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I-1> 성과조사표 회수율 6
<표 I-2> 설문조사지 대상별 회수율 9
<표 II-1> 전문대학 재정의 세입현황(1998∼1999) 23
<표 II-2> 전입 기부금 현황 24
<표 II-3> 교육인적자원부의 재정지원 현황(1997-2000) 25
<표 II-4> GDP 대비 공교육비 비율 26
<표 II-5> 교육기관의 재원구조 27
<표 II-6> 학생 1인당 공교육비 28
<표 III-1-1> 전문대학의 재정지원 현황(1997-2001) 30
<표 III-1-2> 연도별 지원 예산액 및 증가율 현황 31
<표 III-1-3> 교육인적자원부 재정지원 평가집단 분류 예 (2001년도) 33
<표 III-2-가-1> 특성화 프로그램 지원사업 영역구분 36
<표 III-2-가-2> 특성화 - 지식기반산업의 고용창출 1인당 투자소요액 비교 37
<표 III-2-가-3> 특성화 - 지원액수 및 프로그램 당 평균 지원액 37
<표 III-2-가-4> 특성화 프로그램 지원사업 재정지원현황 38
<표 III-2-가-5> 특성화 프로그램 평가항목 39
<표 III-2-가-6> 설문 응답 교수들의 소속계열 - 교수용 40
<표 III-2-가-7> 설문 응답자 소속 기업의 유형 - 졸업생용 40
<표 III-2-가-8> 특성화 프로그램 재정지원사업의 투자 실적 41
<표 III-2-가-9> 특성화 - 직업교육과정과 교육여건의 개선정도 - 교수, 졸업생 43
<표 III-2-가-10> 특성화 - 취업과 전공 일치도에 대한 기여 - 교수, 졸업생 44
<표 III-2-가-11> 특성화 - 배출인력에 대한 만족도 - 산업체 44
<표 III-2-가-12> 전문대학 졸업생의 취업분야와 전공의 일치도 45
<표 III-2-가-13> 특성화 - 국고지원으로 인한 전문대학 직업교육 발전 여부 - 산업체 45
<표 III-2-가-14> 특성화 - 국고지원 사업의 교육 내실화에 기여 정도 - 산업체 46
<표 III-2-가-15> 특성화 - 지속적인 재정지원의 필요성 - 졸업생 46
<표 III-2-가-16> 특성화 - 지역사회와 산업사회의 발전에 기여 - 교수 47
<표 III-2-가-17> 특성화 - 전문대학과의 협력 정도 - 산업체 47
<표 III-2-가-18> 특성화 - 교수의 교육·연구·사회봉사 활동 강화 여부 - 교수 48
<표 III-2-가-19> 학과의 특성화·전문화 사업 목표 달성 - 졸업생 49
<표 III-2-가-20> 특성화 - 지원사업에 대한 인식도 - 참여교수 49
<표 III-2-가-21> 특성화 - 사업의 내용 전반의 인식도 - 산업체 50
<표 III-2-나-1> 구조조정 - 학교 군별 대응투자비율 52
<표 III-2-나-2> 구조조정사업 재정지원현황 52
<표 III-2-나-3> 전문대학 구조조정 사업의 투자 실적 53
<표 III-2-나-4> 구조조정 - 학부 운영의 교육적 효과 - 교수 56
<표 III-2-나-5> 구조조정 후 실습실 활용도 - 교수 56
<표 III-2-나-6> 구조조정 후 전공 선택의 기회 증가 - 교수 57
<표 III-2-나-7> 구조조정 후 대학 시설 활용도 - 교수 57
<표 III-2-나-8> 구조조정 - 조직 개편의 효율성 - 교수 60
<표 III-2-나-9> 구조조정 - 조직 개편의 예산 절감 효과 - 교수 60
<표 III-2-나-10> 구조조정 - 조직개편의 인력 감축 효과 - 교수 61
<표 III-2-다-1> 향토산업기반 거점 전문대학 육성사업 재정지원 현황 63
<표 III-2-다-2> 지역별 선정 현황(1999년도) 63
<표 III-2-다-3> 향토산업기반 거점 전문대학 육성사업 평가영역과 평가항목 64
<표 III-2-다-4> 향토산업 관련 대학 여건 개선 66
<표 III-2-다-5> 향토산업 관련 산학협동 내실화 67
<표 III-2-다-6> 향토산업 - 실용신안취득이나 특허 등의 발생 여부 - 교수 68
<표 III-2-다-7> 향토산업 - 현장실습과 취업과의 연관성 - 졸업생 69
<표 III-2-다-8> 향토산업 - 후배에의 권유 의지 - 졸업생 69
<표 III-2-라-1> 우수공업계 전문대학 재정지원현황 71
<표 III-2-라-2> 우수공업계 전문대학 재정지원사업 평가항목 72
<표 III-2-라-3> 우수공업계 전문대학 대응투자실적 73
