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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자료

마이스터고 정책 추진 성과 평가와 과제

Evaluation on Outcomes and Future Tasks of Meister High School Policy
저자
김종우 장명희 최수정 허영준
분류정보
기본사업(2012-08)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행일
2012.12.31
등록일
2013.0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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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스터고
요 약
제1장 서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범위3
 제2절 연구의 목적6
 제3절 연구의 방법6
제2장 마이스터고 정책 추진 경과_15
 제1절 마이스터고 정책 추진 배경17
 제2절 마이스터고 정책 추진 경과23
 제3절 마이스터고 정책 추진을 위한 관련 제도 개선 실태38
 제4절 시사점54
제3장 마이스터고 성과 관리 시스템 운영 현황_57
 제1절 마이스터고 성과 관리 시스템 구축59
 제2절 마이스터고 성과 관리 시스템 운영 결과72
 제3절 시사점133
제4장 마이스터고 정책 추진 성과 평가_133
 제1절 전문가 조사 결과135
 제2절 산업체 인사 조사 결과155
 제3절 학부모 조사 결과173
 제4절 학생 조사 결과189
 제5절 시사점204
제5장 마이스터고 발전을 위한 과제_211
 제1절 기본 방향213
 제2절 정책 형성 단계 발전 과제215
 제3절 정책 집행 단계 발전 과제217
 제4절 정책 성과 단계 발전 과제222
참고문헌_225
부 록_229
  본 연구의 목적은 지난 5년간의 마이스터고 정책 추진의 경과를 정리하고, 정책의 성과를 평가하는데 있으며,구체적인 연구목표는 다음과 같음 
   - 마이스터고 정책 추진 경과 분석
   - 마이스터고 운영 성과 관리 시스템 운영 현황 분석
   - 마이스터고 정책 추진 성과 평가
<표 1-1> 마이스터고 성과관리 관련 사업 추진 체계	4
<표 1-2> 마이스터고 성과 평가 항목 및 평가 방법	7
<표 1-3> 응답 전문가의 일반적 특성	9
<표 1-4> 설문대상의 표집방법	11
<표 1-5> 응답 학부모 및 학생의 일반적 특성	11
<표 1-6> 응답 산업체 인사의 일반적 특성	13
<표 2-1> 한국형 마이스터고 육성 기본 계획의 주요 내용	18
<표 2-2> 교육 희망사다리 구축 프로젝트 사업 내용	21
<표 2-3> 마이스터고 육성 관련 주요 추진 경과	24
<표 2-4> 마이스터고 표준 요건(Standard)	28
<표 2-5> 교육청 주도형과 정부부처 참여형 비교표	29
<표 2-6> 제 1~7차 마이스터고 선정 현황 종합	31
<표 2-7> 마이스터고 교육과정 산업 현장 적합성 분석 결과	35
<표 2-8> 2012년 마이스터고 추진상황 점검회의 추진 경과	37
<표 2-9> 공공부문의 고졸 적합 일자리 발굴 관련 주요 과제	42
<표 2-10> 공공부문의 고졸 적합 일자리 발굴 관련 주요 과제	44
<표 2-11> 후진학 대표제도 운영 현황(2012년)	46
<표 2-12> 후진학 제도 재정지원 사업 종합	47
<표 2-13> 주요 기업 및 단체와의 MOU 체결 현황	51
<표 3-1> 마이스터고 운영 현황 모니터링 영역 및 항목	65
<표 3-2> 1․2차 선정학교 예산 지원 현황	73
<표 3-3> 학교별 예산 지원 현황	75
<표 3-4> 1․2차 선정학교 예산 운영 현황	82
<표 3-5> 학교별 예산 운영 현황	83
<표 3-6> 기숙사비 지원 현황	91
<표 3-7> 학교별 기숙사비 지원 현황	92
<표 3-8> 장학금 지원 현황	94
<표 3-9> 학교별 장학금 지원 현황	94
<표 3-10> 학교별 실험․실습실 및 기자재 보유 현황	96
<표 3-11> 실험․실습실 및 기자재 보유 현황 추이	98
<표 3-12> 학교별 기숙사 현황	98
<표 3-13> 학교별 기숙사 학생 수용 현황	100
<표 3-14> 학교별 학교장 공모제 추진 현황	101
<표 3-15> 학교별 교원 확보 현황	103
<표 3-16> 학교별 산학겸임교사 확보 및 활용 현황	104
<표 3-17> 학교별 교원지원책 현황	105
<표 3-18> 학교별 교원연수 운영 현황	108
<표 3-19> 학교별 1학년 학생변동 현황	109
<표 3-20> 학교별 2학년 학생변동 현황	111
<표 3-21> 학교별 3학년 학생변동 현황	112
<표 3-22> 학교별 홍보 추진 현황	114
<표 3-23> 마이스터고 홍보 방법 및 대상(복수응답)	115
<표 3-24> 마이스터고 교재개발 현황	116
<표 3-25> 마이스터고 방과후학교 진행 현황	117
<표 3-26> 학교별 방과 후 학교 진행 현황	118
<표 3-27> 마이스터고 동아리 활동 진행 현황	119
<표 3-28> 학교별 동아리 활동 진행 현황	120
<표 3-29> 학교별 협약 산업체 및 채용약정인원 현황	121
<표 3-30> 기업 규모별 채용약정인원 현황	123
<표 3-31> 학교별 협의체 구성 및 운영 현황	124
<표 3-32> 마이스터고 진로지도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현황	125
