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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자료

청년층의 노동시장 이행과 인적자원개발(Ⅰ)

대졸 청년층의 대학교육 만족도

College to Work Transi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of the Youth(Ⅰ): Satisfaction with College Education of the Graduates
저자
채창균 최지희 옥준필
분류정보
기본연구(2005-04-01)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행일
2005.11.30
등록일
2005.11.30
요 약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주요 연구 내용 3
제2장  이용자료
 제1절  조사개요 5
 제2절  조사 자료의 분포 9
제3장  청년층의 대학 재학 중 교육경험과 대학교육 평가
 제1절  대학 재학 중 교육 경험 14
   1. 대학 재학 중 활동 14
   2. 계열(또는 학부) 입학 17
   3. 복수전공(또는 다전공) 이수 18
   4. 현장학습(또는 인턴십) 경험 20
   5. 자격증 취득 24
   6. 해외 교육연수 경험 30
   7. 아르바이트 등의 취업 경험 36
 제2절  대학 교육 평가 38
   1. 대학의 교육 충실도 38
   2. 대학교육에 대한 만족도 40
   3. 대학 졸업 당시의 능력 수준 43
   4. 대학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53
 제3절  대학교육에 대한 요구 59
   1. 대학교육이 지향해야 할 방향 59
   2. 대학교육 중 강화해야 할 내용 61
   3. 직업기초능력의 직업에서 중요도와 괴리 정도 63
 제4절  요약 및 시사점 75
제4장  대학교육과 청년층의 노동시장 이행
 제1절  정규직으로의 취업 80
 제2절  하향취업 94
 제3절  전공취업 104
 제4절  임금수준 113
 제5절  요약 및 정책적 시사점 122
제5장  대학졸업 후의 계속교육훈련
 제1절  대학 졸업 후 계속교육훈련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126
 제2절  계속교육훈련의 내용 134
   1. 이수기관 및 이수과정의 내용 134
   2. 재정부담의 주체와 이수 시간 138
   3. 이수의 목적 및 효과 141
 제3절  요약 및 시사점 145
제6장  결론
SUMMARY 157
<부록 1> 부표 163
<부록 2> 대졸 청년층의 대학교육 만족도와 직업에 관한 조사 171
참고문헌 209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4년제 대학 졸업 청년층의 대학교육 만족도와 노동시장 이행 실태에 대한 본격적인 최초의 조사를 실시하였다. 구체적으로 이 조사에서는 대졸 청년층의 교육-직업 이행 경로에 따라 대학 재학 중의 교육, 대학 졸업 전후의 구직활동, 첫 일자리, 현재의 일자리, 대학교육과 직업 간의 관계, 그리고 대학 졸업 후의 계속교육훈련에 관한 내용이 심층적으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조사 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 대학교육의 현재 위치를 파악하고, 대학교육의 내용이나 수준과 졸업생의 노동시장 이행 실태가 어떻게 연관되는지를 분석할 것이다. 또 대학교육과 노동시장의 요구간의 괴리를 메우기 위한 계속직업교육훈련의 실태를 보다 구체적으로 분석하게 될 것이다.
 Data from a survey of the cohort of 2001 Spring graduates has been used for analysis. In the survey, graduates have been surveyed with regard to their satisfaction with the quality of college education and its labor market outcomes. 
In the following, we summarize major results of analyses based on these datasets.
...
<표 Ⅱ-1> 조사 설문의 주요 영역과 항목․8
<표 Ⅱ-2> 모집단과 표본 대학 및 졸업생의 분포․10
<표 Ⅱ-3> 조사 졸업생의 경제활동상태․11
<표 Ⅲ-1> 학기 중 활동(주당 평균 시간)․15
<표 Ⅲ-2> 방학 중 활동(주당 평균 시간)․16
<표 Ⅲ-3> 계열(또는 학부) 입학 여부․17
<표 Ⅲ-4> 계열(또는 학부)로 입학하여 대학과정을 이수한 것의 취업과 직장생활에의 도움도․18
<표 Ⅲ-5> 복수전공(또는 다전공) 이수 여부․19
<표 Ⅲ-6> 복수전공(또는 다전공)을 이수한 것의 취업과 직장생활에의 도움도․20
<표 Ⅲ-7> 현장실습(또는 인턴십) 경험 유무․21
<표 Ⅲ-8> 현장실습(또는 인턴십)을 위해 보낸 기간․22
<표 Ⅲ-9> 현장실습(또는 인턴십)의 대학 전공과의 관련성․23
<표 Ⅲ-10> 현장실습(또는 인턴십)의 취업과 직장생활에의 도움도․24
<표 Ⅲ-11> 자격증 취득을 위한 준비 여부․25
