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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자료

실업계 고교와 전문대학의 연계교육을 위한 운영 체제 및 교육과정 모형 개발

A Study on the Operational System and Curriculum Development Model for the Articulation Program Between Vocational High Schools and Junior Colleges
저자
장명희 강경종 김종우 박윤희
분류정보
기본연구(1999-03)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행일
1999.12.31
등록일
1999.12.31
연 구 요 약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및 방법	3

Ⅱ. 실업계 고등학교와 전문대학간 연계교육 운영의 현황과 문제점	9    
  1. 우리 나라 연계교육의 도입 배경 	9
  2. 외국의 연계교육 동향	13
  3. 연계교육의 운영 현황과 실태	41

Ⅲ. 연계교육 운영에 대한 학교급별 요구	67
  1. 실업계 고등학교의 요구	67
  2. 전문대학의 요구	95

Ⅳ. 연계교육의 운영 방향과 운영체제의 정립	131
  1. 연계교육의 운영 방향	131
  2. 연계교육 운영 체제	144

Ⅴ. 연계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모형과 실제	153
  1. 연계 교육과정 개발 모형 및 절차 수립	153
  2. 연계 교육과정 개발의 실제	162

Ⅵ. 요약 및 제언	203
  1. 요 약	203
  2. 제  언	211

참고 문헌	217

부 록	229
  본 연구에서는 우리 나라에서 시범 운영 중인 실업계 고등학교와 전문대학간의 연계교육 운영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외국의 중등학교와 고등교육 기관간의 연계교육 운영 현황을 분석하고, 연계교육에 대한 학교급별 요구를 파악하여 연계교육의 운영 방향과 운영 체제를 정립하고자 한다. 또 연계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의 개발 모형을 제시하고, 이에 따른 운영 방안을 모색하는 데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표 Ⅰ- 1> 설문지의 주요 내용	5
<표 Ⅱ- 1> 실업계 고등학교 졸업생의 진학?취업률 추이(1980~1998)	10
<표 Ⅱ- 2> 취업자의 학력별 구성비 변화 추이(1990~1998)	11
<표 Ⅱ- 3> 미국의 고등학교 교육체제	15
<표 Ⅱ- 4> 기존의 교육과 Tech Prep의 비교	16
<표 Ⅱ- 5> Tech Prep을 통한 대상별 혜택 	17
<표 Ⅱ- 6> 4+2 TPAD 모형 : 전자/컴퓨터 중간 기술자   (Electronics/Computer Technician)	21
<표 Ⅱ- 7> 교육과정 연계 방식에 대한 조사	22
<표 Ⅱ- 8> Tech Prep 프로그램의 발전 과정 	23
<표 Ⅱ- 9> Tech Prep 프로그램 모형	24
<표 Ⅱ-10> 지역협의체에 대한 종류 지원자금 내역	32
<표 Ⅱ-11> 1997~1999년 연계교육 참여 학교 현황	42
<표 Ⅱ-12> B전문대학의 실업계 고등학교와의 연계교육 추진 전략	43
<표 Ⅱ-13> 1999학년도 연계교육 재정지원 전문대학들의 연계교육 목적	44
<표 Ⅲ- 1> 실업계 고등학교의 연계 실시 학과 현황	67
<표 Ⅲ- 2> 실업계 고등학교와 연계를 체결한 전문대학 현황	68
<표 Ⅲ- 3> 실업계 고등학교와 연계를 체결한 전문대학의 학과 현황	68
<표 Ⅲ- 4> 실업계 고등학교 연계교육 운영의 목적	69
<표 Ⅲ- 5> 연계교육 대상 학교 및 학과 선정의 기준	70
<표 Ⅲ- 6> 연계교육 대상 전문대학 선정시 거리 제한의 유무	71
<표 Ⅲ-6-1> 거리에 제한을 두고 있는 주된 이유	71
<표 Ⅲ-6-2> 거리에 제한을 두고 있지 않은 주된 이유	72
<표 Ⅲ- 7> 연계교육 학생 선정의 주된 기준	73
