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직업교육훈련 종합 대책(I)
The Comprehensive Scheme for Lifelong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Ⅰ)
- 저자
- 이정표 정태화 김상진 주인중 고혜원 손주영
- 분류정보
- 기본연구(2000-32)
- 발행기관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발행일
- 2000.12.31
- 등록일
- 2000.12.31
연구요약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질문 6 3. 연구의 내용 7 4. 연구 추진 방법 10 5. 용어의 정의 및 연구의 범위 20 II . 평생 직업교육훈련의 이론적 접근 23 1. 평생 직업교육훈련의 개념과 중요성 23 2. 평생 직업교육훈련 체제의 구축 방향 및 원리 38 III. 우리 나라 평생 직업교육훈련의 운영 실태 47 1. 관련 법령 및 제도 47 2. 직업교육훈련의 운영 실태 73 IV . 평생 직업교육훈련에 대한 인식 및 요구 분석 91 1. 일반인 및 학습자의 직업교육훈련에 대한 인식 및 요구 91 2. 일반인의 직업교육훈련에 대한 집단별 인식 차이 124 3. 학습자의 직업교육훈련에 대한 집단간 인식 차이 135 4. 기관 운영자의 인식 및 요구 147 5. 종합 요약 163 V . 논의 및 발전 과제 171 1. 요약 171 2. 논의 177 3. 발전 과제 186 참 고 문 헌 193 ABSTRACT 197 부 록 205 [부록 Ⅰ] 평생 직업교육훈련 관련 법령 개요 207 [부록 Ⅱ] 일반인의 직업교육훈련 인식 및 요구에 대한 집단간 인식 차이 223 [부록 Ⅲ] 학습자의 직업교육훈련 인식 및 요구에 대한 집단간 인식 차이 271 [부록 Ⅳ] 설문조사지(일반인용/ 학습자용/ 기관 운영자용) 323
본 연구는 2차년도에 걸쳐 21세기에 우리 나라가 당면하고 있는 대내외적인 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질 높은 우수 인력을 개발하고, 전 국민의 직업능력 개발을 지원할 수 있는 평생 직업교육훈련의 발전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1차년도의 연구에서는 평생 직업교육훈련의 운영 실태를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직업교육훈련에 대한 요구 분석을 실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구체적인 연구의 하위 목적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21세기 국내외 사회·경제적 환경 변화의 특징을 살펴보고, 평생 직업교육훈련 체제의 구축 필요성과 중요성을 살펴본다. 둘째, 평생 직업교육훈련의 개념과 영역을 정립한다. 셋째, 평생 직업교육훈련 체제의 구축 방향과 원리를 탐색하고, 집단간 역할과 기능을 탐색한다. 넷째, 우리 나라의 평생 직업교육훈련 관련 법령 및 제도를 분석하고, 평생 직업교육훈련의 운영 실태를 분석한다. 다섯째, 평생 직업교육훈련 관련 집단의 인식 및 요구 분석을 통해 참여에 따른 장애 요인이나 문제점을 도출한다. 여섯째, 우리 나라 평생 직업교육훈련의 운영 실태와 관련집단의 인식 및 요구 조사 결과를 토대로 향후 추진해 나가야 할 직업교육훈련의 발전 과제를 제안한다.
