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직업 의식 조사 (II)
A Study of Koreans Job Mentality(Ⅱ)
- 저자
- 한상근 임언 이지연 이경상 정윤경
- 분류정보
- 기본연구(2002-41)
- 발행기관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발행일
- 2002.12.31
- 등록일
- 2002.12.31
연구요약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2 3. 연구 방법 4 4. 직업 의식 조사실시 5 II. 선행 연구 검토와 분석틀 13 1. 직업 의식의 개념 13 2. 직업 의식의 하위 영역 18 3. 선행 연구의 조사 결과 24 4. 연구 분석틀 29 III. 직업에 대한 의식 조사 41 1. 직업 가치 41 2. 직업이 필요한 이유 52 3. 직업에 대한 태도 63 4. 삶의 각 영역의 상대적 중요성 71 5. 직업에 대한 통념 76 6. 직업 평가 84 IV. 직업 활동 단계별 의식에 관한 조사 95 1. 직업 준비 95 2. 취업 150 3. 직업 생활 199 4. 직업 전환 230 5. 은퇴 263 V. 정책 제언 285 참 고 문 헌 299 ABSTRACT 305 부록 1. 직업 의식 조사 설문지 313 부록 2. 직업별 직업 이동 경로 331 부록 2. 한국인 직업 의식 조사(Ⅱ) 통계표 347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국민을 특징별로 집단화하여 유형별로 분류하고, 각 집단이 가지고 있는 직업 의식을 측정한다. 우리 나라 전체 국민을 대상으로 지역, 성별, 연령, 최종학력, 취업자·실업자·주부·학생 등의 사회 집단, 직업, 고용 형태 등에 따라서 각 집단의 직업 의식의 차이를 측정한다. 둘째, 국민들이 갖고 있는 직업에 대한 가치, 태도, 의견 등을 조사한다. 국민들이 직업에 대해 갖고 있는 가치관, 직업에 대한 태도, 직업이 필요한 이유, 직업에 대한 통념 등을 조사한다. 셋째, 개인의 생애 단계별로 요구되는 직업 행동을 측정, 이를 통해서 직업 의식을 측정한다. 개인의 생애 단계를 직업 준비, 취업, 직업 생활, 직업 전환, 은퇴의 다섯 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직업 행동에 대한 개인의 의식을 측정한다. 넷째, 본 연구의 결과를 1998년에 수행된 1차 조사와 1998년에 수행된 NCDA의 조사 결과와 비교함으로써 우리 나라 국민의 직업 의식이 어떻게 변화되었으며, 미국 국민의 그것과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를 비교한다.
Following the first such study held in 1998, this paper intends to perform a study of Koreans job mentality. This study has divided the entire population into groups sharing the same characteristics and has evaluated the job mentality of each group . This paper also studied the philosophy, attitudes and common ideas that people displayed with regards to their vocations, and also analyzed the reason why people consider a job to be necessary. In addition, job mentality was evaluated by investigating the occupational behavior needed for each stage of an individuals career. The result of this study was then compared with the results of the first study conducted in 1998 as well as with the NCDA results, which exhibit the changing trends of job mentality in the U.S, that were collected that same year, This Second Study of Koreans Job mentality was conducted from June 4th to July 12th 2002 nationwide with 2,512 subjects over the age of 15. This study was based on population census data and information for the study was collected by visiting private residences and holding interviews. ...