<표 Ⅲ- 8> 연계교육 운영시 학생 측면에서 발생하고 있는 어려움	74
<표 Ⅲ- 9> 학과별 연계 학생 규모의 적정선	75
<표 Ⅲ-10> 연계교육의 확대 여부	75
<표 Ⅲ-11> 연계교육에 대한 전문대학의 자세	76
<표 Ⅲ-11-1> 전문대학이 연계교육에 적극적인 이유	77
<표 Ⅲ-11-2> 전문대학이 연계교육에 소극적인 이유	77
<표 Ⅲ-12> 연계교육 운영을 위한 전문대학과의 역할 분담 방법	78
<표 Ⅲ-13> 연계교육을 총괄하고 있는 부서	79
<표 Ⅲ-14> 연계교육 효율화를 위한 재정 확보 방안	80
<표 Ⅲ-15> 연계교육 효율화를 위해 요구되는 행정 지원 사항	81
<표 Ⅲ-16> 연계교육 추진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는 과제	83
<표 Ⅲ-17> 연계교육에 대한 기존 교육과정의 적합성 여부	84
<표 Ⅲ-18> 연계교육 운영을 위한 교육과정 변화 형태	85
<표 Ⅲ-19> 연계교육 관련 교재 및 교수?학습 자료 개발 계획	86
<표 Ⅲ-20> 현직 교사들의 교재 및 교수?학습 자료 개발 경험	87
<표 Ⅲ-21> 연계교육에 활용할 교재 개발을 위한 인적 구성 방법	87
<표 Ⅲ-22> 연계 교육과정 개발시 요구되는 각 항목들의 필요성 정도	88
<표 Ⅲ-23> 연계 교육과정 운영 방법	90
<표 Ⅲ-23-1> 별도반을 편성하지 않은 이유	90
<표 Ⅲ-24> 연계교육을 운영하기 위해 재정 투자가 필요한 영역	91
<표 Ⅲ-25> 시설?설비 및 실험?실습 기자재 공동 활용 방법	92
<표 Ⅲ-26> 연계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인적 자원 교류 방법	93
<표 Ⅲ-27> 연계 교육과정 운영시 요구되는 각 항목들의 필요성 정도	94
<표 Ⅲ-28> 연계교육 운영의 목적	96
<표 Ⅲ-29> 연계교육 대상 학교 및 학과 선정의 기준	97
<표 Ⅲ-30> 학과별 적정한 연계교육 대상 실업계 고등학교 수	98
<표 Ⅲ-31> 연계교육 대상 학교 선정시 거리 제한 유무	98
<표 Ⅲ-31-1> 거리에 제한을 두고 있는 이유	99
<표 Ⅲ-31-2> 거리에 제한을 두지 않는 이유	99
<표 Ⅲ-32> 연계 대상 학생 선발의 기준	100
<표 Ⅲ-33> 연계교육 학생 선발의 문제점	101
<표 Ⅲ-34> 학과별 연계 학생 선발 규모	102
<표 Ⅲ-35> 연계교육의 확대/축소 계획	103
<표 Ⅲ-36> 연계교육에 대한 실업계 고등학교의 자세	104
<표 Ⅲ-36-1> 실업계 고등학교가 연계교육에 적극적인 이유	104
<표 Ⅲ-36-2> 실업계 고등학교가 연계교육에 소극적인 이유	105
<표 Ⅲ-37> 연계교육 운영 조직의 형태	107
<표 Ⅲ-38> 연계교육 총괄 부서	108
<표 Ⅲ-39> 연계교육을 위한 정책 결정 방법	109
<표 Ⅲ-40> 실업계 고등학교와의 연계교육 역할 분담 방법	110
<표 Ⅲ-41> 산업체와의 연계교육 운영 형태	111
<표 Ⅲ-42> 연계교육 운영에 필요한 재정 확보 방법	112
<표 Ⅲ-43> 연계교육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과제	113
<표 Ⅲ-44> 실업계 고등학교의 기존 교육과정이  연계교육과의 적합성 여부	114
<표 Ⅲ-45> 기존 전문대학 교육과정에 적합한 고등학교 계열	115
<표 Ⅲ-46> 연계교육 운영을 위한 교육과정 형태	116
<표 Ⅲ-47> 연계교육 관련 교재 및 교수?학습 자료 개발 계획	117
<표 Ⅲ-48> 교수들의 교재 및 교수?학습 자료 개발 경험의 충분성	118
<표 Ⅲ-49> 교재 및 교수?학습 자료 개발을 위한 인적 구성	118
<표 Ⅲ-50> 연계 교육과정 개발시 요구되는 각 항목의 필요성	119
<표 Ⅲ-51> 연계 교육과정 운영 방법	121
<표 Ⅲ-51-1> 별도반을 편성하여 운영하고 있는 이유	122
<표 Ⅲ-51-2> 별도반을 편성하지 않고 운영하는 이유	123
<표 Ⅲ-52> 일반계 출신 학생들에 비해  실업계 출신 학생들에게 발생하는 문제점	124
<표 Ⅲ-53> 시설?설비 및 실험?실습 기자재 공동 활용 방법	125
<표 Ⅲ-54> 연계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인적 자원의 교류 방법	126
