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분야 인적자원개발 정책의 방향과 과제
Policy Directions & Tasks for the Human Resource Development in Education
- 저자
- 서정화 정영수 곽병선 조동섭
- 분류정보
- 기본연구(2003-33)
- 발행기관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발행일
- 2003.11.30
- 등록일
- 2003.11.30
Ⅰ. 연구의 개요 1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과 범위 2 3. 연구방법 3 Ⅱ. 초·중등 교사의 확보와 개발 5 1. 서 설 5 2. 교사의 확보, 개발의 현황 5 3. 교사의 확보, 개발의 문제점 17 4. 주요국의 교사 양성 27 5. 교사의 확보, 개발의 발전방향 28 6. 소 결 34 Ⅲ. 대학교원의 확보와 개발 35 1. 서 설 35 2. 교수요원 인적자원 개발 35 3. 현황 및 문제점 38 4. 주요국의 대학 교원 45 5. 발전 방향 및 과제 52 6. 소 결 57 Ⅳ. 학교행정가의 확보와 개발 59 1. 서 설 59 2. 학교행정가 확보 및 개발의 현황과 문제점 60 3. 주요국의 학교행정가 양성 및 개발 67 4. 학교행정가의 양성 및 개발 방향 74 5. 소 결 80 Ⅴ. 교육전문직의 확보와 개발 85 1. 서 설 85 2. 교육전문직의 역할과 업무 87 3. 교육전문직의 자질과 자격 92 4. 주요국의 교육전문직 95 5. 교육전문직의 인력관리 현황 및 문제점 101 6. 교육전문직의 확보와 개발을 위한 방향 및 과제 109 7. 소 결 116 Ⅵ. 대학행정직의 확보와 개발 117 1. 서 설 117 2. 대학행정관리직의 현황 및 문제점 118 3. 주요국의 대학행정직 122 4. 대학행정관리 혁신을 위한 기반조성 128 5. 대학행정관리자의 자격과 핵심역량의 개발과제 134 6. 소 결 137 Ⅶ. 교육행정직의 확보와 개발 139 1. 서 설 139 2. 교육행정직의 개념과 규모 140 3. 현황 142 4. 주요 문제점 153 5. 교육행정직 인적자원개발 정책방향과 과제 156 6. 소 결 160 Ⅷ. 결론 및 제언 161 참고문헌 165
본 연구에서는 교육인적자원 개발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볼 수 있는 핵심세력인 1) 교원, 2) 학교행정가, 3) 교육전문직, 4) 일반행정직, 5) 대학교수, 6) 대학행정직 등 교육 분야의 주요 핵심 인력을 대상으로 인적자원 개발·관리의 현황과 문제, 그리고 개선방안을 탐색하였다. 구체적으로 말해, 교육인적자원 개발·관리의 주요과정인 1) 양성, 2) 개발, 3) 활용, 4) 유지 등의 측면에서 우리나라 교육인적자원개발의 현황 및 문제점, 그리고 앞으로의 개선 방향 및 과제 등을 모색함으로써 우리나라 교육분야 인적자원 정책개발과 방향 설정에 시사점을 제공해 보고자 하였다.
<표 Ⅱ-1> 중등교사 양성기관과 그 입학정원의 현황 7 <표 Ⅱ-2> 무시험 검정에 의한 최초자격 취득 과정과 종류 8 <표 Ⅱ-3> 교직과정의 과목과 이수학점표 12 <표 Ⅲ-1> 대학별 전임교원 39 <표 Ⅲ-2> 대학교원 보수제도 44 <표 Ⅳ-1> 학교장의 법적 권한과 직무 61 <표 Ⅳ-2> 교장자격 연수과정 63 <표 Ⅳ-3〉연수 단계와 내용 68 <표 Ⅳ-4> 교육대학원의 교장자격 연수 과정 69 <표 Ⅳ-5> 혼합형 연수 과정 69 <표 Ⅴ-1> 중앙 장학조직의 주요 업무 88 <표 Ⅴ-2> 지방 장학조직의 장학 업무 90 <표 Ⅴ-3 > 교육전문직의 양적 현황 106 <표 Ⅴ-4> 교육인적자원부 본부 교육전문직 정원의 년도별 변화 추이 107 <표 Ⅴ-5> 2002년도 교육인적자원부 교육전문직 배치 현황 107 <표 Ⅴ-6> 2002년도 서울시교육청 교육전문직 배치 현황 108 <표 Ⅴ-7> 교육전문직의 여성 비율 109 <표 Ⅵ-1> 대학사무직 현황 117 <표 Ⅵ-2> 대학경영관리 전문자격증(PCPP) 평가요소 124 <표 Ⅶ-1> 교육행정직 규모 (2001. 4. 1 현원 기준) 142 <표 Ⅶ-2> 교육행정직 공개채용 시행 내용 144 [그림 Ⅶ-1] 직급별 교육훈련 실시체계 147
번호 | 제목 | 저자 | 발행일 | 발행기관 | 첨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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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시 | 교육분야 인적자원개발 정책의 방향과 과제 | 2003.06.16~2003.11.30 | 바로가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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