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Ⅱ-1> 사업장 규모별, 지역별 모집단 분포 7
<표 Ⅱ-2> 표본 수 조정 8
<표 Ⅱ-3> 사업장 규모별, 지역별 표본 분포 8
<표 Ⅱ-4> 사업장 규모별, 업종별 표본 분포 9
<표 Ⅱ-5> 사업장 규모별, 업종별 모집단 분포 10
<표 Ⅱ-6> 설문지 회수 성공률 13
<표 Ⅱ-7> 사업장 종업원 규모별 실사 결과 14
<표 Ⅱ-8> 조사 불능 사유 14
<표 Ⅱ-9> 설문조사지 조사 항목 및 조사 내용 20
<표 Ⅲ-1> 분석 대상 사업장의 특성 24
<표 Ⅲ-2> 사업장 규모별 인력 수급 현황 25
<표 Ⅲ-3> 업종별 인력수급 현황 26
<표 Ⅲ-4> 사업장 규모별 인력 충원 방법 27
<표 Ⅲ-5> 업종별 인력 충원 방법 28
<표 Ⅲ-6> 인력 선발 때 고려 요소 29
<표 Ⅲ-7> 사업장 규모별 기술·생산 공정의 변화에 따른 인력 수요 전망 30
<표 Ⅲ-8> 업종별 기술·생산 공정의 변화에 따른 인력 수요 전망 31
<표 Ⅲ-9> 사업장 규모별 향후 인력수요 증가시 충원방법 32
<표 Ⅲ-10> 업종별 향후 인력 수요 증가 때 충원 방법 33
<표 Ⅲ-11> 사업장 규모별 인력 충원이 어려운 이유 34
<표 Ⅲ-12> 업종별 인력 충원이 어려운 이유 35
<표 Ⅲ-13> 1999, 2000, 2001년 신규 졸업자, 경력자 채용 인원 36
<표 Ⅳ-1> 사업장 규모별 인력자원 관리제도 38
<표 Ⅳ-2> 업종별 인력자원 관리제도 39
<표 Ⅳ-3> 인력개발 담당 부서 현황 40
<표 Ⅳ-4> 인력개발 담당자 수 및 평균 근속 연수 40
<표 Ⅳ-5> 인력개발 담당자의 위상 41
<표 Ⅳ-6> 인력개발 담당 부서의 운영 형태 41
<표 Ⅳ-7> 교육훈련 프로그램 제공 여부 42
<표 Ⅳ-8> 교육훈련과정 이수 43
<표 Ⅳ-9> 교육예산 편성기준 44
<표 Ⅳ-10> 2001년 교육훈련 투자비용 45
<표 Ⅳ-11> 신입사원 교육훈련비 지출 실태 45
<표 Ⅳ-12> 1999∼2001년도 신입사원 교육훈련비 비교 46
<표 Ⅳ-13> 인력개발 체계 정도 47
<표 Ⅳ-14> 노동조합 또는 노사협의회 운영 여부 48
<표 Ⅳ-15> 직원의 인력개발에 대한 노조와 노사협의회의 참여 형태 49
<표 Ⅳ-16> 사업장의 인력개발제도 50
<표 Ⅳ-17> 노동부 직업능력개발 지원제도의 활용 51
<표 Ⅳ-18> 정부의 교육훈련비 제도가 없을 경우 교육훈련 변화 예상 52
<표 Ⅳ-19> 경력개발제도 도입 여부 53
<표 Ⅳ-20> 경력개발제도 도입 목적 53
<표 Ⅳ-21> 경력개발 방법 54
<표 Ⅳ-22> 향후 종업원 경력개발 프로그램 도입 계획 여부 55
<표 Ⅳ-23> 경력개발제도 도입·운영상의 문제점 56
<표 Ⅳ-24> 사업장의 사내 자격 운영 여부 57
<표 Ⅳ-25> 사업장의 사내 자격제도 운영 종류 57
<표 Ⅳ-26> 사내자격 도입 계획 여부 57
<표 Ⅳ-27> 자격증 소지 여부가 인사관리제도에 미치는 영향 58
<표 Ⅳ-28> 인력개발추진의 애로점 60
<표 Ⅳ-29> 인력개발의 개선점 61
<표 Ⅴ-1> 근로자가 갖추어야 할 소양 62
<표 Ⅴ-2> 교육훈련 대상자 선정 때 의견 반영자 63
