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고서·자료

전문대학 교육과 자격제도의 연계 방안 연구

Linkage Scheme Between Two - Year College Education and the Qualifications System
저자
이정표 김덕기 김상진
분류정보
기본연구(2000-26)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행일
2000.12.31
등록일
2000.12.31
연구요약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5
    3. 연구 방법    9
    4. 연구의 분석 틀 및 용어의 정의    15
II. 전문대학 교육과 자격제도의 연계 필요성 및 방향  21
    1. 전문대학 교육의 운영 및 발전 방향    21
    2. 기능대학 교육의 운영 및 발전 방향    29
    3. 자격제도의 운영 개요 및 발전 전망    33
    4. 전문대학 교육과 자격제도의 연계 필요성 및 방향   44
III. 외국의 전문대학 교육과 자격제도의 연계 실태 및 시사점  51
   1. 일본  51
   2. 미국  59
   3. 호주  76
   4. 영국  87
   5. 시사점    99
Ⅳ. 전문대학 교육과 자격제도의 연계 실태 및 요구 분석   107
    1. 전문대학 교육과 자격제도의 연계 운영 실태    107
    2. 전문대학 교육과 자격제도의 연계 실태 및 요구 분석    118
Ⅴ. 자격종목별 전문대학 교육의 연계 사례 분석   153
    1. 건축산업기사 153
    2. 정보통신 산업기사    164
    3. 물류관리사   174
    4. 국내여행안내원   185
    5. 사례 분석 결과 요약 및 시사점    194
VI. 논의 및 연계 방안   201
    1. 연계 방향에 대한 논의    201
    2. 전문대학 교육과 자격제도의 연계 방안 209
VII. 요약 및 제언   223
    1. 요약 223
    2. 제언 231
참 고 문 헌 239
ABSTRACT    245
부 록   253
    [부록 1] 설문지(교수용/학생용)  255
    [부록 2] 면담지 267
    [부록 3] 전문대학의 자격취득 과정 개설·운영 실태 조사지 281
    [부록 4] 전문대학의 교육과정과 자격취득 연계 실태   283
  본 연구는 전문대학 교육과 자격제도의 연계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구체적인 하위 목적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전문대학 교육과 자격제도의 연계 필요성과 가능성을 탐색한다. 둘째, 최근 선진 외국에서 추진되고 있는 전문대학 교육과 자격제도의 연계 실태를 분석하고 그 시사점을 도출한다. 셋째, 우리나라의 현행 전문대학 교육과 자격제도의 연계 실태를 분석하고 개선에 대한 요구를 파악한다. 넷째, 전문대학 교육과 자격제도의 연계를 통해 전문대학 교육의 질을 제고하고 자격제도를 개선해 나가기 위한 방안을 제안한다.
  The primary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stablish a linkage scheme between two-year college education and qualification system in order to provide the opportunity of the lifelong learning and develop the prominent human resource effectively. The following set of objectives were formulated to fulfill the study purpose.
  1) To identify the necessity and feasibility of links between two-year college education and qualification system.
  2) To analyze the current states and suggestions of the selected advanced countries where operate links between two-year college education and vocational qualification system.
  3) To identify the current condition of links between two-year college education and qualification system. 
  4) To analyze the needs of links between two-year college education and qualification system.
  5) To analyze cases of links between two-year college education and qualification system with the four selected national qualification items in order to draw out predicted problems and solutions.
  6) To suggest the successful scheme which strengthen links between two-year college education and qualification system. 
   This study was conducted by literature review, case study, questionnaire survey, interview survey in Korea and selected foreign countries, conference, and seminar by experts. 
...
<표 I- 1> 조사 대상별 조사 내용 영역	11
<표 II- 1> 전문대학의 변천 과정	22
<표 II- 2> 설립 유형별 전문대학 학교 및 학생 수	23
<표 II- 3> 전문대학 졸업자의 취업률 변화 추이	23
<표 II- 4> 전문대학의 계열별 학과 수	24
<표 II- 5> 계열별 자격증 취득 현황	24
<표 II- 6> 기능대학의 교육훈련 과정	30
<표 II- 7> 기능대학의 학위 과정(다기능기술자 과정) 개설 현황	31
<표 II- 8> 기능대학의 취업률과 자격증 취득 현황	32
<표 III-1> 일본 단기 고등교육기관의 유형	52
<표 III-2> 전문학교의 과정별?분야별 재학생 수(1997년도 현재)	54
<표 III-3> 미국 밀워키대학의 교육과정과 자격 연계 현황	72
<표 III-4> 호주자격체제(AQF)의 구조	79
<표 III-5> 호주의 모어튼 TAFE 기관의 교육과정 운영 사례	82
<표 III-6> 영국 자격제도의 운영 현황	91
<표 Ⅲ-7> 2000년부터 취득가능한 자격(16~19세)	93
<표 Ⅲ-8> 영국 스톡톤?밀링햄대학(Stockton & Billingham College of FE)의 교육과정 운영 실제	95
<표 III-9> 주요국의 전문대학 교육과 자격제도의 연계 특징 비교	101
<표 IV-1> 전문대학 교육과 자격취득 연계 실태	110
<표 Ⅳ-2> 전문대학 입학시 자격취득자에 대한 혜택 사항	112
<표 IV-3> 부천대학의 자격취득 지원 과정	116
<표 IV-4> 조사 대상자의 배경 특성	120
<표 IV-5> 학생들의 대학 입학 동기	121
<표 IV-6>  학생들의 장래 진로에 대한 인식	122
<표 IV-7>  학생들의 대학 생활에 대한 만족도	122
<표 IV-8>  소속 대학의 교육 강조 방향에 대한 교수들의 인식	123
<표 IV-9>  학생들의 자격취득의 관심 정도에 관한 교수들의 인식	124
<표 IV-10> 자격취득에 관심을 갖는 이유	124
<표 IV-11> 자격취득에 관심이 적은 이유	125
<표 IV-12> 자격취득과 관련하여 학생들이 겪는 애로점	126
<표 IV-13> 학생들의 자격취득계획	127
<표 IV-14> 자격취득을 위한 학생들의 준비 노력	128
<표 IV-15> 대학 경영자의 자격취득강조 여부에 대한 교수들의 인식	129
<표 IV-16> 자격취득을 위한 대학의 지원 방식에 대한 인식	130
<표 IV-17> 대학강의 이외에 별도의 자격취득 준비과정 개설 필요성에 대한 교수들의 인식	131
<표 IV-18> 대학강의 이외에 별도의 자격취득 준비과정 개설이 필요한 이유에 대한 교수들의 인식	131
<표 IV-19> 자격취득 지원에서 교수들이 겪는 애로사항	132
<표 IV-20> 대학의 자격취득 지원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	133
<표 IV-21> 자격취득을 위한 대학의 지원에 학생들이 만족하지 않는 이유	134
<표 IV-22> 전공교육 내용과 자격시험 내용과의 관련 정도	135
<표 IV-23> 전공 교육내용과 현장 직무내용간의 관련 정도에 대한 교수들의 인식	136
<표 IV-24> 전공관련 자격시험의 현장직무내용 반영 여부에 대한 교수들의 인식	136
<표 IV-25> 대학교육과 자격제도의 문제점에 대한 교수들의 인식	137
<표 IV-26> 회사에서 졸업생 채용시 전공관련 자격취득 요구 여부	138
<표 IV-27> 졸업생 추천 기준의 중요성에 대한 교수들의 인식	139
<표 IV-28> 졸업생의 자격취득 종목과 관련된 직무에의 배치 여부	140
<표 IV-29> 졸업생이 자격종목과 관련 없는 분야에 배치되는 이유	140
<표 IV-30> 전공 관련 자격의 업무수행에의 도움 여부	141
<표 IV-31> 자격 기준 강화	143
<표 IV-32> 엄격한 자격검정 방법의 적용	144
<표 IV-33> 전문대학의 자격취득 지원 강화에 대한 의견	144
<표 IV-34> 대학의 교육과정을 자격취득 과정으로 편성?운영	145
<표 IV-35> 민간자격의 활용	146
<표 IV-36> 대학 차원의 민간자격 신설 및 시행?관리	147
<표 IV-37> 직업기초능력을 평가하는 자격제도의 신설?운영	147
<표 IV-38> 교육과정이수 후 무시험 검정으로 자격 부여	148
<표 V- 1>  GDP대비 건설투자 비중 추이 및 전망(1997~2001년)	154
<표 V- 2>  건축분야 국가기술자격취득자의 건설기술자 등록 현황	155
<표 V- 3>  건축산업기사의 자격검정 체계	157
<표 V- 4>  건축산업기사의 자격취득 현황	158
<표 V- 5>  건축산업기사 자격의 검정과목과 전문대학의 이수교과목 비교	159
<표 V- 6>  건축산업기사 검정과목별 전문대학 교과목의 이수학점 및 시수	160
<표 V- 7>  정보통신 산업기사의 자격취득 현황	165
<표 V- 8>  정보통신 산업기사의 자격검정체계	166
<표 V- 9>  통신분야 기술자격제도의 문제점(중복응답)	168
<표 V-10>  정보통신분야 산업기사 교과목 내역	169
<표 V-11>  정보통신 산업기사 자격 검정과목과 관련 교육과정 운영 여부	170
<표 V-12>  통신분야 국가기술자격의 등급별 종목 현황	173
<표 V-13>  톤 기준 물동량 추이	175
<표 V-14>  물류관리사의 자격검정 체계	177
<표 V-15>  물류관리사 연도별 응시 및 합격 현황	179
<표 V-16>  전문대학의 물류관리사 자격취득주요학과	181
<표 V-17>  물류관리사 업체별 우대 현황	182
<표 V-18>  연도별 국내여행안내원 등록자수	187
<표 V-19>  국내여행안내원 자격검정 체계	188
<표 V-20>  전문대학의 국내여행안내원 취득 주요 학과	191
<표 V-21>  자격종목별 연계 사례 분석 결과 요약?비교	195

