구의 방법 4 4. 연구의 분석 틀 및 용어의 정의 11 Ⅱ. 이론적 배경 15 1. 중등단계 직업교육의 성격과 기능 15 2. 자격제도의 기능과 유형 20 3. 중등단계 직업교육과 자격제도의 연계 필요성 및 원리 28 4. 직업교육과 자격제도에 대한 선행 연구 분석 32 Ⅲ. 주요국의 중등단계 직업교육과 자격제도의 연계 실태 분석과 시사점 39 1. 일본 39 2. 영국 50 3. 독일 64 4. 프랑스 75 5. 시사점 84 Ⅳ. 중등단계 직업교육과 자격제도의 연계 실태와 요구 분석 91 1. 중등단계 직업교육의 운영 개요 91 2. 자격제도의 운영 개요 106 3. 중등단계 직업교육과 자격제도의 연계 운영 실태 114 4. 직업교육과 자격제도의 연계 실태 및 요구분석 123 Ⅴ. 논의 및 연계 방안 145 1. 연계 방안에 대한 논의 145 2. 중등단계 직업교육과 자격제도의 연계 방안 160 Ⅶ. 요약 및 제언 177 1. 요약 177 2. 제언 184 참고문헌 191 ABSTRACT 197 부 록 203
본 연구는 중등단계 직업교육과 자격제도를 통한 평생학습기회의 제공과 인력의 질 관리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연계 방안을 마련하는 데 목표를 두고 다음과 같은 하위 목적을 제시하였다. 첫째, 중등단계 직업교육과 자격제도의 연계 필요성 및 가능성을 탐색한다. 둘째, 최근 선진 외국에서 추진되고 있는 중등단계 직업교육과 자격제도의 연계 실태를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한다. 셋째, 현행 우리 나라 중등단계 직업교육과 자격제도의 전반적인 운영 실태를 분석하고 연계 방향에 대한 요구를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중등단계 직업교육과 자격제도의 기능을 강화할 수 있는 연계 방안을 제안하였다.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draw a linkage scheme between the secondary vocational education and vocational certification system in order to provide the opportunity for the lifelong education and to assure quality of human resource. This study was carried out through four major procedures as follows: First, we examined the necessity and feasibility of link between secondary vocational education and vocational certification system. Second, we analyzed current linkage between secondary vocational education and vocational certification system in selected advanced countries. Third, we analyzed overall current state of linkage and the need for direction of linkage. Finally, we proposed linkage scheme to strengthen vocational education and vocational certification system in secondary education. Research methods adopted in this study were literature review, comparative analysis on contents of school curriculum and question setting criteria for vocational certification, questionnaire survey, interview survey, expert committee, conference by sectors, and seminar. ...