<표 I-1> 한국인의 직업 의식 조사(II) 응답자 분포 7 <표Ⅰ-2> 모집단과 직업 의식 표집 분포의 비교(지역별) 9 <표Ⅰ-3> 모집단과 직업 의식 표집 분포의 비교(직업별) 10 <표Ⅰ-4> 1차 조사와 2차 조사의 설문 응답자 비교 11 <표 Ⅱ-1> 직업 의식 관련 용어의 개념 17 <표 Ⅱ-2> 직업 의식 관련 개념의 하위 영역 23 <표 Ⅱ-3> 생애 접근의 진로 발달 분류 시도 34 <표 Ⅱ-4> 직업 의식 설문지 하위 영역 구조 36 <표 Ⅱ-5> 한국인의 직업 의식 1차 조사의 2차 조사의 문항 비교 38 <표 Ⅱ-6> 질문지에 포함된 NCDA 문항 39 <표 Ⅲ-1> 직업에서 중요시하는 가치에 대한 반응 요약 42 <표 Ⅲ-2> 직업 생활에서 중시하는 가치 평균 44 <표 Ⅲ-3> 한국인의 직업 선택 요인 44 <표 Ⅲ-4> 연령별 직업에 대한 가치 평균 점수 46 <표 Ⅲ-5> 학력별 직업에 대한 가치 평균 점수 48 <표 Ⅲ-6> 직업별 직업에 대한 가치 평균 점수 50 <표 Ⅲ-7> 직업이 필요한 이유 '98년 조사와의 비교 54 <표 Ⅲ-8> 성별 직업이 필요한 이유 평균 점수(전체집단) 55 <표 Ⅲ-9> 성별 직업이 필요한 이유 평균 점수(직업인만 포함) 56 <표 Ⅲ-10> 10대와 20대만을 포함한 성별 차이 비교 57 <표 Ⅲ-11> 연령별 직업이 필요한 이유 평균 점수 58 <표 Ⅲ-12> 학력별 직업이 필요한 이유평균 점수 60 <표 Ⅲ-13> 직업별 직업이 필요한 이유 평균 점수 62 <표 Ⅲ-14> 직업에 대한 태도 1차년도 조사 결과와의 비교 64 <표 Ⅲ-15> 성별 직업에 대한 태도 평균 점수 65 <표 Ⅲ-16> 연령별 직업에 대한 태도 평균 점수 66 <표 Ⅲ-17> 직업별 직업에 대한 태도 평균 점수 68 <표 Ⅲ-18> 학력별 직업에 대한 태도 평균 점수 70 <표 Ⅲ-19> 현재 삶에서 가장 큰 비중 1순위 73 <표 Ⅲ-20> 직업에 대한 통념 관련 문항 77 <표 Ⅲ-21> 성별 직업에 대한 통념 평균 78 <표 Ⅲ-22> 연령별 직업에 대한 통념 평균 점수 80 <표 Ⅲ-23> 학력별 직업에 대한 통념 평균 점수 82 <표 Ⅲ-24> 직업별 직업에 대한 통념 평균 점수 83 <표 Ⅳ-25> 직업 위세 평균 87 <표 Ⅳ-26> 미국과 한국의 직업서열 평가 비교 89 <표 Ⅳ-27> 성별 직업 위세 평균의 차이 92 <표 Ⅳ-28> 연령별 직업 위세 평균의 차이 93 <표 Ⅳ-1> 성별 진로나 직업 선택에 영향을 끼친 인물 96 <표 Ⅳ-2> 연령별 진로나 직업 선택에 영향을 끼친 인물 97 <표 Ⅳ-3> 학력별 진로나 직업 선택에 영향을 끼친 인물 99 <표 Ⅳ-4> 사회 집단별 진로나 직업 선택에 영향을 끼친 인물 100 <표 Ⅳ-5> 직업별 진로나 직업 선택에 영향을 끼친 인물 101 <표 Ⅳ-6> 고용 형태별 진로나 직업 선택에 영향을 끼친 인물 102 <표 Ⅳ-7> 연령별 진로 지도를 받은 경험 104 <표 Ⅳ-8> 학력별 진로 지도를 받은 경험 104 <표 Ⅳ-9> 사회 집단별 진로 지도를 받은 경험 105 <표 Ⅳ-10> 직업별 진로 지도를 받은 경험 106 <표 Ⅳ-11> 고용 