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진로정보·지도 및 상담 서비스 정책
Policies for Information, Guidance & Counselling services
- 저자
- 이지연 이양구
- 분류정보
- 기본사업(2001-10)
- 발행기관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발행일
- 2001.12.31
- 등록일
- 2001.12.31
사업요약 I. 서 론 1 1. 사업 배경 1 2. 향후 사업 계획 2 3. 사업 필요성 및 목적 5 4. 개념 정의 6 5. 사업 추진 방법 및 내용 6 II. 국가질문지 질적 데이터 수집 방법 11 III. 진로정보·지도·상담 선행연구 15 1. 배경 15 2. 사업에서 고려되어야 할 정책 이슈 24 3. 운영 절차 26 IV. 국가질문지 문항별 응답 29 Q1. 개요 29 Q2. 핵심 목표, 영향요인, 현안 그리고 시행내용 32 Q3. 서비스 운영을 위한 정책 도구들 41 Q4. 담당자들의 역할 48 Q5. 대상설정과 (서비스)이용 55 Q6. 직원고용 68 Q7. 전달체계 77 Q8. 전달 방법 88 Q9. 진로정보 94 Q10. 회계 101 Q11. 질적 보장 105 Q12. 기초근거 109 V. 결론 및 제언 119 참고문헌 121 부 록 127 [부록1] 문항별 참고 자료 129 [부록2] OECD 국가질문서 문항 159 [부록3] OECD News-Letter 180
본 사업의 주요 목적은 크게 두 가지 측면으로 기술될 수 있다. 첫째는 본 사업을 주관하는 OECD 교육위원회와 고용노동사회위원회에서 추구하는 사업 목적이고, 둘째는 본 사업 참여 12개국의 한 국가로서 담당해야 하는 역할측면의 사업목적이다. 전자의 경우는 앞 장의 사업배경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각 국가의 진로정보·지도·상담서비스 의 조직· 운영· 보급이 모든 이를 위한 평생교육제공과 적극적 노동시장 정책 발전에 어떠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각 참여국의 이해를 도모하는 것으로 요약될 수 있다. 후자의 경우는 본 사업보고서의 목적으로 OECD 협력사업 참여국가로써 우리나라 '진로정보·지도 및 상담서비스 국가질문지(national questionanire) 문항에 관한 질적 정보를 수집·정리·보고하는 것이다.
〈표 Ⅳ-1〉진로정보·지도·상담 서비스 관련 법률 43 〈표 Ⅳ-2〉전국 노동조합 현황 51 〈표 Ⅳ-3〉취업알선기관 현황 67 〈표 Ⅳ-4〉진로정보·지도·상담 서비스관련 직원 현황 68 〈표 Ⅳ-5〉노동부 고용안정조직의 지역별 인력현황 69 〈표 Ⅳ-6〉진로정보·지도·상담 서비스 직원들의 교육훈련 요구수준 70 〈표 Ⅳ-7〉공공고용안정센터 및 인력은행의 상담원유형 및 범주 71 〈표 Ⅳ-8〉진로정보·지도·상담 서비스 직원들의 역량 73 〈표 Ⅳ-9〉21세기 직업에서 요구하는 직무의 변화 75 〈표 Ⅳ-10〉공공고용서비스 기관들의 구인, 구직알선 현황 82 〈표 Ⅳ-11〉직업훈련기관 현황 84 〈표 Ⅳ-12〉진로정보를 생산하는 공공기관 94 〈표 Ⅳ-13〉직업능력개발사업에 따른 훈련비 지급규모 103 〈표 Ⅳ-14〉진로정보·지도·상담 서비스 종사자들의 규정상의 임금 105 〈표 Ⅳ-15〉고용안정 정보망과 접속건수 110 〈표 Ⅳ-16〉고용안정 정보망의 현황 110 〈표 Ⅳ-17〉직업훈련 이수자들이 느끼는 공공고용안정기관 상담의 불편 114 〈표 Ⅳ-18〉중소기업 종사자들이 느끼는 공공고용안정기관 상담의 불편 115 〈표 부-1〉교육인적자원부의 진로정보·지도·상담 관련 기구 131 〈표 부-2〉시도교육청의 진로정보·지도·상담 관련 기구 132 〈표 부-3〉노동부의 진로정보·지도·상담 관련 기구 133 〈표 부-4〉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진로정보·지도·상담관련 기구 135 〈표 부-5〉한국노동연구원의 진로정보·지도·상담 관련 기구 136 〈표 부-6〉한국산업인력공단의 진로정보·지도·상담 관련 기구 136 〈표 부-7〉중앙고용정보원의 진로정보·지도·상담관련 기구 137 〈표 부-8〉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의 진로정보·지도·상담 관련 기구 138 〈표 부-9〉PES 연도별 설치현황 139 〈표 부-10〉목표대상 집단별 관련법령, 기관 150 〈표 부-11〉준·고령자 적합직종 152 【그림 Ⅰ-1】OECD 사업추진 절차 8 【그림 Ⅱ-1】연구협력진 구성틀 12 【그림 Ⅳ-1】진로정보·지도·상담 서비스에 대한 정부의 역할 구분 46 【그림 Ⅳ-2】진로정보·지도·상담 서비스 조율을 위한 네트워크 모형 47 【그림 부-1】Career-net 홈페이지 139 【그림 부-2】Work-net 홈페이지 139 【그림 부-3】자활대상자의 진로정보·지도·상담의 주요내용 140 【그림 부-4】경기도여성능력개발센터 149 【그림 부-5】장애인고용정보사이트 코리넷 151 【그림 부-6】실직자 직업훈련 절차 153 【그림 부-7】사이버 진로탐색 엑스포 157 【그림 부-8】직업훈련상담자 역량 모델 예시 158
번호 | 제목 | 저자 | 발행일 | 발행기관 | 첨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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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 OECD 진로 정보·지도 및 상담서비스 정책 협력 사업 | 2001.05.01~2001.12.31 | 바로가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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