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스터고 졸업생의 노동시장 이행 성과 분석
A Performance Analysis on Meister High School Graduates
- 저자
- 김종우 김형만 장명희 최수정 허영준
- 분류정보
- 기본사업(2013-09)
- 발행기관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발행일
- 2013.12.31
- 등록일
- 2014.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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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스터고 졸업생노동시장 이행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3 제2절 연구 내용5 제3절 연구 방법6 제2장 노동시장 이행 실태 및 성과 분석을 위한 조사도구 개발_9 제1절 학교에서 노동시장 이행의 이론적 개념11 제2절 마이스터고 운영 및 성과평가 관련 선행 지표 분석38 제3절 노동시장 이행 실태 및 성과 분석을 위한 조사도구(안)50 제3장 졸업생 및 기업체 1차 조사 결과 분석_59 제1절 졸업생 조사 결과62 제2절 기업 담당자 조사 결과87 제3절 종합 및 시사점102 제4장 졸업생 및 기업체 2차 조사 결과 분석_105 제1절 졸업생 조사 결과108 제2절 기업 담당자 조사 결과139 제3절 1차 조사 및 2차 조사 결과 비교168 제4절 종합 및 시사점173 제5장 마이스터고 발전을 위한 정책 대안_177 제1절 정책 수립의 기본 방향179 제2절 마이스터고등학교 발전을 위한 정책 방안183 참고문헌_199 부 록_203 1. 1차 조사 설문지205 2. 2차 조사 설문지226
본 연구의 목적은 마이스터고 졸업생들의 취업실태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노동시장 이행 요인(이전, 이후)이 노동시장 정착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여 노동시장 이행 실패 및 성공 요인을 밝혀 향후 기업선택 및 학교 취업지도 프로그램을 개선하는 데, 그 목적이 있음. 이 사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노동시장 이행 성과를 분석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 3개년에 걸쳐 동일한 조사 도구를 활용하여 ’13, ’14, ’15년도 신규 졸업생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고, ’14, ’15년도에는 신규 졸업자 이외에 기존에 노동시장에 진출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노동시장 잔존율, 경력개발 실태, 전직, 전업 등의 요소를 추가하여 조사할 필요가 있음. 이를 통해 선 취업 후 진학 체제 구축 정책 지원의 정책성과를 분석하여 효율적인 정책 추진을 위한 추가적인 대책 마련을 위원 기초 자료를 생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표 2-1> ILO SWTS 조사영역 및 내용 구조 14 <표 2-2> EU LFS 조사 변인 구성 21 <표 2-3> NLSY의 영역 및 조사 내용 24 <표 2-4> Kim(2009)의 노동시장이행 성공요인 및 영향요인 구성 27 <표 2-5> Mobley(2001)의 노동시장이행 성과 주요 변인 28 <표 2-6> 한국교육고용패널(KEEP)의 주요 조사 내용 30 <표 2-7> 김안국 외(2001)의 대학생 노동시장이행 관련 조사 내용 31 <표 2-8> 임정연(2008)의 여대생의 노동시장이행 관련 조사내용 33 <표 2-9> 유현숙 외(2005)의 노동시장 이행 영향 요인 34 <표 2-10> 마이스터고 운영 현황 모니터링 영역 및 항목 40 <표 2-11> 마이스터고 조직진단 문항 개요 43 <표 2-12> 마이스터고 1차년도 운영점검 지표 46 <표 2-13> 마이스터고 2차년도 운영점검 지표 47 <표 2-14> 중간평가 세부 평가 지표 48 <표 2-15> 1차 조사 설문지 구성 53 <표 2-16> 2차 조사 설문지 구성 55 <표 2-17> 1차 조사 및 2차 조사 도구 비교 56 <표 3-1>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 62 <표 3-2> 진로선택과정 63 <표 3-3> 직장 선택 시 중요한 요소 64 <표 3-4> 학교 교육 만족도 65 <표 3-5> 학교별 교육 만족도 66 <표 3-6> 기업의 규모에 따른 학교 교육 만족도 차이 68 <표 3-7> 월평균 임금에 따른 학교 교육 만족도 차이 68 <표 3-8> 학교 교육 개선점 69 <표 3-9> 업무 수행 유용도 70 <표 3-10> 학교별 업무 수행 유용도 71 <표 3-11> 기업의 규모에 따른 업무 수행 유용도 차이 72 <표 3-12> 월평균 임금에 따른 업무 수행 유용도 차이 72 <표 3-13> 학력 및 능력 수준에 대한 일치도 73 <표 3-14> 기술(능력)과 업무내용의 일치도 74 <표 3-15> 학력 및 능력 수준에 대한 만족도 75 <표 3-16> 직장에 대한 만족도 76 <표 3-17> 학교별 직장에 대한 만족도 77 <표 3-18> 기업의 규모에 따른 직장에 대한 만족도 차이 79 <표 3-19> 월평균 임금에 따른 직장에 대한 만족도 차이 79 <표 3-20> 군 입대 계획 80 <표 3-21> 제대 후 현 직장으로 돌아올 의향 81 <표 3-22> 이직 계획 