<표 I- 1> 일반인의 표집 규모 12 <표 I- 2> 학습자 및 기관 운영자 표집 규모 13 <표 I- 3> 일반인과 학습자 대상 설문 문항 구성 및 변인 17 <표 I- 4> 기관 운영자 대상 설문 문항 구성 및 변인 18 <표 I- 5> 평생교육과 평생 직업교육훈련의 개념 차이 20 <표 II- 1> 평생 직업교육훈련의 개념 변화 31 <표 III- 1> 대상별 평생 직업교육훈련 관련 법령 48 <표 III- 2> 행정 부처별 직업교육훈련 관장 사항 75 <표 III- 3> 대상별 평생 직업교육훈련 운영 개요 77 <표 IV- 1> 일반인 및 학습자의 특성 92 <표 IV- 2> 취업이나 전직 또는 직무 향상을 위해 직업교육훈련을 받을 필요성에 대한 일반인의 인식 94 <표 IV- 3> 일반인이 졸업 후 현재까지 직업교육훈련을 받은 경험의 유무 95 <표 IV- 4> 일반인이 최근 3년 동안 직업교육훈련에 참가한 경험의 유무(1997년 8월∼2000년 8월 현재) 95 <표 IV- 5> 일반인이 작년 8월부터 금년 8월 현재까지 취업이나 직무활동과 관련하여 직업교육훈련에 참여하지 않은 주된 이유 96 <표 IV- 6> 최근 혹은 현재 직업교육훈련을 받게 된 이유 97 <표 IV- 7> 가장 최근 혹은 현재 참여한 직업교육훈련 분야 99 <표 IV- 8> 직업교육훈련에 참여하게 된 경로 100 <표 IV- 9> 최근 혹은 현재 참여한 직업교육훈련기관의 유형 100 <표 IV- 10> 최근 혹은 현재 참여한 직업교육훈련의 내용(과정) 101 <표 IV- 11> 최근 혹은 현재 참여한 직업교육훈련 기간 102 <표 IV- 12> 최근 혹은 현재 참여한 직업교육훈련에서 주로 사용한 수업 방법 103 <표 IV- 13> 최근 혹은 현재 참여한 직업교육훈련 소요 비용의 부담 주체 103 <표 IV- 14> 최근 3년 동안에 일반인(본인)이 부담한 직업교육훈련 비용 104 <표 IV- 15> 작년(1999년) 8월부터 금년(2000년) 8월 현재까지 직업교육훈련을 위해 학 습자가 부담한 직업교육훈련 비용(가족이 지원한 금액 포함) 104 <표 IV- 16> 직업교육훈련을 받은 후 혹은 받으면서 경험한 인식 변화105 <표 IV- 17> 최근 참여한 취업 준비 과정에서 얻은 일반인의 성과 105 <표 IV- 18> 최근 참여한 직무 관련 교육의 업무 수행 도움 여부에 대한 일반인의 인식 106 <표 IV- 19> 직업교육훈련 참여에 따른 애로 정도 107 <표 IV- 20> 최근 혹은 현재 참여한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109 <표 IV- 21> 최근 혹은 현재 참여한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109 <표 IV- 22> 현재 소지하고 있는 자격증의 개수 110 <표 IV- 23> 현재의 직업에 대한 만족도 111 <표 IV- 24> 현재의 직장이나 사업을 6개월 이내에 그만둘 가능성 111 <표 IV- 25> 현재의 직장을 그만둔 후의 계획 112 <표 IV- 26> (재)취업이나 전직(이직)대비 혹은 직무향상과 관련한 교육훈련을 받을 의향 113 <표 IV- 27> 향후 직업교육훈련을 받고자 하는 가장 큰 이유 113 <표 IV- 28> 향후 직업교육훈련을 받을 의사가 없는 주된 이유 114 <표 IV- 29> 현재 취업활동이나 직장을 다니고 있는 경우에 향후 직업교육훈련을 받을 필요성을 갖지 않는 이유 115 <표 IV- 30> 현재 취업활동이나 직장을 다니고 있지 않은 경우에 향후 교육훈련을 받을 필요성을 갖지 않는 이유 116 <표 IV- 31> 향후 참여하고자 하는 주된 직업교육훈련 분야 117 <표 IV- 32> 향후 희망하는 직업교육훈련기관 유형 118 <표 IV- 33> 직업교육훈련기관을 선택한 주된 이유 119 <표 IV- 34> 향후 희망하는 직업교육훈련 내용 120 <표 IV- 35> 향후 희망하는 직업교육훈련 기간 121 <표 IV- 36> 향후 희망하는 직업교육훈련 방법 121 <표 IV- 37> 향후 희망하는 직업교육훈련 시간 122 <표 IV- 38> 향후 희망하는 직업교육훈련 시기 122 <표 IV- 39> 국민의 평생 직업능력 개발 지원을 위한 정부의 중점 정도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 123 <표 IV- 40> 직업교육훈련 참여에 따른 일반인의 성별 애로 정도 126 <표 IV- 41> 직업교육훈련 참여에 따른 일반인의 연령별 애로 정도 127 <표 IV- 42> 직업교육훈련 