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Ⅱ-1> 일반계 고등학교 직업과정별 운영 실태 22
<표 Ⅱ-2> 일반계 고등학교 직업과정별 예산지원실태 22
<표 Ⅱ-3> 2000학년도 일반계 고등학교 직업과정 추진 현황 25
<표 Ⅱ-4> 2000학년도 일반계 고등학교 직업과정 설치학과 현황 26
<표 Ⅱ-5> 2001학년도 일반계 고등학교 직업과정 운영 현황 27
<표 Ⅲ-1> 설문지 조사내용 32
<표 Ⅲ-2> 설문지의 배포 및 회수 현황 35
<표 Ⅲ-3> 기관장의 일반적인 사항 36
<표 Ⅲ-4> 교원의 일반적인 사항 37
<표 Ⅲ-5> 재학생의 일반적인 사항 39
<표 Ⅲ-6> 기관유형별 직업과정의 교육목표에 대한 기관장의 인식 41
<표 Ⅲ-7> 기관유형별 직업과정의 설치 목적에 대한 재학생의 인식 41
<표 Ⅲ-8> 기관유형별 직업과정 업무 전담교원의 수 42
<표 Ⅲ-9> 직업과정의 입학 동기에 대한 기관장, 교원, 재학생의 인식 43
<표 Ⅲ-10> 직업과정의 사회적 인식에 대한 기관장, 교원, 학생의 인식 45
<표 Ⅲ-11> 사회적 인식이 부정적인 이유에 대한 기관장, 교원, 학생의 인식 46
<표 Ⅲ-12> 직업과정의 필요성에 대한 기관장, 교원의 인식 47
<표 Ⅲ-13> 직업과정이 필요하지 않는 이유에 대한 기관장, 교원의 인식 48
<표 Ⅲ-14> 직업과정에 필요한 전공학과에 대한 기관장, 교원의 인식 49
<표 Ⅲ-15> 바람직한 교육훈련 실시시기에 대한 기관장, 교원, 재학생의 인식 51
<표 Ⅲ-16> 직업과정 학생 선발방법에 대한 기관장, 교원, 재학생의 인식 53
<표 Ⅲ-17> 직업과정 학생 모집 유인방안에 대한 기관장, 교원, 재학생의 인식 55
<표 Ⅲ-18> 재학생의 직업과정 입학에 영향을 준 사람 56
<표 Ⅲ-19> 재학생이 현 학과(또는 전공)를 선택한 이유 57
<표 Ⅲ-20> 기관유형별 직업과정 선택의 만족도에 대한 재학생의 인식 58
<표 Ⅲ-21> 기관유형별 재학생이 직업과정 선택에 만족하는 이유 59
<표 Ⅲ-22> 기관유형별 재학생이 직업과정 선택에 불만족하는 이유 60
<표 Ⅲ-23> 기관유형별 비진학자의 바람직한 진로방안에 대한 재학생의 인식 62
<표 Ⅲ-24> 기관유형별 현재 교양교과 대 전공교과의 비율 63
<표 Ⅲ-25> 적절한 교양교과 대 전공교과의 비율에 대한 기관장, 교원, 재학생의 인식 64
<표 Ⅲ-26> 기관유형별 현재 전공 이론교과 대 실습교과의 비율 65
<표 Ⅲ-27> 적절한 전공 이론교과 대 실습교과의 비율에 대한 기관장, 교원, 재학생의 인식 66
<표 Ⅲ-28> 기관유형별 현재 전공 이론수업시 한 반의 학생수 67
<표 Ⅲ-29> 전공 이론수업시 적절한 한 반의 학생수에 대한 기관장, 교원, 재학생의 인식 68
<표 Ⅲ-30> 기관유형별 현재 전공 실습수업시 한 반의 학생수 69
<표 Ⅲ-31> 전공 실습수업시 적절한 한 반의 학생수에 대한 기관장, 교원, 재학생의 인식 71
<표 Ⅲ-32> 적절한 교육기간에 대한 기관장, 교원, 재학생의 인식 72
<표 Ⅲ-33> 현행 교과목의 수에 대한 기관장, 교원, 재학생의 인식 73
<표 Ⅲ-34> 학생들의 교양 및 기초교과 이해수준에 대한 기관장, 교원, 재학생의 인식 74
<표 Ⅲ-35> 학생들의 전문교과 이해수준에 대한 기관장, 교원, 재학생의 인식 75