<표 Ⅲ-55> 연계 교육을 운영하기 위해 재정 투자가 필요한 영역	127
<표 Ⅲ-56> 연계 교육과정 운영시 요구되는 각 항목의 필요성 	129
<표 Ⅴ-1> 연계 교육과정 개발 대상 학교 및 학과 선정	163
<표 Ⅴ-2> 연계 대상 학과의 취업 가능영역 	163
 <표 Ⅴ-3> 연계 대상 학과 학생들에 대한 인력육성(안)	165
<표 Ⅴ-4> 정보통신계열 전기과의 직무모형에 따른 지식, 기능, 도구 도출	171
<표 Ⅴ-5> 정보통신계열 통신과의  직무모형에 따른 지식, 기능, 도구 도출	172
<표 Ⅴ-6> 정보통신계열 소프트웨어개발과의 직무모형에 따른 지식, 기능, 도구 도출	173
<표 Ⅴ-7> 공업고등학교 전기과의 지식, 기능, 도구에 따른 교과목 도출	175
<표 Ⅴ-8> 전문대학 전기과의 지식, 기능, 도구에 따른 교과목 도출	176
<표 Ⅴ-9> 공업고등학교 통신과의 지식, 기능, 도구에 따른 교과목 도출	177
<표 Ⅴ-10> 전문대학 통신과의 지식, 기능, 도구에 따른 교과목 도출	178
<표 Ⅴ-11> 공업고등학교 전자계산기과의 지식, 기능, 도구에 따른 교과목 도출	179
<표 Ⅴ-12> 전문대학 소프트웨어개발과의 지식, 기능, 도구에 따른 교과목 도출	181
<표 Ⅴ-13> 정보통신계열 전기과의 연계 교과목	182
<표 Ⅴ-14> 정보통신계열 통신과의 연계 교과목	183
<표 Ⅴ-15> 정보통신계열 소프트웨어개발과의 연계 교과목 	184
<표 Ⅴ-16> 공업계 고등학교 전자이론 교과목 Profile	185
<표 Ⅴ-17> 공업계 고등학교 전기이론 교과목 Profile	186
<표 Ⅴ-18> 기초전기전자실습 연계 교과목 Profile	187
<표 Ⅴ-19> 공업고등학교의 전기실습과 전문대학의 기초전기실습 연계 교과목 Profile	188
<표 Ⅴ-20> 공업고등학교의 전기이론과 전문대학의 회로이론Ⅰ 연계 교과목 Profile	189
<표 Ⅴ-21> 공업고등학교의 전기이론과 전문대학의 회로이론Ⅱ 연계 교과목 Profile	190
<표 Ⅴ-22> 공업고등학교의 통신이론과 전문대학의 통신공학개론 연계 교과목 Profile	191
<표 Ⅴ-23> 공업고등학교의 통신기초실습과 전문대학의 통신기초이론실습 연계 교과목 Profile	192
<표 Ⅴ-24> 공업고등학교의 통신전자회로실습과 전문대학의 디지털통신시스템 연계 교과목 Profile	193
<표 Ⅴ-25> 공업고등학교의 데이터 통신과 전문대학의 데이터 통신 연계 교과목 Profile	194
<표 Ⅴ-26> 공업고등학교의 C 언어와 전문대학의 C 언어 연계 교과목 Profile	195
<표 Ⅴ-27> 공업고등학교의 비쥬얼 베이직과 전문대학의 비쥬얼 베이직 연계 교과목 Profile	196

[그림 Ⅱ-1] Tech Prep 프로그램의 3단계 능력 수준	19
[그림 Ⅱ-2] 전자/컴퓨터 중간 기술자 기술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모형	20
[그림 Ⅱ-3] Tech Prep 협의체 	28
[그림 Ⅱ-4] TPAD 협의체	29
[그림 Ⅳ-1] 연계교육 운영 체제(안)	148
[그림 Ⅴ-1] 직업교육과정 개발의 체제적 접근	156
[그림 Ⅴ-2] 직업교육과정 개발 모형	157
[그림 Ⅴ-3] 연계 교육과정 개발 모형	159
[그림 Ⅴ-4] 정보통신계열 전기과의 직무모형	167
[그림 Ⅴ-5] 정보통신계열 통신과 직무모형	169
[그림 Ⅴ-6] 정보통신계열 소프트웨어개발과 직무모형	170
[그림 Ⅴ-7] 연계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 모형 	199
관련 주제 다른자료의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ㅈ어보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관련 과제 정보전체 1
기본 실업계고등학교와 전문대학의 연계교육을 위한 운영체제 및 교육과정 모형 개발 1999.02.01~1999.08.30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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