참여에 따른 일반인의 거주지별 애로 정도 127 <표 IV- 43> 직업교육훈련 참여에 따른 일반인의 학력별 애로 정도 128 <표 IV- 44> 직업교육훈련 참여에 따른 일반인의 고용 형태별 애로 정도 129 <표 IV- 45> 직업교육훈련 참여에 따른 일반인의 월 평균 소득별 애로 정도 131 <표 IV- 46> 직업교육훈련 참여에 따른 일반인의 성별 만족도 132 <표 IV- 47> 직업교육훈련 참여에 따른 일반인의 연령별 만족도 132 <표 IV- 48> 직업교육훈련 참여에 따른 일반인의 거주지별 만족도 133 <표 IV- 49> 직업교육훈련 참여에 따른 일반인의 학력별 만족도 133 <표 IV- 50> 직업교육훈련 참여에 따른 일반인의 고용 형태별 만족도 <표 IV- 51> 직업교육훈련 참여에 따른 일반인의 월 평균 소득별 만족도 135 <표 IV- 52> 직업교육훈련의 참여에 따라 겪는 학습자의 성별 애로 정도 136 <표 IV- 53> 직업교육훈련 참여에 따른 학습자의 연령별 애로 정도 137 <표 IV- 54> 직업교육훈련 참여에 따른 학습자의 거주지별 애로 정도 138 <표 IV- 55> 직업교육훈련 참여에 따른 학습자의 학력별 애로 정도 139 <표 IV- 56> 직업교육훈련 참여에 따른 학습자의 고용 형태별 애로 정도 140 <표 IV- 57> 직업교육훈련 참여에 따른 학습자의 월 평균 소득별 애로 정도 141 <표 IV- 58> 직업교육훈련 참여에 따른 학습자의 성별 만족도 143 <표 IV- 59> 직업교육훈련 참여에 따른 학습자의 연령별 만족도 144 <표 IV- 60> 직업교육훈련 참여에 따른 학습자의 거주지별 만족도 145 <표 IV- 61> 직업교육훈련 참여에 따른 학습자의 학력별 만족도 145 <표 IV- 62> 직업교육훈련 참여에 따른 학습자의 고용 형태별 만족도 146 <표 IV- 63> 직업교육훈련 참여에 따른 학습자의 월 평균 소득별 만족도 147 <표 IV- 64> 기관의 일반적 특성 149 <표 IV- 65> 기관의 유형 151 <표 IV- 66> 기관의 주된 교육 대상(복수 응답) 152 <표 IV- 67> 기관의 수강료 형태 152 <표 IV- 68> 학습자 모집을 위해 이용하고 있는 홍보 방법(복수 응답) 153 <표 IV- 69> 수강생의 모집 전형 153 <표 IV- 70> 학습자 모집에 따른 어려움의 정도 154 <표 IV- 71>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의 개발 방법 154 <표 IV- 72>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의 개발 운영과 관련하여 수행하고 있는 사항 155 <표 IV- 73> 기관의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의 개선 빈도 155 <표 IV- 74> 기관의 교직원에 대한 체계적인 재교육 및 연수 빈도 156 <표 IV- 75> 주요 직업교육훈련 분야(복수 응답) 157 <표 IV- 76> 주된 교육 내용 157 <표 IV- 77> 기관에서 사용하고 있는 주된 교육 방법 158 <표 IV- 78> 기관의 직업교육훈련 시기 운영 방식 158 <표 IV- 79> 학습자(수강생)들이 학습을 중도에 중단하는 가장 큰 이유에 대한 기관 운영자의 인식 159 <표 IV- 80> 학습자들이 직업교육훈련을 받는 데 있어서 겪는 애로 정도에 대한 기관 운영자의 인식 160 <표 IV- 81> 기관의 운영상 가장 큰 애로 사항 160 <표 IV- 82>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겪는 애로사항에 대한 기관 운영자의 인식 161 <표 IV- 83> 향후 기관 발전을 위한 중점 영역에 대한 기관 운영자의 인식 162 <표 IV- 84> 정부가 국민의 평생 직업능력 개발을 지원하기 위하여 중점을 두 어야 하는 사항에 대한 기관 운영자의 인식 162 [그림 Ⅰ- 1] 연구의 추진 절차 8 [그림 Ⅰ- 2] 평생 직업교육훈련 실태 분석 틀 22 [그림 Ⅱ- 1] 직업교육훈련의 개념 및 적용 범위 29 [그림 Ⅱ- 2] 평생 직업교육훈련 체제 모형 39
번호 | 제목 | 저자 | 발행일 | 발행기관 | 첨부 |
---|
관련 과제 정보전체 1 건
기본 | 평생 직업교육훈련 종합대책(I) | 2000.06.01~2000.12.31 | 바로가기 |
- 보고서·자료 콘텐츠 문의처
- 홍보팀 · 044-415-35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