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Ⅰ-1> 한국산업인력공단의 직무분석 절차와 내용 3
<표 Ⅰ-2>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실시한 직무분석 현황 4
<표 Ⅰ-3> 공업계 고등학교 「2ㆍ1체제」의 직무분석 절차와 방법 5
<표 Ⅰ-4> 공업계 고등학교 「2ㆍ1체제」의 직무분석 직종 현황 6
<표 Ⅰ-5> 공업계 고등학교와 가사ㆍ실업계 고등학교 직무분석 실시 학과 7
<표 Ⅰ-6>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직종 분류의 항목 수 비교 8
<표 Ⅰ-7> 1998년~1999년에 실시한 직무분석 현황 8
<표 Ⅱ-1> 고용 전망에 따른 직업 전망 15
<표 Ⅱ-2> 신산업 분야 유망 직종 20
<표 Ⅱ-3> 직무분석과 직업훈련 기준 및 프로그램 개발 50개 직종 24
<표 Ⅱ-4> 새로운 직업 27
<표 Ⅱ-5> 여성 고용 증가 직종 31
<표 Ⅱ-6> 직무분석 대상 직종 33
<표 Ⅲ-1> ‘자동차 정비원??의 책무, 작업 및 작업 요소 작성 예 43
<표 Ⅲ-2> 직무분석의 절차 46
<표 Ⅲ-3> 직업명세서 48
<표 Ⅲ-4> 직능 수준 51
<표 Ⅲ-5> 직무별 직업기초능력 57
<표 Ⅲ-6> 직업기초능력 분석 설문지 60
<표 Ⅲ-7> 직무명세서 61
<표 Ⅲ-8> 교육훈련 적용 방법의 기준 66
<표 Ⅲ-9> 교육훈련 적용 방법 설문지 67
<표 Ⅲ-10> 작업명세서 68
<표 Ⅲ-11> 직무 작업/지식 Matrix 71
<표 Ⅲ-12> 직무 작업/기능 Matrix 72
<표 Ⅲ-13> 직무 작업/도구 Matrix 73
<표 Ⅲ-14> 직무 작업/Course Matrix 75
<표 Ⅲ-15> Course Profile 76
<표 Ⅲ-16> 교육훈련 Road Map 77
[그림 Ⅲ-1] 직무, 책무 및 작업의 관련성 42
[그림 Ⅲ-2] 직무, 책무 및 작업의 흐름도 47
[그림 Ⅲ-3] 교육훈련 우선 순위 결정 도구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