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고서·자료

2000학년도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자율운영 실험학교 지원 사업

Guidelines for the Implementation of the Autonomous Curriculum at the Experimental Vocational High School Level(2000)
저자
장명희 강경종 김종우 이현정
분류정보
기본사업(2000-05)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행일
2000.12.31
등록일
2000.12.31
I. 서 론	1
  1.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사업 내용	2
    가. 사업 계획을 위한 자료 분석	3
    나. 사업 방안 수립 및 활동	3
    다. 실험학교 운영 및 지원 평가	3
  3. 사업 추진 방법	4
    가. 자료 분석	4
    나. 조사 연구	4
    다. 전문가 협의회 및 자문위원 활용	4
    라. 현장 지원 활동	5
    마. 간담회 및 워크숍 개최	6
    바. 실무교사 연수	6
    사. 평가 활동	7
Ⅱ. 실험학교 운영 경과 및 지원 방향	9
  1. 1999학년도 실험학교 운영 및 지원 경과	9
    가. 1999학년도 실험학교 운영 경과	9
    나. 1999학년도 실험학교 지원 방안 및 활동	9
    다. 지원 활동에 대한 실험학교의 평가	12
    라. 실험학교 지원활동의 개선 방안	13
  2. 실험학교 지원 방향	15
    가. 2000학년도 교육과정 운영 계획 분석	15
    나. 지원 방안 수립 	20
Ⅲ. 사업의 전개 및 결과 	23
  1. 지원 활동 전개	23
    가. 교육 연수 프로그램 운영	30
    나. 학교별 자문	38
    다. 프로그램 개발 지원	39
  2. 실험학교 운영 평가	40
    가. 실험학교 운영 평가 도구 개발	40
    나. 운영 평가 결과	44
  3. 실험학교 지원에 관한 평가 및 요구 조사	75
    가. 실험학교 지원 평가 및 요구 조사 도구 개발	75
    나. 평가 및 요구 조사 결과	77
IV. 요약 및 향후 지원 방향	83
  1. 2000년도 지원 사업 요약	83
  2. 향후 지원 방향	84
 참고문헌	87
<부록> 2000학년도 실험학교 운영 현황	91
  본 사업은 1999년도에 수행한 교육과정 자율운영 실험학교 지원 사업에 이어 2000학년도의 실험학교 교육과정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운영상 나타나는 문제점 해결을 위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현장 지원을 하는 데 주요한 목적이 있다. 이에 따른 사업의 세부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과정 자율운영 실험학교의 2000학년도 운영 계획과 요구에 따른 지원 계획을 수립한다.
  둘째, 수립된 교육과정 자율운영 실험학교 지원계획에 따라 다양한 지원 활동을 전개한다.
  셋째, 교육과정 자율운영 실험학교의 운영과 지원 활동을 평가하고 향후 지원 방향을 설정한다.
<표 Ⅱ- 1>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지원 활동에 대한 실험학교의 평가	12
<표 Ⅱ- 2> 교육과정 자율운영 실험학교의 2000학년도 주요 추진 사업	16
<표 Ⅱ- 3> 2000학년도 교육과정 실험학교 운영을 위한 지원 요구	20
<표 Ⅲ- 1> 2000학년도 교육과정 자율운영 실험학교 주요 지원 활동	23
<표 Ⅲ- 2> 2000학년도 교육과정 자율운영 실험학교 평가지표	41
<표 Ⅲ- 3> 2000학년도 강진농업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 특성	46
<표 Ⅲ- 4> 2000학년도 김제자영고등학교의 교육과정 운영 특성	48
<표 Ⅲ- 5> 2000학년도 수원농생명과학고등학교의 교육과정 운영 특성	50
<표 Ⅲ- 6> 2000학년도 인천해양과학고등학교의 교육과정 운영 특성	51
<표 Ⅲ- 7> 2000학년도 인천해양과학고등학교의 교육과정 운영 특성	53
<표 Ⅲ- 8> 2000학년도 광주전자공업고등학교의 교육과정 운영 특성	55
<표 Ⅲ- 9> 2000학년도 부평공업고등학교의 교육과정 운영 특성	56
<표 Ⅲ-10> 2000학년도 울산화봉공업고등학교의 교육과정 운영 특성	59
<표 Ⅲ-11> 2000학년도 충남기계공업고등학교의 교육과정 운영 특성	60
<표 Ⅲ-12> 2000학년도 영월공업고등학교의 교육과정 운영 특성	62
<표 Ⅲ-13> 2000학년도 천안공업고등학교의 교육과정 운영 특성	64
<표 Ⅲ-14> 2000학년도 청주기계공업고등학교의 교육과정 운영 특성	65
<표 Ⅲ-15> 2000학년도 대구제일여자정보고등학교의 교육과정 운영 특성	67
<표 Ⅲ-16> 2000학년도 부산진여자상업고등학교의 교육과정 운영 특성	69
<표 Ⅲ-17> 2000학년도 영상고등학교의 교육과정 운영 특성	71
<표 Ⅲ-18> 2000학년도 포항정보여자고등학교의 교육과정 운영 특성	74
<표 Ⅲ-19> 실험학교 자문활동에 대한 각 영역별 만족도 및 자문 활동 형태	77
<표 Ⅲ-20> 자료 개발이 요구되는 영역	80
<표 Ⅲ-21> 실험학교 운영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점	81
관련 주제 다른자료의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ㅈ어보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관련 과제 정보전체 1
기본 2000학년도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자율운영 실험학교 지원 사업 2000.03.01~2000.12.31 바로가기
보고서·자료 콘텐츠 문의처
홍보팀 · 044-415-3557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