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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자료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진로정보서 발간 사업 (2013-2017)

The Project for Publication of Career Information for Students with Special Educational Needs (2013-2017)
저자
이지연 한상근 김나라 장주희
분류정보
기본사업(2013-08)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행일
2013.12.31
등록일
2014.0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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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대상학생진로정보서
제1장 사업 개요_1
 제1절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3
 제2절 사업 내용 및 방법9
제2장 진로정보 개발_17
 제1절 설문조사 및 결과19
 제2절 직무분석 도구 개발46
 제3절 진로정보서 직업 선정57
 제4절 2013년 진로정보 개발에 주는 함의58
제3장 진로정보 책자발간_61
 제1절 직업정보 생성을 위한 접근틀63
 제2절 직업정보 영역 및 세부 요소 70
 제3절 일러두기 및 활용지침73
 제4절 진로정보서 배포75
제4장 사업 평가 및 정책 제언_77
 제1절 사업 평가 및 향후 추진방향79
 제2절 정책 제언90
SUMMARY_101
참고문헌_103
부 록_107
 1. 학생 대상 설문 조사지109
 2. 교사 대상 설문 조사지111
 3. 학부모 대상 설문 조사지114
 4. 인터뷰 동의서117
 5. 30개 직업세부명·장애유형별 질적 정보 생성 사업장118
 6. 2013년 진로정보서 가구제조 및 수리원예시120
  본 사업은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신뢰롭고 정확한 진로정보를 생성·보급·확산하는 목적으로 교사와 학부모 대상의 진로정보서 발간을 사업 목적으로 한다. 5년(2013-2017)에 걸쳐 한국고용직업분류(KECO) 6개 대분류( 관리직,  경영재무직,  사회서비스직,  판매 및 개인 서비스직,  엔지니어·건설·생산직, ⑥ 농림어업직)에 해당되는 직업을 매년 선별하여 연차적으로 개발하고 정보서 형태로 발간하며, 그 결과를 특수학교 및 일반학교에 보급·확산하는 사업을 실시한다. 
  This is the first year project for the Publication of Career Information for Students with Special Educational Needs, which is expected to be conducted from 2013 to 2017.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develop the accurate and reliable career information, to publish career information books for teachers and parents, and to host a seminar that will be held on 3rd of December, 2013. Throughout the five years of the research, career information about thirty occupations will be developed year by year, based on the six major classifications of KECO(Korean Employment Classification of Occupation) and consequently, career information of total 150 occupations will be chosen and developed.
  For the selection of occupation to be included in 2013 career information book, surveys were conducted with students, parents and teachers of special schools. In addition, task analysis tools were developed in order to create qualitative information that is appropriate for required competences and current status of each occupations. Based on the survey results, task analysis, researchers' workshops and experts advisory conferences, total thirty occupations were chosen in the area of ‘Engineer, Construction and Production', according to following criteria; the occupations which students with special educational needs finds most of their employments, the desired occupations, and the challengeable but achievable occupations in the future. 
  For the diffusion and dissemination of this information, five volumes of career information book and e-book will be published throughout five years of the project. Besides, in order to enhance the understanding of students with special educational needs, two volumes of "career storytelling book" is going to distributed in the future.  
  Lastly, several policy suggestions were recommended for providing better career information to the students, parents and teachers of special schools, and for conducting next related research and projects consistently and effectively. 
<표 1-1> 2013-2017 진로정보 생성 전략을 위한 직업군	10
<표 1-2> 2013년 진로정보서 발간을 위한 연구협력진 구성	12
<표 1-3> 연구협력진 워크숍 운영 주제	13
<표 2-1> 본 연구의 모집	20
<표 2-2> 설립 및 장애영역별 특수학교 현황	20
<표 2-3> 학생․교사․학부모 대상의 유목적 표집	21
<표 2-4> 학생․교사․학부모 대상의 설문조사 도구	23
<표 2-5> 응답자의 일반적 현황	25
<표 2-6> 응답자의 장애유형·정도 현황	25
<표 2-7> 학생의 희망직업 순위 	29
<표 2-8> 장애유형별 학생의 희망직업 순위	29
<표 2-9> 희망직업이 없는 이유	31
<표 2-10> 일반분야에서의 장애유형별 학생들이 많이 취업한 직업 순위(교사)	33
<표 2-11> 엔지니어·건설·생산직 중 학생들이 많이 취업한 직업 순위(교사)	35
<표 2-12> 엔지니어·건설·생산직 중 장애유형별 학생들이 많이 취업한 직업 순위(교사)	36
<표 2-13> 일반분야에서의 장애유형별 학생들이 미래에 취업 가능할 만한 직업(교사)	38
<표 2-14> 엔지니어·건설·생산직 중 학생들이 미래 도전 가능할 만한 직업 순위(교사)	39
<표 2-15> 엔지니어·건설·생산직 중 장애유형별 학생들이 미래 도전 가능할 만한 직업 순위(교사)	40
<표 2-16> 진로정보서 인지 유무	42
<표 2-17> 일반분야에서 학부모의 자녀희망직업 순위	43
<표 2-18> 엔지니어·건설·생산직 중 학부모의 자녀 희망직업 순위	44
<표 2-19> 엔지니어·건설·생산직 중 학부모의 장애유형별 자녀 희망직업 순위	45
<표 2-20> 작업강도 수준	48
<표 2-21> 육체활동 수준 	49
<표 2-22> 작업장소 수준	50
<표 2-23> 작업환경 수준	50
<표 2-24>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의 ‘창호 생산직’ 직무분석 자료 예시	51
<표 2-25> 국립특수교육원의 과업별 작업기초능력 수준 예시	52
<표 2-26> 장애인개발원의 과업별 작업기초능력 내용	53
<표 2-27> 직무분석 사례: 캐나다	54
<표 2-28> 2013년 활용된 직무조사 도구	56
<표 2-29> 「2013년 진로정보서」에 수록된 최종 직업(30개)	57
<표 3-1> 직업정보 생성을 위한 6가지 기본원칙	65
<표 3-2> 직업정보 생성을 위한 세부내용과 직·간접 정보원	71
<표 3-3> 인쇄책자와 전자북의 장·단점	76
<표 4-1> 「2013년 진로정보서」와 「2013년 진로정보서」비교	80
<표 4-2> 일반학생을 위한 진로정보서와의 차이	83
<표 4-3> 장애유형별 장애특성을 보조하는 보조기구 유형	97
<표 4-4> 장애근로자 사업주 대상의 정책 제언 분류	99
[그림 1-1] 특수교육대상 진로정보 「생성․보급․확산」을 위한 거시적 전달 모형	8
[그림 1-2] 1차년도 사업 방법 및 주요 내용	16
[그림 2-1] 응답자에 따른 장애정도	26
[그림 2-2] 학생의 희망직업 유무	27
[그림 2-3] 장애유형에 따른 희망직업 유무	28
[그림 2-4] 학생의 행복도	32
[그림 3-1] 직업정보 생성을 위한 접근 틀	64
[그림 3-2] 일러두기 예시: 직장예절	74
[그림 4-1] 향후 사업 추진 방향	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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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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