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Ⅱ-1> 교육과정 상에 제시된 실업계 고교 계열 명칭 및 정의 8
<표 Ⅱ-2> 실업계 고등학교 운영 현황(1991∼2001) 9
<표 Ⅱ-3> 유망 계열 명칭 및 유망 전문 분야 예시 12
<표 Ⅱ-4> 주요국의 고등학교 단계 직업교육 계열 구분 15
<표 Ⅱ-5> 주요국의 국가직업능력표준 운영현황 비교표 18
<표 Ⅱ-6> 외국의 국가 직무능력표준(NSS)분류 체계 27
<표 Ⅱ-7> 기술부문 및 전문분야 구분표 28
<표 Ⅱ-8> 입직자 수 변화 추이 31
<표 Ⅱ-9> IT 부문별 일자리 창출 및 소멸(1999. 4. 1∼2000. 4. 1) 31
<표 Ⅱ-10> 상장 기업 규모별 일자리 창출과 소멸(1999.4.1∼2000.4.1) 32
<표 Ⅱ-11> 직업구조 변화 요인 33
<표 Ⅱ-12> 지식 산업과 지식 직업의 예 34
<표 Ⅱ-13> 직업기초능력의 영역 35
<표 Ⅱ-14> 신생 직업과 쇠퇴 직업의 예 36
<표 Ⅱ-15> 자격제도 분류 형태 37
<표 Ⅱ-16> 직무 분야별 자격 등급 및 종목 수 38
<표 Ⅱ-17> 고등교육기관의 계열 명칭 41
<표 Ⅲ-1> 델파이 위원 현황 42
<표 Ⅲ-2> 실업계고교 계열 재구조화의 필요성 및 목적에 대한 타당성 44
<표 Ⅲ-3> 실업계 고교 계열 재구조화 방안에 대한 타당성 45
<표 Ⅲ-4> 실업계 고교 계열 재구조화에 대한 찬반 의견 47
<표 Ⅲ-5> 실업계 고교 계열 재구조화의 기여도 48
<표 Ⅲ-6> 생물산업계열명칭변경안에대한타당성조사결과및재진술의견 50
<표 Ⅲ-7> 공산업계열 명칭에 대한 타당성 조사 결과 및 재진술 의견 51
<표 Ⅲ-8> 경영·사무계열명칭변경안에대한타당성조사결과및재진술의견 51
<표 Ⅲ-9> 해양산업 계열 명칭 변경안에 대한 타당성 조사 결과 및 재진술 의견 52
<표 Ⅲ-10> 가정·보건서비스계열명칭변경안에대한타당성조사결과 및재진술의견 53
<표 Ⅲ-11> 정보통신산업계열신설안에대한타당성조사결과및재진술의견 53
<표 Ⅲ-12> 디자인 산업 계열 신설안에 대한 타당성 조사 결과 및 재진술 의견 54
<표 Ⅲ-13> 문화·레저산업계열신설안에대한타당성조사결과및재진술의견 55
<표 Ⅲ-14> 실업계 고교 계열 재구조화 세분화 및 통합화 방안 강약점 비교표 58
<표 Ⅲ-15 설문의 문항 구성 60
<표 Ⅳ-16> 교사의 일반적 특성 61
<표 Ⅲ-17> 관련전문가의 일반적 특성 62
<표 Ⅲ-18> 정부관계자의 일반적 특성 63
<표 Ⅲ-19> 실업계 고교 계열 재구조화의 필요성 인식 63
<표 Ⅲ-20> 학교 계열에 따른 교사의 계열 재구조화에 대한 필요성 인식 64
<표 Ⅲ-21> 실업계 고교 계열 재구조화가 필요한 이유 64
<표 Ⅲ-22> 학교 계열에 따른 교사의 계열 재구조화 필요 인식 65
<표 Ⅲ-23> 실업계 고교 계열 재구조화가 불필요한 이유 66
<표 Ⅲ-24> 학교 계열에 따른 교사의 계열 재구조화 불필요 인식 66
<표 Ⅲ-25> 실고 계열 재구조화의 효과 67
<표 Ⅲ-26> 실고 계열 변경(안)의 타당성 68
<표 Ⅲ-27> 계열별 계열변경의 타당성 인식 68
<표 Ⅲ-28> 실고 계열 변경(안)의 문제점 69
<표 Ⅲ-29> 실고 계열의 적절한 운영 방식 70
<표 Ⅲ-30> 항목별 실고 계열의 적절한 운영 방식 71
<표 Ⅲ-31> 한 고교 내에서 여러 계열을 설치할 경우, 계열 결정의 기준 72
<표 Ⅲ-32> 한고교에서여러계열을운영할경우, 발생가능한운영의문제점 72
<표 Ⅲ-33> 원활한 계열 운영을 위해 해결되어야 할 사항 73
<표 Ⅲ-34> 한 실업계 고교 내에서 여러 계열을 운영할 경우의 기대효과 74
<표 Ⅲ-35> 한 고교에서 여러 계열을 운영할 경우,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 74
<표 Ⅲ-36> 교육과정 운영의 복잡성 해결 방안 75
<표 Ⅲ-37> 타 기관과의 과정 이수 연계 운영 방안에 대한 인식 76
<표 Ⅲ-38> 여러 계열 운영에 따른 실험·실습 기자재의 효율적 활용 방안 76
<표 Ⅲ-39> 과원교사 해결 방안 78
<표 Ⅲ-40> 부족 교사 해결 방안 78
<표 Ⅲ-41> 산업체 인사의 강사 임용 방안에 대한 인식 79
<표 Ⅲ-42> 산학 겸임 교사의 실업계 고교 배치시 문제점 79
<표 Ⅲ-43> 재구조화된 계열에 대한 행·재정적 지원 기준 80
<표 Ⅲ-44> 한 고교에서 여러 계열을 운영할 경우, 행·재정적 지원의 주체 82
<표 Ⅳ-1> 실업계 고등학교 계열별 학과 명칭 수 현황 89
<표 Ⅳ-2> 실업계 고등학교 졸업자의 진학률 및 취업률 추이 90
<표 Ⅳ-3> 실업계 고교 계열별 관련 분야 및 학과 예시 94
<표 Ⅳ-4> 실업계 고교 계열 구조 개편 전·후의 학교 현황 비교 종합표 96
<표 Ⅳ-5> 현행 계열의 문제점 및 계열 재구조화를 통한 발전 방안 99
[그림 Ⅰ-1] 연구방법에 따른 연구 내용 및 연구 절차 개념도 6
[그림 Ⅱ-1]호주의 훈련 패키지 구성 요소 24
[그림 Ⅱ-2] 호주의 직업능력표준의 양식 25
[그림 Ⅲ-1] 실업계 고등학교 계열 세분화안과 통합화안 57
[그림 Ⅳ-1] 실업계 고등학교 계열 재구조화 방안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