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직업능력개발 캠퍼스 방향과 체제연구
A Study on Direction and System of Global Competency Campus
- 저자
- 정지선 김신영 김용련 유성상
- 분류정보
- 기본사업(2012-11-01)
- 발행기관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발행일
- 2012.12.31
- 등록일
- 2013.0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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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교육 개혁글로벌 인재양성해외사례·동향
요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3 제2절 연구 내용6 제3절 연구 방법7 제4절 연구의 제한점11 제5절 연구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12 제2장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한 고등교육개혁_15 제1절 고등교육의 목적과 환경의 변화17 제2절 고등교육 국제화와 글로벌 인재론20 제3절 국가 인력수급 전망과 고등교육개혁28 제4절 한국 고등교육 취업현황38 제3장 한국 대학의 국제직업능력개발_47 제1절 한국외국어대학교50 제2절 연세대학교62 제3절 한양대학교72 제4절 부경대학교89 제5절 한동대학교103 제6절 신라대학교117 제7절 한국 대학사례의 시사점135 제4장 외국 대학의 국제직업능력개발_139 제1절 일본 고베대학교의 글로벌 인재지원정책141 제2절 싱가폴 난양기술대학교의 글로벌 인재지원정책161 제3절 유럽연합의 볼로냐 프로세스와 글로벌 인재지원정책 176 제4절 외국 대학사례의 시사점201 제5장 국제직업능력개발의 문제점과 개선방향_205 제1절 국제직업능력개발의 문제점207 제2절 국제직업능력개발의 정책 제언 및 결론213 참고문헌_229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졸업자의 해외취업 활성화를 위한 대학교육 지원체계 확립 방안을 모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제직업능력개발 캠퍼스의 방향과 체제구축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한 고등교육 개혁의 방향, 국내 대학의 국제직업능력개발 실태, 외국의 국제직업능력 개발 사례, 해외취업 역량 강화 및 국제직업능력개발 캠퍼스 구축을 위한 방안 등을 중점적으로 탐색해 보고자 한다.
<표 2-1> 고등교육 국제화에 대한 논의들 20 <표 2-2> 국제화의 개념과 요소 (정기오, 2006) 21 <표 2-3> 국가 인적자원개발 패러다임의 전환 29 <표 2-4> 국가별 전공자들의 기술 및 지식의 활용 32 <표 2-5> 고등교육기관 취업률 추이 39 <표 2-6> 2011년 계열별 취업 현황 43 <표 2-7> 2011년 성별 취업 현황 44 <표 3-1> 한국외국어대학교 해외취업자 현황 52 <표 3-2>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과정 53 <표 3-3>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교류프로그램 54 <표 3-4> 한국외국어대학교 경력개발센터 업무 59 <표 3-5>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한 교양과목 60 <표 3-6> 연세대학교 교과과정 65 <표 3-7> 연세대학교 졸업인증요건 66 <표 3-8> 연세대학교 글로벌 역량 강화 관련 교과목 68 <표 3-9> 한양대 글로벌 인재양성 및 해외취업에 관련한 교육사업 내용 74 <표 3-10> 한양대 교과과정 75 <표 3-11> 한양대 국제교육프로그램 77 <표 3-12> 한양대 글로벌 역량강화를 위한 교양교과목 78 <표 3-13> 한양대 잡 네비게이션 프로그램 83 <표 3-14> 한양대 취업교과목 83 <표 3-15> 한양대 해외인턴 프로그램 86 <표 3-16> 한양대학교 HELP 프로그램 87 <표 3-17> 부경대학교 교과과정 구성 93 <표 3-18> 부경대학교 졸업인증제 94 <표 3-19> 학점 인정 국제화 프로그램 95 <표 3-20> 부경대학교 글로벌 인재양성 관련 교양교과 97 <표 3-21> 비정규 국제화 프로그램 98 <표 3-22> 종합인력개발원의 업무내용 101 <표 3-23> 한동대 해외취업자 현황 106 <표 3-24> 한동대 교육과정 107 <표 3-25> 한동대 복수 전공이상 전공 정의 108 <표 3-26> 한동대 국제교류프로그램 109 <표 3-27> 한동대 교양교육 이수 원칙 111 <표 3-28> 한동대 해외취업 역량과 관련된 교양교과목 111 <표 3-29> 한동대 해외 인턴십 프로그램 114 <표 3-30> 한동대 GEM 프로젝트 115 <표 3-31> 신라대학교 교육과정 구성 122 <표 3-32> 신라대학교 졸업요건 124 <표 3-33> 신라대학교의 해외 학생교류 124 <표 3-34> 외국대학과의 학생교류 현황(2010) 125 <표 3-35> 신라 핵심역량 강화 프로그램(Silla Power-Up Program) 126 <표 3-36> 신라 글로벌 리더십․인성 강화 프로그램(Silla Global Servant Program) 127 <표 3-37> 글로벌 역량 강화 프로그램 129 <표 3-38> 자기주도적 글로벌 학습역량 강화 130 <표 3-39> 21세기 신라 장보고 양성 프로그램 131 <표 3-40> 글로벌 비즈니스 센터의 주된 업무 134 <표 4-1> 고베대학 학생 인원 수 개요 142 <표 4-2> 고베대학 취업 및 진학 현황 143 <표 4-3> 고베대학의 과별 졸업학점 146 <표 4-4> 고베대학의 과별 커리어 교양과목 중 국제화 관련과목(2011년도) 149 <표 4-5> 공동학위과정 협정대학 150 <표 4-6> 고베대학 학술교류협정을 맺은 대학 및 기관 151 <표 4-7> 해외유학 현황(2011년) 152 <표 4-8> 2012년도 커리어센터 주최행사 리스트 156 <표 4-9> GEM 발견자 프로그램 내용 165 <표 4-10> GEM 발견자 프로그램 현황 166 [그림 2-1] 인구구조 변동 전망 31 [그림 2-2] OECD 회원국내 국가간 학생 이동(2005) 37 [그림 2-3]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률 40 [그림 3-1] 신라대학교 글로벌 인재 양성 계획 119 [그림 3-2] 신라대학교 해외취업 추진 조직도 133 [그림 4-1] 고베대학의 계열별 진학률 및 취업률 145 [그림 4-2] 일본인의 해외유학생 연도별 추이 160 [그림 4-3] 일본인의 해위취업관심도 160 [그림 4-4] 커리어 허브 웹사이트 171 [그림 4-5] 볼로냐 프로세스 연혁 및 활동개요 180 [그림 4-6] 볼로냐 프로세스 통합학위제 실행 체계 184 [그림 4-7] 광역 직업그룹 별 순고용 변동 191 [그림 4-8] 직업과 자격에 따른 순고용 변동 192 [그림 4-9] 학위이동의 유입과 유출 간 균형 194 [그림 4-10] 전체 등록 학생 수 대비 비유럽권 출신 국제학생의 국별 비율 195 [그림 4-11] 유럽권 밖으로 나가는 학생 숫자와 비중 196
번호 | 제목 | 저자 | 발행일 | 발행기관 | 첨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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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 국제기구 인재개발 협력사업(2012) | 2012.01.01~2012.12.31 | 바로가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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