81 <표 3-23> 기업의 규모에 따른 이직계획 분포 82 <표 3-24> 월평균 임금에 따른 이직계획 분포 83 <표 3-25> 이직 계획 이유 83 <표 3-26> 학위 취득 계획 84 <표 3-27> 학위 취득 계획 이유 85 <표 3-28> 창업 계획 85 <표 3-29> 창업 계획 이유 86 <표 3-30>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 87 <표 3-31> 학교 교육 만족도 88 <표 3-32> 학교별 교육 만족도 88 <표 3-33> 기업의 규모에 따른 학교 교육 만족도 차이 89 <표 3-34> 기업의 연 매출액에 따른 학교 교육 만족도 차이 90 <표 3-35> 학교 교육의 질에 대한 인식 91 <표 3-36> 기업의 규모에 따른 학교 교육의 질에 대한 인식 차이 91 <표 3-37> 기업의 연 매출액에 따른 학교 교육의 질에 대한 인식 차이 92 <표 3-38> 학교 교육 개선점 93 <표 3-39> 학력 및 능력 수준에 대한 일치도 95 <표 3-40> 학력 및 능력 수준에 대한 일치도 96 <표 3-41> 학력 및 능력 수준에 대한 만족도 97 <표 3-42> 마이스터고 졸업생이 갖추어야 할 능력 98 <표 3-43> 향후 채용 계획 99 <표 3-44> 채용 계획 이유 100 <표 3-45> 채용 미계획 이유 100 <표 4-1>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 108 <표 4-2> 진로선택과정 110 <표 4-3> 학교 입학 결정 111 <표 4-4> 학교 교육 만족도 112 <표 4-5> 학교별 교육 만족도 113 <표 4-6> 기업의 규모에 따른 학교 교육 만족도 차이 114 <표 4-7> 월평균 임금에 따른 학교 교육 만족도 차이 115 <표 4-8> 업무 수행 유용도 117 <표 4-9> 학교별 업무 수행 유용도 118 <표 4-10> 기업의 규모에 따른 업무 수행 유용도 차이 119 <표 4-11> 월평균 임금에 따른 업무 수행 유용도 차이 120 <표 4-12> 학력 및 능력 수준에 대한 일치도 122 <표 4-13> 학력 및 능력 수준에 대한 만족도 123 <표 4-14> 직장에 대한 만족도 124 <표 4-15> 학교별 직장 만족도 125 <표 4-16> 기업의 규모에 따른 직장에 대한 만족도 차이 126 <표 4-17> 월평균 임금에 따른 직장에 대한 만족도 차이 128 <표 4-18> 군 입대 계획 132 <표 4-19> 제대 후 현 직장으로 돌아올 의향 133 <표 4-20> 현 직장 근무 계획 134 <표 4-21> 이직 계획 134 <표 4-22> 이직 계획 이유 135 <표 4-23> 기업의 규모에 따른 이직계획 분포 136 <표 4-24> 월평균 임금에 따른 이직계획 분포 136 <표 4-25> 학위 취득 계획 137 <표 4-26> 학위 취득 계획 이유 138 <표 4-27> 학위 취득을 고려하는 전공의 종류 138 <표 4-28> 학위 취득 방식 139 <표 4-29> 진학 대학의 유형 139 <표 4-30>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 140 <표 4-31> 학교 교육 만족도 141 <표 4-32> 학교별 교육 만족도-전공이론 142 <표 4-33> 학교별 교육 만족도-전공실습 143 <표 4-34> 학교별 교육 만족도-기초학습능력 144 <표 4-35> 학교별 교육 만족도-인성 145 <표 4-36> 기업의 규모에 따른 학교 교육 만족도 차이 146 <표 4-37> 연 매출액에 따른 학교 교육 만족도 차이 147 <표 4-38> 학교 교육의 질에 대한 인식 148 <표 4-39> 기업의 규모에 따른 학교 교육의 질에 대한 인식 차이 149 <표 4-40> 기업의 연 매출액에 따른 학교 교육의 질에 대한 인식 차이 150 <표 4-41> 학교 교육 개선점 151 <표 4-42> 학력 및 능력 수준에 대한 일치도 153 <표 4-43> 학력 및 능력 수준에 대한 만족도 154 <표 4-44> 특성화고 졸업생 대비 마이스터고 졸업생의 역량 인식 결과(전공능력) 155 <표 4-45> 특성화고 졸업생 대비 마이스터고 졸업생의 역량 인식 결과(기초직업능력) 156 <표 4-46> 특성화고 졸업생 대비 마이스터고 졸업생의 역량 인식 결과(성실한 근무 태도) 157 <표 4-47> 특성화고 졸업생 대비 마이스터고 졸업생의 역량 인식 결과(대인관계) 158 <표 4-48> 전문대 졸업생 대비 마이스터고 졸업생의 역량 인식 결과(전공능력) 159 <표 4-49> 전문대 졸업생 대비 마이스터고 졸업생의 역량 인식 결과(기초직업능력) 160 <표 4-50> 전문대 졸업생 대비 마이스터고 졸업생의 역량 인식 결과(성실한 근무태도) 161 <표 4-51> 전문대 졸업생 대비 마이스터고 졸업생의 역량 인식 결과(대인관계) 162 <표 4-52> 마이스터고 졸업생의 발전 가능성 163 <표 4-53> 마이스터고 졸업생이 갖추어야 할 능력 163 <표 4-54> 향후 채용 계획 164 <표 4-55> 채용 계획 이유 165 <표 4-56> 채용 미계획 이유 166 <표 4-57> 마이스터고 졸업생의 적절한 군입대 시기에 대한 인식 166 <표 4-58> 졸업생의 경력개발 지원 167 [그림 1-1] 연구의 모형 8 [그림 2-1] OECD 국가 청소년들의 교육 및 근로 실태(2011) 19 [그림 2-2] 노동시장이행 통합 모델 26 [그림 2-3] 마이스터고 조직진단 모델 43 [그림 2-4] 마이스터고 노동시장 이행 성과의 개념적 틀 53
번호 | 제목 | 저자 | 발행일 | 발행기관 | 첨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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