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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자료

전문대학 주문식 교육 발전 방안

New Directions for Customized Training at Junior Colleges
저자
강경종 김종우 이현정 이광용
분류정보
기본연구(2000-01)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행일
2000.10.31
등록일
2000.10.31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
Ⅱ. 미국의 주문식 교육 운영 현황 및 사례	7
	1. 개념 및 도입 배경	7
	2. 주문식 교육의 운영 현황	8
Ⅲ. 우리 나라 주문식 교육의 운영 현황 및 문제점	27
	1. 주문식 교육의 도입 배경	27
	2. 주문식 교육의 도입 필요성 및 목적	29
	3. 주문식 교육의 운영 현황	34
	4. 주문식 교육의 문제점	45
Ⅳ. 주문식 교육에 대한 요구 분석	49
	1. 전문대학의 요구	49
	2. 산업체의 요구	70
	3. 시사점	81
Ⅴ. 주문식 교육의 운영 방안	87
	1. 주문식 교육을 위한 전제	87
	2. 주문식 교육의 개념	89
	3. 주문식 교육의 방향	90
	4. 주문식 교육의 유형	92
	5. 주문식 교육의 운영 체제	94
	6. 주문식 교육과정 및 교재 개발	98
Ⅵ. 요약 및 제언	103
	1. 요 약	103
	2. 제 언	106
참 고 문 헌	111
ABSTRACT	117
부 록 	123
  본 연구는 주문식 교육이 실제 현장(전문대학 및 산업체)에서 실제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다양한 운영체제 및 운영 방안을 제시하고, 각 전문대학에서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기본적인 토대를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우선 미국의 주문식 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주문식 교육에 대한 개념, 유형, 운영체제를 이해하고, 우리 나라 주문식 교육의 운영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 각 전문대학 및 산업체의 주문식 교육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여, 그 결과를 중심으로 전문대학 및 산업체의 다양한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운영 및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This study was conducted to help define, categorize, and establish an operational system for customized training so as to enable junior colleges to create and implement customized training programs that prove to be effective.
  The research procedures for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current status of customized training practices and related problems were identified through an examination of related publications. Second, the demands for customized training were analyzed by interviewing on paper and in person 60 junior colleges and contracted companies currently engaged in customized training. Lastly, after being discussed in seminars held by junior colleges that provide customized training, the interview results were formulated into educational policies on customized training. The new policies were then re-examined by an expert committee.
...
<표 Ⅱ- 1> 미국의 주문식 교육 운영 요소	17
<표 Ⅲ- 1> 협약체결 실적(정규교육과정, 양성교육)	38
<표 Ⅲ- 2> 협약체결 실적(특별교육과정, 향상교육)	40
<표 Ⅲ- 3> 취업률	43
<표 Ⅳ- 1> 주문식 교육 도입 계획	49
<표 Ⅳ- 2> 주문식 교육의 기존 추진 여부	50
<표 Ⅳ- 3> 추진하고자 하는 주문식 교육의 적용 계열	50
<표 Ⅳ- 4> 응답 대학의 소재지	51
<표 Ⅳ- 5> 주문식 추진 대상 산업체의 유무	51
<표 Ⅳ- 6> 사회(평생)교육원의 설치 여부	52
<표 Ⅳ- 7> 주문식 교육 추진 기구의 별도 구성 여부	52
<표 Ⅳ- 8> 주문식 교육을 도입하고자 하는 목적	53
<표 Ⅳ- 9> 주문식 교육 활성화를 위한 전문대학의 활동	55
<표 Ⅳ-10> 주문식 교육 프로그램 운영 형태	57
<표 Ⅳ-11> 주문식 교육을 운영하기에 적합한 교육 장소	58
<표 Ⅳ-12> 전문대학과 그 외의 직업훈련기관간의 강?약점	60
<표 Ⅳ-13> 주문식 교육 도입의 타당성	61
<표 Ⅳ-13-1> 주문식 교육 도입의 타당성	61
<표 Ⅳ-13-2> 주문식 교육 도입이 타당하지 않은 이유	62
<표 Ⅳ-14> 정부 재정 지원 사업 중단 후의 추진 여부	62
<표 Ⅳ-15> 주문식 교육의 확대 여부	63
<표 Ⅳ-16> 주문식 교육 추진상에 발생하는 문제점	64
<표 Ⅳ-17> 현재 운영하고 있는 주문식 교육 형태	65
<표 Ⅳ-18> 주문식 교육 운영 장소	66
<표 Ⅳ-19> 주문식 교육 대상	67
<표 Ⅳ-20> 주문식 교육에 대한 산업체 참여 정도	67
<표 Ⅳ-20-1> 산업체 참여가 저조한 이유	68
<표 Ⅳ-21> 주문식 교육 활성화를 정부 차원의 요구	68
<표 Ⅳ-22> 주문식 교육 대상 산업체에서의 재정 지원 유무	69
<표 Ⅳ-23> 직원을 대상으로 한 직무교육 실시 유무	70
<표 Ⅳ-23-1> 직원을 대상으로 한 직무교육을 실시하는 이유	71
<표 Ⅳ-23-2> 직원을 대상으로 한 직무교육을 실시하지 않는 이유	72
<표 Ⅳ-24> 직원들의 직무교육 및 필요 인력의 양성교육 의뢰 기관	72
<표 Ⅳ-25> 현재의 주문식 교육 대상 인원	73
<표 Ⅳ-26> 바람직한 주문식 교육의 운영 시간대	74
<표 Ⅳ-27> 바람직한 주문식 교육의 운영 장소	75
<표 Ⅳ-28> 바람직한 주문식 교육의 운영 형태	75
<표 Ⅳ-29> 바람직한 주문식 교육의 운영 기간	76
<표 Ⅳ-30> 주문식 교육의 기존의 교육 경비 부담 형태	77
<표 Ⅳ-31> 주문식 교육의 바람직한 교육 경비 부담 형태	77
<표 Ⅳ-32> 주문식 교육의 도입 목적	78
<표 Ⅳ-33> 주문식 교육의 협약 체결 제안 방식	79
<표 Ⅳ-34> 주문식 교육을 통한 채용 예정 인원	79
<표 Ⅳ-35> 전문대학과 그 외의 직업훈련기관간의 강?약점에 관한 인식	80

[그림 Ⅴ-1] 주문식 교육의 유형	93
[그림 Ⅴ-2] 주문식 교육 운영 체제 Ⅰ	96
[그림 Ⅴ-3] 주문식 교육 운영 체제 Ⅱ	97
[그림 Ⅴ-4] 주문식 교육과정 개발 모형	99
[그림 Ⅴ-5] DACUM Method를 활용한 직무분석 방법 및 절차	101
[그림 Ⅴ-6] 주문식 교재 개발 절차	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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