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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자료

박사조사(2013)

A Survey on Doctoral Degree Holders(2013)
저자
송창용 황성수 이은혜 손희전 신동준 황승록 김혜정 김호진
분류정보
기본사업(2013-10)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행일
2013.12.31
등록일
2014.0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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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사조사
제1장 서론_1
 제1절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3
 제2절 사업의 주요 내용5
제2장 국내외 박사조사 사례_13
 제1절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기존 박사조사15
 제2절 KISTEP 이공계 인력 실태조사25
 제3절 STEPI 박사인력활동조사28
 제4절 국외 조사 사례30
 제5절 박사조사(2013)와 타 조사와의 차별점33
제3장 실사 및 DB 구축_37
 제1절 조사 설계39
 제2절 조사 준비 및 실사45
 제3절 데이터 클리닝 및 DB 구축53
제4장 2차년도 사업성과_63
 제1절 국가승인통계 취득65
 제2절 자료 활용 및 언론보도67
제5장 박사조사(2013) 기초분석_71
 제1절 조사 결과 개요73
 제2절 박사학위 과정 및 연구 성과80
 제3절 노동시장 이행 성과96
 제4절 박사후과정(Post-doc) 및 시간강사115
제6장 향후 계획 및 정책 과제_125
 제1절 3차년도 조사 준비127
 제2절 정책 과제131
참고문헌_137
부 록_139
 1. 박사조사(2013)에 대한 협조 공문141
 2. 2013년도 박사조사 시행 계획(안)142
 3. 박사조사(2013) 설문지146
 4. 변수 레이아웃157
 5. 국가승인통계취득 보도자료162
 6. THE HRD Review 패널브리프165
 7. KRIVET Issue Brief174
○ 박사급 고급 인적자원 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자료 수집 및 제공
 - 장기간에 걸친 전수조사로 박사의 양성-배분-활용에 대한 신뢰성 있고 시의
적절한 통계 데이터 생성  
 - 국가 고급인재 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자료 제공

