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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자료

청년층의 노동시장 이행과 인적자원개발(Ⅰ)

대졸 청년층의 노동이동

College to Work Transi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of the Youth(Ⅰ): Labor Mobility of College Graduates
저자
채창균 김안국 오호영
분류정보
기본연구(2005-04-02)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행일
2005.11.30
등록일
2005.11.30
요 약
제1장  과잉교육과 청년층 노동이동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
 제2절  과잉교육의 정의 및 측정방법 5
 제3절  선행연구 검토 7
 제4절  자료 및 변수의 구성 11
   1. 자료 구성방법 11
   2. 변수의 구성 및 표본의 특성 13
 제5절  실증분석 결과 16
   1. 대학교육의 질과 과잉교육 16
 제6절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36
제2장  기업규모와 청년층 노동이동
 제1절  문제제기 40
 제2절  이용자료 42
 제3절  기업규모별 노동이동의 유형화 45
 제4절  노동이동 유형에 영향을 주는 요인 50
 제5절  중소기업에서 대기업으로 이동 가능성 60
 제6절  노동이동과 임금 69
 제7절  요약 및 시사점 72
제3장  대졸 이공계 청년층의 노동이동
 제1절  서문 75
   1. 문제 제기 75
   2. 선행연구의 검토 78
   3. 이용자료와 기초통계 82
 제2절  대졸 청년층의 취업 현황 84
   1. 취업회수, 이직회수 84
   2. 임금수준 87
   3. 직종 및 업종, 그리고 기업 규모 96
 제3절  대졸 청년층의 직장 이동 101
   1. 직종 및 업종 이동 101
   2. 지역이동 104
   3. 직장 이동과 노동의 지위 변화 109
 제4절  대졸 청년층의 직장이동 요인 분석 115
   1. 노동이동의 원인에 대한 이론적 검토 115
   2. 대졸 청년층의 직장 이동 요인 분석 117
 제5절  이공계 대졸 청년층의 전공직종일치 123
   1. 직장이동과 전공직종일치 124
   2. 전공직종일치 이동과 임금수준 131
   3. 직장이동에 따른 전공직종일치 이동 유형 137
   4. 전공직종일치 선택 요인 분석 141
 제6절  결론 153
SUMMARY  159
<부록 1> 부표 165
참고문헌 171
  본 논문은 고학력화에 따른 직장불일치(job mismatch)의 중요한 지표로서 과잉교육에 주목하여 과잉교육의 원인, 노동시장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과잉교육의 해소과정에 대한 다양한 분석을 시도한다. 이를 통하여 교육과 노동시장간의 연계성을 높이기 위한 대학정책의 추진방향을 모색하고 우리나라 노동시장의 효율성을 진단하고자 한다. 즉, 고학력화가 최근 청년층 노동시장에서 관찰되는 변화의 주요한 특징이라는 인식하에 고학력화에 따른 과잉교육의 수준을 추정하고, 과잉교육의 원인을 분석하며, 과잉교육의 경제적 효과와 과잉교육이 노동이동을 통해 해소되는가를 살펴봄으로써 교육투자 및 노동시장 정책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Data for the analyses made in this study draw on numerous sources.
  First, a merged data of the register of 2001 Spring graduates and their records in the Employment Insurance DB has been used. Second, another source of data used in this study draws on the Labor Force Status Survey of 2004 graduates of Junior colleges and Universities, which has been conducted in another study at KRIVET. 
  In the following, we summarize major results of analyses based on these datasets. 