<표 Ⅰ-1> 내용 분석 대상 자격종목 및 교과명 5 <표 Ⅰ-2> 출제기준과 학교교육과정 분석표 5 <표 Ⅰ-3> 조사 대상별 조사 내용 영역 6 <표 Ⅱ-1> 유형별 자격의 특징 23 <표 Ⅲ-1> 일본 전문고교 학생이 취득 가능한 자격종목 43 <표 Ⅲ-2> 일본 고등학교의 자격취득 표창사업 대상 자격 47 <표 Ⅲ-3> NVQ와 GNVQ의 특징 비교 54 <표 Ⅲ-4> GNVQs 직업분야 55 <표 Ⅲ-6> 일반교육, GNVQ, NVQ간의 등가 관계 비교 61 <표 Ⅲ-7> 프랑스 직업 바깔로레아의 전공 분야 (1991/92학년도) 78 <표 Ⅲ-8> 직업고등학교(LP)와 견습생 직업훈련소(CFA)내 자격증 취득자 현황 79 <표 Ⅲ-9> 주요국의 중등단계 직업교육과 자격제도의 연계 특징 비교 89 <표 Ⅳ-1> 산업별 취업자수 전망 92 <표 Ⅳ-2> 기술?기능인력의 구성 전망 93 <표 Ⅳ-3> 계열별 학생수의 변화 추이 94 <표 Ⅳ-4> 실업계 고교 졸업자의 진로 현황 95 <표 Ⅳ-5> 1998학년도 실업계 계열별 취업 및 진로 현황 96 <표 Ⅳ-6> 1990년대 농업계 고교 학과의 변천 100 <표 Ⅳ-7> 공업계 고교 학과의 변천 및 학생수 102 <표 Ⅳ-8> 상업계 고교 과정별 학생수의 변화 103 <표 Ⅳ-9> 실업계 고교 졸업후 취득 가능한 국가기술자격종목 108 <표 Ⅳ-10> 실업고 학생이 취득할 수 있는 민간자격 113 <표 Ⅳ-11> 자격취득자에 대한 대학 진학시 혜택 사항 120 <표 Ⅳ-12> 자격 취득 이유 124 <표 Ⅳ-13> 자격증 취득 준비 시기 125 <표 Ⅳ-14> 자격 취득 방법 126 <표 Ⅳ-15> 계열별 자격 취득 준비 방법에 대한 재학생 의견 127 <표 Ⅳ-16> 학원을 통한 자격 취득 이유 128 <표 Ⅳ-17> 자격 취득을 위한 학교의 지원 방법 129 <표 Ⅳ-18> 학교에서 유용한 자격 정보의 제공 여부 130 <표 Ⅳ-19> 전공교과 내용과 자격 시험 내용과의 일치 여부 131 <표 Ⅳ-20> 학교공부 이외에 별도의 시험준비 필요성 132 <표 Ⅳ-21> 학교공부 이외에 별도의 시험 준비가 필요한 이유 133 <표 Ⅳ-22> 채용시 자격증 요구 여부 134 <표 Ⅳ-23> 실업계 고교 졸업생 채용시 중요하게 여기는 기준 134 <표 Ⅳ-24> 자격종목과 관련된 직무에의 배치 여부 135 <표 Ⅳ-25> 자격기준 강화에 대한 의견 136 <표 Ⅳ-26> 엄격한 자격검정 방법 적용에 대한 의견 136 <표 Ⅳ-27> 실업계 고교의 자격 취득 지원 강화에 대한 의견 137 <표 Ⅳ-28> 다양한 자격종목의 신설에 대한 의견 138 <표 Ⅳ-29> 직업기초능력을 측정하는 자격제도 신설?운영에 대한 의견 138 <표 Ⅳ-30> 현행과 같이 필기시험을 면제시키는 방안에 대한 의견 139 <표 Ⅳ-31> 실업계 고교 졸업시 무시험 자격 검정 부여에 대한 의견 140 <표 Ⅳ-32> 자격 취득자에 대한 대학특별전형 확대에 대한 의견 141 <표 Ⅳ-33> 실업계 고교 계열별 자격종목 신설에 대한 의견 142 <표 V- 1> 정책 방안의 비교 분석표 159 [그림 Ⅰ-1] 연구의 접근 내용 3 [그림 Ⅰ-2] 연구의 분석 틀 12 [그림 Ⅲ-1] 일본 중등단계 직업교육과 자격제도 운영 현황 48 [그림 Ⅲ-2] GNVQ 단위의 평가 59 [그림 Ⅲ-3] 영국 중등단계 직업교육과 자격제도 운영 현황 63 [그림 Ⅲ-4] 독일 듀얼시스템의 구조 65 [그림 Ⅲ-5] 독일 중등단계 직업교육과 자격제도 운영 현황 75 [그림 Ⅲ-6] 프랑스의 중등단계 직업교육과 자격제도 연계 현황 82 [그림 Ⅴ-1] 중등단계 직업교육과 자격제도의 연계 방안(단기안) 160 [그림 Ⅴ-2] 중등단계 직업교육과 자격제도의 연계 방안(장기안) 171
번호 | 제목 | 저자 | 발행일 | 발행기관 | 첨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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