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고서·자료

진로교육 관점에서 본 학교폭력의 원인과 대처 방안

Cause and Coping Strategies of School Bullying from a Career Education Perspective
저자
이지연
분류정보
기본연구(2012-51) , 이슈페이퍼(2012-11)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행일
2012.09.30
등록일
2013.03.14
주제어
학교폭력, 진로교육의 관점, 마인드맵, 인과계층분석, 학교폭력 대처방안
Ⅰ. 배경 및 문제점 2
Ⅱ. 조사 및 분석 결과 9
Ⅲ. 정책 제언 19
Ⅳ. 기대효과  24
참고문헌 26
[부록] 28
  본 연구는 진로교육관점에서 본 학교폭력의 원인과 대처방안을 제안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① 마인드맵분석과 ② 학교폭력의 개인·맥락적 요인의 심층 메타분석 선행연구, ③ 진로교육관점의 현재, 미래, 정책과제 도출을 위한 인과계층분석(Causal Layered Analysis)을 시도하였다. 이는 마인드맵을 통하여 학교폭력의 문제점을 전체적으로 조망하고 메타분석 연구를 통하여 상호관련성을 확인하며, 마지막으로 인과계층분석을 통하여 현상에 대한 바람직한 미래상과 구체적인 정책의 방향성을 추출하기 위함이다. 이를 기초하여 7개 정책제언과 세부 과제를 제안하였다.
관련 주제 다른자료의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ㅈ어보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관련 과제 정보전체 1
수시 (수시)진로교육 관점에서 본 학교폭력의 원인과 대처 방안 2012.07.01~2012.09.30 바로가기
보고서·자료 콘텐츠 문의처
홍보팀 · 044-415-3557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