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고서·자료

실업계 고등학교의 교수-학습방법 연구(Ⅰ): 수업 중 학습시간 분석을 중심으로

Field Analysis of Teaching-Learning Methods in Vocational High Schools
저자
이수경 서창교 변숙영
분류정보
기본연구(1999-20)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행일
1999.12.31
등록일
1999.12.31
연구요약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방법	3
   3. 연구의 제한점	8
    
II. 이론적 배경	9
   1. 교수-학습방법과 학습시간	9
   2. 학습시간 분석	17
   
III. 교수-학습 실태 분석 	21
   1. 집중률 및 집중시간 분석	26
   2. 학습시간 축소 요인 분석	49
   
Ⅳ. 요약 및 논의	67
   1. 요약	67
   2. 논의	68
     
참고문헌	87

ABSTRACT	91

부 록	97
  본 연구는 관찰수업 수행 및 관찰결과에 대한 학습 시간 분석이라는 현장 접근적인 연구를 통하여 실업계 고등학교 현장의 교수-학습방법의 실태 및 문제점을 다각적으로 분석하는 데 그 주된 목적이 있으며, 아울러 실업계 고등학교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analyze the practical issue of teaching-learning methods in vocational high schools, through the field approach based on learning time analysis on the results of observation. Also we recommended various methods for the improvement of teaching-learning in vocational high schools. For this purpose, the research firstly, surveyed the characteristics of vocational high schools through diverse data in domestic and abroad. The research also analyzed the meaning of the lesson hour related to the teaching-learning method. Secondly, the research analyzed the situations and problems of the teaching-learning method in vocational high school classes with observation. Thirdly, the research searched the appropriate teaching-learning method in vocational high school classes, and groped out the desirable model. Fourth, the research examined the method of improvement applicable to the teaching-learning in vocational high schools by means of the consultation between the expertises.
...
<표 Ⅱ- 1> 집중률 평가 방식	19
<표 Ⅲ- 1> 교과 종류에 따른 실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습시간 평균	24
<표 Ⅲ- 2> 학교별?교과목별 실제수업시간	53
<표 Ⅲ- 3> 학교별?교과목별 학급 전체의 학습기회시간	55
<표 Ⅲ- 4> 학교 A의 교과별 비학습 활동 분석표	57
<표 Ⅲ- 5> 학교 B의 교과별 비학습 활동 분석표	58
<표 Ⅲ- 6> 학교 C의 교과별 비학습 활동 분석표	59
<표 Ⅲ- 7> 학교 A의 개별학생 학습기회 시간 손실분	63
<표 Ⅲ- 8> 학교 B의 개별학생 학습기회 시간 손실분	63
<표 Ⅲ- 9> 학교 C의 개별학생 학습기회 시간 손실분	64

[그림 Ⅱ- 1] 개인적 특성, 수업의 질 변인과 학습시간, 학업성적과의 관계	14
[그림 Ⅲ- 1] 개별학생의 집중시간 산출 과정	21
[그림 Ⅲ- 2] 학교 A, B, C 학생들의 교과별 집중률 비교	27
[그림 Ⅲ- 3] 학교 A, B, C 학생들의 교과별 집중시간 비교	28
[그림 Ⅲ- 4] 교과별 대집단 수업과 개별?조별 수업에 투여된 시간 비율	42
[그림 Ⅲ- 5] 학교 A의 교과별 학습시간 축소 과정	50
[그림 Ⅲ- 6] 학교 B의 교과별 학습시간 축소 과정	51
[그림 Ⅲ- 7] 학교 C의 교과별 학습시간 축소 과정	52
관련 주제 다른자료의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ㅈ어보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관련 과제 정보전체 1
기본 실업계 고등학교의 교수-학습 방법 연구 1999.02.01~1999.12.31 바로가기
보고서·자료 콘텐츠 문의처
홍보팀 · 044-415-3557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