형태별 진로 지도를 받은 경험 106 <표 Ⅳ-12> 연령별 진로 지도를 받은 경험의 내용 107 <표 Ⅳ-13> 학력별 진로 지도를 받은 경험의 내용 108 <표 Ⅳ-14> 사회 집단별 진로 지도를 받은 경험의 내용 109 <표 Ⅳ-15> 직업별 진로 지도를 받은 경험의 내용 110 <표 Ⅳ-16> 고용 형태별 진로 지도를 받은 경험의 내용 111 <표 Ⅳ-17> 성별 직업 선택과 직업 전환을 위해 필요한 직업 정보(1순위) 113 <표 Ⅳ-18> 연령별 직업 선택과 직업 전환을 위해 필요한 직업 정보(1순위) 115 <표 Ⅳ-19> 학력별 직업 선택과 직업 전환을 위해 필요한 직업 정보(1순위) 117 <표 Ⅳ-20> 사회 집단별 직업 선택과 직업 전환을 위해 필요한 직업 정보(1순위) 119 <표 Ⅳ-21> 직업별 직업 선택과 직업 전환을 위해 필요한 직업 정보(1순위) 121 <표 Ⅳ-22> 고용 형태별 직업 선택과 직업 전환을 위해 필요한 직업 정보(1순위) 123 <표 Ⅳ-23> 성별 가장 선호하는 고용 형태 125 <표 Ⅳ-24> 연령별 가장 선호하는 고용 형태 126 <표 Ⅳ-25> 학력별 가장 선호하는 고용 형태 127 <표 Ⅳ-26> 사회 집단별 가장 선호하는 고용 형태 128 <표 Ⅳ-27> 직업별 가장 선호하는 고용 형태 129 <표 Ⅳ-28> 성별 학교 재학중 일의 경험 유무 130 <표 Ⅳ-29> 연령별 학교 재학중 일의 경험 유무 130 <표 Ⅳ-30> 학력별 학교 재학중 일의 경험 유무 131 <표 Ⅳ-31> 사회 집단별 학교 재학중 일의 경험 유무 131 <표 Ⅳ-32> 성별 과외 지도 아르바이트 경험 유무 132 <표 Ⅳ-33> 연령별 과외 지도 아르바이트 경험 유무 132 <표 Ⅳ-34> 사회 집단별 과외 지도 아르바이트 경험 유무 133 <표 Ⅳ-35> 직업별 과외 지도 아르바이트 경험 유무 134 <표 Ⅳ-36> 성별 과외 지도를 제외한 아르바이트 경험 유무 134 <표 Ⅳ-37> 연령별 과외 지도를 제외한 아르바이트 경험 유무 135 <표 Ⅳ-38> 학력별 과외 지도를 제외한 아르바이트 경험 유무 136 <표 Ⅳ-39> 사회 집단별 과외 지도를 제외한 아르바이트 경험 유무 136 <표 Ⅳ-40> 직업별 과외 지도를 제외한 아르바이트 경험 유무 137 <표 Ⅳ-41> 고용 형태별 과외 지도를 제외한 아르바이트 경험 유무 137 <표 Ⅳ-42> 성별 현장 실습(교생 실습) 경험 유무 138 <표 Ⅳ-43> 연령별 현장 실습(교생 실습) 경험 유무 139 <표 Ⅳ-44> 학력별 현장 실습(교생 실습) 경험 유무 139 <표 Ⅳ-45> 사회 집단별 현장 실습(교생 실습) 경험 유무 140 <표 Ⅳ-46> 직업별 현장 실습(교생 실습) 경험 유무 140 <표 Ⅳ-47> 성별 보수 없는 직업 체험 유무 141 <표 Ⅳ-48> 연령별 보수 없는 직업 체험 유무 142 <표 Ⅳ-49> 학력별 보수 없는 직업 체험 유무 142 <표 Ⅳ-50> 성별 청소년기로 돌아갔을 때 장래 직업을 위해 하고 싶은 것 144 <표 Ⅳ-51> 연령별 청소년기로 돌아갔을 때 장래 직업을 위해 하고 싶은 것 145 <표 Ⅳ-52> 학력별 청소년기로 돌아갔을 