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고서·자료

성인대상 진로개발 지원인력의 양성·활용실태와 개선 방안

The Expertise of Career Consultants for Adult Career Development in Korea: Reality and Expectation
저자
진미석 윤형한
분류정보
기본연구(2004-01)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행일
2004.07.31
등록일
2004.07.31
요 약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 내용 4
   1. 성인들의 진로개발의 특성과 진로개발역량 분석 4
   2. 진로개발 지원인력의 현황 분석 4
   3. 외국의 진로개발 지원인력의 전문성 체계와 활용실태 분석 4
   4. 진로개발 지원인력의 전문성 도출 5
   5. 진로개발 지원인력의 양성과 활용방안 도출 5
 제3절  연구 방법 6
   1. 설문 및 면담 조사 6
   2. 델파이 조사 7
   3. 선행연구 및 관련 문헌분석 7
   4. 외국기관 방문 및 면담 7
   5. 전문가협의회 8
제2장  성인 진로개발의 특성과 과제
 제1절  진로개발의 개념 규정 9
   1. 진로(Career) 10
   2. 진로개발(Career Development) 및 진로개발 지원 11
 제2절  성인 진로개발의 특성과 과제 17
   1. 성인 진로개발의 특성 17
   2. 미국의 국가진로개발가이드라인(NCDG) 22
   3. 캐나다의 진로개발 기초역량체계 24
   4. 성인들의 진로전환 과제 28
 제3절  우리 나라 성인들의 진로개발역량 32
   1. 성인들의 진로개발과제와 기초역량 32
   2. 우리 나라 성인들의 진로개발역량 보유 수준 35
   3. 진로개발 지원인력 전문성에 주는 시사점 37
제3장  성인 진로개발 지원인력의 현황 및 실태
 제1절  고용안정센터 직업상담원 39
   1. 배경과 규모 39
   2. 직무특성 41
   3. 개인특성 및 전문성 46
   4. 직업만족도 및 애로사항 48
   5. 양성 및 연수과정 52
   6. 향후 전망 및 활용방안 69
 제2절  여성인력개발센터 직업상담원 71
   1. 배경과 규모 71
   2. 직무특성 72
   3. 개인특성 및 전문성 74
   4. 직업만족도 및 애로사항 75
   5. 양성 및 연수과정 78
   6. 향후 전망 및 활용방안 81
 제3절  헤드헌터 82
   1. 배경과 규모 82
   2. 직무특성 83
   3. 개인특성 및 전문성 85
   4. 직업만족도 및 애로사항 90
   5. 양성과 활용에 대한 인식 93
   6. 향후 전망 및 활용 방안 94
 제4절  커리어컨설턴트 95
   1. 배경과 규모 95
   2. 직무특성 97
   3. 개인특성 및 전문성 98
   4. 양성과정 100
   5. 향후전망 및 활용방안 104
 제5절  직업소개소 직업상담원 105
   1. 배경과 규모 105
   2. 직무특성 108
   3. 개인특성 및 전문성 111
   4. 직업만족도 및 애로사항 112
   5. 교육에 대한 인식 113
   6. 향후 전망 및 활용방안 115
 제6절  소결 116
제4장  외국의 성인진로개발 지원인력의 양성 및 활용
 제1절  영국 성인진로 직업지도의 체계와 지원인력 119
   1. 영국의 진로ㆍ직업지도 119
   2. 영국의 성인대상 진로지도 주요 방안 123
   3. 진로지도 전문인력의 양성 127
   4. 시사점 및 소결 144
 제2절  미국의 진로개발 지원체제와 지원인력 147
   1. 미국의 성인 진로개발 지원체제 147
   2. 진로개발 지원인력 153
   3. 미국 사례의 시사점 163
 제3절  캐나다 성인진로개발의 체계와 지원인력 165
   1. 캐나다 성인의 진로개발 체계 165
   2. 진로개발의 표준과 지침 172
   3. 캐나다 진로개발체계 및 ‘표준과 지침’의 시사점 186
 제4절  일본의 진로개발 지원인력 191
   1. 일본의 개인의 커리어형성 촉진 지원정책 191
   2. 진로개발 지원인력 199
   3. 일본 사례의 시사점 208
 제5절  소결: 외국 사례 비교를 통한 시사점 210
   1. 외국 사례의 요약 210
   2. 외국 진로개발 지원인력의 전문성 비교 및 시사점 211
