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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자료

UNESCO Regional Center 사업 : 인적자원개발 및 평생직업교육훈련 국제 동향 분석

An Analysis on International Trends in the Area of HRD and Lifelong VET
저자
이기성
분류정보
기본사업(2002-10)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행일
2002.12.31
등록일
2002.12.31
머리말
Ⅰ. 들어가는 말 1
  1. 국제 동향 분석의 필요성 1
  2. 조사 대상 국가 1
Ⅱ. 최근의 경제상황 및 인력수급 정책의 동향 3
  1. 최근 동향 3
  2. 국가별 동향 및 특징 4
Ⅲ. 인적자원개발과 직업교육훈련 56
  1. 국가별 주요 조직 및 제도 56
  2. 구체적인 커리큘럼 및 프로그램 128
  3. 자격제도 187
Ⅳ. 직업진로 지도 232
Ⅴ. 산학협동 247
Ⅵ. 기타 255
  1. 취약계층 대상의 인적자원개발과 직업교육훈련 255
  2. 청소년 실업과 관련한 최근 동향 및 대책 260
  본 사업에서는 구미의 산업 선진국들, 그리고 우리나라와 교류가 잦거나 유사한 국가 전반의 조직 유형을 하고 있는 인근 아시아 국가들을 중심으로 하여 인적자원개발 및 직업교육훈련 분야의 우수 사례 및 최근의 경향과 흐름을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표 1> OECD국가들의 GDP에 대한 적극적 노동시장 정책 지출 비율(2000-2001) 10
<표 2> 학습기술협의회의 2004년까지의 목표 73
<표 3> 호주의 직업 교육 훈련 교육기관 구분 112
<표 4> 호주의 직업교육훈련 관련 조직 113
<표 6> 단계별 신설 과정 202
<표 7> 자격 신설 과정 205
<표 8> 직무, 활동, 능력에 관한 준거 206
<표 9> 호주의 자격체제 220
<표10> 지역노동청과 직업진로정보센터 240
<그림 1> 프랑스의 인력양성 담당 정부 조직 25
<그림 2> 캐나다 직업표준능력개발 절차 133
<그림 3> 교육부의 학위 신설을 위한 평가 절차 201
<그림 4> 자격인정과 직업훈련에 대한 과정 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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