○ 최근 배출되는 국내 박사 인력에 대한 실태 분석 및 비교
 - 성별, 지역별, 전공계열별 등으로 박사 인력 양성 및 공급 실태를 분석 
 - 국내 박사의 장기간 조사를 통해 박사 인력의 경제활동 상태 등을 분석
<표 2-1> ILO SWTS 조사영역 및 내용 구조	14
<표 2-2> EU LFS 조사 변인 구성	21
<표 2-3> NLSY의 영역 및 조사 내용	24
<표 2-4> Kim(2009)의 노동시장이행 성공요인 및 영향요인 구성	27
<표 2-5> Mobley(2001)의 노동시장이행 성과 주요 변인	28
<표 2-6> 한국교육고용패널(KEEP)의 주요 조사 내용	30
<표 2-7> 김안국 외(2001)의 대학생 노동시장이행 관련 조사 내용	31
<표 2-8> 임정연(2008)의 여대생의 노동시장이행 관련 조사내용	33
<표 2-9> 유현숙 외(2005)의 노동시장 이행 영향 요인	34
<표 2-10> 마이스터고 운영 현황 모니터링 영역 및 항목	40
<표 2-11> 마이스터고 조직진단 문항 개요	43
<표 2-12> 마이스터고 1차년도 운영점검 지표	46
<표 2-13> 마이스터고 2차년도 운영점검 지표	47
<표 2-14> 중간평가 세부 평가 지표	48
<표 2-15> 1차 조사 설문지 구성	53
<표 2-16> 2차 조사 설문지 구성	55
<표 2-17> 1차 조사 및 2차 조사 도구 비교	56
<표 3-1>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	62
<표 3-2> 진로선택과정	63
<표 3-3> 직장 선택 시 중요한 요소	64
<표 3-4> 학교 교육 만족도	65
<표 3-5> 학교별 교육 만족도	66
<표 3-6> 기업의 규모에 따른 학교 교육 만족도 차이	68
<표 3-7> 월평균 임금에 따른 학교 교육 만족도 차이	68
<표 3-8> 학교 교육 개선점	69
<표 3-9> 업무 수행 유용도	70
<표 3-10> 학교별 업무 수행 유용도	71
<표 3-11> 기업의 규모에 따른 업무 수행 유용도 차이	72
<표 3-12> 월평균 임금에 따른 업무 수행 유용도 차이	72
<표 3-13> 학력 및 능력 수준에 대한 일치도	73
<표 3-14> 기술(능력)과 업무내용의 일치도	74
<표 3-15> 학력 및 능력 수준에 대한 만족도	75
<표 3-16> 직장에 대한 만족도	76
<표 3-17> 학교별 직장에 대한 만족도	77
<표 3-18> 기업의 규모에 따른 직장에 대한 만족도 차이	79
<표 3-19> 월평균 임금에 따른 직장에 대한 만족도 차이	79
<표 3-20> 군 입대 계획	80
<표 3-21> 제대 후 현 직장으로 돌아올 의향	81
<표 3-22> 이직 계획	81
<표 3-23> 기업의 규모에 따른 이직계획 분포	82
<표 3-24> 월평균 임금에 따른 이직계획 분포	83
<표 3-25> 이직 계획 이유	83
<표 3-26> 학위 취득 계획	84
<표 3-27> 학위 취득 계획 이유	85
<표 3-28> 창업 계획	85
<표 3-29> 창업 계획 이유	86
<표 3-30>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	87
<표 3-31> 학교 교육 만족도	88
<표 3-32> 학교별 교육 만족도	88
<표 3-33> 기업의 규모에 따른 학교 교육 만족도 차이	89
<표 3-34> 기업의 연 매출액에 따른 학교 교육 만족도 차이	90
<표 3-35> 학교 교육의 질에 대한 인식	91
<표 3-36> 기업의 규모에 따른 학교 교육의 질에 대한 인식 차이	91
<표 3-37> 기업의 연 매출액에 따른 학교 교육의 질에 대한 인식 차이	92
<표 3-38> 학교 교육 개선점	93
<표 3-39> 학력 및 능력 수준에 대한 일치도	95
<표 3-40> 학력 및 능력 수준에 대한 일치도	96
<표 3-41> 학력 및 능력 수준에 대한 만족도	97
<표 3-42> 마이스터고 졸업생이 갖추어야 할 능력	98
<표 3-43> 향후 채용 계획	99
<표 3-44> 채용 계획 이유	100
<표 3-45> 채용 미계획 이유	100
<표 4-1>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	108
<표 4-2> 진로선택과정	110
<표 4-3> 학교 입학 결정	111
<표 4-4> 학교 교육 만족도	112
<표 4-5> 학교별 교육 만족도	113
<표 4-6> 기업의 규모에 따른 학교 교육 만족도 차이	114
<표 4-7> 월평균 임금에 따른 학교 교육 만족도 차이	115
<표 4-8> 업무 수행 유용도	117
<표 4-9> 학교별 업무 수행 유용도	118
<표 4-10> 기업의 규모에 따른 업무 수행 유용도 차이	119
<표 4-11> 월평균 임금에 따른 업무 수행 유용도 차이	120
<표 4-12> 학력 및 능력 수준에 대한 일치도	122
<표 4-13> 학력 및 능력 수준에 대한 만족도	123
<표 4-14> 직장에 대한 만족도	124
<표 4-15> 학교별 직장 만족도 	125
<표 4-16> 기업의 규모에 따른 직장에 대한 만족도 차이	126
<표 4-17> 월평균 임금에 따른 직장에 대한 만족도 차이	128
<표 4-18> 군 입대 계획	132
<표 4-19> 제대 후 현 직장으로 돌아올 의향	133
<표 4-20> 현 직장 근무 계획	134
<표 4-21> 이직 계획	134
<표 4-22> 이직 계획 이유	135
<표 4-23> 기업의 규모에 따른 이직계획 분포	136
<표 4-24> 월평균 임금에 따른 이직계획 분포	136
<표 4-25> 학위 취득 계획	137
<표 4-26> 학위 취득 계획 이유	138
<표 4-27> 학위 취득을 고려하는 전공의 종류	138
<표 4-28> 학위 취득 방식	139
<표 4-29> 진학 대학의 유형	139
<표 4-30>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	140
<표 4-31> 학교 교육 만족도	141
<표 4-32> 학교별 교육 만족도-전공이론	142
<표 4-33> 학교별 교육 만족도-전공실습	143
<표 4-34> 학교별 교육 만족도-기초학습능력	144
<표 4-35> 학교별 교육 만족도-인성	145
<표 4-36> 기업의 규모에 따른 학교 교육 만족도 차이	146
<표 4-37> 연 매출액에 따른 학교 교육 만족도 차이	147
<표 4-38> 학교 교육의 질에 대한 인식	148
<표 4-39> 기업의 규모에 따른 학교 교육의 질에 대한 인식 차이	149
<표 4-40> 기업의 연 매출액에 따른 학교 교육의 질에 대한 인식 차이	150
<표 4-41> 학교 교육 개선점	151
<표 4-42> 학력 및 능력 수준에 대한 일치도	153
<표 4-43> 학력 및 능력 수준에 대한 만족도	154
<표 4-44> 특성화고 졸업생 대비 마이스터고 졸업생의 역량 인식 결과(전공능력)	155
<표 4-45> 특성화고 졸업생 대비 마이스터고 졸업생의 역량 인식 결과(기초직업능력)	156
<표 4-46> 특성화고 졸업생 대비 마이스터고 졸업생의 역량 인식 결과(성실한 근무 태도)	157
<표 4-47> 특성화고 졸업생 대비 마이스터고 졸업생의 역량 인식 결과(대인관계)	158
<표 4-48> 전문대 졸업생 대비 마이스터고 졸업생의 역량 인식 결과(전공능력)	159
<표 4-49> 전문대 졸업생 대비 마이스터고 졸업생의 역량 인식 결과(기초직업능력)	160
<표 4-50> 전문대 졸업생 대비 마이스터고 졸업생의 역량 인식 결과(성실한 근무태도)	161
<표 4-51> 전문대 졸업생 대비 마이스터고 졸업생의 역량 인식 결과(대인관계)	162
<표 4-52> 마이스터고 졸업생의 발전 가능성	163
<표 4-53> 마이스터고 졸업생이 갖추어야 할 능력	163
<표 4-54> 향후 채용 계획	164
<표 4-55> 채용 계획 이유	165
<표 4-56> 채용 미계획 이유	166
<표 4-57> 마이스터고 졸업생의 적절한 군입대 시기에 대한 인식	166
<표 4-58> 졸업생의 경력개발 지원	167
[그림 1-1] 연구의 모형	8
[그림 2-1] OECD 국가 청소년들의 교육 및 근로 실태(2011)	19
[그림 2-2] 노동시장이행 통합 모델	26
[그림 2-3] 마이스터고 조직진단 모델	43
[그림 2-4] 마이스터고 노동시장 이행 성과의 개념적 틀	53
관련 주제 다른자료의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ㅈ어보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관련 과제 정보전체 1
기본 박사조사(2013) 2013.01.01~2013.12.31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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