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고서·자료

실업계 고등학교 계열 재구조화 방안 연구

A Plan for Restructuring the Division Classification in Vocational High Schools
저자
김선태 박윤희
분류정보
기본연구(2002-15)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행일
2002.09.30
등록일
2002.09.30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2
  3. 연구의 내용 2
  4. 연구의 방법 및 절차 3
  5. 용어의 정의 7
II. 실업계 고교 계열 재구조화의 배경 8
  1. 실업계 고교 계열 현황 및 관련 선행 연구 고찰 8
  2. 재구조화의 준거 30
Ⅲ. 실업계 고교 계열 재구조화에 대한 요구 분석 42
  1. 재구조화 방안 마련을 위한 델파이 조사 분석 42
  2. 재 구조화 방안에 대한 문제점과 요구파악을 위한 설문조사 59
Ⅳ. 실업계 고교의 계열 재구조화 방안 86
  1. 실업계 고교 계열 구조 개편의 방향 및 기본 전제 86
  2. 실업계 고교의 계열 재구조화 방안 91
  3. 실업계 고교의 계열 재구조화 방안에 따른 학과 예시(안) 93
  4. 재구조화에 따른 실업계 고교 발전 방안 96
Ⅴ. 정책 건의 및 제언 101
  1. 정책 건의 101
  2. 제 언 103
참 고 문 헌 114
Abstract 121
부 록 127
  본 연구는 최종적으로 실업계 고등학교 계열 재구조화 방안을 제시하는 데 주된 목적이 있다. 보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가. 실업계 고교 계열 재구조화 배경 및 관련 연구 자료 분석을 통해 계열 재구조화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한다.
  나. 실업계 고교 계열 재구조화 준거를 토대로 실업계 고교 계열 구조 개편 방안및 관련학과 예시안을 제시한다.
  다. 실업계 고교 계열 재구조화 방안에 대한 문제점 및 요구 분석을 한다.
  라. 실업계 고교 계열 재구조화에 따른 정책 건의 및 제언 사항을 제시한다.
1. Backg round of the study
Vocational high school in Korea is now classified into five divisions : Agricultur al; technical; commercial; fishery and oceanography ; and industry and home economics . These divisions ar e based on the tr aditional indu stry cla ssification , not on that in the knowledge information era of 21st century . It ha s been indicat ed that curr ent division clas sification is an inhibitor in solving v ocational high school- r elated problems .
2. Purpose of the study
This study was aimed at presenting a new plan of restructuring division classification in vocational high school. By doing this, ultimately , this study was for promoting v ocational education at the high school lev el. More specific purpose of the study is as follows :
1) T o analy ze r elated liter atur es ;
2) T o pr esent criteria for restructuring division clas sification of vocational high school;
3) T o assess problems and needs regarding division classification of vocational high school;
4) T o suggest a new plan of r estructuring division classification of vocational high school; and
5) T o addres s recommendations for vocational policies
<표 Ⅱ-1> 교육과정 상에 제시된 실업계 고교 계열 명칭 및 정의 8
<표 Ⅱ-2> 실업계 고등학교 운영 현황(1991∼2001) 9
<표 Ⅱ-3> 유망 계열 명칭 및 유망 전문 분야 예시 12
<표 Ⅱ-4> 주요국의 고등학교 단계 직업교육 계열 구분 15
<표 Ⅱ-5> 주요국의 국가직업능력표준 운영현황 비교표 18
<표 Ⅱ-6> 외국의 국가 직무능력표준(NSS)분류 체계 27
<표 Ⅱ-7> 기술부문 및 전문분야 구분표 28
<표 Ⅱ-8> 입직자 수 변화 추이 31