<표 Ⅲ-36> 출석수업에 대한 기관장, 교원, 재학생의 인식 77
<표 Ⅲ-37> 적당한 출석수업 일수에 대한 기관장, 교원, 재학생의 인식 78
<표 Ⅲ-38> 진학을 위한 별도반 편성에 대한 기관장, 교원, 재학생의 인식 79
<표 Ⅲ-39> 기관유형별 교원들이 사용하는 전공 이론교과 교재 80
<표 Ⅲ-40> 기관유형별 교원들이 사용하는 전공 실습교과 교재 81
<표 Ⅲ-41>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기관장, 교원, 재학생의 견해 82
<표 Ⅲ-42> 기관유형별 자체평가 실시 여부 83
<표 Ⅲ-43> 기관유형별 자체평가 결과의 활용정도 84
<표 Ⅲ-44> 교육시설 및 환경에 대한 기관장, 교원, 재학생의 인식 85
<표 Ⅲ-45> 불량한 교육시설에 대한 기관장, 교원, 재학생의 인식 86
<표 Ⅲ-46> 교육정보화시설에 대한 기관장, 교원, 재학생의 인식 88
<표 Ⅲ-47> 교육보조자료에 대한 기관장, 교원, 재학생의 인식 89
<표 Ⅲ-48> 실험․실습 장비에 대한 기관장, 교원, 재학생의 인식 91
<표 Ⅲ-49> 실험․실습 재료에 대한 기관장, 교원, 재학생의 인식 92
<표 Ⅲ-50> 기관유형별 진학한 학생의 비율 93
<표 Ⅲ-51> 기관유형별 취업한 학생의 비율 94
<표 Ⅲ-52> 기관유형별 전공 관련 취업률 94
<표 Ⅲ-53> 기관유형별 중도 탈락한 학생의 비율 95
<표 Ⅲ-54> 중도탈락의 원인에 대한 기관장, 교원, 재학생의 인식 96
<표 Ⅲ-55> 직업과정 지원 학생의 감소 원인에 대한 기관장, 교원, 재학생의 인식 97
<표 Ⅲ-56> 수료 후 취업이 안 되는 이유에 대한 기관장, 교원, 재학생의 인식 99
<표 Ⅲ-57> 기관유형별 3개월간 재학생에 대한 진로 및 취업지도 횟수 100
<표 Ⅲ-58> 진로 및 취업지도 횟수에 대한 재학생의 인식 101
<표 Ⅲ-59> 진로 및 취업지도의 유익성에 대한 교원, 재학생의 인식 102
<표 Ⅲ-60> 진로 및 취업지도의 문제점에 대한 교원의 인식 103
<표 Ⅲ-61> 재학생의 고민사항 104
<표 Ⅲ-62> 재학생의 역점사항 105
<표 Ⅲ-63> 재학생의 동료 및 집단 간 갈등 106
<표 Ⅲ-64> 재학생의 수업 후 활동 107
<표 Ⅲ-65> 현재 학생들의 복지수준 및 소속감의 향상 방법 108
<표 Ⅲ-66> 학생들의 복지수준 및 소속감의 향상 방법에 대한 기관장, 교원, 재학생의 견해 109
<표 Ⅲ-67> 예산 지원에 대한 기관장, 교원의 인식 110
<표 Ⅲ-68> 예산 지원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기관장, 교원의 인식 111
<표 Ⅲ-69> 재정 지원 현황 및 형태에 대한 개선 요구사항 112
<표 Ⅲ-70> 직업과정의 개선에 대한 기관장과 교원의 인식 114
<표 Ⅲ-71> 직업과정 위탁기관 평가에 대한 기관장과 교원의 인식 115
<표 Ⅲ-72> 기관유형별 실업계 고교 전학에 대한 재학생의 인식 116
<표 Ⅲ-73> 실업계 고교 전학시 선택 계열에 대한 재학생의 인식 117
<표 Ⅲ-74> 기관유형별 직업을 가져야 하는 이유에 대한 재학생의 인식 118
<표 Ⅳ-75> 기관유형별 재학생이 희망하는 직업 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