<표 Ⅲ-12> 자격증 취득 준비 방법․26
<표 Ⅲ-13> 자격증 취득 준비를 위해 보낸 기간․27
<표 Ⅲ-14> 자격증 취득 여부․28
<표 Ⅲ-15> 취득 자격증 수․29
<표 Ⅲ-16> 취득 자격증의 취업과 직장생활에의 도움도․30
<표 Ⅲ-17> 해외 교육연수 경험 유무․31
<표 Ⅲ-18> 주요 해외 교육연수 국가․32
<표 Ⅲ-19> 해외 교육연수를 위해 보낸 기간․33
<표 Ⅲ-20> 해외 교육연수 목적(복수응답)․34
<표 Ⅲ-21> 해외 교육연수의 대학 전공 관련성․35
<표 Ⅲ-22> 해외 교육연수의 취업과 직장생활에의 도움도․36
<표 Ⅲ-23> 아르바이트 등의 취업 경험 유무․37
<표 Ⅲ-24> 아르바이트 등의 취업 경험을 위해 보낸 기간․38
<표 Ⅲ-25> 대학의 교육 충실도․39
<표 Ⅲ-26> 대학교육에 대한 만족도․40
<표 Ⅲ-27> 대학졸업 당시의 직업기초능력 수준(성별, 대학소재지별)․44
<표 Ⅲ-28> 대학졸업 당시의 직업기초능력 수준(전공계열별)․46
<표 Ⅲ-29> 대학졸업 당시의 컴퓨터 활용능력 수준(성별, 대학소재지별)․49
<표 Ⅲ-30> 대학졸업 당시의 컴퓨터 활용능력 수준(전공계열별)․50
<표 Ⅲ-31> 대학졸업 당시의 외국어 능력 수준(성별, 대학소재지별)․51
<표 Ⅲ-32> 대학졸업 당시의 외국어 능력 수준(전공계열별)․52
<표 Ⅲ-33> 전공 재선택․54
<표 Ⅲ-34> 대학 재선택․55
<표 Ⅲ-35> 선택할 대학 유형․56
<표 Ⅲ-36> 대학교육의 학문기초능력과 직업능력 형성에의 도움도․57
<표 Ⅲ-37> 대학이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를 육성하고 있는지에 대한 평가․58
<표 Ⅲ-38> 대학교육이 지향해야 할 방향․60
<표 Ⅲ-39> 대학교육 중 강화해야 할 내용(전공계열별)․61
<표 Ⅲ-40> 대학교육 중 강화해야 할 내용(업종별)․62
<표 Ⅲ-41> 직업기초능력의 직업에서 중요도(전공계열별)․64
<표 Ⅲ-42> 직업기초능력의 직업에서 중요도(업종별)․67
<표 Ⅲ-43> 직업기초능력의 괴리정도․71
<표 Ⅳ-1> 성별 정규직 취업 여부․81
<표 Ⅳ-2> 대학특성과 정규직 취업 여부․82
<표 Ⅳ-3> 전공특성과 정규직 취업 여부․82
<표 Ⅳ-4> 졸업생의 능력 또는 노력과 정규직 여부․83
<표 Ⅳ-5> 변수의 정의와 기초통계․87
<표 Ⅳ-6> 정규직취업, 비정규직취업 및 미취업 결정요인에 대한 다항로짓분석 결과(식(1))․91
<표 Ⅳ-7> 정규직취업, 비정규직취업 및 미취업 결정요인에 대한 다항로짓분석 결과(식(2))․91
<표 Ⅳ-8> 정규직취업, 비정규직취업 및 미취업 결정요인에 대한 다항로짓분석  결과(식(3))․93
<표 Ⅳ-9> 성별 하향 취업 여부․95
<표 Ⅳ-10> 대학특성과 하향취업․96
<표 Ⅳ-11> 전공특성과 하향취업․97
<표 Ⅳ-12> 졸업생의 능력 또는 노력과 하향취업․99
<표 Ⅳ-13> 하향취업, 교육수준에 맞는 취업 및 미취업 결정요인에 대한 다항로짓 분석결과(식(1))․102
<표 Ⅳ-14> 하향취업, 교육수준에 맞는 취업 및 미취업 결정요인에 대한 다항로짓 분석결과(식(2))․102
<표 Ⅳ-15> 하향취업, 교육수준에 맞는 취업 및 미취업 결정요인에 대한 다항로짓 분석결과(식(3))․103
<표 Ⅳ-16> 성별 전공 취업 여부․105
<표 Ⅳ-17> 대학특성과 전공취업․106
<표 Ⅳ-18> 전공특성과 전공취업․106
<표 Ⅳ-19> 졸업생의 능력 또는 노력과 전공취업․108
<표 Ⅳ-20> 전공취업, 비전공취업 및 미취업 결정요인에 대한 다항로짓 분석결과(식(1))․111
<표 Ⅳ-21> 전공취업, 비전공취업 및 미취업 결정요인에 대한 다항로짓 분석결과(식(2))․111
<표 Ⅳ-22> 전공취업, 비전공취업 및 미취업 결정요인에 대한 다항로짓 분석결과(식(3))․112
<표 Ⅳ-23> 성별에 따른 임금수준․113
<표 Ⅳ-24> 대학특성과 임금수준․114
<표 Ⅳ-25> 전공특성과 임금수준․114
<표 Ⅳ-26> 졸업생의 능력 또는 노력과 임금수준․116
<표 Ⅳ-27> 임금함수 추정(1)․119
<표 Ⅳ-28> 취업의 질과 임금수준․120
<표 Ⅳ-29> 임금함수 추정(2)․121
<표 Ⅴ-1> 배경변인과 졸업 후 계속교육훈련 참여․127
<표 Ⅴ-2> 취업상태와 계속교육훈련 참여․128
<표 Ⅴ-3> 대학교육 만족도 및 별도교육훈련의 필요성과 교육훈련 참여․130
<표 Ⅴ-4> 로짓분석을 위한 변수의 정의․131
<표 Ⅴ-5> 계속교육훈련참여 결정요인에 대한 이항로짓 분석결과․133
<표 Ⅴ-6> 계속교육훈련 이수기관․136
<표 Ⅴ-7> 계속교육훈련 과정의 주요내용․137
<표 Ⅴ-8> 계속교육훈련 비용부담의 주체․139
<표 Ⅴ-9> 계속교육훈련의 근무시간 중 이수여부․141
<표 Ⅴ-10> 계속교육훈련의 이수목적․142
<표 Ⅴ-11> 계속교육훈련 이수의 효과․144
[그림 Ⅱ-1] 조사의 기본틀․7
[그림 Ⅲ-1] 대학교육 만족도 국제비교․42
[그림 Ⅲ-2] 직업기초능력의 괴리정도 국제비교․74
관련 주제 다른자료의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ㅈ어보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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