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의 직업기초능력 조사 : OECD ALL Project를 중심으로(2003)
Basic Vocational Skills of Adults: Based on OECD ALL Project(2003)
- 저자
- 정태화 심인선 임언 오은진
- 분류정보
- 기본연구(2003-29)
- 발행기관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발행일
- 2003.12.31
- 등록일
- 2003.12.31
Ⅰ. 서 론 1 1. 조사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조사연구의 범위와 용어 정의 6 Ⅱ. 선행연구 분석 9 1.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연구의 중요성 9 2. 직업기초능력으로부터의 '생애능력'(life skills) 도출 10 3. ALL(Adult Literacy & Life Survey: ALL)의 조사 영역 및 요소 11 Ⅲ. 예비조사 15 1. 국가계획서(National Planning Report) 제출 15 2. 예비조사 계획 및 실행 18 3. 예비조사 결과 처리 28 Ⅳ. 본 조사 계획 31 1. 본 조사의 목적 31 2. ALL 조사의 Project 팀 31 3. 표본 구성요소 33 4. 데이터 수집 40 5. 데이터 생성과정 44 6. 가중치 48 Ⅴ. 향후 추진 과제 51 1. 본 조사 실시 일정 51 2. 향후 추진 과제 51 참고문헌 55 부록 57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그간에 수행한 일련의 기초직업능력 연구의 연속성 확보와 국제 조사에 참여를 통한 연구 수행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2002년 9월부터 OECD의 ALL에 공식적으로 참여하기로 결정하고 조사 수행을 위한 양해각서를 교환하였다. 이로써 우리나라는 이 조사의 공식적인 참여 국가가 되었고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이 조사의 국내 전담 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이에 따라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연구진은 이 조사에서의 원칙에 따라 국제비교 조사를 수행할 예정이며 아울러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성인의 직업기초능력 제고를 위한 대책도 연구할 예정이다. 이러한 배경 하에 이 조사연구에서는 OECD 의 ALL에 참여하여 우리나라 성인의 직업기초능력에 관한 국제비교 결과를 도출하고, 조사 결과에 기초하여 우리나라 성인의 직업기초능력 제고 대책을 연구함을 주목적으로 하고 있다.
<표 Ⅰ-1> 주요 국가에서 강조하는 직업기초능력의 요소 2 <표 Ⅲ-1> ALL의 조사도구 검토 내용 20 <표 Ⅲ-2> 배경설문지의 조사 영역별 내용 21 <표 Ⅲ-3> 본 조사를 위한 검사지별 내용 및 표집 사례수 23 <표 Ⅲ-4> 예비조가 검사지별 내용 및 사례수 24 <표 Ⅲ-5> 조사 영역별 문항 내용 25 <표 Ⅲ-6> 면접원 교육내용 및 시간수 27 <표 Ⅲ-7> 예비조사의 응답자 특성 28 <표 Ⅲ-8> 예비조사 표집 대상자의 응답률 29 <표 Ⅳ-1> ALL 조사의 조사팀 구성 및 업무 32 <표 Ⅳ-2> 본 조사의 표집틀과 표집추출 단계 36 <표 Ⅳ-3> 본 조사의 지역별 표본수 37 <표 Ⅳ-4> 본 조사의 성별 할당표 예 39 <표 Ⅳ-5> 직업별 할당표 40 <표 Ⅳ-6> 면접원 행동 지침 40 <표 Ⅳ-7> 면접원이 응답자를 처음 접할 때 사례교육 예 41 <표 Ⅳ-8> 면접원 고용내용 42 <표 Ⅳ-9> 면접원교육 내용 및 시간 43 <표 Ⅳ-10> 검사지의 검증절차 및 검증문항 44 <표 Ⅴ-1> 본 조사 일정 51 [그림 Ⅳ-1] 검사문항지 배분방식 35
번호 | 제목 | 저자 | 발행일 | 발행기관 | 첨부 |
---|
관련 과제 정보전체 1 건
기본 | 성인의 직업기초능력 조사 연구:OECD ALL Project를 중심으로(2003) | 2003.01.01~2004.08.31 | 바로가기 |
- 보고서·자료 콘텐츠 문의처
- 홍보팀 · 044-415-35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