때 장래 직업을 위해 하고 싶은 것 146 <표 Ⅳ-53> 사회 집단별 청소년기로 돌아갔을 때 장래 직업을 위해 하고 싶은 것 147 <표 Ⅳ-54> 직업별 청소년기로 돌아갔을 때 장래 직업을 위해 하고 싶은 것 148 <표 Ⅳ-55> 고용 형태별 청소년기로 돌아갔을 때 장래 직업을 위해 하고 싶은 것 149 <표 Ⅳ-56> 부모와 자신이 바라는 직업 152 <표 Ⅳ-57> 부모가 바라던 직업과 본인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직업간 일치정도 153 <표 Ⅳ-58> 부모가 바라던 직업과 본인의 현재 직업간의 일치정도 154 <표 Ⅳ-59> 미국 NCDA와 직업 의식조사(2002)의 진로 도움의 필요성 비교 155 <표 Ⅳ-60> 연령별 진로 도움의 필요성 여부 156 <표 Ⅳ-61> 학력별 진로 도움의 필요성 여부 157 <표 Ⅳ-62> 사회 집단별 진로 도움의 필요성 여부 157 <표 Ⅳ-63> 사회 집단별 진로 도움의 필요성 여부 158 <표 Ⅳ-64> 고용 형태별 진로 도움의 필요성 여부 159 <표 Ⅳ-65> 미국 NCDA와 직업 의식조사(2002)의 진로 도움을 받은 곳 160 <표 Ⅳ-66> 성별 진로 도움을 받은 곳(1순위) 161 <표 Ⅳ-67> 연령별 진로 도움을 받은 곳(1순위) 162 <표 Ⅳ-68> 학력별 진로 도움을 받은 곳(1순위) 164 <표 Ⅳ-69> 사회 집단별 진로 도움을 받은 곳(1순위) 166 <표 Ⅳ-70> 직업별 진로 도움을 받은 곳(1순위) 168 <표 Ⅳ-71> 고용 형태별 진로 도움을 받은 곳(1순위) 170 <표 Ⅳ-72> 성별 앞으로 진로 도움을 받고 싶은 곳(1순위) 172 <표 Ⅳ-73> 연령별 앞으로 진로 도움을 받고 싶은 곳(1순위) 173 <표 Ⅳ-74> 학력별 앞으로 진로 도움을 받고 싶은 곳(1순위) 175 <표 Ⅳ-75> 사회 집단별 앞으로 진로 도움을 받고 싶은 곳(1순위) 176 <표 Ⅳ-76> 직업별 앞으로 진로 도움을 받고 싶은 곳(1순위) 178 <표 Ⅳ-77> 고용 형태별 앞으로 진로 도움을 받고 싶은 곳(1순위) 180 <표 Ⅳ-78> 미국 NCDA와 직업 의식 조사의 상담가 방문 경험 비교 181 <표 Ⅳ-79> 학력별 상담가를 방문한 경험 유무 182 <표 Ⅳ-80> 방문했을시 도움된 정도 182 <표 Ⅳ-81> 성별 일반적인 직업 정보를 얻는 곳(1순위) 184 <표 Ⅳ-82> 연령별 일반적인 직업 정보를 얻는 곳(1순위) 186 <표 Ⅳ-83> 학력별 일반적인 직업 정보를 얻는 곳(1순위) 187 <표 Ⅳ-84> 사회 집단별 일반적인 직업 정보를 얻는 곳(1순위) 189 <표 Ⅳ-85> 직업별 일반적인 직업 정보를 얻는 곳(1순위) 191 <표 Ⅳ-86> 고용 형태별 일반적인 직업 정보 얻는 곳(1순위) 192 <표 Ⅳ-87> 연령별 직업인의 직장의 취업 방법(1순위) 194 <표 Ⅳ-88> 학력별 직업인의 직장의 취업 방법(1순위) 195 <표 Ⅳ-89> 직업별 직업인의 직장의 취업 방법(1순위) 196 <표 Ⅳ-90> 고용 형태별 직업인의 직장의 취업 방법(1순위) 198 <표 Ⅳ-91> 현재의 직무와 적성의 