<표 III-2-라-4> 우수공업계 전문대학의 공업계 학과 입학정원 74
<표 III-2-라-5> 우수공업계 전문대학 지원사업 정량적 성과 75
<표 III-2-라-6> 참여 산업체 및 졸업생 재직회사 유형 76
<표 III-2-라-7> 우수공업계 - 실험실습기자재확보율 및 실험실습비 향상정도 - 교수 77
<표 III-2-라-8> 우수공업계 - 교수 및 조교 확보율 개선정도 - 교수 77
<표 III-2-라-9> 우수공업계 - 재정지원이 교육여건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력 - 졸업생 78
<표 III-2-라-10> 우수공업계 - 대응투자정도 - 교수 79
<표 III-2-라-11> 공업계 학과의 전문화·특성화 정도 - 교수 79
<표 III-2-라-12> 우수공업계 -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한 산업체와 연계 - 산업체 80
<표 III-2-라-13> 우수공업계 - 행정개선정도 - 교수 81
<표 III-2-라-14> 우수공업계 - 지원사업에 대한 충실도와 대학발전계획 수립에 기여 - 교수 81
<표 III-2-라-15> 우수공업계 - 교수의 책무이행 향상정도 - 교수 82
<표 III-2-라-16> 우수공업계 - 국고지원으로 인한 기업운영에 도움 - 산업체 82
<표 III-2-라-17> 우수공업계 - 취업을 위한 교수들의 노력에 대한 만족도 - 졸업생 83
<표 III-2-라-18> 우수공업계 - 졸업생 취업률 향상 및 전공과의 일치정도 - 교수 83
<표 III-2-라-19> 우수공업계 - 일반대학 및 타전문대학 졸업자에 대한 현장적응력과 실무능력의 우수성 - 산업체 84
<표 III-2-라-20> 우수공업계 - 전공과 재직 회사의 직무일치 정도 - 졸업생84
<표 III-2-라-21> 우수공업계 전문대학으로 선정된 후 학과의 발전정도 - 교수 85
<표 III-2-라-22> 우수공업계 - 행·재정적 지원의 필요성 정도 - 졸업생 85
<표 III-2-라-23> 우수공업계 - 교수·학생에 대한 산업체의 인적·물적지원 여부 - 산업체 86
<표 III-2-마-1> 우수산업연구소 지원사업 재정지원현황 88
<표 III-2-마-2> 우수산업연구소 지원사업 평가 내용 89
<표 III-2-마-3> 우수산업연구소 지원사업 재정현황 90
<표 III-2-마-4> 우수산업연구소 지원사업 정량적 성과 91
<표 III-2-마-5> 우수산업연구소 - 전문대학의 기업 활동에 대한 도움 정도 - 산업체 92
<표 III-2-마-6> 우수산업연구소 - 연구개발의 여건개선 정도 - 졸업생 93
<표 III-2-마-7> 우수산업연구소 - 국고지원의 기업활동에 대한 도움정도 - 졸업생 93
<표 III-2-마-8> 우수산업연구소 - 벤처기업 혹은 창업보육 사업의 활성화 - 졸업생 94
<표 III-2-마-9> 우수산업연구소 - 국고지원의 지속적인 필요성 - 졸업생 94
<표 III-2-마-10> 우수산업연구소 - 직무능력 및 전공능력 향상 정도 - 졸업생 95
<표 III-2-마-11> 우수산업연구소 - 졸업생 취업의 활성화 - 졸업생 96
<표 III-2-마-12> 우수산업연구소 - 실용적 직업교육으로의 개선 - 산업체 96
<표 III-2-마-13> 우수산업연구소 - 지원사업으로 인한 학생들의 실무능력 향상에 도움 정도 - 산업체 97
<표 III-2-바-1> 주문식교육 지원사업 재정지원 현황 99
<표 III-2-바-2> 주문식 교육 지원사업의 평가영역과 평가항목 101
<표 III-2-바-3> 산업체와의 협약 체결 실적 102
<표 III-2-바-4> 교육과정 개발 실적 103
<표 III-2-바-5> 교재(교수-학습자료) 개발 실적 104
<표 III-2-바-6> 주문식 교육 취업 실적 105
<표 III-2-사-1> 실고연계교육 재정지원현황 107
<표 III-2-사-2> 실고 연계교육과정 운영 사업의 투자 실적 108
<표 III-2-사-3> 실고연계 - 전문인력 양성에 대한 기여 - 교수 110
<표 III-2-사-4> 연계교육 학생들의 우수성 - 교수 111
<표 III-2-사-5> 연계교육 학생들의 우수성 - 졸업생 112
<표 III-2-사-6> 연계교육에 대한 졸업생들의 만족도 112
<표 III-2-아-1> 신직업교육문화 육성사업 재정지원현황 120