제5장  진로개발 지원인력의 양성과 활용의 체계화 방안
 제1절  성인진로개발 지원인력의 전문성 체계의 구성 220
   1. 진로개발 지원인력의 정의 220
   2. 진로개발 지원인력의 전문성 체계의 구성 절차 223
   3. 진로개발 지원인력의 전문성 체계(안) 231
 제2절  성인진로개발 지원인력의 양성과 활용방안 234
   1. 교육과 훈련과정의 체계화 235
   2. 교육 및 훈련 과정의 운영 내실화 방안 246
   3. 진로개발 지원인력의 자격화 방안 247
제6장  요약 및 제언
 제1절  요약 249
   1. 성인들의 진로개발역량: 기대 수준과 보유 수준 249
   2. 진로개발 지원인력의 실태 분석 251
   3. 외국의 진로개발 지원인력의 사례 분석 252
   4. 진로개발 지원인력의 전문성 체계 구성 253
   5. 진로개발 지원인력의 양성과 활용의 체계화 방안 254
 제2절  제언 255
Summary 259
부록 1  캐나다 윤리강령(Code of Ethics) 269
부록 2  설문지(고용안정센터 직업상담원용) 275
부록 3  설문지(헤드헌터용) 290
부록 4  면접지(유료직업소개소용) 302
부록 5  델파이 조사 참여 패널 전문가 명단 303
부록 6  델파이 조사지(3차) 304
부록 7  고용안정센터 직업상담원의 직업만족도 313
참고문헌 317
  1997년 외환위기 이후 급격하게 변화하는 노동시장에서 우리 나라 성인들은 생애에 걸쳐 지속적으로 자신의 진로를 개척하고 진로변화를 하면서 새로운 상황에 적응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이제까지 청소년기의 학업-입직-장기고용-은퇴라는 단선적인 진로 패러다임에 익숙한 개인들의 준비 부족은 말할 것도 없고 국가적으로도 복지 노동의 차원에서 다양한 정책들을 추진하고는 있으나 아직까지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지원할 준비가 되어 있지 못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이렇게 빠르게 변화하는 고용시장의 상황에서 성인들이 자신의 진로를 체계적이고 동시에 자기 주도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전문인력 문제에 초점을 두고 있다. 특히, 이 연구에서는 현재 성인들의 진로개발지원을 위해 활동하고 있는 인력들의 유형이나 규모, 그리고 그들의 전문성 등에 대한 실태 파악을 면밀히 하였고, 이들 지원인력의 서비스의 질과 양을 제고하기 위해 전문인력에게 요구되는 전문성의 내용과 수준을 제시하였다.
  진로개발 지원인력에 대해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다룬 연구가 매우 미흡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이 부문 인력의 중요성에 대하여 관심을 환기시키는 것을 물론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또 진로개발지원 서비스 활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중요한 정책적 과제를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urrent situation of career consultants who provide divers service for adults' career development and to suggest the policies to produce and utilize of career consultants. While ‘career consultant' is not a formalized job-title yet, in this study, we adopt provisionally the title to cover various types of workers in this area using divers titles. 
 For this purpose, were employed various research methodologies such as literature review, survey, delphi survey through an expert panel composed of 42 members, internet search and interview about systems of advanced countries, etc. 
