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조직과 숙련형성 : 정보통신서비스산업의 사례
Work Organization and Skill Formation : the case of ICT service sector in Korea
- 저자
- 장홍근 손유미 김수원 정승국
- 분류정보
- 기본연구(2004-22)
- 발행기관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발행일
- 2004.11.30
- 등록일
- 2004.11.30
요 약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제2절 연구의 내용 3 제3절 연구의 방법 4 제4절 주요 개념의 정리 5 1. 작업조직의 개념 5 2. 숙련의 개념 6 3. 작업조직과 숙련형성의 관계 6 제5절 연구의 범위 7 제2장 이론적 고찰과 연구 문제의 설정 제1절 선행연구의 검토 9 1. 작업조직과 노동과정에 대한 연구 9 2. 정보통신산업 지식노동에 대한 연구 11 제2절 이론적 논의 15 1. 인적자원전략이론 15 2. 고성과작업조직론 18 3. 지식노동론과 노동의 주체화론 21 4. 조직성과와 영향 요인 31 제3절 연구 문제와 분석틀 34 제3장 정보통신서비스업의 시장상황과 인적자원 제1절 정보통신서비스산업의 특성과 경향 39 1. 정보통신서비스산업의 특성 39 2. 정보통신서비스산업 발전의 경향과 영향 41 3. 최근 정보통신서비스산업의 패러다임 변화: 디지털 융합 42 제2절 우리 나라 정보통신서비스산업의 시장상황 43 1. 정보통신산업의 분류 43 2. 정보통신산업의 규모와 추이 46 제3절 정보통신산업의 인적자원 49 1. 정보통신산업 인력의 규모 49 2. 정보통신 기술인력의 현황과 특성 50 3. 정보통신산업 인력의 교육훈련 53 4. 정보통신산업의 고용시스템과 노사관계 54 5. 정보통신 인력의 채용과 이직 56 6. 정보통신산업 종사자의 임금과 근로조건 57 제4장 작업조직과 숙련형성 실태조사 개요 제1절 조사 개요 61 제2절 조사대상 사업체와 근로자의 특성 62 1. 조사대상 사업체와 특성 62 2. 조사대상 근로자의 특성 65 제3절 주요 조사 내용 68 제5장 정보통신서비스업 지식근로자의 작업조직 제1절 작업조직 방식의 특징 71 1. 구성원간의 가치 존중과 신뢰 71 2. 가치와 목표의 공유 72 3. 정보의 공유와 의사소통 73 4. 정보채널의 구축과 활용 75 5. 책임과 권한, 그리고 위임 77 6. 업무 및 역할의 융통성 78 7. 계획적 직무순환의 중시 80 8. 교육훈련프로그램의 다양성 81 9. 공헌도의 공정한 평가 82 10. 지식경영 운영 84 제2절 프로젝트 방식의 직무수행 85 1. 직무수행 경험 여부 85 2. 프로젝트 팀원간의 의사소통 86 3. 프로젝트 매니저의 역할과 팀 관리 87 4. 프로젝트 수행시 이질적 인재의 편성 88 5. 프로젝트 성과의 평가 88 제3절 작업조직에서 요구되는 직무수행능력 및 태도 90 1. 작업조직에서 요구되는 직무수행능력 및 태도 종합 분석 90 2. 전문 직무능력별 중요도 92 3. 기초 직무능력별 중요도 94 4. 인성 및 태도 101 제4절 요약 및 시사점 107 제6장 정보통신서비스업 지식근로자의 숙련형성 제1절 직무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의 형성 111 1. 숙련형성 방식 111 2. 내용별 숙련형성 방식 124 3. 신기술 습득 경로 126 제2절 숙련형성을 위한 학습 실태 129 1. 교육훈련 실태 129 2. 학습의 성과 및 만족도 133 3. 지식과 기술의 유효 기간 134 제3절 숙련형성을 위한 시스템 135 제4절 요약 및 시사점 139 제7장 노사관계와 조직성과 제1절 노사관계와 작업조직, 숙련형성의 관계 143 1. 노사관계의 현황 143 2. 노사관계와 작업조직, 숙련형성과의 관계 147 제2절 작업조직과 숙련형성의 관계 149 1. 작업조직 방식과 숙련형성 수준과의 관계 149 2. 숙련형성 방식과 작업조직 수준과의 관계 150 제3절 작업조직 방식과 조직성과의 관계 152 1. 작업조직 방식과 직장 몰입도와의 관계 152 2. 작업조직 방식과 고용 만족도와의 관계 153 3. 작업조직 방식과 직무 만족도와의 관계 154 4. 작업조직 방식과 순이익 정도와의 관계 155 제4절 숙련형성 방식과 조직성과의 관계 157 1. 숙련형성 방식과 직장 몰입도와의 관계 157 2. 