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 직업세계로의 이행에 관한 연구(Ⅱ) : 고등교육 단계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Transition from College to the World of Work
- 저자
- 장원섭 김형만 옥준필
- 분류정보
- 기본연구(2000-37)
- 발행기관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발행일
- 2001.03.31
- 등록일
- 2001.03.31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방법 및 절차 3 3. 연구의 범위 7 Ⅱ. 이론적 배경 9 1. 대학-직업세계 이행의 체제 9 2. 대학-직업세계 이행의 수요 측면 12 Ⅲ. 대졸 노동시장의 현황 21 1. 대졸자 고용환경의 변화 21 2. 고학력화와 대졸 노동력의 수급 불일치 32 3. 대졸 인력의 숙련 불일치 40 4. 대졸자 고용과정의 불안정성 42 Ⅳ. 청년의 대학-직업세계 이행 설문조사 결과 49 1. 대학생의 직업세계 준비 50 2. 직업세계로의 이행 과정 55 3. 직업세계로의 이행 결과 61 Ⅴ. 기업체 설문조사 결과 69 1. 조사 개요 69 2. 대학 졸업자의 채용 71 3. 직무 배치 및 교육훈련 86 4. 대학 졸업자의 고용 및 임금실태 104 5. 대학 교육에 대한 만족도 111 Ⅵ. 대학 및 기업 관계자 면담 조사 결과 119 1. 대학 관계자 면담 조사 결과 119 2. 기업 관계자 면담 조사 결과 124 Ⅶ. 결 론 133 1. 요약 및 결론 133 2. 제언 138 참고문헌 141 ABSTRACT 145
본 연구는 1999년 연구과제인 『학교에서 직업세계로의 이행에 관한 연구(I): 고등학교단계를 중심으로』의 후속과제로서 선행 연구에서 제시한 학교-직업세계 이행의 개념 및 이론적 틀에 근거하여 전문대학과 일반대학을 포함한 고등교육기관에서의 학생들의 직업세계 준비, 직업세계로의 이행 과정, 그리고 직업세계로의 이행 결과 등 대학-직업세계 이행 실태를 체계적으로 검토하고, 대학생들이 보다 원활하게 학교에서 직업세계로 이행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교육적, 사회적 체제를 확립하기 위한 기초를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transition from college to the world of work on the basis of the conceptual framework of school-to-work. In this study, we used research methods and procedures as follows. First, we reviewed prior studies and materials to have a pre-understanding of the present situation of college-to-work transition. Second, we analyzed the data from the survey of 15 to 29-year-old youths which has been conducted in 1999. Third, we surveyed employers and college graduate workers and analyzed statistically. Fourth, we interviewed college professor and staffs at college placement office and employers to deeply know the realities and problems of college-to-work transition. ...
<표 Ⅲ-1> 교육수준 변화추세(25세 이상 인구) 22 <표 Ⅲ-2> 학력별 취업자 수의 변화추이 23 <표 Ⅲ-3> 연령 계층별 실업 추이 24 <표 Ⅲ-4> 주요국의 연령별 실업률(1999) 25 <표 Ⅲ-5> 학력별 실업 추이 26 <표 Ⅲ-6> 성별 학력별 실업 추이 27 <표 Ⅲ-7> 주요국의 학력별 실업률(1998)(25세~64세) 28 <표 Ⅲ-8> 산업발전단계와 중점 필요인력 29 <표 Ⅲ-9> 기업경영 및 조직상 변화에 의한 직업변화 30 <표 Ⅲ-10> 21세기 근로자에게 요구되는 숙련의 유형 및 특성 31 <표 Ⅲ-11> 주요 국가별 청년층의 고등교육 참여율(18~29세) 33 <표 Ⅲ-12> 전문대학의 계열별 졸업생 추이 34 <표 Ⅲ-13> 4년제 대학 계열별 졸업생 추이 35 <표 Ⅲ-14> 학력별 취업자 수의 연평균증가율 추이 37 <표 Ⅲ-15> 산업기술인력의 부족 현황 39 <표 Ⅲ-16> 사업체 규모별 인력 부족률 40 <표 Ⅲ-17> 전공과 직업의 일치도 41 <표 Ⅲ-18> 담당업무와 전공과의 일치도 42 <표 Ⅲ-19> 주요국의 학력별 경제활동 참가율(1998)(25세~64세) 43 <표 Ⅲ-20> 주요국의 연령별 경제활동 참가율(1999) 44 <표 Ⅲ-21> 대학(교) 졸업자의 취업경로 45 <표 Ⅲ-22> 입직경로별 비중 46 <표 Ⅲ-23> 학력별 이직률 46 <표 Ⅲ-24> 옮기고 싶은 직종의 직업 47 <표 Ⅳ-1> 분석 대상의 개인적 배경 특성 49 <표 Ⅳ-2> 대학 유형별 직업세계 준비 형태 50 <표 Ⅳ-3> 전공과 성적에 따른 취업 준비 여부 51 <표 Ⅳ-4> 개인적 배경에 따른 재학 시 취업 준비 방법 52 <표 Ⅳ-5> 대학 재학 중 아르바이트 경험의 직업 생활 도움정도 인식 52 <표 Ⅳ-6> 대학전공에 따른 자격 취득 준비 교육 경험 여부 53 <표 Ⅳ-7> 개인적 배경에 따른 자격 취득을 위한 준비 방법 53 <표 Ⅳ-8> 대학 유형에 따른 자격취득 여부 54 <표 Ⅳ-9> 개인적 배경에 따른 취득 자격의 전공 관련 정도 55 <표 Ⅳ-10> 대학 유형별 직업세계로의 이행과정 56 <표 Ⅳ-11> 개인적 배경에 따른 취업 시기 57 <표 Ⅳ-12> 개인적 배경에 따른 구직 정보원 58 <표 Ⅳ-13> 개인적 배경에 따른 첫 직장 입사 방법 59 <표 Ⅳ-14> 개인적 배경에 따른 직장 선택 기준 60 <표 Ⅳ-15> 입사 후 훈련기간의 개인적 배경에 따른 차이 61 <표 Ⅳ-16> 대학 유형별 직업세계로의 이행 결과 62 <표 Ⅳ-17> 성별에 따른 첫 직장 특성 63 <표 Ⅳ-18> 개인적 배경에 따른 첫 직장 소득 64 <표 Ⅳ-19> 대학 전공 계열에 따른 업무와 전공의 일치 정도 65 <표 Ⅳ-20> 대학 교육 내용의 직장 업무 수행에의 도움 정도 65 <표 Ⅳ-21> 구직 및 첫 직장 특성 차이에 따른 이직 여부 66 <표 Ⅳ-22> 구직 과정과 첫 직장 특성에 따른 이직 경험자의 근속기간 67 <표 Ⅴ-1> 표본의 구성 70 <표 Ⅴ-2> 지난 3년 동안 신입사원 채용 여부(복수응답) 72 <표 Ⅴ-3> 신입사원 채용형태 72 <표 Ⅴ-4> 기업의 구인정보 제공 방법(복수응답) 74 <표 Ⅴ-5> 대졸자의 구직정보 획득 방법(복수응답) 75 <표 Ⅴ-6> 대졸자의 현 직장 구직정보 획득 방법 76 <표 Ⅴ-7> 기업의 신입사원 선발 방법(복수응답) 77 <표 Ⅴ-8> 신입사원의 현 직장 입사방법(복수응답) 79 <표 Ⅴ-9> 전공과 직무의 관련성 88 <표 Ⅴ-10> 기업이 비전공자를 채용하는 이유 89 <표 Ⅴ-11> 비전공자의 자신의 업무 능력에 대한 평가(신입사원) 90 <표 Ⅴ-12> 비전공자의 업무수행능력이 떨어지지 않는 이유(신입사원) 91 <표 Ⅴ-13> 현재의 수행 직무와 학력과의 일치도(신입사원) 93 <표 Ⅴ-14> 현 직무에 대한 만족도(신입사원) 95 <표 Ⅴ-15> 신입사원 채용 후 교육훈련 실시 여부 96 <표 Ⅴ-16> 입사 후 신입사원 교육훈련 수강 여부(신입사원) 97 <표 Ⅴ-17> 신입사원 교육훈련을 실시하지 않는 이유(복수응답) 98 <표 Ⅴ-18> 회사에서 교육훈련을 받지 않은 이유(신입사원, 복수응답) 99 <표 Ⅴ-19> 신입사원 교육기간 100 <표 Ⅴ-20> 신입사원 교육분야 101 <표 Ⅴ-21> 신입사원 교육장소 101 <표 Ⅴ-22> 신입사원 교육훈련비 부담 주체 102 <표 Ⅴ-23> 신입사원 교육 후의 효과(기업) 102 <표 Ⅴ-24> 입사 후 교육훈련의 업무수행에의 도움 정도(신입사원) 103 <표 Ⅴ-25> 신입사원들의 평균 초임 월급 104 <표 Ⅴ-26> 현재 이직할 의사 여부 111 <표 Ⅴ-27> 대학교육과 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지식과의 차이(기업) 113 <표 Ⅴ-28> 향후 강화되어야 할 대학교육 117 [그림 Ⅱ-1] 학교에서 직업세계로의 이행 체제 9 [그림 Ⅲ-1] 학력별 실업률 추이 26 [그림 Ⅲ-2] 학력별 고용탄력성 추이 38 [그림 Ⅴ-1] 서류 전형에서 기업이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 81 [그림 Ⅴ-2] 서류 전형에서 기업이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신입사원) 82 [그림 Ⅴ-3] 면접 전형시 기업에서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 84 [그림 Ⅴ-4] 면접 전형에서 기업이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신입사원) 86 [그림 Ⅴ-5] 전공과 수행업무가 일치하는 응답자(신입사원)의 비율 87 [그림 Ⅴ-6] 학력과 수행 업무가 일치하는 신입사원들의 비율 92 [그림 Ⅴ-7] 기업들의 학력 과잉 직원 조치 여부 94 [그림 Ⅴ-8] 기업들의 학력 과소 직원 조치 여부 94 [그림 Ⅴ-9] 현 직장 입사시 초임 월급(신입사원) 106 [그림 Ⅴ-10] 승진 시에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 107 [그림 Ⅴ-11] 입사 후 1년 이내 평균 이직률 108 [그림 Ⅴ-12] 신입사원들의 이직사유(복수응답) 109 [그림 Ⅴ-13] 동료 사원들의 이직사유(신입사원, 복수응답) 110 [그림 Ⅴ-14] 신입사원의 직장생활에서 중요한 요인과 그에 대한 만족도 112 [그림 Ⅴ-15] 대학 교육 내용과 직무수행을 위한 지식간의 차이(신입사원) 114 [그림 Ⅴ-16] 기업의 대학 교육 만족도 115 [그림 Ⅴ-17] 신입사원의 대학 교육 만족도 116 [그림 Ⅴ-18]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 육성에 대한 평가 118
번호 | 제목 | 저자 | 발행일 | 발행기관 | 첨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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