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Ⅱ-1> 한국교육개발원의 진로교육과정 구성의 기본 모형 8
<표 Ⅱ-2> 진로교육의 영역별 목표 10
<표 Ⅱ-3> 초등학교의 진로교육 목표체계 12
<표 Ⅱ-4> 중학교의 진로교육 목표체계 13
<표 Ⅱ-5> 고등학교의 진로교육 목표체계 14
<표 Ⅱ-6> 진로교육모형에 제시된 진로교육의 목표와 내용체계 16
<표 Ⅱ-7> 형식 교육의 진로개발교육 내용 17
<표 Ⅱ-8> ‘진로․직업’ 과목의 교육 영역과 목표 19
<표 Ⅱ-9> ‘진로․직업’ 과목의 교육 영역과 내용 21
<표 Ⅱ-10> 국내 진로교육 관련 문헌에 나타난 진로교육의 영역 23
<표 Ⅱ-11> 미국 Ohio 주 각급 학교의 진로교육 목표 25
<표 Ⅱ-12> 미국 Ohio 주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목표 및 내용체계 27
<표 Ⅱ-13> 미국 Ohio 주 중학교 진로교육의 목표 및 내용체계 30
<표 Ⅱ-14> 미국 Ohio 주 고등학교 진로교육의 목표 및 내용체계 33
<표 Ⅱ-15> Ginzberg의 직업발달 이론의 단계 39
<표 Ⅱ-16> Super의 직업발달 이론의 단계 42
<표 Ⅱ-17> Tiedeman과 O'Hara의 진로발달 이론의 단계 44
<표 Ⅱ-18> Tuckman의 진로발달 이론의 단계 46
<표 Ⅱ-19> 선행연구에 나타난 진로교육의 영역 비교 48
<표 Ⅱ-20> 공통적이며 포괄적인 진로교육의 영역 50
<표 Ⅱ-21> 선행연구에 나타난 진로교육의 영역별 목표 종합정리 51
<표 Ⅲ-22> 초등학교 진로교육 목표 범주화 53
<표 Ⅲ-23> 중학교 진로교육 목표 범주화 54
<표 Ⅲ-24> 고등학교 진로교육 목표 범주화 55
<표 Ⅱ-25> 진로교육의 영역별 목표체계 구성 56
<표 Ⅲ-1> 설문지의 주요 내용 58
<표 Ⅲ-2> 설문조사를 위한 표집 및 실제 설문 응답자 수 59
<표 Ⅲ-3> 초등학교 교사 학부모의 ‘자아 특성의 이해’ 영역에 대한 필요성의 인식 정도 61
<표 Ⅲ-4> 초등학교 교사, 학부모의 ‘일과 직업 세계 탐색’ 영역에 대한 필요성의 인식 정도 62
<표 Ⅲ-5> 초등학교 교사, 학부모의 ‘일과 직업에 대한 태도와 습관 형성’ 영역에 대한 필요성의 인식 정도 63
<표 Ⅲ-6> 초등학교 교사, 학부모의 ‘일과 직업의 교육적 측면 이해’ 영역에 대한 필요성의 인식 정도 64
<표 Ⅲ-7> 초등학교 교사, 학부모의 ‘진로계획’ 영역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정도 65
<표 Ⅲ-8> 초등학교 교사의 ‘자아 특성의 이해’ 영역의 목표별 필요성에 대한 인식 정도 67
<표 Ⅲ-9> 초등학교 학부모의 ‘자아 특성의 이해’ 영역의 목표별 필요성에 대한 인식 정도 67
<표 Ⅲ-10> 초등학교 교사의 ‘일과 직업세계 탐색’ 영역의 목표별 필요성에 대한 인식 정도 68
<표 Ⅲ-11> 초등학교 학부모의 ‘일과 직업세계 탐색’ 영역의 목표별 필요성에 대한 인식 정도 69
<표 Ⅲ-12> 초등학교 교사의 ‘일과 직업에 대한 태도와 습관 형성’ 영역의 목표별 필요성에 대한 인식 정도 69
<표 Ⅲ-13> 초등학교 학부모의 ‘일과 직업에 대한 태도와 습관 형성’ 영역의 목표별 필요성에 대한 인식 정도 70
<표 Ⅲ-14> 초등학교 교사의 ‘일과 직업의 교육적 측면 이해’ 영역의 목표별 필요성에 대한 인식 정도 71
<표 Ⅲ-15> 초등학교 학부모의 ‘일과 직업의 교육적 측면 이해’ 영역의 목표별 필요성에 대한 인식 정도 71
<표 Ⅲ-16> 초등학교 교사의 ‘진로계획’ 영역의 목표별 필요성에 대한 인식 정도 72
<표 Ⅲ-17> 초등학교 학부모의 ‘진로계획’ 영역의 목표별 필요성에 대한 인식 정도 72
<표 Ⅲ-18> 중학교 교사, 학부모, 학생의 ‘자아 특성의 이해’ 영역에 대한 필요성 인식 정도 74
<표 Ⅲ-19> 중학교 교사, 학부모, 학생의 ‘일과 직업세계 탐색’ 영역에 대한 필요성 인식 정도 76
<표 Ⅲ-20> 중학교 교사, 학부모, 학생의 ‘일과 직업에 대한 태도와 습관 형성’ 영역에 대한 필요성 인식 정도 78
<표 Ⅲ-21> 중학교 교사, 학부모, 학생의 ‘일과 직업의 교육적 측면 이해’ 영역에 대한 필요성 인식 정도 80
<표 Ⅲ-22> 중학교 교사, 학부모, 학생의 ‘진로계획’ 영역에 대한 필요성 인식 정도 82