숙련형성 방식과 고용 만족도와의 관계 158 3. 숙련형성 방식과 직무 만족도와의 관계 159 4. 숙련형성 방식과 매출액 정도와의 관계 160 제5절 요약 및 시사점 160 제8장 연구결과의 요약 및 제언 제1절 주요 연구 결과와 함의 163 1. 작업조직 측면의 특성ㆍ163 2. 숙련형성 측면의 특성 164 3.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166 4. 시사점과 정책적 함의 166 제2절 고성과 작업조직 숙련형성 모델을 위한 제언 167 SUMMARY 171 <부록 1> 사업체 기초정보 조사표 179 <부록 2> 조사대상 사업체 주요 기초정보 180 <부록 3> 근로자용 설문조사표 183 참고문헌 199
정보통신서비스산업은 현재 우리 나라의 성장 핵심산업이면서 생산모델의 진화과정을 가장 잘 보여주는 산업영역이다. 이 산업에서의 작업조직과 숙련형성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고성과 작업조직 이론의 지평을 확대하며 실천적 함의를 탐색하는 것은 연구사적으로 의미있는 작업이다. 정보통신서비스산업에서의 작업조직과 숙련형성 연구는 독일 등 선진국에서는 새로운 연구주제로 활발히 연구되고 있지만, 우리 나라 정보통신서비스산업에서의 작업조직과 숙련형성 실태는 체계적으로 규명되지 못한 상태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차원에서 지식기반사회에서 그 중요성이 더해 가는 정보통신서비스업 지식근로자의 작업조직과 숙련형성 실태를 분석하고, 고성과 작업조직 지향의 숙련형성 모델을 탐색할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정보통신서비스산업의 시장상황과 인적자원 현황, 작업조직과 숙련형성 실태와 노사관계 등을 살펴보았고, 이들이 조직성과와 어떤 관계를 가지는 지를 분석하였으며, 분석결과를 토대로 이론적 함의를 살펴보았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고성과 작업조직 지향적인 숙련형성 모델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고성과 작업조직 관행 및 숙련형성 사례 연구의 지평을 확대하고, 일반적 숙련과 기업 특수적 숙련의 연계를 강화하며, 기업의 고성과 지향 현장학습모델을 구성함으로써 기업의 고성과 작업 조직 및 고성과 지향 숙련형성모델을 확산하고 경쟁력을 제고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This research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realities of knowledge workers' work organization and skill formation in the IC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service sector, and to find out a desirable skill formation model for those workers. For this research, we carried out a survey on work organization and skill formation in the ICT service sector, in which 605 R&D personnels and technical engineers from 97 ICT service companies participated. In-depth interviews were also carried out with some of them. We first looked at the market conditions of the ICT service sector and human resources situation in Korea. We also examined the realities of work organization and skill formation as well as industrial relations in ICT service industries before analyzing how these factors affect the performance of the organization. Based on the analysis results, we drew implications and proposed some suggestions. ...