...
  표 Ⅰ-1   외국사례 분석 준거틀․5
 표 Ⅰ-2   설문조사 대상 및 방법․6
 표 Ⅱ-1   진로개발 3차 개념규정에서 제기된 문제점과 대응․15
 표 Ⅱ-2   NCDG의 수준별․영역별 진로개발역량 지침․23
 표 Ⅱ-3   삶/일 설계를 위한 학습과정 분류․26
 표 Ⅱ-4   진로개발 기초역량체계의 수준별․영역별 역량․27
 표 Ⅱ-5   Hoppin의 진로전환자를 위한 지원 요소․30
 표 Ⅱ-6   효과적인 전환을 위한 기본적 기술과 과제․30
 표 Ⅱ-7   진로개발역량 항목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리스트․33
 표 Ⅱ-8   진로개발역량에 관한 1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34
 표 Ⅱ-9   진로개발역량으로서 중요도와 부족도(3차 델파이 조사)․35
 표 Ⅱ-10  진로개발역량 중요도와 부족도간의 격차 정도에 따른 항목 분류․37
 표 Ⅲ-1   직업상담원 인력변동 현황․40
 표 Ⅲ-2   직업상담원 업무 및 자격 규정․41
 표 Ⅲ-3   직업상담원의 자격에 관한 법규정․44
 표 Ⅲ-4   고용안정센터 직업상담원의 인적 특성․47
 표 Ⅲ-5   직업상담원의 직업 유지 견해․52
 표 Ⅲ-6   직업상담사 자격등급별 직무 및 검정방법․53
 표 Ⅲ-7   직업상담사 2급 시험과목 및 출제 세부항목․54
 표 Ⅲ-8   직업상담사 국가자격 취득자 추세․55
 표 Ⅲ-9   직업상담 전공 개설 대학의 교육과정․57
 표 Ⅲ-10  대학 직업상담 전공자의 직업특성․58
 표 Ⅲ-11  직업훈련기관의 직업상담사 과정 개설현황․59
 표 Ⅲ-12  직업상담 과정 훈련생의 특징(경남직업전문학교)․60
 표 Ⅲ-13  직업상담원 직무연수 운영 현황․62
 표 Ⅲ-14  직업상담원 직무연수 세부 교육내용․64
 표 Ⅲ-15  여성인력개발센터 직업상담/취업알선 인력 구성․71
 표 Ⅲ-16  여성인력개발센터 직업상담원의 업무내용․72
 표 Ⅲ-17  헤드헌터의 전문능력․87
 표 Ⅲ-18  헤드헌터의 서비스 대상 개인의 특성․89
 표 Ⅲ-19  헤드헌터의 업무수행상 애로사항․91
 표 Ⅲ-20  A사의 커리어컨설팅 핵심과정 내용․101
 표 Ⅲ-21  B사의 커리어코칭(성공적인 경력관리 과정)․103
 표 Ⅲ-22  국내 직업소개소 현황․106
 표 Ⅲ-23  직업소개소 이용 구직자의 학력 분포․107
 표 Ⅲ-24  직업소개소 이용 구직자의 구직 업종․107
 표 Ⅲ-25  직업소개소 이용 구직자의 취업 추이․108
 표 Ⅲ-26  직업안정법상 유료직업소개사업 관련 규정․109
 표 Ⅲ-27  직업소개소 종사자의 개인특성․111
 표 Ⅲ-28  직업소개소 운영에 요구되는 학력 조건․112
 표 Ⅲ-29  직업소개소 운영의 애로사항․113
 표 Ⅲ-30  직업소개소에 인식 및 전망․115
 표 Ⅲ-31  성인진로개발지원 인력의 현황․117
 표 Ⅳ-1   영국의 진로지도 관련 주요 기관․122
 표 Ⅳ-2   영국의 영역별 성인대상 진로지도(CG)․125
 표 Ⅳ-3   성인을 위한 공공적 진로지도 방안․126
 표 Ⅳ-4   영국 진로지도 전문인력의 명칭․128
 표 Ⅳ-5   직업교육, 개발과 지도의 석사학위 과정․131
 표 Ⅳ-6   활동영역별 진로지도 전문인력의 자격․134
 표 Ⅳ-7   상담지도(A/G)의 NVQ 2, 3, 4단계 자격 비교․137
 표 Ⅳ-8   영국 상담ㆍ지도(A/G) NVQ 자격의 표준단원(1)․139
 표 Ⅳ-9   영국 상담ㆍ지도(A/G) NVQ 자격의 표준단원(2)․140
 표 Ⅳ-10  원스톱 시스템의 서비스유형과 내용․152
 표 Ⅳ-11  기초 진로상담 역량․155
 표 Ⅳ-12  진로개발촉진자(CDF)의 11가지 능력․158
 표 Ⅳ-13  미국의 진로상담가-진로개발촉진자(CDF)의 전문성 비교․159
 표 Ⅳ-14  위스콘신-메디슨 대학의 GCDF 교육 과정․162
 표 Ⅳ-15  캐나다 진로개발 지침과 표준(S&G)의 개발과정․173
 표 Ⅳ-16  세 가지 능력의 형태․176
 표 Ⅳ-17  활동가의 세 가지 능력․177
 표 Ⅳ-18  핵심 능력의 주요 영역․178
 표 Ⅳ-19  전문성 영역의 주요능력(1)․181
 표 Ⅳ-20  전문성 영역의 주요능력(2)․182
 표 Ⅳ-21  공통적 지식ㆍ기술의 주요 능력․183
 표 Ⅳ-22  윤리강령의 주요항목․184
 표 Ⅳ-23  커리어컨설턴트의 능력 체계도․202