...
<표 Ⅰ-1> 고등교육기관의 표본추출 현황․12
<표 Ⅰ-2> 변수의 정의, 평균 및 표준편차․15
<표 Ⅰ-3> 객관적 지표에 따른 과잉교육 실태․18
<표 Ⅰ-4> 주관적 지표에 따른 과잉교육 실태․19
<표 Ⅰ-5> 전문대학 과잉교육확률 로짓추정결과․24
<표 Ⅰ-6> 대학 로짓추정결과․25
<표 Ⅰ-7> 전문대학 임금함수 추정결과․29
<표 Ⅰ-8> 대학교 임금함수 추정결과․30
<표 Ⅰ-9> 이직경험 유무에 대한 이항로짓 추정결과․34
<표 Ⅰ-10> 첫직장과 현직장의 학력일치 상태의 이행행렬․36
<표 Ⅱ-1> 모집단과 표본 대학 및 졸업생의 분포․44
<표 Ⅱ-2> 4년대 대졸자의 기업규모별 취업 상황․46
<표 Ⅱ-3> 노동이동 유형별 남녀 비율, 수도권대학 졸업생 비율 및 평균수능점수․51
<표 Ⅱ-4> 노동이동 유형별 전공분포(%)․52
<표 Ⅱ-5> 노동이동 유형별 첫직장 이행기간, 취업횟수, 실직기간․53
<표 Ⅱ-6> 첫직장으로 대기업에 취업한 졸업생의 노동이동유형별 특성에 대한 다항로짓 분석결과․56
<표 Ⅱ-7> 첫직장으로 중소기업에 취업한 졸업생의 노동이동유형별 특성에 대한 다항로짓 분석결과․59
<표 Ⅱ-8> 임금함수 추정1(수능점수 포함)․65
<표 Ⅱ-9> 임금함수 추정2(수능점수 포함)․66
<표 Ⅱ-10> 임금함수 추정3(수능점수 불포함)․67
<표 Ⅱ-11> 임금함수 추정4(수능점수 불포함)․68
<표 Ⅱ-12> 근속에 따른 임금변화․70
<표 Ⅱ-13> 노동이동유형별 임금수준의 변화․72
<표 Ⅲ-1> 기술통계량(첫직장과 현재직장 중심)․83
<표 Ⅲ-2> 졸업 후 청년층 남성 평균 취업회수․84
<표 Ⅲ-3> 취업회수 및 이직회수․85
<표 Ⅲ-4> 취업에 따른 각 직장 근속 평균 기간․87
<표 Ⅲ-5> 대졸 청년층 직장 경험 - 임금, 근속, 미취업기간 -․89
<표 Ⅲ-6> 수능점수층위별 분포․90
<표 Ⅲ-7> 최상위 10% 소득자의 평균 임금 수준․91
<표 Ⅲ-8> 대졸 청년층 첫 직장 임금 수준 결정 요인․93
<표 Ⅲ-9> 직장경험 회수의 임금에의 영향 분석․95
<표 Ⅲ-10> 대졸 청년들의 직종 분포․97
<표 Ⅲ-11> 대졸 청년들의 업종 분포․98
<표 Ⅲ-12> 대졸 청년층 취업 기업 규모의 분포․100
<표 Ⅲ-13> 대졸 청년층의 업종별, 직종별 일치 이동 여부․103
<표 Ⅲ-14> 대졸 청년층의 지역간 노동이동․105
<표 Ⅲ-15> 대졸 청년층의 출신대학 지역과 첫 직장 지역의 일치 정도․106
<표 Ⅲ-16> 지역간 이동 - 수도권 기준 이동․108
<표 Ⅲ-17> 직종 상승 이동의 추이․110
<표 Ⅲ-18> 기업규모이동의 추이․112
<표 Ⅲ-19> 직장 경험 회수별 임금 증가 - 첫직장 임금과 현직장 임금 비교 - ․114
<표 Ⅲ-20> 대졸 청년들의 직장이동 요인․119
<표 Ⅲ-21> 두 번 직장 이상 경험자의 직장이동 요인․122
<표 Ⅲ-22> 이공계 대졸 청년층의 직종 이동․125
<표 Ⅲ-23> 이공계 대졸 청년층의 업종 이동․127
<표 Ⅲ-24> 이공계 출신 청년들의 직장이동과 전공직종일치․129
<표 Ⅲ-25> 직장이동과 전공직종일치․130
<표 Ⅲ-26> 첫 직장 전공직종일치 여부에 따른 임금 비교․131
<표 Ⅲ-27> 첫 번째 직장의 임금 회귀 분석 결과․135
<표 Ⅲ-28> 두 번째, 세 번째 직장의 임금 회귀분석 결과․137
<표 Ⅲ-29> 전공직종일치 기준 직장이동 유형에 따른 임금 수준․141
<표 Ⅲ-30> 직장이동과 전공직종일치의 상관관계․142
<표 Ⅲ-31> 전체 이공계 청년들의 첫 번째 직장 전공직종일치 선택 요인․144
<표 Ⅲ-32> 이공계 청년들의 전공직종불일치 선택 요인 - 두 번째 직장 경험자․148
<표 Ⅲ-33> 평균임금이상자와 평균임금이하자의 전공직종일치 여부에 따른 임금비교․151
<표 Ⅲ-34> 평균임금이상자와 평균임금이하자의 전공직종일치 기준 직장이동 유형에 따른 임금수준․152
[그림 Ⅱ-1] 노동이동유형과 그 비율․49
[그림 Ⅱ-2] 졸업 후의 시간 경과에 따른 현재 대기업 취업자의 입사경로․61
[그림 Ⅲ-1] 직장 이동시 전공직종일치 변화 여부에 따른 임금상승․133
[그림 Ⅲ-2] 3차례의 직장 경험시 전공직종일치 유형별 비율․138
[그림 Ⅲ-3] 4차례의 직장 경험시 전공직종일치 유형별 비율․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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