일치여부(성별) 199 <표 Ⅳ-92> 현재의 직무와 적성의 일치 여부(연령별) 200 <표 Ⅳ-93> 현재의 직무와 적성의 일치 여부(학력별) 201 <표 Ⅳ-94> 현재의 직무와 적성의 일치 여부(직업별) 202 <표 Ⅳ-95> 현재의 직무와 적성의 일치여부(직업별) 203 <표 Ⅳ-96> 적성이 맞지 않는 직장에서 일하는 이유(성별) 204 <표 Ⅳ-97> 적성이 맞지 않는 직장에서 일하는 이유(연령별) 205 <표 Ⅳ-98> 적성이 맞지 않는 직장에서 일하는 이유(학력별) 206 <표 Ⅳ-99> 적성이 맞지 않는 직장에서 일하는 이유(고용 형태별) 207 <표 Ⅳ-100> 성별 직무 스트레스 정도 208 <표 Ⅳ-101> 연령별 직무 스트레스 정도 209 <표 Ⅳ-102> 학력별 직무 스트레스 정도 210 <표 Ⅳ-103> 직업별 직무 스트레스 정도 211 <표 Ⅳ-104> 고용 형태별 직무 스트레스 정도 212 <표 Ⅳ-105> 직무 만족 여부에 관한 1차 조사와의 비교 214 <표 Ⅳ-106> 성별 직업 만족도 214 <표 Ⅳ-107> 연령별 직업 만족도 215 <표 Ⅳ-108> 학력별 직업 만족도 216 <표 Ⅳ-109> 직업별 직업 만족도 217 <표 Ⅳ-110> 고용 형태별 직업 만족도 218 <표 Ⅳ-111> 희망하는 직업 경로(성별) 220 <표 Ⅳ-112> 희망하는 직업 경로(연령별) 221 <표 Ⅳ-113> 희망하는 직업 경로(학력별) 222 <표 Ⅳ-114> 희망하는 직업 경로(직업인 대 비직업인) 223 <표 Ⅳ-115> 여성의 바람직한 취업형태에 관한 1차 조사와의 비교 225 <표 Ⅳ-116> 바람직한 여성 취업의 형태(성별) 227 <표 Ⅳ-117> 바람직한 여성 취업의 형태(연령별) 228 <표 Ⅳ-118> 바람직한 여성 취업의 형태(학력별) 229 <표 Ⅳ-119> 바람직한 여성 취업의 형태(사회 집단별) 230 <표 Ⅳ-120> 현재의 직장이 몇 번째인가(성별) 232 <표 Ⅳ-121> 현재의 직장이 몇 번째인가(연령별) 234 <표 Ⅳ-122> 현재의 직장이 몇 번째인가(학력별) 235 <표 Ⅳ-123> 직장을 그만두게 된 이유 237 <표 Ⅳ-124>직장을 옮긴 횟수에 따른 재직 기간 237 <표 Ⅳ-125> 첫 직업과 현재 직업의 일치·비일치 238 <표 Ⅳ-126> 연령별 직업 전환의도 241 <표 Ⅳ-127> 고용 형태별 직업 전환의도 241 <표 Ⅳ-128> 직업 전환의도(현재상태유지)에 따른 직무 스트레스 242 <표 Ⅳ-129> 성별 직업 전환 고려 이유 245 <표 Ⅳ-130> 직업별 직업 전환고려이유 247 <표 Ⅳ-132> 직업 전환시 구직 기준(성별) 250 <표 Ⅳ-133> 연령별 직업 전환시 구직 기준 251 <표 Ⅳ-134> 직업별 직업 전환시 구직 기준 253 <표 Ⅳ-135> 성별 직업 전환 준비활동 255 <표 Ⅳ-136> 연령별 직업 전환 준비활동 256 <표 Ⅳ-137> 학력별 직업 전환 준비활동 257 <표 Ⅳ-138> 직업별 직업 전환 준비활동 258 <표 Ⅳ-139> 성별 스카우트 제안에 대한 반응 260 <표 Ⅳ-140> 학력별 스카우트 제안에 대한 반응 261 <표 Ⅳ-141> 