 표 Ⅳ-24  커리어컨설턴트 자격인정기관․206
 표 Ⅳ-25  4개국 진로개발 전문가의 특징 비교․212
 표 Ⅳ-26  4개국 진로지도 전문가의 능력 비교․214
 표 Ⅳ-27  4개국의 전문성에 대한 규정․215
 표 Ⅴ-1   진로개발 지원인력의 명칭․221
 표 Ⅴ-2   진로개발 지원인력의 전문성 체계(1차안)․227
 표 Ⅴ-3   진로개발 지원인력의 전문성 체계와 구성항목․228
 표 Ⅴ-4   진로개발 지원인력의 전문성 영역과 수준․232
 표 Ⅴ-5   진로개발 지원인력의 수요전망, 교육훈련 프로그램 수요전망․235
 표 Ⅴ-6   직업상담원 및 기업내 컨설턴트의 필요 전문성 수준 비교․237
 표 Ⅴ-7   전문성 체계를 활용한 직업상담원 교육훈련 프로그램 구성(예시)․239
 표 Ⅴ-8   진로개발 지원인력의 부문별 수요 전망․244
 표 Ⅴ-9   진로개발 지원인력의 전문영역별 수요 전망․245
[그림 Ⅰ-1]  연구 내용별 연구 방법․8
[그림 Ⅱ-1]  진로개발지원의 새로운 개념․16
[그림 Ⅱ-2]  자기주도적 생애설계자의 진로개발․17
[그림 Ⅱ-3]  우리 나라 성인의 진로개발역량 보유 수준․36
[그림 Ⅲ-1]  직업상담 직무의 흐름도․43
[그림 Ⅲ-2]  업무의 중요도와 실제 업무비중 대비․46
[그림 Ⅲ-3]  직업상담원 전문성 현재 수준과 기대 수준․48
[그림 Ⅲ-4]  직업상담원의 직업만족도․49
[그림 Ⅲ-5]  직업상담원의 직업적 애로사항․51
[그림 Ⅲ-6]  재직경험의 직업상담 업무 유용성․65
[그림 Ⅲ-7]  직업상담원 양성과정의 적절한 운영 형태․66
[그림 Ⅲ-8]  직업상담 활동에 유용한 경험․67
[그림 Ⅲ-9]  직업상담사 자격제도의 유용성․68
[그림 Ⅲ-10] 직무연수 담당 적절기관․69
[그림 Ⅲ-11] 고용안정센터 및 직업상담원의 향후 전망․70
[그림 Ⅲ-12] 직업상담원(여성인력개발센터) 업무의 중요도와 실제 업무비중․73
[그림 Ⅲ-13] 직업상담원(여성인력개발센터)의 전문성 현재 수준과 기대 수준․75
[그림 Ⅲ-14] 직업상담원(여성인력개발센터)의 직업만족도․76
[그림 Ⅲ-15] 회사재직경험의 직업상담 업무에 필요성(여성인력개발센터)․78
[그림 Ⅲ-16] 직업상담 활동에 유용한 경험(여성인력개발센터)․79
[그림 Ⅲ-17] 직업상담사 자격제도의 유용성․79
[그림 Ⅲ-18] 양성과정의 적절한 운영형태(여성인력개발센터)․80
[그림 Ⅲ-19] 여성인력개발센터 및 직업상담원의 역할 수요 전망․81
[그림 Ⅲ-20] 헤드헌터의 업무처리 과정․84
[그림 Ⅲ-21] 헤드헌터의 학력 및 전공 배경․85
[그림 Ⅲ-22] 헤드헌터의 이전 직장 및 경험 직무․86
[그림 Ⅲ-23] 헤드헌터의 전문성 여부에 대한 인식․87
[그림 Ⅲ-24] 헤드헌팅 서비스 대상 및 기업․88
[그림 Ⅲ-25] 헤드헌터의 업무에 도움을 주는 요인․89
[그림 Ⅲ-26] 헤드헌터의 직업만족도․90
[그림 Ⅲ-27] 헤드헌터 양성과정 필요성 및 양성 형태․94
[그림 Ⅲ-28] 직업소개소의 구인정보 수집방법․110
[그림 Ⅲ-29] 직업소개소 종사자 대상 교육에서 필요한 내용․114
[그림 Ⅲ-30] 직업소개소 발전을 위한 조치․116
[그림 Ⅳ-1]  인적자원투자법(WIA)의 5가지 방향성과 기본요소․149
[그림 Ⅳ-2]  원스톱 시스템의 제공 서비스․150
[그림 Ⅳ-3]  Career Onestop 사이트의 3대 구성 DB․153
[그림 Ⅳ-4]  진로개발-교육-상담의 상호관계․174
[그림 Ⅳ-5]  진로개발 표준과 지침의 능력 모델․175
[그림 Ⅳ-6]  전문성 영역과 핵심능력과의 관계․180
[그림 Ⅳ-7]  커리어컨설팅과 커리어형성의 관계․196
[그림 Ⅴ-1]  진로개발 지원인력의 적합한 명칭에 대한 견해․223
[그림 Ⅴ-2]  진로개발 지원인력의 전문성 도출을 위한 선행작업 흐름도․224
[그림 Ⅴ-3]  진로개발 지원인력의 전문성 기본구도․225
관련 주제 다른자료의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ㅈ어보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관련 과제 정보전체 1
기본 성인대상 진로개발 지원인력의 양성·활용실태와 개선 방안 2004.01.01~2004.07.31 바로가기
보고서·자료 콘텐츠 문의처
홍보팀 · 044-415-3557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