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교육 교수-학습 방법 연구·개발 : 실과(기술·가정) 교과를 중심으로
Research and 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in Environmental Education : Focusing on Practical Arts (Technology & Home Economics)
- 저자
- 이용순 서우석 박종성 최석진 박선미
- 분류정보
- 기본연구(2001-38)
- 발행기관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발행일
- 2001.12.31
- 등록일
- 2001.12.31
연구요약 제1부 실과(기술·가정) 교과에서 환경교육 교수-학습 방법의 연구 Ⅰ. 서 론 1 1. 연구 필요성 1 2. 연구 목적 3 3. 연구 내용 3 4. 연구 방법 4 5. 연구의 추진 절차 및 제한점 8 Ⅱ. 환경교육 교수-학습 방법의 탐색 10 1. 환경교육 교수-학습의 의의 10 2. 환경교육에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 15 3. 실과(기술·가정) 교과에서의 환경교육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논의 동향 28 Ⅲ. 국내·외 환경교육 교수-학습의 실태 분석 34 1. 우리 나라의 환경교육 교수-학습 실태 분석 34 2. 외국의 환경교육 교수-학습 실태 분석 46 Ⅳ. 실과(기술·가정) 교과에서 환경교육 교수-학습 방법의 선정 55 1. 실과(기술·가정) 교과의 환경교육 목표와 교수-학습 방법 56 2. 실과(기술·가정) 교과의 환경교육 내용과 교수-학습 방법 58 3. 실과(기술·가정) 교과의 환경교육 교수-학습 방법 선정을 위한 종합적 논의 67 Ⅴ. 실과(기술·가정) 교과 환경교육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방향과 주요 교수-학습 방법 및 활용 방안 69 1. 실과(기술·가정) 교과 환경교육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방향 69 2. 실과(기술·가정) 교과에서 환경교육을 위한 주요 교수-학습 방법 및 활용 방안 71 Ⅵ. 요약 및 제언 96 1. 요약 96 2. 제언 105 참고 문헌 108 Abstract 113 제2부 실과(기술·가정) 교과에서 환경교육 교수-학습의 실제 Ⅰ. 실과(기술·가정) 교과 환경교육 교수-학습 자료의 구성과 활용 방안 121 1. 실과(기술·가정) 교과 환경교육 교수-학습 자료의 구성 121 2. 실과(기술·가정) 교과 환경교육 교수-학습 자료의 활용 방안 122 Ⅱ. 주요 교수-학습 방법별 자료 124 1. 각 모듈별 개관 124 2. 주요 교수-학습 방법별 자료 예시 135 모듈 1 아름다운 환경을 가꾸기 위한 문제 해결 학습법 136 모듈 2 수질 문제 이해를 위한 실험·실습법 157 모듈 3 쾌적한 실내 환경의 유지가 환경 오염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기 위한 토의 학습법 180 모듈 4 자원 낭비와 환경오염의 관계를 199 모듈 5 대체 에너지 자원 개발 실태 파악을 225 모듈 6 환경 오염이 작물 생장 및 재배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기 위한 실험·실습법 257 모듈 7 생태계 보전을 위한 생물의 다양성 조사 학습법 292 모듈 8 자연 자원 보전의 중요성 이해를 위한 NIE 학습법 312 모듈 9 합성 세제로 인한 수질 오염을 337 모듈 10 안전한 식품을 섭취하기 위한 ICT 활용 학습법 353 모듈 11 화학 유해 물질 배출로 오염된 수질을 371 모듈 12 산업 안전과 청정 에너지 사용을 위한 토의 학습법 399 부 록 431
본 연구의 목적은 초·중·고등학교의 실과(기술·가정) 교과를 중심으로 환경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을 연구·개발하는 데 있으며, 그 구체적인 하위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제 7 차 교육과정의 실과(기술·가정) 교과의 특성에 적합한 환경교육 교수-학습 방법을 구명한다. 둘째, 실과(기술·가정) 교과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환경교육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한다.