직업별 스카우트 제안에 대한 반응 262 <표 Ⅳ-142> 직업 활동 희망 은퇴 시기(전체) 265 <표 Ⅳ-143> 직업 활동 희망 은퇴 시기(사회 집단별) 266 <표 Ⅳ-144> 직업 활동 희망 은퇴 시기(성별) 267 <표 Ⅳ-145> 직업 활동 희망 은퇴 시기(연령별) 268 <표 Ⅳ-146> 직업 활동 예상 은퇴 시기 270 <표 Ⅳ-147> 직업 활동 예상 은퇴 시기(사회 집단별) 271 <표 Ⅳ-148> 직업 활동 예상 은퇴 시기(성별) 272 <표 Ⅳ-149> 직업 활동 희망 은퇴 시기별 예상 은퇴 시기 275 <표 Ⅳ-150> 예상 은퇴 시기의 주관적 이유 277 <표 Ⅳ-151> 예상 은퇴 시기의 주관적 이유(사회 집단별) 278 <표 Ⅳ-152> 예상 은퇴 시기별 주관적 이유 279 <표 Ⅳ-153> 은퇴 이후의 생활 281 <표 Ⅳ-154> 은퇴 이후의 생활 계획(사회 집단별) 282 <표 Ⅳ-155> 은퇴 이후의 생활 계획(성별) 282 <표 Ⅳ-156> 평소 중시하는 생활영역별 은퇴 이후의 생활 계획 283 [그림 Ⅱ-1] 한국인의 직업 의식 분석틀 31 [그림 Ⅲ-1] 연령별 직업에 대한 가치 평균 점수 47 [그림 Ⅲ-2] 학력별 직업에 대한 가치 평균 점수 49 [그림 Ⅲ-3] 직업별 직업에 대한 가치 평균 점수 52 [그림 Ⅲ-4] 연령별 직업이 필요한 이유 59 [그림 Ⅲ-5] 학력별 직업이 필요한 이유평균 점수 61 [그림 Ⅲ-6] 직업별 직업이 필요한 이유 64 [그림 Ⅲ-7] 연령별 직업에 대한 태도 평균 점수 67 [그림 Ⅲ-8] 직업별 직업에 대한 태도 평균 점수 69 [그림 Ⅲ-9] 성별 현재 삶에서 가장 큰 비중 1순위 74 [그림 Ⅲ-10] 연령별 현재 삶에서 가장 큰 비중 1순위 74 [그림 Ⅲ-11] 학력별 현재 삶에서 가장 큰 비중 1순위 76 [그림 Ⅳ-1] 진로나 직업 선택에 영향을 준 인물 95 [그림 Ⅳ-2] 직업 선택과 직업 전환을 위해 필요한 정보 112 [그림 Ⅳ-3] 선호하는 고용 형태 124 [그림 Ⅳ-4] 선호하는 고용 형태(연령별) 126 [그림 Ⅳ-5] 청소년기로 돌아갔을 때 장래 직업을 위해 하고 싶은 것 143 [그림 Ⅳ-6] 진로 지도의 필요성 여부(연령별) 156 [그림 Ⅳ-8] 여성의 바람직한 취업 형태(성별) 226 [그림 Ⅳ-9] 현재의 직장이 몇 번째인가(연령별) 233 [그림 Ⅳ-10] 직업 활동 희망 은퇴 시기 264 [그림 Ⅳ-11] 직업 활동 예상 은퇴 시기 269
번호 | 제목 | 저자 | 발행일 | 발행기관 | 첨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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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 한국인의 직업의식 조사(Ⅱ) | 2002.01.11~2002.12.31 | 바로가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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