<표 Ⅴ-3> 중점 교육훈련 대상 1 순위 64
<표 Ⅴ-4> 중점 교육훈련 대상 1 순위자 근무 연수 64
<표 Ⅴ-5> 사업장 규모별 중점 교육훈련 대상 1 순위자 근무 연수 64
<표 Ⅴ-6> 교육훈련 내용 선정 때 의견 반영자 65
<표 Ⅴ-7> 교육훈련 기관 선정 때 고려 사항 66
<표 Ⅴ-8> 지난해(2001년) 교육훈련 실시 여부 67
<표 Ⅴ-9> 2001년 실시한 교육훈련의 종류 68
<표 Ⅴ-10> 2001년 신규 채용 인력에 대한 재교육 실시 여부 68
<표 Ⅴ-11> 2001년 신규 채용 인력의 재교육 소요 기간 69
<표 Ⅴ-12> 사업장 규모별 사업장 및 직업능력개발훈련 실시 사업장 70
<표 Ⅴ-13> '01년도 사업장 규모별 직업능력 개발훈련 과정별 실시 현황 71
<표 Ⅴ-14> '01년도 직업능력 개발훈련 과정별 지원금 지원 현황 72
<표 Ⅴ-15> '01년도 조사대상 모집단 사업장의 직업능력개발훈련 운영실태 73
<표 Ⅴ-16> 2001년 직업능력 개발훈련 실시 현황 74
<표 Ⅴ-17> 양성훈련 훈련 방법 75
<표 Ⅴ-18> 양성훈련 훈련 강사 75
<표 Ⅴ-19> 양성훈련 평균 시간 76
<표 Ⅴ-20> 향상훈련 훈련 방법 77
<표 Ⅴ-21> 향상훈련 훈련 강사 77
<표 Ⅴ-22> 향상훈련 평균 시간 78
<표 Ⅴ-23> 전직훈련 훈련 방법 78
<표 Ⅴ-24> 전직훈련 훈련 강사 79
<표 Ⅴ-25> 전직훈련 평균 시간 79
<표 Ⅴ-26> 회사 자체 교육훈련 실시 현황 80
<표 Ⅴ-27> 회사 자체 교육훈련 방법 81
<표 Ⅴ-28> 회사 자체 훈련 강사 82
<표 Ⅴ-29> 교육훈련 평가 실시 여부 83
<표 Ⅴ-30> 교육훈련 평가 방식 83
<표 Ⅴ-31> 교육훈련 효과 측정 수준 84
<표 Ⅴ-32> 교육훈련 평가 미실시 이유 84
<표 Ⅴ-33> 양성훈련이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되는 정도 85
<표 Ⅴ-34> 향상훈련이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되는 정도 86
<표 Ⅴ-35> 양성훈련이 직무 수행을 위한 숙련 향상에 도움이 된 정도 87
<표 Ⅴ-36> 향상훈련이 직무 수행을 위한 숙련 향상에 도움이 된 정도 87
<표 Ⅴ-37> 교육훈련 이수 결과가 인사관리제도에 미치는 영향 정도 88
<표 Ⅵ-1> 사업장의 산학 연계 여부 90
<표 Ⅵ-2> 사업장의 산학 연계 교육 90
<표 Ⅵ-3> 교육훈련기관별 산학 연계 프로그램 92
<표 Ⅵ-4> 기업 규모별 HRD 협력 프로그램 운영 실태 93
<표 Ⅵ-5> 산학 연계 사업의 이점 93
<표 Ⅵ-6> 산학 연계 사업 참여 의사 여부 94
<표 Ⅵ-7> 산학 연계 사업을 운영할 의사가 없는 이유 94
<표 Ⅵ-8> 대학생 취업 능력 제고 프로그램 참여 실태 95
<표 Ⅵ-9> 대졸(전문대졸) 인턴 사원 취업지원제 참여 실태 97
<표 Ⅵ-10> 취업 능력 제고 지원 프로그램 운영상의 어려움 98
<표 Ⅵ-11> 참여 프로그램별 운영상의 어려움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