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고서·자료

제3차년도('01) 진로정보센터 운영 결과 보고

The 3th (2001) Annual of Career Development Center
저자
진미석 이영대 임언 이지연 한상근 이양구 정윤경 윤형한 은혜경 왕은자
분류정보
기본사업(2001-02)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행일
2001.12.31
등록일
2001.12.31
Ⅰ. 진로정보센터의 현황 및 개요 1
  1. 설치과정 및 연혁 1
  2. 기능 및 역할 2
  3. 조직 2
  4. 1999-2001년 사업운영의 전반적 개요 6
II. 진로상담실의 운영 현황 9
  1. 전체 현황 9
  2. 상담사례 및 검사활용 현황 분석 19
  3. 커리어넷 게시판 상담사례 분석 30
  4. 각종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50
  5. 진로관련 학술대회 개최 63
III. 진로정보망 커리어넷의 수정·보완 개발 75
  1. 필요성 75
  2. 방법 75
  3. 내용 76
  4. 성과 81
IV. 진로성숙도 검사 및 직업가치관 검사 개발 83
  1. 진로성숙도 검사 83
  2. 직업가치관 검사 94
V. 향후 운영을 위한 제언 101
  1. 직업진로지도관련 연구 및 중앙센터로서의 위상확립을 위한 인적·물적자원 확보 101
  2. 법적 근거 및 안정적 재원의 확보 102
  3. 커리어넷의 보완 및 확충 103
  4. 진로상담 관련교사 및 상담자들을 위한 연수 및 교육의 강화 103
  5. 지역진로지도서비스 체계의 구축 및 지원 103
  6. 양질의 진로관련 정보 및 프로그램의 지속적 개발 104
참 고 문 헌 105
부 록 113
  진로정보센터는 1999년 설립 이후 3년차인 2001년에는 진로상담센터 운영을 통한 진로지도 및 상담 서비스 제공, 진로지도망 커리어넷의 개선 및 운영, 진로지도 관련 각종 프로그램 및 자료 개발, 진로지도 관련 전문인력에 대한 교육 및 연수 기회 제공 등의 기능을 충실하게 수행하였음
 Since Career Development Center (CDC) has been established on 1999, the CDC has provided variety of career information, guidance and counselling services to the clients who are mostly young students and parents.
 One of the fundamental functions of the CDC is operating the career information desk to enable the clients to review a wide range of books, video tapes, and CD-Roms as the essential tool for planning their career. Career-Net designed to provide self-directed on-line career guidance system and job exhibition regularly open every year are another important outcomes on the CDC as the efficient delivery models. About 286,669 cases are connected with Career-Net during last 9 moths. Classroom-based career education programs, one-to-one and group counselling, telephone advisory service, computer-based advice and information for young people and for adults are the results on the CDC for 2001.
 For individual' s career planning, many types of the vocational psychology tests such as Vocational Interest, Vocational Fundamental Skill, Work Value, and Career Transition Preparation have been utilized through computer-based or paper-penciled. More than about 240,000 students and adults of cases are examined the vocational psychology tests to better understand her or himself on during one year . The results and career advice according to its tests were provided the clients individually and collectively by qualified professional career counsellor who works for CDC.
 As the result of analysis on the characteristics of clients on CDC, 87.7% of total clients are young students from primary to high school. 68.9% from Seoul and 26.2% from Kyung-gi are most area clients from. It can be explained due to neighboring districts with CDC located in. 73.8% of clients visited the CDC by recommendation from others. Mostly never experienced either the vocational psychology tests(79.1%) or career counselling services(87.8%). Both period in summer and winter vacation are often visited. The most wanted services in career counselling are understanding self-knowledge, where career information located, planning career, and conflict resolution on their career choice orderly. 74.4% of cases of face-to-face career counselling are closed on 2nd visits.
 As the result of on-line counselling cases in the Career-net, 1,351 cases among 4,326 are for high school student, 1,449 cases are for middle school students, and 1,526 cases are for women, job-seeking young people, and students at the elementary and university level. It can be concluded that most clients on cyber career counselling are students at the middle and high school level than any others due to their urgency matter in deciding further education entrance...
 