<표 Ⅱ-1> 전통적 작업조직과 고성과 작업조직ㆍ20 <표 Ⅱ-2> 노동력 이용과 합리화의 기본 양식ㆍ23 <표 Ⅲ-1> 정보통신산업 분류체계ㆍ44 <표 Ⅲ-2> 전기통신기본법에 의한 통신서비스사업의 구분과 정의ㆍ45 <표 Ⅲ-3> 정보통신산업의 사업체수, 종사자수, 자본금 추이ㆍ46 <표 Ⅲ-4> 정보통신산업 부문별 생산규모 추이ㆍ47 <표 Ⅲ-5> 국내 정보통신산업의 수출입 규모와 전체산업ㆍ48 <표 Ⅲ-6> 세계정보통신서비스산업에서의 국내비중ㆍ48 <표 Ⅲ-7> 정보통신산업 기술인력 현황 및 전망ㆍ50 <표 Ⅲ-8> 업종별 정보통신 기술인력 현황(2003년 9월 30일 기준)ㆍ51 <표 Ⅲ-9> 정보통신산업의 직무별 정보통신 인력 현황(2003.9.30 현재)ㆍ52 <표 Ⅲ-10> 정보통신산업 연구기술직의 학력별 인력 현황ㆍ52 <표 Ⅲ-11> 정보통신산업 연구기술직의 경력별 인력 현황ㆍ53 <표 Ⅲ-12> IT산업에서의 채용과 이직의 구조와 추이ㆍ57 <표 Ⅲ-13> IT산업 종사자의 임금수준ㆍ58 <표 Ⅲ-14> IT직업 종사자의 임금수준ㆍ59 <표 Ⅳ-1> 조사대상 사업체의 업종별, 기업형태, 설립시기별 분포ㆍ63 <표 Ⅳ-2> 조사대상 사업체의 종업원수, 자본금, 매출액 규모별 분포ㆍ64 <표 Ⅳ-3> 조사대상 근로자의 개인 특성ㆍ65 <표 Ⅳ-4> 조사대상 근로자의 소속사 업종별, 기업형태별, 설립시기별 분포ㆍ66 <표 Ⅳ-5> 조사대상 근로자의 소속사 종업원수, 자본금, 매출액규모별 분포ㆍ67 <표 Ⅳ-6> 설문조사의 영역과 조사내용의 구성ㆍ69 <표 Ⅴ-1> 구성원간의 가치 존중과 신뢰ㆍ72 <표 Ⅴ-2> 조직의 비전 및 전략에 직원 의견 반영, 교육, 학습활동ㆍ73 <표 Ⅴ-3> 부서(팀) 리더의 정보 공유/활용 분위기 조성ㆍ74 <표 Ⅴ-4> 업무 수행상의 정보교환 및 의사소통ㆍ75 <표 Ⅴ-5> 정보채널의 구축과 활용ㆍ76 <표 Ⅴ-6> 책임과 권한의 명확성ㆍ77 <표 Ⅴ-7> 권한 위임과 재량권ㆍ78 <표 Ⅴ-8> 담당업무 및 역할의 융통성ㆍ79 <표 Ⅴ-9> 리스크의 무부담감 장려정도ㆍ80 <표 Ⅴ-10> 계획적 직무순환의 중시정도ㆍ81 <표 Ⅴ-11>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다양성ㆍ82 <표 Ⅴ-12> 개인 공헌도 평가의 공정성ㆍ83 <표 Ⅴ-13> 지식경영의 운영정도ㆍ84 <표 Ⅴ-14> 프로젝트방식 직무경험ㆍ85 <표 Ⅴ-15> 프로젝트 팀원간의 의사소통의 원활정도ㆍ86 <표 Ⅴ-16> 프로젝트 매니저의 역할 및 팀 관리의 성공 여부ㆍ87 <표 Ⅴ-17> 프로젝트 수행시 이질적 인재 편성의 중시정도ㆍ88 <표 Ⅴ-18> 프로젝트 성과의 평가과정에 대한 팀원의 참여ㆍ89 <표 Ⅴ-19> 프로젝트 성과에 대한 보상ㆍ89 <표 Ⅴ-20> 직무수행능력 및 태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ㆍ90 <표 Ⅴ-21> 전문 기술 및 기능ㆍ93 <표 Ⅴ-22> 업무 관련 학습능력ㆍ94 <표 Ⅴ-23> 컴퓨터 활용능력ㆍ95 <표 Ⅴ-24> 외국어 능력 및 국제감각ㆍ96 <문 Ⅴ-25> 문제해결능력ㆍ97 <표 Ⅴ-26> 의사소통능력ㆍ98 <문 Ⅴ-27> 자기관리능력ㆍ99 <표 Ⅴ-28> 정보활용능력ㆍ100 <표 Ⅴ-29> 대인관계능력ㆍ101 <표 Ⅴ-30> 창의력 및 유연한 사고ㆍ102 <표 Ⅴ-31> 도전정신, 패기와 진취적 사고ㆍ103 <표 Ⅴ-32> 책임감/목표 달성 의지ㆍ104 <표 Ⅴ-33> 자신감ㆍ105 <표 Ⅴ-34> 협력 태도ㆍ106 <표 Ⅴ-35> 규정준수태도ㆍ107 <표 Ⅵ-1> 학교 전공 교육이 현재 직무수행에 도움이 되는 정도ㆍ112 <표 Ⅵ-2> 지식 및 기술 향상에 대한 숙련형성방식별 기여 정도ㆍ113 <표 Ⅵ-3> 선배나 상사의 지도ㆍ114 <표 Ⅵ-4> OJT(직장 내 훈련)ㆍ115 <표 Ⅵ-5> 책임 있는 일의 경험ㆍ116 <표 Ⅵ-6> 부문 내의 직무순환ㆍ116 <표 Ⅵ-7> 다른 부문과의 직무순환ㆍ117 <표 Ⅵ-8> 다른 부문과의 공동 프로젝트ㆍ118 <표 Ⅵ-9> 새로운 프로젝트 추진ㆍ118 <표 Ⅵ-10> 관련 회사에의 파견ㆍ119 <표 Ⅵ-11> 