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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자료

유네스코 지역 센터 Network 구축을 위한 해외유관기관 기초 조사

UNESCO Regional Center Project: Building an Asia-Pacific Regional Network of TVET-Related Institutions
저자
이기성 오은진 김하연
분류정보
기본사업(2001-09)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행일
2001.12.31
등록일
2001.12.31
Ⅰ. 서론 1
  1. 사업의 필요성과 목적 1
  2. 사업의 내용 및 조사 대상 국가 2
  3 . 기대효과 3
Ⅱ. 각국의 현황 자료 5
  1. 네팔(Nepal) 5
  2. 뉴질랜드(New Zealan d) 12
  3. 대만(Republic of China) 20
  4. 러시아(Russian Federation) 23
  5. 레바논(Lebanon) 28
  6. 말레이시아(Malaysia) 31
  7. 바레인(Bahrain) 35
  8. 방글라데시(Ban gladesh) 41
  9. 베트남(Vietnam) 45
 10. 북한(Democratic People' s Republic of Korea) 49
 11. 사우디아라비아(Sau di Arabia) 56
 12. 솔로몬(Solomon Island) 60
 13. 스리랑카(Sri Lanka) 63
 14. 아랍에미리트연합(United Arab Emirates) 68
 15. 오만(Oman) 70
 16. 요르단(Jordan) 74
 17. 인도(In dia)) 78
 18. 일본(Japan) 85
 19. 중국(People' s Republic of China) 93
 20. 캄보디아(Cambodia) 98
 21. 쿠웨이트(Kuwait) 101
 22. 키르기즈스탄 공화국(Kyrgizstan) 103
 23. 태국(Thailand) 107
 24. 통가(Tonga) 109
 25. 파키스탄(Pakistan) 111
 26. 필리핀(Philippines) 114
 27. 호주(Australia) 120
Ⅲ. 요약 및 활용방안 125
  1. 요약 125
  2. 활용방안 127
참고문헌 129
부록: 국가별 담당자 및 연락처 목록 132
본 사업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UNESCO 아· 태 지역 회원국가중에서 국가 차원의 인적자원개발 및 평생 직업교육훈련을 관장하는 정부 기구 및 기관, 연구소, 기타 관련 조직 등을 파악하고 이들의 기능과 역할 및 인적 구성을 종합적으로 분류하여 관련 정보를 자료화한다. 둘째, 향후 본원의 지역센터 사업 추진시 협력이 가능한 기관 및 관계자와의 정보교류체계 구축에 필요한 자료를 분류하여 데이터베이스화한다. 셋째, 주요 국가에서 운영하고 있는 국가 차원의 인적자원개발 및 평생직업교육훈련제도와 최근에 추진하고 있는 주요 정책을 파악하여 향후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지역센터 사업 추진에 필요한 정보로 활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베이스화 한다.
 본 사업에서 조사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UNESCO 회원국가 중 아· 태 지역 국가에서 인적자원개발 및 평생직업교육훈련을 관장하는 조직 및 기관을 1차 website 자료 중심으로 조사· 분석하였고, 한국직업능력개발원과 유사한 연구기관 및 조직은 심층적으로 추가 자료를 요청하여 분석하였다. 둘째, UNESCO활동이 비교적 다른 회원국가에 비해 활발한 국가의 관련 기관 또는 조직의 경우 e-mail, fax 등을 이용하여 더 자세한 자료를 입수하여 분석하였다. 셋째, 일부 자료 접근이 어려운 국가의 경우 제3의 자료, 즉, 비교적 최근의 학계 연구물을 이용하여 인적자원개발 및 평생직업교육훈련 현황을 분석하여 정리하였다.
<표 Ⅱ-1>직업기술교육훈련 공급기관의 분포 42
<표 Ⅱ-2> 기술교육이사회의 주요활동 내역 44
<표 Ⅱ-3> 기술교육과 직업훈련 발전단계 72
[그림 Ⅱ-1] CTEVT 조직도 7
[그림 Ⅱ-2] 뉴질랜드 교육부문의 구성 12
[그림 Ⅱ-3] 러시아의 교육체계 26
[그림 Ⅱ-4] 인력개발과 조직도 33
[그림 Ⅱ-5] 사회노동부 조직도 36
[그림 Ⅱ-6] 베트남의 교육체계 46
[그림 Ⅱ-7] 북한의 현행 학제 50
[그림 Ⅱ-8] GOTEVOT 조직도 57
[그림 Ⅱ-9] TVEC의 조직도 65
[그림 Ⅱ-10] 인도의 직업교육훈련 관련 정부 조직도 81
[그림 Ⅱ-11] 일본의 교육 체계 86
[그림 Ⅱ-12] TESDA 조직도 116
[그림 Ⅱ-13] PCET연구소 기능 121
[그림 Ⅱ-14] N CVER 조직도 122
관련 주제 다른자료의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ㅈ어보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관련 과제 정보전체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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