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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자료

직업교육에 대한 산업체의 요구 및 만족도 조사

A Study on the Demands of the Industrial Sector and Its Level of Satisfaction with Vocational Education
저자
주용국 손유미 윤여인
분류정보
기본연구(2002-34)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행일
2002.11.30
등록일
2002.11.30
연구요약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내용 1
    가.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나. 연구의 내용 3
  2. 연구의 구성 5
  3. 연구의 제한점 7
  4. 용어의 정의 8
Ⅱ. 직업교육의 만족도와 요구의 선행연구 분석 9
  1. 직업교육의 의미와 방향성 9
    가. 직업능력개발의 의미와 패러다임 10
  2. 직업교육의 만족도와 요구 17
    가. 직업교육에 대한 산업체의 만족도와 요구 17
    나. 외국의 교육훈련기관 졸업생에 대한 고용주 만족도 조사연구 26
    다. 시사점 28
  3. 직업교육의 문제와 과제 29
    가. 직업교육의 문제 29
    나. 직업교육의 과제 30
III. 조사의 설계 32
  1. 조사모형 32
  2. 조사방법 33
    가. 설문조사 33
    나. 면담조사 39
    다. 전문가 협의회 40
Ⅳ. 산업체의 직업교육 만족도 및 요구 조사 결과 41
  1. 설문조사 결과 41
    가. 설문응답기업의 특성 41
    나. 직업교육기관별 채용현황 43
    다. 직업교육에 대한 인식 58
    라. 직업교육기관 졸업생의 핵심자질 만족도 67
    마. 직업교육기관 졸업생의 업무성과 만족도 82
    바. 직업교육 개선을 위한 산업체의 요구 90
  2. 전문가협의회 및 심층면담 결과 100
    가. 심층면담 참가자의 특성 100
    나. 조사결과 100
  3. 조사결과의 함의 105
    가. 직업교육기관 졸업자의 인력수요 105
    나. 직업교육에 대한 인식 108
    다. 직업교육의 만족도: 핵심자질과 업무성과 110
    라. 직업교육 개선을 위한 산업체의 요구 111
Ⅴ. 직업교육의 활성화 방안 114
  1. 직업교육의 활성화 방안 개요 114
  2. 수행 주체별 직업교육의 활성화 방안 115
    가. 직업교육기관의 활성화 방안 115
    나. 산업체의 직업교육 활성화 방안 117
    다. 정부 및 전문직업교육연구기관의 직업교육 활성화 방안 118
Ⅵ. 결론 121
  1. 연구의 요약 121
  2. 제언 123
참고문헌 126
Abstract 130
[부록 1] 설문지 (인사책임자용, 직속상사용) 135
  본 연구는 인사책임자와 졸업생의 직속상사를 대상으로 직업교육기관과 제도 전반에 관한 인식을 파악하고, 문제와 과제를 규명하며, 산업체의 우선순위가 높은 핵심자질(지식, 기술과 태도)을 제시하고, 직업교육기관 졸업자의 핵심자질과 업무성과에 대한 산업체의 만족도를 조사하고, 직업교육 개선에 대한 산업체의 요구를 파악하여 그 결과를 정책수립과 직업교육기관의 교과운영에 활용하도록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This research is aimed at preparing projections for the development of national human resources, as a result of the implementation of a long-term human resources policy that takes into consideration the educational levels of the labor force, and analyzing the implications of this development. Projections for national human resources based on the educational level of workers are designed to help connect the education system and the labor market. Taking into consideration statistical limitations, this research has been designed to suggest appropriate projection models for a human resources policy based on the establishment of a correlation between the education and labor market as well as between academic majors and occupations. In addition, this research is also intended to introduce human resources related polices and to prepare basic policies that can be used in such fields as: the education of human resources, job research and job analysis, career guidance as well as in vocational counseling.