<표 Ⅱ-9> IT 부문별 일자리 창출 및 소멸(1999. 4. 1∼2000. 4. 1) 31
<표 Ⅱ-10> 상장 기업 규모별 일자리 창출과 소멸(1999.4.1∼2000.4.1) 32
<표 Ⅱ-11> 직업구조 변화 요인 33
<표 Ⅱ-12> 지식 산업과 지식 직업의 예 34
<표 Ⅱ-13> 직업기초능력의 영역 35
<표 Ⅱ-14> 신생 직업과 쇠퇴 직업의 예 36
<표 Ⅱ-15> 자격제도 분류 형태 37
<표 Ⅱ-16> 직무 분야별 자격 등급 및 종목 수 38
<표 Ⅱ-17> 고등교육기관의 계열 명칭 41
<표 Ⅲ-1> 델파이 위원 현황 42
<표 Ⅲ-2> 실업계고교 계열 재구조화의 필요성 및 목적에 대한 타당성 44
<표 Ⅲ-3> 실업계 고교 계열 재구조화 방안에 대한 타당성 45
<표 Ⅲ-4> 실업계 고교 계열 재구조화에 대한 찬반 의견 47
<표 Ⅲ-5> 실업계 고교 계열 재구조화의 기여도 48
<표 Ⅲ-6> 생물산업계열명칭변경안에대한타당성조사결과및재진술의견 50
<표 Ⅲ-7> 공산업계열 명칭에 대한 타당성 조사 결과 및 재진술 의견 51
<표 Ⅲ-8> 경영·사무계열명칭변경안에대한타당성조사결과및재진술의견 51
<표 Ⅲ-9> 해양산업 계열 명칭 변경안에 대한 타당성 조사 결과 및 재진술 의견 52
<표 Ⅲ-10> 가정·보건서비스계열명칭변경안에대한타당성조사결과 및재진술의견 53
<표 Ⅲ-11> 정보통신산업계열신설안에대한타당성조사결과및재진술의견 53
<표 Ⅲ-12> 디자인 산업 계열 신설안에 대한 타당성 조사 결과 및 재진술 의견 54
<표 Ⅲ-13> 문화·레저산업계열신설안에대한타당성조사결과및재진술의견 55
<표 Ⅲ-14> 실업계 고교 계열 재구조화 세분화 및 통합화 방안 강약점 비교표 58
<표 Ⅲ-15 설문의 문항 구성 60
<표 Ⅳ-16> 교사의 일반적 특성 61
<표 Ⅲ-17> 관련전문가의 일반적 특성 62
<표 Ⅲ-18> 정부관계자의 일반적 특성 63
<표 Ⅲ-19> 실업계 고교 계열 재구조화의 필요성 인식 63
<표 Ⅲ-20> 학교 계열에 따른 교사의 계열 재구조화에 대한 필요성 인식 64
<표 Ⅲ-21> 실업계 고교 계열 재구조화가 필요한 이유 64
<표 Ⅲ-22> 학교 계열에 따른 교사의 계열 재구조화 필요 인식 65
<표 Ⅲ-23> 실업계 고교 계열 재구조화가 불필요한 이유 66
<표 Ⅲ-24> 학교 계열에 따른 교사의 계열 재구조화 불필요 인식 66
<표 Ⅲ-25> 실고 계열 재구조화의 효과 67
<표 Ⅲ-26> 실고 계열 변경(안)의 타당성 68
<표 Ⅲ-27> 계열별 계열변경의 타당성 인식 68
<표 Ⅲ-28> 실고 계열 변경(안)의 문제점 69
<표 Ⅲ-29> 실고 계열의 적절한 운영 방식 70
<표 Ⅲ-30> 항목별 실고 계열의 적절한 운영 방식 71
<표 Ⅲ-31> 한 고교 내에서 여러 계열을 설치할 경우, 계열 결정의 기준 72
<표 Ⅲ-32> 한고교에서여러계열을운영할경우, 발생가능한운영의문제점 72
<표 Ⅲ-33> 원활한 계열 운영을 위해 해결되어야 할 사항 73
<표 Ⅲ-34> 한 실업계 고교 내에서 여러 계열을 운영할 경우의 기대효과 74
<표 Ⅲ-35> 한 고교에서 여러 계열을 운영할 경우,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 74
<표 Ⅲ-36> 교육과정 운영의 복잡성 해결 방안 75
<표 Ⅲ-37> 타 기관과의 과정 이수 연계 운영 방안에 대한 인식 76
<표 Ⅲ-38> 여러 계열 운영에 따른 실험·실습 기자재의 효율적 활용 방안 76
<표 Ⅲ-39> 과원교사 해결 방안 78
<표 Ⅲ-40> 부족 교사 해결 방안 78
<표 Ⅲ-41> 산업체 인사의 강사 임용 방안에 대한 인식 79
<표 Ⅲ-42> 산학 겸임 교사의 실업계 고교 배치시 문제점 79
<표 Ⅲ-43> 재구조화된 계열에 대한 행·재정적 지원 기준 80
<표 Ⅲ-44> 한 고교에서 여러 계열을 운영할 경우, 행·재정적 지원의 주체 82
<표 Ⅳ-1> 실업계 고등학교 계열별 학과 명칭 수 현황 89
<표 Ⅳ-2> 실업계 고등학교 졸업자의 진학률 및 취업률 추이 90
<표 Ⅳ-3> 실업계 고교 계열별 관련 분야 및 학과 예시 94
<표 Ⅳ-4> 실업계 고교 계열 구조 개편 전·후의 학교 현황 비교 종합표 96
<표 Ⅳ-5> 현행 계열의 문제점 및 계열 재구조화를 통한 발전 방안 99
[그림 Ⅰ-1] 연구방법에 따른 연구 내용 및 연구 절차 개념도 6
[그림 Ⅱ-1]호주의 훈련 패키지 구성 요소 24
[그림 Ⅱ-2] 호주의 직업능력표준의 양식 25
[그림 Ⅲ-1] 실업계 고등학교 계열 세분화안과 통합화안 57
[그림 Ⅳ-1] 실업계 고등학교 계열 재구조화 방안 92
관련 주제 다른자료의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ㅈ어보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관련 과제 정보전체 1
기본 실업계 고등학교 계열 재 구조화 방안 2002.01.11~2002.09.30 바로가기
보고서·자료 콘텐츠 문의처
홍보팀 · 044-415-3557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