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Ⅱ- 1> 학교 수 및 학생 수 현황 12
<표 Ⅱ- 2> 입학자 수 변동 추이 13
<표 Ⅱ- 3> 실업계고등학교 학생의 중도탈락률 14
<표 Ⅱ- 4> 시 도별 학업중단 학생 수 15
<표 Ⅱ- 5> 학생들의 교과서 내용 이해 정도 17
<표 Ⅱ- 6> 실업계고등학교 졸업자의 진로 현황 20
<표 Ⅱ- 7> 실업계고등학교 학생의 희망 진로 유형 21
<표 Ⅲ- 1> 산업별 GDP 기여도 변화 추이, 1962~1998년 24
<표 Ⅲ- 2> 산업별 취업자 변화, 1965~2002년 25
<표 Ⅲ- 3> 직종별 취업자 수 변화, 1995~2002 26
<표 Ⅲ- 4> 학교급별 학령인구 추계 29
<표 Ⅲ- 5> 교육열 관련 이론들의 분류 31
<표 Ⅲ- 6> 학력별 임금격차 34
<표 Ⅲ- 7> 식민지기 학교급별 한국인 취학자: 1912~1942년 46
<표 Ⅲ- 8> 중등학교 입학 경쟁: 1927~1939년 49
<표 Ⅲ- 9> 식민지기 공립 고등보통학교 입학 졸업 상황: 1927~1936년 50
<표 Ⅲ-10> 식민지기 사립 고등보통학교 입학 졸업 상황: 1927~1936년 51
<표 Ⅲ-11> 식민지기 공립 농업학교 입학 졸업 상황: 1927~1936년 51
<표 Ⅲ-12> 식민지기 공립 상업학교 입학 졸업 상황: 1927~1936년 52
<표 Ⅲ-13> 식민지기 사립 상업학교 입학 졸업 상황: 1927~1936년 52
<표 Ⅲ-14> 식민지기 공립 상공학교 입학 졸업 상황: 1929~1936년 53
<표 Ⅲ-15> 식민지기 공립 농업보습학교 입학 졸업 상황: 1927~1936년 53
<표 Ⅲ-16> 식민지기 공립 상업보습학교 입학 졸업 상황: 1927~1936년 54
<표 Ⅲ-17> 식민지기 공립 공업보습학교 입학 졸업 상황: 1927~1936년 54
<표 Ⅲ-18> 식민지기 관립 전문학교 입학 졸업 상황: 1927~1936년 56
<표 Ⅲ-19> 식민지기 사립 전문학교 입학 졸업 상황: 1927~1936년 56
<표 Ⅲ-20> 식민지기 사범학교 고등보통학교 입학 졸업 상황: 1931, 1932년 58
<표 Ⅲ-21> 식민지기 실업학교 입학 졸업 상황: 1931, 1932년 60
<표 Ⅲ-22> 해방 이후 각급 학교 학생 수: 1945~2000년 64
<표 Ⅲ-23> 해방 이후 각급 학교 취학률: 1960~2000년 65
<표 Ⅲ-24> 고등학교, 일반계, 실업계 구성비: 1954~2000년 67
<표 Ⅲ-25> 일반계고등학교 졸업 후 진로: 1966~2000년 69
<표 Ⅲ-26> 일반계고등학교 졸업 후 진학 경향: 1966~2000년 70
<표 Ⅲ-27> 실업계고등학교 졸업 후 진로: 1966~2000년 70
<표 Ⅲ-28> 실업계고등학교 졸업 후 진학 경향: 1966~2000년 71
<표 Ⅲ-29> 실업계고등학교 전공별 진로: 1966~2000년 72
<표 Ⅲ-30> 인적자원의 국제경쟁력 순위(2002년) 75
<표 Ⅲ-31> 고등 교육기관 졸업자 수 및 증가율 추이 77
<표 Ⅲ-32> 고등학교 입학자 및 졸업자 증가율 78
<표 Ⅲ-33> 고등학교 졸업자의 진학률 및 취업률 78
<표 Ⅲ-34> 교육투자수익률 비교: 임금근로자 82
<표 Ⅲ-35> 산업별 고용비중의 변화(1983~2000년) 83
<표 Ⅲ-36> 산업별 취업자중 대졸자 비중의 변화(1983~2000년) 83
<표 Ⅲ-37> 직업별/학력별 임금격차의 변화 84
<표 Ⅲ-38> 1975년, 2001년의 학력에 따른 월 평균 수입 105
<표 Ⅲ-39> B디자인고등학교의 진학률 122
<표 Ⅲ-40> D전자공예고등학교의 진학률 123
<표 Ⅲ-41> D원예고등학교의 진학률 123
<표 Ⅲ-42> B컴퓨터과학고등학교의 진학률 124
<표 Ⅳ- 1> 월드컵 응원에 참여한 주된 이유 146
<표 Ⅳ- 2> 혼인 수 및 이혼 수 155
<표 Ⅳ- 3> 동거기간별 이혼 수 156
<표 Ⅳ- 4> 이혼사유별 이혼 수 및 구성비 156
<표 Ⅳ- 5> 조출생률 160
<표 Ⅳ- 6> 기대자녀 수 161
<표 Ⅳ- 7> 2002년 여성취업 장애요인 162
<표 Ⅳ- 8> 가정형편에 따른 IMF 전후 용돈 변화 164
<표 Ⅳ- 9> 청소년들의 용돈 지출내역 164
<표 Ⅳ-10> 호출기 소유 및 이용 실태 165
<표 Ⅳ-11> 카드 소유여부 및 소유한 카드 종류 165
<표 Ⅳ-12> 청소년들이 생각하는 주변 친구들의 과소비 품목 166
<표 Ⅳ-13> 청소년들의 소비성향 특성 166
<표 Ⅳ-14> 중요한 생활 관심사 189
<표 Ⅳ-15> 실업자 및 실업률 190
<표 Ⅳ-16> 연령계층별 취업자 191
<표 Ⅴ- 1> 1차 면담내용 203
<표 Ⅴ- 2> 수정된 학생 면담 내용(실업계고등학생을 중심으로) 204
<표 Ⅴ- 3> 종합 면담 내용 205
[그림 Ⅰ-1] 직업교육 기피현상에 관여하는 제영역(문화, 경제, 역사, 사회, 교육) 6
[그림 Ⅰ-2] 연구의 틀 9
[그림 Ⅱ-1] 각 학교별 입학자 수 변동 추이 14
[그림 Ⅱ-2] 실업계고등학교 졸업생의 취업률과 진학률 19
[그림 Ⅲ-1] 교육전쟁론의 기본 골격 33
[그림 Ⅲ-2] 식민지기 학교급별 한국인 취학자 규모 47
[그림 Ⅲ-3] 해방 이후 각급 학교 취학자 64
[그림 Ⅲ-4] 실업계고등학생의 대학진학을 위한 인터넷 카페 130
[그림 Ⅳ-1] 한국인과 캐나다인의 ‘우리’ 개념 비교 197
[그림 Ⅴ-1] 직업교육 기피현상의 배경 202
[그림 Ⅵ-1] 직업교육 기피현상의 원인들의 구조와 작동조건 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