<표 Ⅱ-1> 21세기 근로자에게 필요한 숙련의 유형 및 특성 15
<표 Ⅱ-2> 실업계 고교 졸업생의 핵심자질 및 성과 만족도 18
<표 Ⅱ-3> 전문대학 졸업생의 핵심자질 및 성과 만족도 19
<표 Ⅱ-4> 전문대학 졸업생의 직무수행 능력 20
<표 Ⅱ-5> 산업체가 전문대 졸업생들에게 기대하는 능력 21
<표 Ⅱ-6> 대학 졸업생에 대한 만족도 평가 22
<표 Ⅱ-7> 학교급별 졸업생의 전공과 업무와의 일치도 23
<표 Ⅱ-8> 학교급별 졸업생의 3개 핵심자질의 중요도 및 만족도 점수 24
<표 Ⅱ-9> 학교급별 졸업생의 성취수준에 대한 평가 24
<표 Ⅱ-10> 학과내용의 현장성에 대한 기업의 의견 25
<표 Ⅱ-11> 학과개편의 신속성에 대한 기업의 의견 25
<표 Ⅲ-1> 설문조사 영역과 세부문항 내용 37
<표 Ⅳ-1> 설문 응답자의 일반 사항 42
<표 Ⅳ-2> 응답기업의 조직구성원 구성비 43
<표 Ⅳ-3> 신입사원 채용 여부 44
<표 Ⅳ-4> 직업교육 졸업생 미채용 사유 44
<표 Ⅳ-5> 직업교육 졸업생의 선발시 고려사항 (복수응답) 45
<표 Ⅳ-6> 업종별 직업교육 졸업생의 선발시 고려사항 (복수응답) 46
<표 Ⅳ-7> 조직규모별 직업교육 졸업생의 선발시 고려사항 (복수응답) 47
<표 Ⅳ-8> 직업교육기관 졸업생의 채용방법 48
<표 Ⅳ-9> 직업교육기관 졸업생의 채용방법 (조직규모별) 49
<표 Ⅳ-10> 직업교육기관 졸업생의 채용방법 (업종별) 49
<표 Ⅳ-11> 직업교육기관 졸업생의 채용방법 (전공별) 50
<표 Ⅳ-12> 실업고 졸업자의 채용 전공 분야 50
<표 Ⅳ-13> 전문대학 졸업자의 채용 전공 분야 51
<표 IV-14> 직업교육기관 졸업생의 전공과 업무 일치도 52
<표 IV-15> 직업교육기관 졸업생의 업무에의 전공반영도가 낮은 이유 53
<표 IV-16> 실업고 및 전문대학 졸업생의 인력수요 55
<표 IV-17> 직업교육기관 졸업자의 입사 1년 이내 이직률 57
<표 IV-18> 입사 1년 이내 이직률과 전공일치도와의 상관관계 58
<표 IV-19> 산업체의 직업교육에 대한 인식 59
<표 IV-20> 직업교육 전반에 대한 기대수준 60
<표 IV-21> 직업교육기관에 대한 산업체의 성과인식 수준 61
<표 IV-22> 직업교육과 산업체와의 연계성 62
<표 IV-23> 직업교육(실업고, 전문대)의 세부 요소별 중요도 64
<표 IV-24> 직업교육의 요소별 중요도 64
<표 IV-25> 실업고 졸업생의 핵심자질 중요도와 만족도 68
<표 IV-26> 실업고 졸업생의 핵심자질 중요도와 만족도(조직규모별) 70
<표 IV-27> 실업고 졸업생의 핵심자질 중요도와 만족도(업종별) 71
<표 IV-28> 실업고 졸업생의 핵심자질 중요도와 만족도(전공별) 72
<표 IV-29> 실업고 졸업생의 핵심자질 중요도와 만족도(응답자별) 73
<표 IV-30> 전문대학 졸업생 핵심자질의 중요도와 만족도 75
<표 IV-31> 전문대 졸업생 핵심자질의 중요도와 만족도 (조직규모별) 77
<표 IV-32> 전문대 졸업생 핵심자질의 중요도와 만족도 (업종별) 78
<표 IV-33> 전문대 졸업생 핵심자질의 중요도와 만족도 (전공별) 79
<표 IV-34> 전문대 졸업생 핵심자질의 중요도와 만족도 (응답자별) 80
<표 IV-35> 실업고와 전문대 졸업생의 핵심자질 중요도와 만족도 비교 81
<표 IV-36> 직업교육기관 졸업생의 업무성과 만족도 83
<표 IV-37> 실업고 졸업생의 업무성과 회귀분석 결과 83
<표 IV-38> 전문대 졸업생의 업무성과 회귀분석 결과 84
<표 IV-39> 직업교육기관 졸업생의 업무성과 만족도 (조직규모별) 85
<표 IV-40> 직업교육기관 졸업생의 업무성과 만족도 (업종별) 87
<표 IV-41> 직업교육기관 졸업생의 업무성과 만족도 (전공별) 88
<표 IV-42> 직업교육기관 졸업생의 업무성과 만족도 (응답자별) 90
<표 IV-43> 산업체의 직업교육 개선 요구 92
<표 IV-44> 산업체의 직업교육 개선 요구 (조직규모별) 94
<표 IV-45> 산업체의 직업교육 개선 요구 (업종별) 96
<표 IV-46> 산업체의 직업교육 개선 요구 (전공별) 97
<표 IV-47> 산업체의 직업교육 개선 요구 (응답자별) 99
<표 IV-48> 심층면담 및 전문가협의회 참가자 인적사항 100
<표 IV-49> 제조업 분야의 기술인력 수급 전망 107
<표 IV-50> 직업교육기관 졸업자의 전공분야 취업자 수와 취업률 108
<표 IV-51> 한국·호주 간 산업체의 직업교육에 대한 인식 비교 109
<표 Ⅴ-1> 직업교육 활성화 방안 (수행주체별) 114
[그림 I-1] 연구 구성 모형 5
[그림 Ⅱ-1] 직업교육의 패러다임 17
[그림 Ⅲ-1] 조사모형 33
[그림 Ⅳ-1] 실업고 졸업생의 핵심자질 중요도와 만족도 68
[그림 Ⅳ-2] 전문대 졸업생의 핵심자질 중요도와 만족도 75
[그림 Ⅳ-3] 실업고 졸업생의 업무성과 만족도 (응답자별) 89
[그림 Ⅳ-4] 전문대 졸업생의 업무성과 만족도 (응답자별) 89
[그림 Ⅳ-5] 현장학습의 유형 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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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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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직업교육에 대한 산업체의 요구 및 만족도 조사(Ⅰ) 2002.01.09~2002.11.30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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