[그림 I- 1]  연구의 접근 내용	5
[그림 I- 2]  연구의 분석 틀	16
[그림 I- 3]  연계의 구성 요소 및 내용	18
[그림 II-1]  우리 나라의 자격체계	35
[그림 III-1] 일본의 자격체계	55
[그림 III-2] 일본 전문학교 교육과 자격제도의 연계	57
[그림 III-3] 미국 지역사회대학 교육과 자격제도의 연계	69
[그림 III-4] 호주의 자격제도 운영 체제	80
[그림 III-5] 호주의 자격제도 연계	85
[그림 III-6] 영국의 계속교육과 자격제도의 연계	99
[그림 IV-1] 전문대학 교육과 자격취득 유형	108
[그림 IV-2] 물류관리사 자격제도의 운영 체계	178
[그림 V- 1] 연계 유형 I	202
[그림 V- 2] 연계 유형 II	204
[그림 V- 3] 연계 유형 III	205
[그림 V- 4] 연계 유형 IV	206
[그림 V- 5] 연계 유형 V	207
관련 주제 다른자료의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ㅈ어보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관련 과제 정보전체 1
기본 전문대학 교육과 자격제도의 연계 방안 연구 2000.03.01~2000.12.31 바로가기
보고서·자료 콘텐츠 문의처
홍보팀 · 044-415-3557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