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ESCO Regional Center 사업 : 인적자원개발 및 평생직업교육훈련 국제 동향 분석
An Analysis on International Trends in the Area of HRD and Lifelong VET
- 저자
- 이기성
- 분류정보
- 기본사업(2002-10)
- 발행기관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발행일
- 2002.12.31
- 등록일
- 2002.12.31
머리말 Ⅰ. 들어가는 말 1 1. 국제 동향 분석의 필요성 1 2. 조사 대상 국가 1 Ⅱ. 최근의 경제상황 및 인력수급 정책의 동향 3 1. 최근 동향 3 2. 국가별 동향 및 특징 4 Ⅲ. 인적자원개발과 직업교육훈련 56 1. 국가별 주요 조직 및 제도 56 2. 구체적인 커리큘럼 및 프로그램 128 3. 자격제도 187 Ⅳ. 직업진로 지도 232 Ⅴ. 산학협동 247 Ⅵ. 기타 255 1. 취약계층 대상의 인적자원개발과 직업교육훈련 255 2. 청소년 실업과 관련한 최근 동향 및 대책 260
본 사업에서는 구미의 산업 선진국들, 그리고 우리나라와 교류가 잦거나 유사한 국가 전반의 조직 유형을 하고 있는 인근 아시아 국가들을 중심으로 하여 인적자원개발 및 직업교육훈련 분야의 우수 사례 및 최근의 경향과 흐름을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표 1> OECD국가들의 GDP에 대한 적극적 노동시장 정책 지출 비율(2000-2001) 10 <표 2> 학습기술협의회의 2004년까지의 목표 73 <표 3> 호주의 직업 교육 훈련 교육기관 구분 112 <표 4> 호주의 직업교육훈련 관련 조직 113 <표 6> 단계별 신설 과정 202 <표 7> 자격 신설 과정 205 <표 8> 직무, 활동, 능력에 관한 준거 206 <표 9> 호주의 자격체제 220 <표10> 지역노동청과 직업진로정보센터 240 <그림 1> 프랑스의 인력양성 담당 정부 조직 25 <그림 2> 캐나다 직업표준능력개발 절차 133 <그림 3> 교육부의 학위 신설을 위한 평가 절차 201 <그림 4> 자격인정과 직업훈련에 대한 과정 205
번호 | 제목 | 저자 | 발행일 | 발행기관 | 첨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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