자기 개발ㆍ119 <표 Ⅵ-12> 해외 및 국내 연수ㆍ120 <표 Ⅵ-13> 전문 분야의 세미나 및 포럼의 숙련향상 기여도ㆍ122 <표 Ⅵ-14> 사외 전문가 교류나 스터디 그룹 / 학회참석의 숙련형성 기여도ㆍ123 <표 Ⅵ-15> 사내 스터디 그룹ㆍ124 <표 Ⅵ-16> 이론적 지식의 습득 방식ㆍ124 <표 Ⅵ-17> 실무 기술/기능 습득 방식ㆍ125 <표 Ⅵ-18> 신기술 교육훈련 기관ㆍ128 <표 Ⅵ-19> 지난 1년 간 교육훈련 경험 유무ㆍ129 <표 Ⅵ-20> 훈련기관ㆍ131 <표 Ⅵ-21> 비용부담 주체ㆍ132 <표 Ⅵ-22> 학습 성과ㆍ133 <표 Ⅵ-23> 보유기술의 유효기간ㆍ134 <표 Ⅵ-24> 학습목표의 수립과 달성ㆍ135 <표 Ⅵ-25> 다양한 의사소통 채널의 활용ㆍ136 <표 Ⅵ-26> 숙련 형성을 위한 회사의 도움ㆍ136 <표 Ⅵ-27> 노동조합의 숙련형성 관심 정도ㆍ137 <표 Ⅵ-28> 노동조합의 회사 교육훈련정책 영향정도ㆍ138 <표 Ⅵ-29> 노동조합의 조합원 숙련형성 지원정도ㆍ139 <표 Ⅶ-1> 근로자의 이해관계 대표형태ㆍ144 <표 Ⅶ-2> 근로자의 이해관계 대변정도ㆍ145 <표 Ⅶ-3> 노사관계의 협력정도ㆍ146 <표 Ⅶ-4> 재직중인 사업체의 노사관계 만족도ㆍ147 <표 Ⅶ-5> 노사관계와 작업조직 수준에 대한 상관관계 분석결과ㆍ148 <표 Ⅶ-6> 노사관계와 숙련형성 수준에 대한 상관관계 분석결과ㆍ149 <표 Ⅶ-7> 작업조직 방식과 숙련형성 수준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ㆍ150 <표 Ⅶ-8> 숙련형성 방식과 작업조직 수준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ㆍ151 <표 Ⅶ-9> 작업조직 방식과 직장 몰입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ㆍ153 <표 Ⅶ-10> 작업조직 방식과 고용 만족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ㆍ154 <표 Ⅶ-11> 작업조직 방식과 직무 만족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ㆍ155 <표 Ⅶ-12> 작업조직 방식과 순이익 정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ㆍ156 <표 Ⅶ-13> 숙련형성 방식과 직장 몰입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ㆍ158 <표 Ⅶ-14> 숙련형성 방식과 고용 만족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ㆍ159 <표 Ⅶ-15> 숙련형성 방식과 직무 만족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ㆍ159 <표 Ⅶ-16> 숙련형성 방식과 매출액 정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ㆍ160 [그림 Ⅱ-1] 연구의 분석틀ㆍ37 [그림 Ⅴ-1] 직무수행능력 범주별 중요도ㆍ92 [그림 Ⅵ-1] 신기술 및 정보 입수처ㆍ127 [그림 Ⅵ-2] 새로운 지식 및 기술 습득 위한 교육훈련 경험 유무ㆍ127 [그림 Ⅵ-3] 신기술 교육훈련을 받은 기관ㆍ128 [그림 Ⅵ-4] 학습의 주된 동기ㆍ130 [그림 Ⅷ-1] 고성과 작업조직의 숙련형성 모델ㆍ168
번호 | 제목 | 저자 | 발행일 | 발행기관 | 첨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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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 작업조직혁신과 숙련형성-정보통신서비스산업의 사례- | 2004.01.01~2004.11.30 | 바로가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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