<표 I-1> 진로정보센터의 구성원 3
<표 I-2> 명예상담원 명단 및 전문분야 4
<표 I-3> 진로정보센터 연도별 서비스 제공현황 7
<표 II-1> 서비스별 월별 추이(2001) 9
<표 II-2> 진로정보 제공 현황 (1.1∼12.31) 10
<표 II-3> 센터 소장 도서 및 시청각 자료 (2001. 12. 31 기준) 11
<표 II-4> 2001년 박람회 참가 실적 12
<표 II-5> 각급 학교ㆍ관련기관에 대한 자문 및 정보제공(2001) 13
<표 II-6> 각종 검사실시 월별 현황(2001) 14
<표 II-7> 월별 내방접수 현황 21
<표 II-8> 대상별 내방자 현황 22
<표 II-9> 내방자의 성별 분포 23
<표 II-10> 거주지별 현황 23
<표 II-11> 직업별 현황 24
<표 II-12> 방문경위별 현황 25
<표 II-13> 검사 및 상담 경험별 현황 26
<표 II-14> 대상별 상담받고 싶은 문제 영역 28
<표 II-15> 상담 회기수별 현황 30
<표 II-16> 진로관련 하위문제 유형 32
<표 II-17> 문제유형별 분포 33
<표 II-18> 대상별 문제유형 분포 34
<표 II-19> 초등학생의 문제유형 분포 35
<표 II-20> 중학생의 문제유형 분포 37
<표 II-21> 고등학생의 문제유형 분포 38
<표 II-22> 취업준비청소년의 문제유형 분석 40
<표 II-23> 전문대생의 문제유형 분석 42
<표 II-24> 대학생의 문제유형 분석 43
<표 II-25> 성인의 문제유형 분석 44
<표 II-26> 여성의 문제유형 분포 46
<표 II-27> 학부모의 문제유형 분포 48
<표 II-28> 교사/ 연구자의 문제유형 분석 49
<표 II-29> 중학생 진로탐색 프로그램 세부 내용 52
<표 II-30> 고등학생 진로탐색 프로그램 세부 내용 53
<표 II-31> 진로탐색 프로그램 참가 학생들의 소감 54
<표 II-32> 진로정보센터에서 실시한 진로교육 프로그램 일정 및 세부내용 56
<표 II-33> 외부기관에서 실시한 진로교육 프로그램 일정 및 세부내용 57
<표 II-34> 부모교육(진로지도)강사 교육프로그램 일정 60
<표 II-35> 강북청소년수련관 상담실 운영요원 교육 프로그램 일정 62
<표 II-36> 진로정보센터 개소 2주년 기념 세미나 일정 64
<표 II-37>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진로지도 정책과 방향 내용 66
<표 II-38> '진로정보센터의 현재와 미래' 내용 67
<표 II-39> 진로정보센터와 시도와의 연계강화방안 발표 내용 68
<표 II-40> 각 주제별 토론내용 69
<표 II-41> 한국진로교육학회와의 공동 학술대회 세부 일정 72
<표 IV-1> 하위 영역 및 정의 89
<표 Ⅳ-2> 본검사 표본 설계 및 결과 92
<표 IV-3> 중·고등학생을 위한 직업가치관 검사에 포함되는 하위 요소별 정의 97
[그림 I-1] 진로정보센터의 기능과 역할 2
[그림 I-2]진로정보센터의 조직도 3
[그림 I-3]공간 배치도 6
[그림 II-1]전체 서비스의 월별 추이 10
[그림 Ⅱ-2]월별 내방자 정보 제공 현황 11
[그림 II-3]월별 인터넷 정보 제공 현황 12
[그림 II-4]월별 각종 검사 서비스 현황 14
[그림 II-5]월별 개인상담 현황 15
[그림 II-6]월별 집단상담 현황 16
[그림 II-7]월별 전화상담 현황 17
[그림 II-8]월별 E-mail 상담 및 게시판 상담 현황 18
[그림 II-9]월별 현장진로상담 현황 19
[그림 II-10]월별 내방자 현황 20
[그림 II-11]대상 현황 22
[그림 II-12]내방자의 방문 경위 25
[그림 II-13]상담받고 싶은 문제 영역 28
[그림 II-14] 초등학생이 원하는 직업정보 36
[그림 II-15] 중학생이 원하는 직업정보 37
[그림 II-16] 고등학생이 원하는 직업정보 39
[그림 II-17] 취업청소년이 원하는 직업정보 41
[그림 II-18] 대학생이 원하는 직업정보 43
[그림 II-19] 성인이 원하는 직업정보 45
[그림 II-20] 여성이 원하는 직업정보 47
[그림 II-21] 교사/ 연구자가 원하는 직업정보 49
[그림 III-1] 커리어넷 초기화면 예시 77
[그림 III-2] 진학정보 서브화면 예시 78
[그림 V-1] 진로정보센터의 위상 102
부록 1. 진로정보센터 총 이용 현황(99.8.25 - 01.12.31) 114
부록 2. 실시된 이동식진로지도 서비스 115
부록 3. 진로정보센터 언론보도 현황 119
부록 4. 개인상담 사례분석 120
부록 5. 커리어넷 게시판 상담 문제분류 120
관련 주제 다른자료의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ㅈ어보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관련 과제 정보전체 1
기본 진로정보센터 운영 사업 2001.02.01~2001.12.31 바로가기
보고서·자료 콘텐츠 문의처
홍보팀 · 044-415-3557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