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계 고등학교 종합대책 연구
A Study on Comprehensive Plans for Technical High Schools
- 저자
- 강무섭 신익현 정태화 백성준 오영훈 김기홍 김해동 이기성 장명희 이정표 김미숙 장원섭 박동열 옥준필
- 분류정보
- 기본연구(1999-38)
- 발행기관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발행일
- 2000.04.30
- 등록일
- 2000.04.30
연구요약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내용 4 3. 문제분석의 틀 5 4. 연구방법 8 Ⅱ. 실업계 고등학교 체제개편의 배경 9 1. 경제 및 직업환경 변화 9 2. 고교교육체제의 내적인 환경 변화 20 3. 실업계 고등학교 졸업생의 수요 변화 26 Ⅲ. 실업계 고등학교의 현황과 문제점 41 1. 실업계 고등학생의 특성 41 2. 교육과정 운영 45 3. 교원 양성과 재교육 50 4. 교육시설·설비 58 5. 산학협동 63 6. 자격제도 68 7. 진로지도 73 8. 행·재정 지원 77 Ⅳ. 주요국의 중등단계 직업교육의 개편 동향 85 1. 독일 85 2. 일본 97 3. 영국 105 4. 미국 110 5. 프랑스 119 Ⅴ. 고등학교 직업교육 체제 개편 방향과 모형 131 1. 고등학교 체제 개편의 원칙 131 2. 고등학교 직업교육 체제 개편의 방향과 모형 135 3. 고등학교 체제 개편과 학생진로 140 4. 고등학교 직업교육 체제 개편의 구체적 방안 142 5. 고등학교 체제 개편 관련 대책 160 6. 고등학교 개편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 대책 192 7. 실업계 고등학교 체제 개편 추진 계획 211 VI. 요약 및 제언 217 1. 요약 217 2. 제언 237 참 고 문 헌 241 ABSTRACT 251
본 연구는 고등학교 단계에서 학과 중심의 교육, 교사 중심의 교육을 극복하여 일 중심의 교육(work-based learning)을 강화하고, 산업사회의 수요에 맞는 기초직업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지닌 인력 양성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하여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을 종합적으로 재검토하고, 이러한 검토결과를 토대로 실업계 고등학교 체제개편 대책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세부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식기반사회와 평생학습사회로의 시대적 변화에 따른 실업계 고등학교 체제개편의 필요성을 분석한다. 둘째,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 일반계 고등학교 교육의 문제 및 그 원인을 심층적으로 진단한다. 셋째, 미국, 일본 등 주요 선진 국가의 직업교육과 관련된 고등학교 교육 체제개편 동향을 분석한다. 넷째, 이상의 연구 결과들을 토대로 실업계 고등학교 체제를 중심으로 한 고등학교 교육 체제개편의 구체적 방안을 종합적으로 모색한다.
Vocational high schools, which have made enormous contributions in the nurturing of skilled workers vital in past Korean economic development, have been faced with challenges--both internal and external--due to the rapidly changing environment in the last decade. The advent of a knowledge-based economy, changes in industry and occupation structures, the realization of a life-long learning society, the spread of secondary education, and the decrease in the school-age population all demand the reformulation of the vocational high school system in areas such as program type, curriculum, and career opportunities available to students. In addition, the inflexible management of vocational high school education and negligence of school activities on the part of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are among the factors threatening the identity of vocational high schools as valuable institutions of education. These challenges and threats illustrate the necessity of a fundamental restructuring of the system so that vocational high schools can rightfully carry out their functions as educational institutions. With this in mind, this research attempts to analyze and suggest measures for the improvement of vocational education in high schools through a systemic approach. Outlined in the following are the key points in the scheme for restructuring the high school vocational education system. ...