This study is designed to research teaching & learning methods in environmental education focusing on Practical Arts(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in the curriculum of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identify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suitable for Practical Arts(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of the 7th curriculum and develop a variety of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for environmental education which can be utilized in the subject of Practical Arts(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Content of this study is divided into two parts; first, identification of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in environmental education, analysis of teaching and learning practices of environmental education at home and abroad, and selection & utilization of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of environmental education in the subject of Practical Arts(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and second, 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for environmental education and their usage, and reference materials for each major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 This study was conducted through the analysis of reference materials and data, interviews, consultation with specialists council and international seminars... ...
제1부 실과(기술․가정) 교과 환경교육 교수-학습 방법의 연구 <표 Ⅰ-1> 면담 대상자의 선정 5 <표 Ⅰ-2> 면담 조사 내용 6 <표 Ⅰ-3> 전문가 협의진 7 <표 Ⅱ-1>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철학에 기초한 교육의 비교 19 <표 Ⅱ-2> 교수-학습 분류 28 <표 Ⅲ-1> 환경교육 목표 영역별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 34 <표 Ⅲ-2> 환경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35 <표 Ⅲ-3> 교사 권장 환경교육 교수-학습 방법 1 37 <표 Ⅲ-4> 교사 권장 환경교육 교수-학습 방법 2 38 <표 Ⅲ-5> 교사 권장 환경교육 교수-학습 방법 3 39 <표 Ⅲ-6> 선행 연구 학교 분석 42 <표 Ⅲ-7> 환경교육 관련 교과 단원 분석표(제1학년) 43 <표 Ⅲ-8> 환경교육 관련 교과 연간 지도 계획표(제1학년) 44 <표 Ⅲ-9> 환경 보전 교수-학습 지도안(1학년 1학기) 45 <표 Ⅲ-10> 환경교육을 위하여 ICT 활용 수업에 활용되고 있는 웹사이트 53 <표 Ⅳ-1> 제7차 실과(기술․가정) 과목 교육과정에서의 환경교육 관련 목표 분석 결과 57 <표 Ⅳ-2> 목표 영역별 환경교육 교수-학습 방법 57 <표 Ⅳ-3> 제7차 실과 교과 교육과정에서의 환경교육 내용 분석 및 교수-학습 방법 58 <표 Ⅳ-4> 제7차 기술․가정 교과 교육과정에서의 환경교육 내용 분석 및 교수-학습 방법 60 <표 Ⅳ-5> 제7차 농업과학 과목 교육과정에서의 환경교육 내용 분석 및 교수-학습 방법 61 <표 Ⅳ-6> 제7차 공업기술 과목 교육과정에서의 환경교육 내용 분석 및 교수-학습 방법 64 <표 Ⅳ-7> 제7차 가정과학 과목 교육과정에서의 환경교육 내용 분석 및 교수-학습 방법 65 <표 Ⅳ-8> 실과(기술․가정) 교과에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 67 <표 IV-9> 실과(기술․가정) 교과의 교수-학습 방법 선정을 위한 종합적 논의 68 <표 Ⅴ-1> 선정 주제 70 <표 Ⅴ-2> 주제별 교수-학습 방법 70 <표 Ⅴ-3> 교과목별 선정 모듈 제목 71 <표 Ⅴ-4> 문제 해결 수업 모형 82 <표 Ⅴ-5> 조사 학습 단계 86 제2부 실과(기술․가정) 교과에서 환경교육의 교수-학습의 실제 <표 Ⅰ-1> 모듈의 구성 요소 122 [그림 Ⅰ-1] 연구의 추진 절차 9 [그림 Ⅱ-1] 교수-학습 변인의 다양성 11 [그림 Ⅲ-1] 환경교육 목표 영역별 교수-학습 방법 35 [그림 Ⅲ-2] 교사가 생각하는 바람직한 교수-학습 방법과 주로 사용하는 교수-학습 방법 36
번호 | 제목 | 저자 | 발행일 | 발행기관 | 첨부 |
---|
관련 과제 정보전체 1 건
기본 | 환경교육 교수·학습 방법 연구·개발 -실과(기술·가정)교과를 중심으로- | 2001.02.01~2001.12.31 | 바로가기 |
- 보고서·자료 콘텐츠 문의처
- 홍보팀 · 044-415-35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