<표 Ⅲ-23> 중학교 교사의 ‘자아 특성의 이해’ 영역의 목표별 필요성 인식 정도 84
<표 Ⅲ-24> 중학교 학부모의 ‘자아 특성의 이해’ 영역의 목표별 필요성에 대한 인식 정도 85
<표 Ⅲ-25> 중학생의 ‘자아 특성의 이해’ 영역의 목표별 필요성에 대한 인식 정도 85
<표 Ⅲ-26> 중학교 교사의 ‘일과 직업세계 탐색’ 영역의 목표별 필요성에 대한 인식 정도 86
<표 Ⅲ-27> 중학교 학부모의 ‘일과 직업세계 탐색’ 영역의 목표별 필요성에 대한 인식 정도 87
<표 Ⅲ-28> 중학생의 ‘일과 직업세계 탐색’ 영역의 목표별 필요성에 대한 인식 정도 87
<표 Ⅲ-29> 중학교 교사의 ‘일과 직업에 대한 태도와 습관 형성’ 영역의 목표별 필요성에 대한 인식 정도 88
<표 Ⅲ-30> 중학교 학부모의 ‘일과 직업에 대한 태도와 습관 형성’ 영역의 목표별 필요성에 대한 인식 정도 89
<표 Ⅲ-31> 중학생의 ‘일과 직업에 대한 태도와 습관 형성’ 영역의 목표별 필요성에 대한 인식 정도 89
<표 Ⅲ-32> 중학교 교사의 ‘일과 직업의 교육적 측면 이해’ 영역의 목표별 필요성 인식 정도 90
<표 Ⅲ-33> 중학교 학부모의 ‘일과 직업의 교육적 측면 이해’ 영역의 목표별 필요성 인식 정도 91
<표 Ⅲ-34> 중학생의 ‘일과 직업의 교육적 측면 이해’ 영역의 목표별 필요성 인식 정도 91
<표 Ⅲ-35> 중학교 교사의 ‘진로계획’ 영역의 목표별 필요성에 대한 인식 정도 92
<표 Ⅲ-36> 중학교 학부모의 ‘진로계획’ 영역의 목표별 필요성에 대한 인식 정도 93
<표 Ⅲ-37> 중학생의 ‘진로계획’ 영역의 목표별 필요성에 대한 인식 정도 93
<표 Ⅲ-38> 고등학교 교사, 학부모, 학생의 ‘자아 특성의 이해’ 영역에 대한 필요성 인식 정도 95
<표 Ⅲ-39> 고등학교 교사, 학부모, 학생의 ‘일과 직업 세계 탐색’ 영역에 대한 필요성 인식 정도 97
<표 Ⅲ-40> 고등학교 교사, 학부모, 학생의 ‘일과 직업에 대한 태도와 습관 형성’ 영역에 대한 필요성 인식 정도 99
<표 Ⅲ-41> 고등학교 교사, 학부모, 학생의 ‘일과 직업의 교육적 측면 이해’ 영역에 대한 필요성 인식 정도 101
<표 Ⅲ-42> 고등학교 교사, 학부모, 학생의 ‘진로계획’ 영역에 대한 필요성 인식 정도 103
<표 Ⅲ-43> 고등학교 교사의 ‘자아 특성의 이해’ 영역의 목표별 필요성 인식 정도 105
<표 Ⅲ-44> 고등학교 학부모의 ‘자아 특성의 이해’ 영역의 목표별 필요성 인식 정도 106
<표 Ⅲ-45> 고등학생의 ‘자아 특성의 이해’ 영역의 목표별 필요성 인식 정도 106
<표 Ⅲ-46> 고등학교 교사의 ‘일과 직업세계 탐색’ 영역의 목표별 필요성 인식 정도 107
<표 Ⅲ-47> 고등학교 학부모의 ‘일과 직업세계 탐색’ 영역의 목표별 필요성 인식 정도 108
<표 Ⅲ-48> 고등학생의 ‘일과 직업세계 탐색’ 영역의 목표별 필요성 인식 정도 109
<표 Ⅲ-49> 고등학교 교사의 ‘일과 직업에 대한 태도와 습관 형성’ 영역의 목표별 필요성 인식 정도 110
<표 Ⅲ-50> 고등학교 학부모의 ‘일과 직업에 대한 태도와 습관 형성’ 영역의 목표별 필요성 110
<표 Ⅲ-51> 고등학생의 ‘일과 직업에 대한 태도와 습관 형성’ 영역의 목표별 필요성 인식 정도 111
<표 Ⅲ-52> 고등학교 교사의 ‘일과 직업의 교육적 측면 이해’ 영역의 목표별 필요성 인식 정도 112
<표 Ⅲ-53> 고등학교 학부모의 ‘일과 직업의 교육적 측면 이해’ 영역의 목표별 필요성 인식 정도 113
<표 Ⅲ-54> 고등학생의 ‘일과 직업의 교육적 측면 이해’ 영역의 목표별 필요성 인식 정도 113
<표 Ⅲ-55> 고등학교 교사의 ‘진로계획’ 영역의 목표별 필요성 인식 정도 114
<표 Ⅲ-56> 고등학교 학부모의 ‘진로계획’ 영역의 목표별 필요성 인식 정도 115
<표 Ⅲ-57> 고등학생의 ‘진로계획’ 영역의 목표별 필요성 인식 정도 116
<표 Ⅳ-1> 관련 영역별 델파이 위원 분포 118
<표 Ⅳ-2> 델파이 1차 설문 참고 자료: 진로교육 영역별 목표체계 120
<표 Ⅳ-3> 델파이 1차 설문을 통한 진로교육 영역 121
<표 Ⅳ-4> 델파이 1차 설문 결과 추출된 진로교육 영역별 목표 122
<표 Ⅳ-5> 델파이 1차 설문 결과 추출된 진로교육 목표별 내용 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