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학생을 위한 직업적성검사 개발(I)
Development of a Vocational Aptitude Inventory for Secondary School Students(Ⅰ)
- 저자
- 임언 정윤경
- 분류정보
- 기본연구(2000-29)
- 발행기관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발행일
- 2000.12.31
- 등록일
- 2000.12.31
연 구 요 약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및 절차 4 3. 연구 방법 6 Ⅱ. 적성검사의 하위 영역 결정 1. 적성검사 하위 영역 선정의 중요성 13 2. 적성검사 하위 영역 선정의 원칙 및 방법 14 3. 적성검사 하위 영역에 관한 이론적 논의 16 4. 주요 적성검사의 하위 영역 18 5. 선정된 적성검사 하위 영역 22 Ⅲ. 자기평가 방식의 타당도 검토 1. 자기평가식 검사의 특징 35 2. 자기평가의 타당도에 관한 선행 연구 39 3. 자기평가 방식의 타당도 조사 42 Ⅳ. 직무분석 면접조사에 기초한 직업분류 1. 기존의 직업분류 체계 61 2. 직무분석 면접조사 69 3. 직무분석 결과에 따른 직업분류 84 4. 요약 88 Ⅴ. 문항개발 1. 행동고정 평정척도 89 2. 문항개발 절차 95 Ⅵ. 요약 및 논의 1. 연구 결과 요약 109 2. 논의 및 2차 연도 과제 112 참 고 문 헌 115 ABSTRACT 123 부 록 127
본 연구는 직업에서 필요한 기초적인 적성 요인들을 찾아내고, 이에 기초하여 학생들의 자기 이해를 돕고 진로성숙을 가져올수 있게 하는 중·고등학생을 위한 자기평가식 직업적성검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검사개발 기간은 2년이며, 1차 연도의 연구 목적을 상술하면 아래와 같다. 첫째, 직업세계에서 요구하는 능력들을 포함하면서도 간결한 적성의 하위 영역을 설정하고자 하였다. 둘째, 적성검사의 형식으로서의 자기평가 방식의 타당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셋째, 직업에서 필요한 능력 요인에 따라 직업을 분류하며, 각 직업군별 능력 프로파일을 찾고자 직무분석을 실시하는 것이다. 넷째, 자기평가의 임의성을 최대한 줄일 수 있는 방식으로 문항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vocational aptitude inventory which enables secondary schoolers to evaluate their perceived abilities in various areas. As the first part of the two-year-project, in this study, the followings were performed. First, abilities that the battery should cover were selected. Second, the validity of self-reporting method was evaluated. Third, a new job classification was made based on job analysis for the appropriate criteria of career guidance according to test scores. Finally, items were developed through the steps of the behaviorally-anchored rating scales(BARS) method. ...
<표 Ⅰ- 1> 연구 내용별 검사실시, 설문조사, 면접조사 내용 및 대상 7 <표 Ⅱ- 1> 국내 적성검사의 하위 영역 19 <표 Ⅱ- 2> 국내외 대표적인 적성검사 하위 영역 21 <표 Ⅱ- 3> 기존 검사에서의 언어 적성 세부 요소 25 <표 Ⅱ- 4> 수리능력의 세부 요소 26 <표 Ⅱ- 5> 공간 적성의 세부 요소 28 <표 Ⅱ- 6> 손재능 적성의 세부 요소 32 <표 Ⅱ- 7> 중?고등학생용 직업적성검사의 하위 영역 34 <표 Ⅲ- 1> 자기평가 방식과 능력형 검사의 비교 36 <표 Ⅲ- 2> 자기평가식 적성검사 38 <표 Ⅲ- 3> 표본의 특성 43 <표 Ⅲ- 4> 간편 적성검사의 문항 예시 44 <표 Ⅲ- 5> 검사 하위 영역별 신뢰도 지수 (α) 45 <표 Ⅲ- 6> 학생들이 쉽다고 생각하는 질문 형식 48 <표 Ⅲ- 7> 자기평가식 간편 적성검사, 능력형 적성검사, 학업성취, 심리특성 간의 상관계수 49 <표 Ⅲ- 8> 자기평가식과 능력형 적성검사의 중다특성 중다방법 행렬표 51 <표 Ⅲ- 9> 수학적성 자기 평가의 유형별 자아통제, 자존감, 국어 성적, 수 학성적 차이 52 <표 Ⅲ- 10> 수리능력 자기 평가 유형의 성별 차이 54 <표 Ⅲ- 11> 적성영역별, 집단별, 단계별 회귀분석 모형 요약 56 <표 Ⅲ- 12> 적성영역별, 집단별, 단계별 회귀분석 결과 58 <표 Ⅳ- 1> 직업사전 및 직업전망서의 직업분류 62 <표 Ⅳ- 2> 미국의 직업분류 63 <표 Ⅳ- 3> 영국과 캐나다의 직업분류 65 <표 Ⅳ- 4> 적성검사에서의 직업분류 체계 66 <표 Ⅳ- 5> 흥미검사에서의 직업분류 67 <표 Ⅳ- 6> 직무분석 면접지 신뢰도 72 <표 Ⅳ- 7> 직무분석 면접지 문항의 요인행렬표 73 <표 Ⅳ- 8> 직무분석에 포함된 직업 75 <표 Ⅳ- 9> 직무분석 표본의 성별?연령별 분포 75 <표 Ⅳ- 10> 직무분석 표본의 학력별 분포 76 <표 Ⅳ- 11> 적성 하위 영역별로 중요성이 인정된 직업의 수 77 <표 Ⅳ- 12> 적성영역별, 직업별 능력 수준 평균 77 <표 Ⅳ- 13> 적성영역에서 요구되는 수준별 해당 직업의 수 83 <표 Ⅳ- 14> 적성 하위 영역별 요구되는 능력 수준 점수간의 상관의 정도 83 <표 Ⅳ- 15> 직업에서 필요한 능력에 따른 직업분류 86 <표 Ⅴ- 1> 행동고정 평정척도(BARS)의 개발 절차 91 <표 Ⅴ- 2> 행동고정 평정척도(BARS)의 장단점 92 <표 Ⅴ- 3> 문항 개발의 단계별 작업 내용 95 <표 Ⅴ- 4> 적성영역 추출을 위한 설문지 유형별 내용 96 <표 Ⅴ- 5> 행동추출에 참여한 교사 및 학생의 학교급별, 전공별 분포 97 <표 Ⅴ- 6> 능력 수준 평정에 참여한 학생의 거주지?학교급?성별?빈도 98 <표 Ⅴ- 7> 능력 수준 평정에 참여한 과목 및 학교급별 교사 수 98 <표 Ⅴ- 8> 언어력에 대한 학생들의 능력 수준 평정 결과 100 <표 Ⅴ- 9> 언어력에 대한 교사들의 과목별 능력 수준 평정 결과 101 <표 Ⅴ- 10> 교사 평정의 과목 및 학교급에 따른 평균 및 이원변량분석 103 <표 Ⅴ- 11> 각 영역별 하위 요소, 추출된 행동특성 및 평정 평균 104 [그림 Ⅰ- 1] 2년 동안의 연구 내용 및 절차 5 [그림 Ⅳ- 1] 직무분석 실시 과정 70 [그림 Ⅴ- 1] 행동고정 평정척도 문항의 예 90 [그림 Ⅴ- 2] 행동 준거가 제시된 적성검사 문항 예시 107
번호 | 제목 | 저자 | 발행일 | 발행기관 | 첨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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