<표 3-33> 학교별 진로지도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현황 	127
<표 3-34> 학교별 졸업생 인증위원회 구축 및 운영 현황	130
<표 3-35> 마이스터고 3학년 재학생 취업 확정 현황	132
<표 4-1> 정책 개발의 적절성(전문가)	138
<표 4-2> 정책 목표의 적절성(전문가)	139
<표 4-3> 정책 추진 전략의 적절성(전문가)	140
<표 4-4> 마이스터고 교육과정 개발․편성․운영의 적절성(전문가)	141
<표 4-5> 마이스터고 교원 확충 및 활용의 적절성(전문가)	143
<표 4-6> 마이스터고 학생 선발, 관리 및 지원의 적절성(전문가)	145
<표 4-7> 마이스터고 운영 인프라 구축의 적절성(전문가)	146
<표 4-8> 마이스터고 산학협력시스템 구축의 적절성(전문가)	148
<표 4-9> 후진학 체제 구축의 적절성(전문가)	149
<표 4-10> 병역제도 개선의 효과성(전문가)	150
<표 4-11> 고졸채용 문화 확산의 적절성(전문가)	152
<표 4-12> 학교 차원의 정책 성과 달성도(전문가)	153
<표 4-13> 국가 차원의 정책 성과 달성도(전문가)	155
<표 4-14> 정책 개발의 적절성(산업체 인사)	156
<표 4-15> 정책 목표의 적절성(산업체 인사)	157
<표 4-16> 마이스터고 교육 목표의 적절성(산업체 인사)	159
<표 4-17> 마이스터고 교육과정 개발․편성․운영의 적절성(산업체 인사)	160
<표 4-18> 마이스터고 교원 확충 및 활용의 적절성(산업체 인사)	161
<표 4-19> 마이스터고 학생 선발, 관리 및 지원의 적절성(산업체 인사)	162
<표 4-20> 마이스터고 운영 인프라 구축의 적절성(산업체 인사)	163
<표 4-21> 마이스터고 산학협력시스템 구축의 적절성(산업체 인사)	164
<표 4-22> 정부 정책에 대한 만족도(산업체 인사)	166
<표 4-23> 해당 산업체 취업 확정 마이스터고 학생 여부(산업체 인사)	167
<표 4-24> 학생 선발 시 중점 고려사항(산업체 인사)	168
<표 4-25> 취업된 학생에 대한 만족도(산업체 인사)	170
<표 4-26> 마이스터고 학생 진학병행 지원 계획_복수응답(산업체 인사)	171
<표 4-27> 마이스터고 정책 성과 달성도(산업체 인사)	173
<표 4-28> 정책 목표의 적절성(학부모)	174
<표 4-29> 마이스터고 교육 목표의 적절성(학부모)	175
<표 4-30> 마이스터고 만족도(학부모)	177
<표 4-31> 정부 정책에 대한 만족도(학부모)	179
<표 4-32> 취업 정보 및 상담의 적절성(학부모)	180
<표 4-33> 자녀의 현재 취업 확정 여부(학부모)	181
<표 4-34> 자녀의 취업처에 대한 인식(학부모)	182
<표 4-35> 자녀의 현재 취업 유형(학부모)	183
<표 4-36> 자녀의 취업 결정 요인_복수응답(학부모)	184
<표 4-37> 자녀의 취업 후 진학병행에 대한 계획(학부모)	185
<표 4-38> 자녀의 취업 후 경력계획(학부모)	186
<표 4-39> 자녀의 확정된 취업에 대한 만족도(학부모)	188
<표 4-40> 자녀가 취업을 확정하지 못한 이유(학부모)	189
<표 4-41> 정책 목표의 적절성(학생)	190
<표 4-42> 마이스터고 교육 목표의 적절성(학생)	191
<표 4-43> 마이스터고 만족도(학생)	193
<표 4-44> 정부 정책에 대한 만족도(학생)	195
<표 4-45> 취업 정보 및 상담의 적절성(학생)	196
<표 4-46> 현재 취업 확정 여부(학생)	197
<표 4-47> 취업처에 대한 인식(학생)	198
<표 4-48> 현재 취업 유형(학생)	199
<표 4-49> 취업 결정 요인_복수응답(학생)	200
<표 4-50> 취업 후 진학병행에 대한 계획(학생)	201
<표 4-51> 취업 후 경력계획(학생)	202
<표 4-52> 확정된 취업에 대한 만족도(학생)	203
<표 4-53> 취업을 확정하지 못한 이유_복수응답(학생)	204
[그림 1-1] 성과평가의 Framework	7
[그림 2-1] 마이스터고 졸업생의 성장 경로(Career Path) 모형	19
[그림 2-2] 직업교육 선진화 방안의 전문계고 체제 개편 방안	20
[그림 2-3] 학업⋅취업 병행 교육 체제 구축 방안의 추진 방향	23
[그림 2-4] 마이스터고 도입 기획단 구성 체제	26
[그림 2-5] 마이스터고 지원 체제 구성도	27
[그림 2-6] 제7차 마이스터고 선정 절차 	30
[그림 2-7] 마이스터고 선정 현황	33
[그림 2-8] 취업 계약 입학 제도의 시행 방안(안)	40
[그림 2-9] 과정형(공인민간) 자격제도 도입(안)	41
[그림 2-10] 현장 직업교육 강화 관리 체제 모형	49
[그림 3-1] 마이스터고 성과 관리 시스템 개요	60
[그림 3-2] 마이스터고 성과관리 요소	62
[그림 3-3] 마이스터고 취업현황 조사 양식	66
[그림 3-4] 마이스터고 성과평가 접근 모형	69
[그림 3-5] 마이스터고 성과평가 단계별 지표(안)	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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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마이스터고 정책 추진 성과 평가와 과제 2012.01.01~2012.12.31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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