<표 Ⅱ- 1> 산업구조의 GDP 및 취업자 구성비 변화(1980~1998) 11 <표 Ⅱ- 2> 산업별 취업자 수 전망 12 <표 Ⅱ- 3> 직종별 취업자 수 변화 추이, 1965~1998 13 <표 Ⅱ- 4> 직업별 취업자 수 전망 14 <표 Ⅱ- 5> 학교급별 학령인구 추계 17 <표 Ⅱ- 6> 최근 3년간 실업계 고등학교 입학생 미달 현황 18 <표 Ⅱ- 7> 실업계 고등학교 졸업자의 진학 현황 21 <표 Ⅱ- 8> 전공과 직업의 일치도 23 <표 Ⅱ- 9> 실업계 고등학교 졸업자의 계열별 취업자 및 취업률 30 <표 Ⅱ-10> 학력별 취업자 수 추이 31 <표 Ⅱ-11> 학력별 임금격차 추이 32 <표 Ⅱ-12> 교육투자의 한계수익률 변화 추이 33 <표 Ⅱ-13> 학력별 입직률 및 이직률 34 <표 Ⅱ-14> 고등학교 졸업자의 계열별 취업경로 35 <표 Ⅱ-15> 학력별 취업자 수 전망 37 <표 Ⅱ-16> 실업계 고졸자의 계열별 수요 전망 39 <표 Ⅲ- 1> 고등학교 중도탈락자 현황 44 <표 Ⅲ- 2> 중등교원 양성기관 현황 50 <표 Ⅲ- 3> 실업계 고등학교 교원의 출신별 현황 51 <표 Ⅲ- 4> 교직과정의 과목과 이수학점표 52 <표 Ⅲ- 5> 중등교사 전문교과 교사자격증 표시과목 54 <표 Ⅲ- 6> 실업계와 인문계 고등학교간의 상치교원의 대비 55 <표 Ⅲ- 7> 교원의 자격취득 대비 임용 55 <표 Ⅲ- 8> 실업계 고등학교 교원의 연수과정별 이수연도 57 <표 Ⅲ- 9> 실업계 고등학교 실험?실습 기자재 확보 현황 (1999. 3. 1 현재) 60 <표 Ⅲ-10> 공동실습소 설치 현황 (1999년 현재) 62 <표 Ⅲ-11> 실업계 고등학교의 학급당 학생 수 현황 (1999년 현재) 63 <표 Ⅲ-12> 고등학교 학생들의 졸업 후 진로실태 74 <표 Ⅲ-13> 교사의 교육행정 지원 요구 사항 81 <표 Ⅲ-14> 교사의 교육재정 지원 요구 사항 83 <표 Ⅳ- 1> 직업훈련시장의 공급과 수요 89 <표 Ⅳ- 2> 일본의 고등학교 현황 (1998) 98 <표 Ⅳ- 3> 일본의 고등학교 졸업생 진로 현황(1998) 99 <표 Ⅳ- 4> 미국 고등학교 졸업반 학생들의 계열별 비율 111 <표 Ⅳ- 5> 강좌 활용률 113 <표 Ⅳ- 6> 프랑스의 중학교 학생 수 120 <표 Ⅳ- 7> 프랑스의 고등학교 학생 수 124 <표 Ⅳ- 8> 프랑스의 직업 계열 교육과정별 학생 수(1997/98학년도) 124 <표 Ⅴ- 1 > 주요국의 직업 기초능력 149 [그림 Ⅰ- 1] 고교 체제 개편 접근 모형 7 [그림 Ⅲ- 1] 실업계 고등학교 졸업생의 취업률과 진학률 45 [그림 Ⅴ- 1] 고등학교 유형 다양화 모형 139 [그림 Ⅴ- 2] 교육수요자의 진로선택 과정 모형 141 [그림 Ⅴ- 3] 통합형 고교 운영 모형 비교 155
번호 | 제목 | 저자 | 발행일 | 발행기관 | 첨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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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탁 | 실업계 고등학교 종합대책 연구 | 1999.10.01~2000.04.30 | 바로가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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