<표 III-2-아-2> 신직업교육 문화 육성 투자 실적 121
<표 III-2-아-3> 신직업 교육문화 육성사업 활성화 정도 - 교수 122
<표 III-2-아-4> 전공동아리 기술개발실적 향상 - 교수 125
<표 III-2-아-5> 신직업교육문화 - 전문대학 입학에 대한 관심 증대 - 교수126
<표 III-2-자-1> 산학협동 우수 전문대학 지원 사업 재정지원 현황 128
<표 III-2-자-2> 권역별 선정 현황, 1998년 128
<표 III-2-자-3> 전문대학 교육의 현장성 강화 131
<표 III-2-자-4> 전문대학 교육의 현장성 강화 131
<표 III-2-자-5> 산업체를 위한 지원 활성화 132
<표 III-3-1> 재정지원사업 성과의 연도별 추이 134
<표 III-3-2> 전문대학 직업교육의 투입, 과정, 및 산출 요인 136
<표 IV-1> 보조금과 출연금의 비교 149
[그림 I-1] 연구 절차 모형 4
[그림 II-1] 정부보조가 직업교육투자에 미치는 영향 16
[그림 III-2-가-1] 특성화프로그램사업에 대한 연도별 대응투자 42
[그림 III-2-나-1] 학과 구조조정 소요예산 추이 54
[그림 III-2-나-2] 행정부서 구조조정 소요예산 추이 54
[그림 III-2-나-3] 연도별 구조조정 학과 수 55
[그림 III-2-나-4] 연도별 구조조정 정원 55
[그림 III-2-나-5] 행정부서 구조조정 지원액 추이 58
[그림 III-2-나-6] 행정부서 수 - 구조조정 59
[그림 III-2-나-7] 행정부서 정원 추이 - 구조조정 59
[그림 III-2-라-1] 우수공업계 전문대학에 대한 재정지원액 추이 73
[그림 III-2-라-2] 우수공업계 전문대학 실험실습기자재 구입비 변화추이 76
[그림 III-2-사-1] 연계교육에 대한 국고지원의 증가 110
[그림 III-2-사-2] 실고연계교육 지원사업으로 인한 입학생 수의 증가 113
[그림 III-2-사-3] 연계교육 별도반 학생 수 114
[그림 III-2-사-4] 연계교육 추진 학교 수와 학과 수 114
[그림 III-2-사-5] 연계교육과정 개발 및 활용 건수 - 전문대학 115
[그림 III-2-사-6] 연계교육과정 개발 및 활용 건수 - 실업계 고등학교 116
[그림 III-2-사-7] 교수학습자료 개발 - 연계교육 116
[그림 III-2-사-8] 전임교원 수 및 교사 수 117
[그림 III-2-사-9] 연수 참여 교원수의 증가 추이 - 연계교육 117
[그림 III-2-사-10] 연계교육 담당 교원수의 증가 117
[그림 III-2-사-11] 연계교육 연수참여 교원 수의 증가 118
[그림 III-2-아-1] 신직업교육문화 육성사업 정부지원금액 추이 122
[그림 III-2-아-2] 신직업교육문화 육성사업 - 대회개최건수 추이 123
[그림 III-2-아-3] 신직업교육문화육성사업 - 참여학생수와 입상자수 124
[그림 III-2-아-4] 신직업교육문화육성 - 참여 실고 수와 산업체 수 124
<표 부록 I-1> 연구용역사업에 참여한 학생수, 인건비 및 장학금 지급 187
<표 부록 I-2> 정원 미달률의 감소 190
<표 부록 I-3> 높은 취업률 유지 190
<표 부록 I-4> 총지원자수 대비 관광계열 지원자수 추이 191
<표 부록 I-6> G대학 부설 연구소 현황 200
<표 부록 I-5> 연구소의 특징, 문제점, 발전방향 203
<표 부록 I-7> 주문식 교육 사업 연혁 205
<표 부록 I-8> 교육과정 개발 실적 206
<표 부록 I-9> 교재개발 실적 206
<표 부록 I-10> 프로그램 운영 및 주문식 교육 협약 체결 실적 206
<표 부록 I-11> 교수·학습 방법 개선사항 207
<표 부록 I-12> 물적 자원의 공동 활용 208
<표 부록 I-13> 취업 현황 208
<표 부록 I-14> 지역별 재정지원 대학과 지역협의회 중심 대학 210
<표 부록 I-15> 지역별 참가현황 - 실고생 경진대회 217
<표 부록 I-16> 참가인원과 수상비율 - 전공동아리 경진대회 221
<표 부록 I-17> 시상의 종류 - 전공동아리 경진대회 221
<표 부록 I-18> 소요 비용 - 전공동아리 경진대회 221
[그림 부록 I-2] F-ISD 모델 198
[그림 부록 I-3] 연계교육의 기대효과 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